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가 식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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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를 시험하다

둘 다 뭐든 빨리 빠졌다가 금방 질리는 성격인데 3년이나 만날 수 있었다는 게 정말 미스터리다. 6개월 만에 찾아온 첫 섹스 권태기는 급다이어트로 넘겼다. 허벅지와 뱃살이 줄고 간고등어 같은 탄력이 생기자 위기는 사라졌다. 하지만 곧 1년 차 위기가 닥쳤다. 어떤 체위를 하더라도 그게 그거인 순간이 온 것이다. 그 위기는 서로의 페티시를 충족시켜주는 것으로 지나갔다. 그는 검은 스타킹에 스틸레토까지 신은 다리를, 나는 남친이 다른 사람인 척해주는 역할극을 좋아했다. 2년이 지나자 그 강도가 점점 세졌다. 망사 스타킹만 신어도 황홀경을 느끼던 그가 이젠 주요 부위만 뚫은 전신 망사에나 흥분하고, 나 역시 남친에게 요구하는 상황극이 길거리 헌팅남에서 마초 아저씨, 복면강도까지 계속 진화해간 것이다.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나가는 건 좋지만 그게 무뎌지면 뭘 더 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노력을 할수록 자극의 역치점이 높아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인 거다. 다행히 아직 우리에겐 미지의 영역, 섹스 토이가 남아 있었다. 서로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고, 어떻게 해줘야 좋을지 디테일하게 얘기 나누는 그 과정이 오히려 실전보다 짜릿했다. 끊임없이 한계를 시험하는 우리의 섹스가 어디까지 갈지 나도 궁금하다. K, 28ㆍ여, 대학원생

있다 없으니까

오래된 연인 사이는 와인과도 같아서 숙성시킨 만큼 성숙한 맛이 난다. 그러나 섹스만은 메인 요리에 가깝다. 시간이 흐를수록 식어가고 맛이 떨어진다. 어떤 체위와 테크닉을 시도할지, 시작도 하기 전에 훤히 들여다보여 김이 빠지는 것이다. 연애 초 서로의 몸을 탐색하며 즐거워했던 흥분은 사라진 지 오래다. 그래서 궁여지책을 찾기 시작했다. 나에겐 브라질리안 왁싱이 그 돌파구였다. 이왕 하는 거 올 누드를 선택했다. 아픈 만큼 화끈해질 수 있다면, 그쯤이야. 효과는 기대 이상으로 놀라웠다. 일단 섹스에 임하는 마음과 자세가 달라졌다. 늘 보던 같은 곳의 풍경이 달라져서인지, 아니면 시각적인 흥분도가 달라진 건지, 촉감이 달라진 건지. 그 진위는 알 수 없지만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남자친구가 달려드는 포즈가 인간에서 동물에 가까워졌다는 거다. 다른 사람인 듯 다른 사람 아닌 다른 사람 같은 너로 보이는 걸까. 좋긴 한데 뭔가 억울한 기분도 들어서 그에게 말했다. 나는 털을 없앴으니 넌 지방을 없애거라. L, 35·여, 에디터

헛둘 헛둘

‘우리 예전 같지 않아. 섹스가 재미없어. 무엇보다 힘도 들고. 왜 그런 걸까.’ ‘요즘 피곤해서 그렇지, 제대로 하면 잘할 수 있단 걸 너도 알잖아.’ 하지만 부정한다고 있던 일이 없던 일 되는 건 아니었다. 여전히 우리의 섹스는 제자리걸음의 무한 반복인 걸. 흥분 이전에 닥쳐오는 체력 고갈이 가장 큰 문제였다. 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여자친구와 함께 PT를 끊었다. 섹스마저 버거워진 몸을 개선하기 위해, 궁극적으론 건강하고 긴 삶을 함께 살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래서 PT가 효과 있느냐고? 3개월 중간 정산 결과는 그렇다. 아직은 초기 단계라 효과가 미미하지만 적어도 여자친구가 허벅지 아프다고 하는 둥 마는 둥 했던 여성 상위의 자세에서 조금씩 더 오래 버티기 시작하면서 나는 희망을 보았다. 허벅지 대퇴부를 단련하는 스쿼트는 피스톤 운동의 속도를 올려주었다. 복근과 허리 근육을 키워주는 데드리프트는 또 어떻고. 복부에 탄력이 붙고 힙업이 되어가는 과정을 서로의 손으로 확인할 때마다 짜릿하다. 궁극의 정상에 오를 때까지 서로 노력하다 보면 결국 오를 날이 있겠지. 별을 헤는 마음으로 오늘도 스쿼트 개수를 헤아린다. C, 36ㆍ남, 프로그래머

화성에서 농사를 짓는다면? 영화 <마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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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으로부터 20년도 채 지나지 않은 가까운 미래, 6명으로 구성된 나사(NASA) 탐사 팀이 화성으로 향한다. 안전하게 착륙해 표면을 탐사하던 이들은 예상치 못한 기후변화로 죽음을 맞은 한 명의 시신을 남겨둔 채 다른 대원들은 서둘러 지구로 귀환한다. 그리고 얼마 뒤 죽은 줄 알았던 비행사 마크 와트니가 정신을 차린다. 눈을 떠보니 이곳은 화성. 산소가 희박해 생물이 살아남을 수 없는 행성이다. 게다가 혼자다. 마크는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수학과 과학 지식을 총동원해 탐험 기지에 있는 도구들로 산소 변환기를 만들고 그 산소를 활용해 물을 만든다. 어느 정도 산소와 물을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탐험 기지에는 아껴 먹으면 1년은 버틸 식량이 저장되어 있다. 문제는 지구나 우주정거장과 교신할 방법이 없다는 것. 나사의 계획대로라면 다음 화성 탐사선이 도착하는 건 3~4년 뒤다. 그때까지 굶어 죽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을까? 불행 중 다행인 건 마크가 기계공학자이자 식물학자란 점이다. 그의 임무는 지구의 토양과 화성의 토양을 배합해 식물의 생장 가능성을 연구하는 것이었다. 이제 그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 배설물이 섞인 흙을 덮은 탐험 기지 내부는 말 그대로 ‘텃밭’이 된다. 출중한 유머 감각과 낙관적인 자신감을 타고난 그는 어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인간으로서 의지를 잃지 않는다. 상황은 ‘화성의 로빈슨 크루소’쯤으로 보이지만 마크는 진지하기 짝이 없던 로빈슨 크루소와 완전히 다르다. 배우 맷 데이먼이 주인공 마크에게 가장 끌린 이유도 그의 유머 감각 때문이라고 한다. 마크는 <굿 윌 헌팅>의 상처에 연연하는 수학 천재나 <인터스텔라>의 욕망에 휘둘리는 우주비행사와도 다른 캐릭터다. 유쾌하지만 경박하지 않고 과학을 향한 열정이 넘치는 이 주인공 캐릭터는 <마션>을 흥미롭게 만드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마션>의 이야기만큼이나 원작 관련 뒷이야기도 흥미롭다. 소설 <마션>은 25년 차 컴퓨터 프로그래머였던 작가가 틈틈이 포스팅하던 인터넷 소설이었다. 그 소설에 담긴 과학적 지식의 내공이 만만치 않아 곧 SF소설 마니아들 사이에서 소문이 났다. 그 인기를 눈여겨본 아마존 인터넷 서점은 전자책 판권을 사들였고, 그 전자책은 얼마 지나지 않아 아마존의 베스트셀러가 됐다. 식지 않는 인기에 힘입어 결국 종이책으로 출판되어 SF소설계에서도 한 획을 그은 작품이 됐다. 전자책 시절에 가치를 알아본 영화사는 바로 판권을 사들이고 시나리오 각색에 나섰고, <마션>의 각본을 본 리들리 스콧 감독이 연출을 맡고 싶다고 영화사 쪽에 제의했다. SF 거장이 참여하면서 프로덕션은 더 원대해졌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현실적인 재현을 위해 최신 과학 정보를 적극적으로 반영했고, 헝가리와 요르단에 대규모 세트를 만들어 화성 장면을 촬영했다. 사실 <마션>의 무대가 100% 화성은 아니다. 영화 초반이 마크의 ‘우주 농장’에 초점을 맞춘다면 후반은 마크를 구하려는 전 세계적 협력 과정이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지리학적으로 정치적 라이벌인 국가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연대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토론토 국제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되기도 전에 아카데미 영화상 막강 후보로 언급되고 있는 올 하반기 최고 화제작이다.

홍상수의 남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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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효섭(김의성)

홍상수 영화의 지질남은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의 효섭으로부터 시작된다. 정확히 말하면 그는 비겁한 부류다. 삼류 소설가 효섭은 선후배 문인들에게 무시당하자, 한식집 종업원에게 화풀이를 한다. 소리 지르고 물건을 부수는 등 난동에 가까운 꼴사나운 짓을 저지른다. 그렇게라도 목소리를 내서 존재감을 드러내려고 한 것이다. 폭력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나타내는 건 가장 질 낮은 비겁한 짓이다. 게다가 효섭은 술이 깨고 나서도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기는커녕, 한식집 종업원의 실수를 탓하며 자기변호를 한다. 약자에게 자신의 열등감을 표출하는 모습은 김수영의 시를 연상시킨다. 아, 김수영은 반성이라도 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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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문수(이선균)

교수인 문수는 학생 해원과 불륜 관계다. 불륜을 숨기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문수는 늘 불안하다. 하지만 숨겨야만 하는 상황이 해원에게는 부담스럽다. 그래서 해원은 못 참겠다고 하고, 문수는 이해해달라고 조른다. 학생들은 그런 둘의 관계에 무심하지만, 문수는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해원은 문수를 견디기 힘들어 한다. 문수는 해원이 누구보다 힘든 걸 잘 안다. 하지만 자신의 욕심을 억누를 생각은 없다. 손해 보기 싫고, 나쁜 남자도 되기 싫은 문수는 우리 주변의 흔한 지질남의 표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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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수정> 재훈(정보석)

남자들이 전부 비겁한 것은 아니다. <오! 수정>의 재훈처럼 귀여운 남자도 있다. 그는 수정(이은주)을 보고 첫눈에 반한 뒤 우연을 가장하며 그녀에게 접근한다. 이 귀요미 로맨티스트의 목적은 순수한 처녀인 수정과의 섹스다. 섹스에 성공하기 위해 자신의 재력을 과시하거나 결혼을 언급하기도 한다. 그러니까 재훈은 애걸복걸한다. 진심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그는 지금 당장 섹스가 하고 싶어 안달난 사람처럼 행동한다. 그래서 성공했느냐고? 수정의 혈흔이 묻은 침대보를 간직하겠다고 칭얼거릴 때는 축하해주고 싶은 마음이 싹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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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이문호(유지태)

남자는 짐승이다. 그가 아무리 학식이 높다 한들 남자는 본능에 휘둘리는 짐승이다. 이문호는 조금 전 선화(성현아)와 헌준(김태우)이 섹스를 한 사실을 알고, 선화에게 오럴 섹스를 요구한다. 여기에 도달하기까지 두 남자는 경쟁하듯 지질한 모습을 드러냈다. 하지만 선화는 개의치 않고 이문호의 요구를 들어준다. 다음 날 문호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짐승이 되기 싫지만 짐승임을 인정하는 것과 다름없다.

해변의여인

<해변의 여인> 김중래(김승우)

우리는 종종 서양 남자에게 열등감을 표출하는 한국 남자들을 발견한다. 김중래처럼 말이다. 그는 술자리에서 문숙(고현정)이 독일 유학을 다녀왔다는 얘길 듣고, 독일 남자와 사귀어본 적 있느냐고 묻는다. 문숙이 두세 명이라고 말하자, 김중래는 분노를 표출하기 시작한다. 서양 남자와 사귀는 여자들을 폄하하면서 온갖 비난을 퍼붓는다. 이 분노의 본질은 서양인의 페니스에 대한 열등감과 문숙에 대한 고정관념이 뒤섞이면서 발생한 감정이다. 이렇듯 열등감은 지질함을 낳는다. 그리고 홍상수 영화답게 서로를 힐난한 둘은 섹스를 한다.

생활의발견

<생활의 발견> 경수(김상경)

경수는 뻔뻔한 남자다. 그는 “사람은 되기 힘들어도 괴물은 되지 맙시다”라는 명대사를 사람들 만날 때마다 날리지만, 정작 괴물이 되어가는 것은 본인이다. 그는 상대방의 사정보다 자신의 욕망이 먼저인 남자다. 자신을 도와준 선배의 썸녀와 섹스를 하고, 그게 자신의 탓이 아닌 것처럼 돌려 말하는 철면피이기도 하다. 후반부에는 자신의 욕망을 사랑으로 포장하는 전형적인 스토커의 기질도 보여준다. 남의 명언을 자신이 한 말인 것처럼 내뱉는 것도 뻔뻔한 괴물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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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알지도 못하면서> 구경남(김태우)

구경남은 잘못이 없다. 그는 잘 모르니까. 알려고 한 것뿐인데, 그게 화가 되어 구경남에게 돌아온다. 그런 점에서 구경남은 홍상수 영화의 남자들 중 가장 불쌍하다. 심지어 구경남은 비겁하거나 지질한 인물도 아니다. 도덕적으로 옳지 못한 짓을 하지 않았고, 말과 행동이 다르지도 않다. 그런 그가 겪는 일이라고는 배신과 비난뿐이다. 왜 구경남의 인생이 그런지 우리는 모르고, 구경남도 끝까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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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하> 문경(김상경)

홍상수 영화 중에서도 이 영화의 남자들은 조금 더 유약한 존재들이다. 영화평론가 방중식(유준상)은 우울증 약을 먹고, 마음 기댈 여자를 찾아 통영에 갔다. 문경은 도피 유학을 결심하고 통영에서 우연히 성옥(문소리)을 만났다. 성옥의 애인 정호(김강우)에게 맞고 나서 소심한 복수도 계획한다. 문경은 마마보이에다 살찌고 미련하며, 성옥을 갖기 위해 정호의 뒷담화를 하는 등 온갖 지질한 짓을 일삼는다. 하지만 성옥은 그런 문경을 향해 살찐 뱀이라고 한다. 기어봤자 둔한 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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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촌방향> 성준(유준상)

성준은 어색한 남자다. 그가 영화과 학생들에게 은근히 잘난 척을 하고, 인생에 대해 설교할 때도 어딘지 어색하다. 영화감독이지만 성공했다고 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하다. 성준은 인간관계도 어색하다. 그래서 그는 우연히 만난 여배우에게 인사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고민한다. 그런 성준의 자존감은 느닷없는 피아노 연주나 영화감독이라는 타이틀을 통해서만 느낄 수 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여주인에게 잘 보이기 위한 어필이다. 이 외의 성준이 북촌에서 맺는 관계는 모두 어색하다. 그가 솔직하지 못해서일까? 아니, 솔직할 수가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