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딴짓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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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역사가 만난 파리지엔

에어프랑스 기내 통역원으로 한 달에 세 번 파리에 머무른다. 2박 3일이라는 시간을 쇼핑이나 관광으로 탕진해버릴 수도 있지만 어느 순간 시간이 아까워지더라. 여행자들로 북적이는 에펠탑 앞이나 몽마르트르 언덕이 아닌 파리를 더 깊게 알고 싶었다. 지금의 파리를 파리답게 만드는 이들을 만나 대화하고 싶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파리지엔 인터뷰’. 파리에서는 매년 ‘바게트 대회’를 연다. 1등에게 대통령이 사는 엘리제 궁에 1년간 빵을 납품할 기회를 줄 정도로 권위 있는 대회다. 이 대회의 우승자를 시작으로 소르본 대학교의 철학과 교수, 에펠탑 앞에서 열쇠고리를 파는 이민자, 거리의 화가, 물랭루주의 댄서 등 총 20여 명의 사람들을 만났다. 그중 모두 알 만한 이는 한국의 개고기 식문화를 비난했던 동물 보호 활동가이자 프랑스 여배우인 브리지트 바르도! 프랑스의 마릴린 먼로라 불리는 사람이다. 목표는 50명! 메일 주소와 연락처를 수소문해 인터뷰를 제안하는데 소속 매체 없이 인터뷰를 요청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2박 3일밖에 머무르지 못하니 인터뷰이가 내 스케줄에 맞춰야 하는 민망한 상황도 벌어진다. 이들에게 복주머니에 홍삼 초콜릿을 넣어 선물하는데 다들 너무 좋아한다.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드는 데 이만한 게 없다. 섭외보다 고된 게 ‘티 안 나는’ 준비 과정이더라. 사전 조사하고 책이나 자료를 찾아 읽다 보면 왜 시작했나 후회할 때도 많다. 세상의 모든 인터뷰어들, 존경한다! 통역 실력 향상에도 확실히 도움이 된다. 파리에 살 때도 몰랐던 파리의 면면을 다시 보게 되는 기회이기도 하고.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은 로맹 뒤리스. 프랑수아 오종 감독 영화에 많이 출연하는 남자 배우다. 같이 근무하는 프랑스 승무원들에게 그를 어디서 만날 수 있느냐고 물었는데 로맹 뒤리스를 만나려고 이걸 시작한 거 아니냐며 타박한다.(웃음) _에어프랑스 기내통역원 이승예

연극 무대로 퇴근하는 의사

8년 전, 의과대학 연극 동아리에서 연기를 배웠다. 학교 다닐 때부터 작품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 사건>의 주연을 몇 번 했는데 얼굴이나 목소리가 좀 겉늙은 편이라 주로 40~50대 역할을 해왔다.(웃음) 지금은 매년 분기별로 소공연을 올리고 있다. 규모가 작고 영세하다 보니 배우도 했다가 무대 세트 제작자도 하고, 그냥 일꾼도 한다. 무료 공연이기 때문에 연극 한 편을 올리기 위한 비용, 식대와 소품비, 대관료를 극단 사람들과 나눠 지불하는 상황. 돈도 돈이지만 개막 2개월 전부터는 하루도 빠짐없이 연습에 참여해야 하니 때로 벅차기도 하다. 신기한 게 불과 몇 시간 전까지 ‘왜 시작했지?’ 한탄하다가도 무대에 오르면 혼란스러움이 싹 사라진다. 여전히 무대는 내게 새로운 세상이다. 흔히 의사를 두고 세상 물정 모른다고 하지 않나. 직업상 인문학적 소양도 부족한 편이고. 매일 일대일로 사람을 마주하는 것이 일인데, 병원에만 갇혀 사람에 대해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도 많다. 그런 면에서 한 편의 연극을 이해한다는 것은 한 사람을 온전히 헤아린다는 말과 같다. 대본을 분석하고 대사의 속뜻을 헤아리다 보면 다른 인생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도대체 이 사람은 왜 이렇게 사나?’를 2시간 내내 보여주는 것이 연극 아닌가. _강원도 횡성군 공중보건의 김성근

돈 안 받고 남의 페스티벌 홍보하기

“요즘은 왜 앨범 전곡을 듣지 않지? CD를 마지막으로 구입한 게 언제야?” 시작은 간단명료했다. 웹 디자이너와 방송국 편성 PD, 기획자 등 하는 일은 다르지만 음악 이야기가 잘 통하는 친구들과 맥주를 마시던 날이었다. 대한민국 음악 문화에 미약하나마 좋은 기운을 불어 넣어보자는 의미로 그 자리에서 ‘음악문화개척단’이라는 이름의 크루를 결성했다. 그리고 지난여름 록 페스티벌 기간에 맞춰 ‘공연가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매년 대부분의 록 페스티벌에 가는데, 때마다 터져나오는 불만이 ‘정보 부족’이다. 하다못해 가까운 편의점이나 화장실의 위치, 아티스트 정보조차도 안내가 없다. 헤매기도 여러 번, 우리가 록 페스티벌 가이드를 만들고 SNS에 배포하자는 생각이 들었다. 현장에서 축적한 팁을 공유하기로 한 것. ‘왜 남의 페스티벌을 돈도 안 받고 홍보하느냐’는 질문을 받기도 하는데, 공연을 좋아하니까 본전 생각이 안 난다. 음악문화개척단을 응원하는 순수한 팬들도 생겨났다. 소문이 꽤 났는지 얼마 전에는 공연기획사에서 스폰서 제안을 받기도 했다. ‘공연가기 프로젝트’는 가을에도 계속 할 예정이다. 지금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공연과 파티를 기획하는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_Y커뮤니케이션즈 최지민

컨셉트 매니저이자 주방 보조가 된 마케터

배달 음식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개발한 우아한형제들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아무래도 타고난 성향이 ‘일 벌이기’를 좋아하고 세상만사에 호기심이 넘친다. 결혼 전, 친구들과 나중에 뭐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33서울’이라는 이름을 짓고 서울에서 가장 트렌디한 레스토랑이나 바 등을 찾아 ‘33서울’이라는 해시태그를 걸며 식문화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경리단길의 ‘화합’에서 셰프로 일하던 지금의 아내를 만나게 됐고, 이후 인스타그램에 집밥 사진을 찍어 올리다가 경양식을 컨셉트로 한 식당을 열었다. 성수동에 위치한 ‘윤경양식당’이 그것. 띄어쓰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윤 경양식당’이 되기도 하고 아내의 이름인 ‘윤경 양의 식당’이 되기도 한다. 오픈 초기 전체 브랜드 컨셉트와 인테리어 등을 맡았으며, 2년 전 식당을 운영했던 경험을 살려 레시피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돈가스 함박 메뉴는 100% 내 감각으로 탄생한 메뉴다. 주말 주방 보조와 서빙도 내 몫이다. _우아한형제들 마케팅팀 마케터 이남곤

6년 차 독학파 베드룸 DJ

10년 전부터 디제잉이 하고 싶었었지만 당시만 해도 최소 두 대의 턴테이블과 믹서, 스피커가 필요했다. 집에 기기를 갖추기에는 부피도 크고 비용도 만만찮았다. 하지만 지금은 디지털 음원을 통해 음악 소스를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소프트웨어와 컨트롤러만 있으면 누구든 DJ가 될 수 있다. 업무의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푸는 데 디제잉만 한 것이 없다. 퇴근 후 치맥보다 효과 만점이다. 2000년대 후반, 처음 1~2년은 업무 시간 외에는 디제잉만 팠다. 초반에는 ‘혼자 노는 맛’ 있다면, 그 이후에는 ‘공유’의 기쁨이 엄청나다. 점차 실력을 쌓다 보면 주변 친구들에게 들려주고,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바이올린 연주를 하는 친구가 있는데 그의 연주를 샘플링으로 사용하고 디제잉 효과를 넣어 완전히 새로운 곡으로 포장해 선물한 적이 있다. 또 연말이나 생일 등의 파티에서 실력 발휘도 한다. DJ의 기본 역할은 다양한 곡을 연속해서 이어주거나 변주하는 것인데, 음악에 대한 기본기가 부족하면 전체 믹싱 테이프의 흐름과 흥을 20~30분씩 이어가는 것이 불가능하다. 얼마나 많은 곡을 알고 있으며 이 방대한 음원을 얼마나 자유자재로 응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디제잉의 ‘격’이 결정된 달까. _아마존 싱가포르 글로벌사업 담당 매니저 이유빈

스마트폰 케이스를 디자인해 드립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마음에 드는 스마트폰 케이스가 없다’는 한탄을 누구나 한번쯤 하지 않았을까? 국내 디자인 브랜드는 물론 아마존과 인스타그램을 아무리 뒤져봐도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없다! 본래 쓰임인 내구성을 생각하면 투박하기 짝이 없고, 디자인만 보자니 품질이 조악하다. 마침 원하는 사진으로 폰 케이스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업체를 찾았고, 내가 완성한 디자인으로 개별 제작하기에 이르렀다. 디자인을 전공한 터라 작업은 어렵지 않았다. 개인 블로그와 인스타그램(@amorbany)에 결과물을 자랑했는데 주변 친구들 반응이 뜨겁다. 그 중에서도 애완동물을 주제로 한 디자인이 인기. 퇴근 후나 주말에 약속을 안 잡을 정도로 빠져 있다. 반응이 좋으니 재미가 뒤따른다. 요즘은 새로운 디자인 시리즈를 준비 중이다. _로레알 코리아 VMD 팀 박지원

섹스가 식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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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를 시험하다

둘 다 뭐든 빨리 빠졌다가 금방 질리는 성격인데 3년이나 만날 수 있었다는 게 정말 미스터리다. 6개월 만에 찾아온 첫 섹스 권태기는 급다이어트로 넘겼다. 허벅지와 뱃살이 줄고 간고등어 같은 탄력이 생기자 위기는 사라졌다. 하지만 곧 1년 차 위기가 닥쳤다. 어떤 체위를 하더라도 그게 그거인 순간이 온 것이다. 그 위기는 서로의 페티시를 충족시켜주는 것으로 지나갔다. 그는 검은 스타킹에 스틸레토까지 신은 다리를, 나는 남친이 다른 사람인 척해주는 역할극을 좋아했다. 2년이 지나자 그 강도가 점점 세졌다. 망사 스타킹만 신어도 황홀경을 느끼던 그가 이젠 주요 부위만 뚫은 전신 망사에나 흥분하고, 나 역시 남친에게 요구하는 상황극이 길거리 헌팅남에서 마초 아저씨, 복면강도까지 계속 진화해간 것이다.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나가는 건 좋지만 그게 무뎌지면 뭘 더 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노력을 할수록 자극의 역치점이 높아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인 거다. 다행히 아직 우리에겐 미지의 영역, 섹스 토이가 남아 있었다. 서로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고, 어떻게 해줘야 좋을지 디테일하게 얘기 나누는 그 과정이 오히려 실전보다 짜릿했다. 끊임없이 한계를 시험하는 우리의 섹스가 어디까지 갈지 나도 궁금하다. K, 28ㆍ여, 대학원생

있다 없으니까

오래된 연인 사이는 와인과도 같아서 숙성시킨 만큼 성숙한 맛이 난다. 그러나 섹스만은 메인 요리에 가깝다. 시간이 흐를수록 식어가고 맛이 떨어진다. 어떤 체위와 테크닉을 시도할지, 시작도 하기 전에 훤히 들여다보여 김이 빠지는 것이다. 연애 초 서로의 몸을 탐색하며 즐거워했던 흥분은 사라진 지 오래다. 그래서 궁여지책을 찾기 시작했다. 나에겐 브라질리안 왁싱이 그 돌파구였다. 이왕 하는 거 올 누드를 선택했다. 아픈 만큼 화끈해질 수 있다면, 그쯤이야. 효과는 기대 이상으로 놀라웠다. 일단 섹스에 임하는 마음과 자세가 달라졌다. 늘 보던 같은 곳의 풍경이 달라져서인지, 아니면 시각적인 흥분도가 달라진 건지, 촉감이 달라진 건지. 그 진위는 알 수 없지만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남자친구가 달려드는 포즈가 인간에서 동물에 가까워졌다는 거다. 다른 사람인 듯 다른 사람 아닌 다른 사람 같은 너로 보이는 걸까. 좋긴 한데 뭔가 억울한 기분도 들어서 그에게 말했다. 나는 털을 없앴으니 넌 지방을 없애거라. L, 35·여, 에디터

헛둘 헛둘

‘우리 예전 같지 않아. 섹스가 재미없어. 무엇보다 힘도 들고. 왜 그런 걸까.’ ‘요즘 피곤해서 그렇지, 제대로 하면 잘할 수 있단 걸 너도 알잖아.’ 하지만 부정한다고 있던 일이 없던 일 되는 건 아니었다. 여전히 우리의 섹스는 제자리걸음의 무한 반복인 걸. 흥분 이전에 닥쳐오는 체력 고갈이 가장 큰 문제였다. 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여자친구와 함께 PT를 끊었다. 섹스마저 버거워진 몸을 개선하기 위해, 궁극적으론 건강하고 긴 삶을 함께 살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래서 PT가 효과 있느냐고? 3개월 중간 정산 결과는 그렇다. 아직은 초기 단계라 효과가 미미하지만 적어도 여자친구가 허벅지 아프다고 하는 둥 마는 둥 했던 여성 상위의 자세에서 조금씩 더 오래 버티기 시작하면서 나는 희망을 보았다. 허벅지 대퇴부를 단련하는 스쿼트는 피스톤 운동의 속도를 올려주었다. 복근과 허리 근육을 키워주는 데드리프트는 또 어떻고. 복부에 탄력이 붙고 힙업이 되어가는 과정을 서로의 손으로 확인할 때마다 짜릿하다. 궁극의 정상에 오를 때까지 서로 노력하다 보면 결국 오를 날이 있겠지. 별을 헤는 마음으로 오늘도 스쿼트 개수를 헤아린다. C, 36ㆍ남, 프로그래머

화성에서 농사를 짓는다면? 영화 <마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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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으로부터 20년도 채 지나지 않은 가까운 미래, 6명으로 구성된 나사(NASA) 탐사 팀이 화성으로 향한다. 안전하게 착륙해 표면을 탐사하던 이들은 예상치 못한 기후변화로 죽음을 맞은 한 명의 시신을 남겨둔 채 다른 대원들은 서둘러 지구로 귀환한다. 그리고 얼마 뒤 죽은 줄 알았던 비행사 마크 와트니가 정신을 차린다. 눈을 떠보니 이곳은 화성. 산소가 희박해 생물이 살아남을 수 없는 행성이다. 게다가 혼자다. 마크는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수학과 과학 지식을 총동원해 탐험 기지에 있는 도구들로 산소 변환기를 만들고 그 산소를 활용해 물을 만든다. 어느 정도 산소와 물을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탐험 기지에는 아껴 먹으면 1년은 버틸 식량이 저장되어 있다. 문제는 지구나 우주정거장과 교신할 방법이 없다는 것. 나사의 계획대로라면 다음 화성 탐사선이 도착하는 건 3~4년 뒤다. 그때까지 굶어 죽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을까? 불행 중 다행인 건 마크가 기계공학자이자 식물학자란 점이다. 그의 임무는 지구의 토양과 화성의 토양을 배합해 식물의 생장 가능성을 연구하는 것이었다. 이제 그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 배설물이 섞인 흙을 덮은 탐험 기지 내부는 말 그대로 ‘텃밭’이 된다. 출중한 유머 감각과 낙관적인 자신감을 타고난 그는 어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인간으로서 의지를 잃지 않는다. 상황은 ‘화성의 로빈슨 크루소’쯤으로 보이지만 마크는 진지하기 짝이 없던 로빈슨 크루소와 완전히 다르다. 배우 맷 데이먼이 주인공 마크에게 가장 끌린 이유도 그의 유머 감각 때문이라고 한다. 마크는 <굿 윌 헌팅>의 상처에 연연하는 수학 천재나 <인터스텔라>의 욕망에 휘둘리는 우주비행사와도 다른 캐릭터다. 유쾌하지만 경박하지 않고 과학을 향한 열정이 넘치는 이 주인공 캐릭터는 <마션>을 흥미롭게 만드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마션>의 이야기만큼이나 원작 관련 뒷이야기도 흥미롭다. 소설 <마션>은 25년 차 컴퓨터 프로그래머였던 작가가 틈틈이 포스팅하던 인터넷 소설이었다. 그 소설에 담긴 과학적 지식의 내공이 만만치 않아 곧 SF소설 마니아들 사이에서 소문이 났다. 그 인기를 눈여겨본 아마존 인터넷 서점은 전자책 판권을 사들였고, 그 전자책은 얼마 지나지 않아 아마존의 베스트셀러가 됐다. 식지 않는 인기에 힘입어 결국 종이책으로 출판되어 SF소설계에서도 한 획을 그은 작품이 됐다. 전자책 시절에 가치를 알아본 영화사는 바로 판권을 사들이고 시나리오 각색에 나섰고, <마션>의 각본을 본 리들리 스콧 감독이 연출을 맡고 싶다고 영화사 쪽에 제의했다. SF 거장이 참여하면서 프로덕션은 더 원대해졌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현실적인 재현을 위해 최신 과학 정보를 적극적으로 반영했고, 헝가리와 요르단에 대규모 세트를 만들어 화성 장면을 촬영했다. 사실 <마션>의 무대가 100% 화성은 아니다. 영화 초반이 마크의 ‘우주 농장’에 초점을 맞춘다면 후반은 마크를 구하려는 전 세계적 협력 과정이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지리학적으로 정치적 라이벌인 국가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연대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토론토 국제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되기도 전에 아카데미 영화상 막강 후보로 언급되고 있는 올 하반기 최고 화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