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얼 매거진 만드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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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출신의 에디터 로사 박(Rosa Park)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리치 스테이플턴(Rich Stapleton). 이 두 사람이 함께 창간한 시리얼 매거진은 1년에 두 번 나오는 잡지로 여행, 디자인 그리고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주제로 다룬다. 뉴욕, 런던 등 여러 도시에서 생활하며 세계 곳곳의 삶을 경험한 에디터 로사 박은 〈Cereal〉의 편집과 기획, 출판을 담당한다. 그녀와 함께 일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리치 스테이플턴은 디자인에서부터 레이아웃, 사진까지 책의 모든 시각적인 컨셉트를 책임진다. 이들은 핀란드 헬싱키부터 영국 브리스틀, 프랑스 파리, 덴마크 코펜하겐, 캐나다 밴쿠버 그리고 서울까지, 다양한 도시를 다니며 마주친 모든 것을 잡지에 싣는다. 그런데 조금 특이한 점이 있다. 〈Cereal〉에는 사람이 찍힌 사진은 거의 없는 대신, 자연과 도시의 모습이 아주 간결하게 담긴 이미지만 가득하다는 것이다. 이유는 이렇다. 여백이 많은 사진에는 그 도시의 아름다운 풍경뿐 아니라 색감, 분위기, 여유, 심지어 그곳에서 느껴지는 세세한 감정까지 담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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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real〉은 어떻게 시작했나? ROSA 나의 파트너이자 〈Cereal〉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리치와 함께 2012년 겨울, 영국에서 만들었다. 내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 관한 이야기,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이야기를 기록해보고자 구상하게 된 잡지다. 여행과 음식, 스타일, 자연에 관심이 많아서 이와 관련한 주제들을 깊게 다뤄보고 싶었다.

잡지를 만들기 전에는 무슨 일을 했나? ROSA 나는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 미국으로 건너가 대학에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고, 뉴욕의 마케팅 회사에서 5년간 일했다. 복잡한 도시에서 정신없이 바쁜 일상을 보내다, 어느 날 문득 내가 원하는 삶은 이런 모습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고, 결국 직장을 그만두고 영국으로 떠나와 대학원에서 영문학을 공부했다. RICH 엔지니어링을 전공했다. 디자인이나 사진과는 전혀 다른 분야다. 학교에 다니면서 종종 사진을 찍으며 예술 분야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다 방향을 틀어 포토그래퍼 겸 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로사를 만나 〈Cereal〉을 만들게 된 것이다.

〈Cereal〉의 컨셉트는 무엇인가? 어디서 영감을 얻는지 궁금하다. RICH 개인적으로는 나 스스로 읽고 싶어지는 책을 만든다. 잡지의 아이템을 기획하는 시즌이 되면 가장 먼저 어디로 떠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한다. 〈Cereal〉에 실린 모든 여행 칼럼은 로사와 내가 직접 찾아가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ROSA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만난 새로운 사람들은 물론 그곳의 문화, 예술, 디자인을 통해 얻은 영감으로 기사를 쓴다. 한 도시를 주제로 정하면 그곳에서 꽤 오랜 시간을 보내며 역사와 문화까지 깊이 이해한 후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한다. 의 시각적인 컨셉트는 아주 간결하고 미니멀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특히 잡지의 전반적인 컬러의 균형을 맞추는 데 많은 공을 들인다.

미니멀한 시각적 효과를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 싶었나? ROSA 사진 속 여백을 통해 그 공간의 분위기를 더욱 깊이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물 사진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사물이나 공간이 주는 순수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담아내고 싶기 때문이다. 독자들이 〈Cereal〉 을 읽으면서 책 속에 담긴 여행지의 정적과 여유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마치 그 공간에 스스로 들어가는 듯한 기분을 느끼면서 말이다. RICH 깔끔한 이미지가 도시나 자연의 모습을 더욱 감성적으로 담아낸다고 생각한다.

〈Cereal〉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말해달라. ROSA 빈 노트를 펼쳐두고 그때그때 생각나는 것을 차례로 적어 리스트를 만든 후, 각 단어와 연관되는 아이템을 적어나간다. 그러곤 회의를 통해 키워드를 분류해서 주제가 될 여행의 최종 목적지를 정한다.

잡지 이름을 ‘Cereal’ 이라고 지은 이유는 무엇인가? ROSA 어느 날 리치와 함께 농담을 나누다가 우연히 ‘시리얼’이라는 단어를 말했는데 듣는 순간 느낌이 너무 좋았다. 그때의 좋았던 느낌을 간직하고 싶었고, 매일 아침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시리얼을 먹듯 일상적이고 소소한 책을 만들어보자는 의미를 담아 지은 이름이다.

〈Cereal〉을 만들기 위해 다닌 곳들 가운데 어느 도시가 가장 멋졌나? ROSA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새로운 여행을 떠날 때마다 바뀌는 것 같다. 가장 최근의 기억이 마음에 많이 남기 때문이다. 나는 벨기에 앤트워프의 분위기가 좋았다. 앤트워프는 도시가 가진 아름다움에 비해 주목받지 못한 유럽의 도시 중 하나인 것 같다. 내게 늘 영감을 주는 아트 디렉터인 악셀 베르보르트(Axel Vervoordt)와 세계적인 건축가 빈센트 반 두이센(Vincent Van Duysen), 그리고 패션 디자이너 드리스 반 노튼(Dries Van Noten)이 앤트워프 출신이기도 하다. 이들이 성장한 도시라니 너무나 근사하지 않은가? RICH 나 또한 앤트워프를 꼽는다. 그다지 기대한 도시는 아니었는데, 여행해보니 사막 속 오아시스 같은 도시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월이 묻은 근사한 레스토랑들, 낡은 그대로 멋스러운 가게들까지. 그 어떤 도시에서든 현대의 디자인은 유행을 타기 마련이다. 하지만 앤트워프에서는 그렇지 않다. 늘 신선하고 유니크한 영감이 샘솟는 곳이다.

그렇다면 가장 추억이 많이 남은 곳은 어디인가? RICH 지난여름에 다녀온 모로코. 기획 회의를 하다가 거대한 모래언덕을 이미지에 담아 표지를 장식해보자는 이야기가 나왔다. 로사와 나는 곧바로 사하라사막이 있는 모로코로 떠났다. 베이스캠프를 정하고 사막으로 향했는데, 도착해보니 관광객도 심지어는 현지인도 없이 우리 둘뿐이었다. 7월 한여름에 사막이라니. 사람이 없을 만도 했다. 상상을 초월할 만큼 더운 날씨였지만 뜨거운 열기가 고스란히 전해지는 광활한 모래언덕은 너무나도 멋졌고, 사진 작업 또한 성공적이었다.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온전한 자연보다 아름다운 것이 있을까? 7월에 사하라사막을 찾은 건 정말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여행을 많이 다니니 짐을 꾸릴 때 잊지 않고 챙기는 게 있을 것 같은데. ROSA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캐시미어 안대, 여행길에서 읽을 책, 노트와 펜. 아, 플레이 리스트에 새로운 음악을 추가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RICH 필름카메라, 작은 주머니칼, 그리고 여분의 빈 배낭 하나를 더 챙긴다.

계획 중인 다음 여행지는 어디인가? RICH 남극대륙, 노르웨이의 피오르드. ROSA 베트남의 시골길, 스리랑카의 차밭, 마다가스카르, 칠레. 이탈리아의 한쪽 끝에서 반대편까지 횡단하며 여행해보고 싶기도 하다.

〈Cereal〉매거진에는 근사한 분위기의 장소들이 많이 실렸는데, 이 책을 만든 사람들이 실제로 살고 있는 공간의 모습은 어떨지 궁금하다. ROSA 나는 현재 런던 근교의 작은 도시인 배스(Bath)에서 지낸다. 우리 집은 흰색과 회색 같은 무채색이 주를 이룬다. 가구 배치에도 신경을 많이 쓴 편이다. 가구 브랜드는 프릿츠 한센(Fritz Hansen)과 칼 한센앤선(Carl Hansen&Son), 비트소(Vitsoe), 그리고 오커(Ochre)를 좋아한다.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가? RICH 고요하고 평화로운 환경 속에서 훌륭한 디자인과 좋은 음식에 둘러싸인 삶. 가끔은 어디론가 멀리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늘 새로운 것을 꿈꾸며 살고 싶다. ROSA 차분한 일상을 만들려 노력하는 편이다. 그래서 런던에 사는 대신 근교의 작은 도시에 살기를 선택했고, 그 덕분에 혼자 조용히 앉아 독서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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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캠의 발칙한 활약

꼴라주숨은 앵글 찾기가 관건

액션캠이 나오기 전부터 우리 커플은 밤의 쾌락을 담은 다큐를 종종 휴대폰이나 디카로 촬영하곤 했다. 처음엔 권태기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했지만,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느낄 때, 아내도 과연 만족하는지 혹은 내 실력에 문제는 없는지 성찰할 때, 이 기록 영상은 제법 유용하게 쓰인다. 찍다 보니 좀 더 나은 영상에 대한 욕심도 생겼다. 고정해 찍는 영상은 구현할 수 있는 화면에 한계가 있고, 들고 찍는 핸드헬드 기법은 다양한 앵글을 시도할 수 있지만 영상이 흔들려서 선명한 영상을 얻기가 원체 어렵다. 이런 딜레마에 빠져 있던 차에, 보급형 액션캠이 출시된 것이다. 마치 우리의 고민을 알고 있었다는 듯 나타난 액션캠. 여태껏 찍어온 어떤 촬영 기기보다도 생동감이 뛰어나다. 하지만 몇 번 써본 결과 내 스타일은 아니더라. 액션캠에 부착된 광각렌즈의 특성상 영상 가장자리에 약간의 왜곡이 발생하는데 이 때문에 화면을 넓게 담을 수는 있지만, 원하던 섹시한 영상미를 얻기 위해서는 특정 앵글을 찾는 수고가 동반된다. 어떤 각도에서는 상대의 얼굴이나 머리만 크게 담기고 핵심 부위가 오히려 ‘부속품’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섹스하랴, 촬영하랴, 촬영 영상 확인하고 다시 파트너 각도 잡아주랴. 정작 중요한 흥분은 어디로 갔는지 모를 일이었다. 게다가 나처럼 상대의 반응에 민감한 사람에게 액션캠이 보여주는 화면은 그저 ‘라이브 영상’일 뿐, ‘섹시한 다큐’와는 거리가 멀었다. 결국 아내와 나는 아이들 물놀이 영상을 찍거나 여행 갈 때나 쓰자고 합의하고 옷장에 고이 모셔뒀다. 줌 기능이라도 있으면 훨씬 좋았을 텐데. 아쉽다. J, 남·34·회사원

요거 물건이네

액션캠을 산 사람들의 반응은 이후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몇 번 쓰고 나니 쓸 일이 없다는 이들과 다양하게 활용하며 액션캠이 선사하는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다는 사람. 굳이 따지자면 나는 후자에 속한다. 밤마다 마실 나가는 우리 집 외출냥에게 달아서 고양이의 일상을 훔쳐보기도 하고, 피트니스 자세를 교정하는 용도로 쓰기도 한다. 그런데 그중에서 가장 꿀잼을 느끼는 건 섹스할 때다. 처음에 액션캠을 들이댔을 때 그의 반응은 한마디로 뜨악이었지만 지금은 영상 편집부터 관리까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척척, 전문가의 경지에 이르렀다. 반복되는 섹스 패턴에 지루함을 느끼는 남녀부터 야밤의 운동에 액션캠을 활용해보고 싶은 얼리어답터 커플을 위해 몇 가지 팁을 전하자면, 첫째는 야동 감독도 아닌데 처음부터 끝까지 섹스의 전 과정을 담으려 애쓸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즉, 처음부터 무작정 액션캠을 머리에 달고 침대에 뛰어들지 말라는 소리다. 일단 침대 헤드나 사이드 테이블 등 앵글을 확보할 수 있는 곳에 고릴라 삼각대로 액션캠을 고정해놓고, 특정 체위일 때 본격적으로 촬영에 임해보라. 여러 체위를 시험해본 결과 후배위일 때는 남자가 촬영을 하고, 여성 상위 상태에서는 여자가 촬영을 하는 것이 가장 그럴싸한 그림을 얻을 수 있었다. 머리에 액션캠을 착용하려면 카메라가 보이지 않거나 눈에 거슬리지 않는 체위가 가장 최적화된 체위라고 보면 된다. 이렇게 촬영한 영상에선 파트너의 흥분과 감정, 그리고 자신의 흥분까지 그대로 전해지니 남의 야동을 돌려 볼 필요가 없다. 팁 하나 더! 돈 아낀다고 싼 거 사지 말고 제대로 된 걸 사길. 야간 촬영 및 손 떨림 방지 기능과 라이브 뷰 기능이 얼마나 요긴하게 쓰이는지, 여러 촬영 기법을 시도하다 보면 절로 필요성을 알게 것이다. 처음이 어렵지, 쏠쏠한 재미를 알고 나면 그다음은 쉽다. L, 여·32·피트니스 강사

대륙의 실수, 나의 실수

최근 중국제 액션캠을 구입했다. 후기에 따르면 성능은 액션캠의 명기 ‘고**’ 못지않은데 가격은 참 착하다고 했다. 몇 번 쓰다 시들해져도 본전은 뽑겠다 싶은 저가 모델. 휴가 가서 셀프 동영상도 찍고, 자전거 블랙박스로도 써야지. 대륙에서 날아온 소포를 뜯으며 느꼈던 그 희열과 의욕은 촬영 결과물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사라졌다. 저급한 화질과 편의성은 싹 무시한 인터페이스 역시 중고나라 직행감이었다. 하지만 영감은 막다른 골목에 부딪혔을 때 새록새록 솟아나는 법. ‘대륙의 실수 팝니다. 3회 사용. 직거래 원함’이라는 게시물 작성 완료 버튼을 누르려던 순간, 생각지 못했던 액션캠의 다른 용도가 떠올랐다. 가장 은밀하고 역동적인 스포츠, 섹스를 담아본다면? 야간 촬영에 강하고 흔들림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데다가 촬영자가 영상의 주체가 되는 액션캠의 특성을 생각해볼 때, 섹스가 딱 부합하는 장르 같았다. 완전 삭제를 조건으로 여자친구의 승낙을 얻기까지의 과정은 험난했지만, 팔기 전 마지막으로 액션캠의 성능을 확인해보고 싶은 불굴의 의지는 결국 통했다. 첫 촬영이자 마지막 촬영을 하던 날, 헤드 마운트 액세서리에 액션캠을 부착하고 촬영을 개시할 때까지 나는 세기의 거장 감독이라도 되는 양 의욕에 들떠 있었다. ‘큭, 너 꼭… 아냐, 아냐.’ 자지러지게 웃는 여자친구의 반응이 나오기 전까지는 말이다. 거울을 보니 웬 미니언즈 한 마리가 나를 응시하고 있었다. 좋게 봐줘야 막장에 들어가기 직전의 광부랄까. 전라의 몸뚱이와 머리 위 첨단 장비의 조합은 생각보다 끔찍했고, 상상만큼 섹시하지도 않았다. 가끔 상상만으로 그쳐야 아름다운 일들이 있는데, 음…, 이게 딱 그렇다. P, 남·29·프로그래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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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오늘 안 들어갈 건데요

웹툰작가 송아람표지의 ‘나 오늘 안 들어갈 건데요’라는 자극적인 문구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송아람의 <자꾸 생각나>는 흔하게 떠올리는 만화적인 요소가 빠져 있어 더 묘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채색을 찾아보기 힘든 그림은 연필 선이 그대로 살아 있어 독특하다. 그림보다 글이 더 많은데도 내용 하나라도 놓칠세라 집중해 보고 자꾸 다음 장을 펼치게 된다. 레진코믹스에서 웹툰으로 처음 연재한 이 작품은 작가가 직접 경험한 만화가의 일상과 연애를 특유의 색으로 표현해 많은 인기를 얻었다. 공동 작업실에서 일러스트 작업을 하는 20대 중반의 주인공은 만화가로 데뷔하는 게 꿈이지만 아직은 습작에 그칠 뿐 받아주는 곳은 없고, 오래된 남자친구와의 연애도 지지부진하다. 그러던 중 동경하던 만화가 도일과 만나게 되고, 각자 애인이 있는데도 둘 사이엔 특별한 감정이 생겨난다. 잔잔하게 흘러가지만 지독하게 궁상맞기도 한 연애사가 적나라하게 담겨 있어 어쩐지 홍상수 감독의 영화가 생각나기도 한다. 작가는 윤리와 비윤리 사이에서 줄을 타는 모순된 상황을 설정해 독자들을 갈팡질팡하게 만든다. 그게 외려 현실적이어서 더 몰입하게 만드는 생생한 매력의 작품이다.

<자꾸 생각나>는 어떻게 나오게 됐나? 제대로 20대의 마지막을 즐기기도 전에 출산과 육아에 지칠 대로 지치고, 돈벌이를 위해 힘들고 재미없는 일을 질리도록 하고 있다는 사실에 회의감이 들었다. 결국 내 만화를 만들기로 결심하고 외부 작업을 하는 와중에 틈틈이 창작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누가 보든지 말든지 상관없었고, 그저 내 일상과 생각의 기록이라는 느낌으로 시간 날 때마다 하나씩 그려가다 보니 모인 것이 <자꾸 생각나>다. 결혼을 일찍 한 편이라 ‘꽃피는 연애에 대해 못다 한 말이 아직 너무 많다’는 생각에 연애를 장르로 한 만화를 꼭 그리고 싶었다.

상당히 자기 고백적 내용으로 보인다. 주인공이 마치 작가의 분신처럼 느껴지는데 실제로는 어떤가? 주인공 ‘장미래’는 나와 얼굴, 직업, 성격까지 비슷하게 설정했고, 전개되는 이야기상의 연애의 설정, 흐름 등은 사실을 바탕으로 했다. 세세한 일화나 내용의 어느 정도는 허구다. 같은 업계에 종사하는 남편이나 다른 작가들과 이야기하면서 보고 들은 내용이 영감이 되어 작품에 섞여 드는 경우도 많다. 오히려 실제 경험을 얼마나 많이 담는가 하는 것보다는, 허구를 얼마나 실제처럼 리얼리티를 살려서 구성하는지가 중요한 것 같다. 어떻게 하면 가장 현실적일지 고심해서 스토리를 짰는데 그 노고를 알아주는 것 같다.

만화가 더없이 현실적이다. 창피하고 지질한 부분까지도 리얼하게 보여준다. 그래서 많은 부분이 공감 가기도 한다. 내가 만화가고, 내 일상이 이렇고, 내 연애가 이랬다는 내용을 전체적으로 담고 싶었다. 연애를 하면서도 각자 다른 사람에게 끌려 새로운 연애를 시작하고, 사소한 걸로 다투고, 혼자만 좋아한다는 생각에 헛헛해하고 질투하기도 하는 현실은 누구에게나 있었을 일들이다. 특히 이 만화에서는 누군가의 뒷담화를 하거나 속으로 남의 흉을 보면서 자기 입장만 신경 쓰기 급급한 모습이 자주 나오는데 그런 부분도 너무나 사실적이라고 공감하는 독자가 많다.

책이 매력 있다. 그림체도 독특하고 간결하다. 무엇보다 그림보다 글이 더 많은데 이상하게 빠져들어서 계속 보게 되는 매력이 있다. 만화를 만들기 위해 하는 작업 중에 비효율적인 과정이 너무 많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오히려 힘을 빼고 이것저것 하다가 생각나는 걸 일기처럼 그렸다. 러프하게 콘티를 그려놓은 걸 그대로 쓰면서 대사도 전부 손글씨로 내버려뒀다.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한 작업만 뺐을 뿐인데도 훨씬 자연스러운 그림체와 특유의 손맛이 잘 드러나서 그걸 더 좋아해주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나중에 책으로 편집할 때 그 러프함이 전해지면서도 보기 편하게 편집하느라 고생을 좀 했다.

다음 작품으로는 어떤 걸 구상 중인지 궁금하다. 어린 시절 유학 경험을 살려, 타지에서 이방인으로 살아가며 스스로 고독하다고 생각하는 소녀의 이야기를 그릴 예정이다. 그렇다고 우울한 내용은 아니고, 세상 고통을 전부 짊어진 듯 생각하며 어른인 척하는 소녀의 모습과 일상에서 소소한 웃음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생각하고 있다. 물론 내 유년 시절이 소재니까 이번에도 자연스럽게 경험이 녹아들 것 같다. 진짜 어른 여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소재도 계속 생각 중이라 어느 게 먼저 나오게 될지는 모르겠다. 항상 기억과 경험을 되새기고, 구상하고, 상상하는 편이라 창작물로 만들고 싶은 스토리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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