디지털 마케팅 컴퍼니 마이테이블을 이끌며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 & 숍 월(WOL)을 통해 가치 있는 물건과 취향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중.

@myrimi 조성림

언제부터 홈 파티를 즐기셨나요? 결혼 후 상하이에 살다가 서울로 돌아온 뒤부터예요. 벌써 8년 전이네요. 외국에서 살며 그리웠던 친구, 가족들과 주말에 모여 음식을 만들어 먹고 즐기던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제 생활이 녹아 있는 사적인 공간에서 파티를 하면 식당에서 음식을 사 먹을 때보다 서로 더 가까이 마음을 열고 이야기할 수 있어 지금까지도 꾸준히 홈 파티를 열고 있어요.

어떤 홈 파티를 즐기시나요? 주로 맛 좋고 건강에 이로운 제철 식재료를 주제로 삼아요. 게가 좋은 철이면 게를 주제로 파티를 여는 거죠. 주변에 요리를 즐기는 분이 많아서 제가 식재료를 준비해두면 다 같이 모여 음식을 하고 나눠 먹으며 파티를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파티 준비에도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는 편이에요. 그렇게 즐기고 난 뒤에는 어떤 음식을 먹었어도 마지막에 늘 김치를 곁들인 솥밥이나 국물 음식을 먹어요. 느끼한 음식을 먹은 뒤에 쌀밥이나 김치로 개운하게 마무리하는 거죠. 이런 것이 한국식 홈 파티의 진정한 마무리가 아닐까요?

가장 기억에 남는 홈 파티는 언제인가요? 다섯 번째 결혼기념일을 맞아 신혼여행지였던 토스카나에서 보낸 추억을 되살리려고 피렌체식으로 구운 티본스테이크와 부라타 치즈, 피치면 등 이탈리아 요리로 메뉴를 구성해 파티를 열었어요. 좋은 날 마시자며 신혼여행에서 사 온 스페셜 와인도 오픈했죠. 인생의 기뻤던 순간을 홈 파티로 추억하고, 이를 함께 즐겨줄 친구들이 있다는 사실에 마음 깊이 감사한 날이었어요.

남편도 홈 파티를 즐기나요? 처음에는 좀 어색해했던 것 같아요. 근데 함께한 시간이 늘어나면서 남편도 홈 파티에 익숙해진 건 물론 이젠 저와 함께 즐기게 됐습니다. 최근에는 베란다에서 바비큐파티를 하는 재미에 푹 빠져 있어요. 이렇게 같은 취미를 공유하며 우리 둘 다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행복해요.

 

 

 

 

23년 차 베테랑 메이크업 아티스트. 여러 잡지 화보와 패션·뷰티 광고의 메이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라틴 댄스와 여행을 즐기는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다.

@energeticryu  류현정

어떤 홈 파티를 즐기시나요? 특별하고 거창하게 준비하기보다는 소박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제가 만든 음식을 나눠 먹는 홈 파티를 즐기는 편입니다. 그래서 홈 파티를 열기 전에 참석하는 사람들의 식성이나 취향을 파악하고 이를 메뉴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죠. 모델들과 함께 파티를 할 때에는 저칼로리 음식으로 메뉴를 구성하고,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이 모일 때에는 식사가 될 만한 든든한 음식으로 테이블을 채워요. 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모이는 날에는 주류에 맞게 메뉴를 구성하고요.

가장 기억에 남는 홈 파티는 언제인가요? 몇 년 전 핼러윈 때 한 파티요. 20명 넘는 친구들이 와서 열심히 먹고 왁자지껄하게 즐기는 바람에 이웃들의 신고로 경찰이 두 번이나 출동했어요. 이웃들에게 무척 죄송했죠. 제게 큰 위로와 에너지를 주는 무용 센터의 개원 3주년을 축하하며 열었던 파티도 기억에 남아요. 보통 음식만 준비하는데, 이날은 특별히 갈런드도 걸었어요. 그 앞에서 사진을 찍으며 즐거워하는 선생님들을 보며 무척 뿌듯했죠. 앞으로 꼭 열어보고 싶은 파티도 있어요. 동갑내기 친구들과 함께하는 환갑잔치요!

음식 솜씨가 대단하신데, 레시피는 어떻게 구성하시나요? 대학 때 MT 가서 처음 술안주를 만들어봤는데, 요리가 생각보다 쉽더라고요. 그래서 가장 많이 먹는 술안주부터 만들어보다가 어느새 즐기게 됐어요. 따로 레시피를 찾아보진 않고, 먹어본 맛을 기억하고 상상하며 요리하는 편입니다. 음식점에 가서 맛난 음식을 먹으면 ‘무엇을 넣으면 더 맛있을까?’ 하며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보기도 하고요. 실제로 친구가 음식점에서 먹어보고 해준 설명을 듣고 상상해 만들어본 들기름 파스타는 요즘 제 파티에 빠지지 않는 최애 메뉴가 됐습니다.

초대받은 사람들에게 들은 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뭔가요? 우리 집에서 살고 싶다거나 내 손을 가져가고 싶다는 말이요. 여성분들이 유독 저와 결혼하고 싶다고 했던 말도 기억에 남아요.

 

 

 

20여년 동안 이어온 마케터 생활을 정리하고 최근 개인 공간을 준비하며 라이프스타일을 나누는 팝업 테이블을 기획하고 있다.

@itsmishk 강미

언제부터 홈 파티를 즐기셨나요? 진정한 독립을 이룬 서른 살 때인 것 같아요. 또래들이 명품 가방에 목맬 때 저는 인테리어 소품을 사 모았고, 그것들로 채운 공간을 더 농밀하게 즐기기 위해 사람들을 집으로 초대했죠.

가장 기억에 남는 홈 파티는 언제인가요? 참석하는 사람들의 기호와 모임의 성격에 맞게 음식의 콘셉트를 정하고 충실하게 페어링하는 편이라 5년 전에 한 ‘멕시칸 선데이’ 파티가 기억에 남아요. 일요일에만 만나던 선후배 모임이 있었는데, 멕시코 요리를 좋아하는 그들이 우리나라에 제대로 된 멕시코 음식점이 없다고 탄식하는 소리를 듣고 홈 파티를 열었죠. 정통 멕시칸 요리를 위해 미국의 집에서 바스마티 쌀도 보내줬었어요. 다음 날 출근해야 해서 오후 3시에 파티를 시작했는데, 결국 자정이 되어서야 헤어졌죠.

홈 파티에서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언가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페어링을 잘하는 것이요. 음식은 경험이 없어서 두려워하고 가리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꾸린 테이블을 통해 즐거운 경험을 만들어주고 싶거든요. 올해 짜조를 아주 많이 만들었는데, 고수와 타이 바질을 좋아하는 정통파와 이를 썩 즐기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속을 두 가지로 준비했어요. 하지만 손님들은 결국 두 가지를 다 먹어보게 되고, 낯선 향신료에 대한 거부감을 극복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페어링도 참 중요해요. 취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니만큼 음식과 사람을 연결해줄 완벽한 궁합의 페어링을 준비하되 저만의 스타일로 해석하면 늘 즐거운 분위기가 만들어지더라고요.

연말 홈 파티를 앞둔 이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요리에 능숙하지 않다면 장보기랑 플레이팅에 신경 써 보세요. 치즈만 잘 고르면 여느 와인 바 못지않게 세팅할 수 있고, 가니시에 공을 들이면 흔한 떡볶이도 근사한 홈 파티 메뉴가 되거든요. 조명도 중요해요. 형광등 아래에선 뭐든 맛이 없어 보이니까요. 홈 파티를 앞두고 있다면 할로겐 램프를 하나 구입하는 걸 권합니다.

 

 

 

 

 

서울 연희동에서 ‘오디너리 애니버서리’라는 와인 숍을 운영하다 지금은 같은 이름으로 와인을 통해 일상을 가꾸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중. 와인 클래스나 워크숍을 진행하며 지난해에 <열두 달의 와인 레시피>를 발간했다.

@ordinary.anniversary 류예리

홈 파티를 즐기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얼마 전 경기도 용인의 전원주택으로 이사 온 뒤부터 본격적으로 홈 파티를 즐기게 됐어요. 아무래도 손님들이 다소 먼 거리를 이동해 오시게 되니까 이것저것 좀 더 신경을 쓰게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파티 콘셉트는 무엇으로 할까, 세팅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며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홈 파티가 더 즐거워졌고요.

홈 파티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서프라이즈 파티를 좋아하는 편이라 손님들을 놀라게 할 요소를 홈 파티 사이사이에 집어넣어요. 얼마 전에 연 가을 와인 모임 때에는 스모어 마카롱을 깜짝 디저트로 준비했었죠. 다 같이 모닥불 앞에 둘러앉아 마시멜로를 굽고 미리 구워둔 마카롱 코크에 초콜릿을 넣어 스모어 마카롱을 만들었어요. 모양도 귀엽고, 만드는 과정도 즐거워서 손님들 모두 행복해하셨답니다. 얼마 전 남편 생일에는 완벽한 서프라이즈 파티를 위해 그 전날 가짜 파티를 한 번 더 열기도 했어요.

나만의 홈 파티 노하우가 있나요? 홈 파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호스트의 컨디션입니다. 준비 과정에서 지치지 않도록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남겨둬야 해요. 완벽한 테이블 세팅을 위해 며칠 전부터 소란을 피우면 정작 당일에는 파티를 즐길 수가 없더라고요. 미리 만들어둬도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고, 준비가 힘에 부친다 싶을 때에는 손님 중 몇 분에게 조금 일찍 와 도와달라고 부탁도 해요. 뒷정리는 꼭 다음 날 하고요.

홈 파티를 사진과 영상으로 남기는 이유가 있나요? 집에 와주신 분들께 선물로 드리려고요. 그걸 보며 추억을 되새기고, 홈 파티 준비 과정을 보면서 재미있어하는 분들이 많아요. 이제는 손님들이 영상을 기대하셔서 찍지 않을 수가 없게 되었죠. 편집한 영상은 대부분 유튜브(ordinary anniversary)에 올려뒀으니 궁금한 분들은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