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Movie Night

이솜 화보
이솜
블랙 플라워 원피스 지스트리트494(G.street 494)
스틸레토 세르지오 로시(Sergio Rossi)
뱅글과 이어링, 링 모두 불가리(Bulgari)

어쨌든 풍요로운 시기다. 한 해 동안 2억 명이 극장을 찾았고, 천만이라는 경이적인 숫자에 무뎌진 이들은 얼마나 최단 기간에 천만 영화가 되었는지를 셈한다. 이 요란한 자축의 한편에서 소자본 영화들은 여전히 고군분투 중이며, 저마다 빛나는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5월 제56회 베니스 비엔날레 은사자상을 수상한 임흥순 감독의 <위로공단>과 11월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 심사위원상을 받은 박정범 감독의 <산다>는 세계 일주를 하듯 해외 유수의 시상식을 섭렵했고, 유럽 아트하우스 영화관에서 상영됐다. 그리고 작은 영화들의 큰 성공을 나서서 축하하는 이, 샴페인 하우스 모엣&샹동이 있다. 2012년부터 ‘모엣 라이징 스타 어워드(Moet Rising Star Awards)’라는 이름 아래 한국 영화계의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기대주를 선정해온 모엣&샹동. 2012년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 열렸던 첫 회에서는 <바비>의 이상우 감독이, 전주국제영화제로 자리를 옮긴 이듬해에는 <러시안 소설>의 신연식 감독이, 2014년 <무산일기>의 박정범 감독과 2015년 <한공주>의 이수진 감독이 모엣 라이징 스타 어워드 감독상을 수상했다. 호사스러운 레드 카펫 워킹이나 거창한 수상 소감으로 시상식을 치장하기보다 수고한 영화인들을 한옥으로 초대해 따뜻한 저녁 식사를 대접해온 모엣 라이징 스타 어워드. 지난 12월, 역대 수상 감독을 초대한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의 정찬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정갈한 파인 다이닝에 맞춰 모엣&샹동 임페리얼과 그랑 빈티지 2006이 차례로 서브되었고, 이 자리에 2016년 <마리끌레르>가 주목하는 배우 이솜이 함께했다.

이솜 화보
재킷과 스커트 모두 샤넬(Chanel)
블랙 샌들 힐 세르지오 로시(Sergio Rossi)
이어링과 링 모두 피아제(Piaget)

이솜 배우

작품에 대한 평가는 나뉘었지만 배우 연기에 대한 혹평을 찾기 힘들었던 영화 <마담 뺑덕>. 사랑과 절망, 분노의 고개를 수없이 오르내리는 여자‘덕이’를 연기하며 생의 첫 주연을 소화한 그녀는 촬영 당시의 고통스러운 시간마저 즐겁게 회상하고 있었다. “고열로 응급실에 갈 정도로 힘들었어요. 고생한 만큼 기억에 오래 남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자꾸 힘든 작품이 하고 싶어요.”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극장 티켓을 모으고, 티켓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 직접 코팅기까지 구입했던 그녀는 영화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영화가 너무 좋아요. 영화라는 단어가 품은 아름다운 어감도 좋고요. 레아 세이두를 비롯해 좋아하는 배우들이 많은데, 단역부터 준비해 연기를 시작하고, 배우로서 성공한 이후에도 상업영화와 독립영화를 자유자재로 오가는 모습이 멋있어 보여요. 저 역시 그런 배우가 되고 싶고요.” 박정범 감독의 <무산일기>와 이수진 감독의 <한공주>가 인상 깊었다는 그녀는 서른 이후 펼쳐질 배우의 삶을 기대하고 있다. “하드코어적인 작품도 해보고 싶어요. 좋은 배우의 얼굴에는 삶의 면면이 담겨 있는 것 같아요.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도록 시간이 빨리 흘렀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스스로 때를 많이 입혀야 하는 시기 같아요.”

감독, 영화감독
이상우
벨벳 재킷 에트로(Etro)
터틀넥 에르메네질도 제냐(Ermenegildo Zegna)
페이즐리 포켓 스퀘어 브로이어(Breuer)
팬츠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신연식
재킷과 베스트, 팬츠 모두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화이트 셔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이상우 감독

<트로피컬 마닐라> <엄마는 창녀다> <아버지는 개다>. 자극적이다 못해보는 사람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이상우 감독의 작품들은 해외 영화제에서 환영을 받았지만 정작 국내에선 수상 기회가 적었다. 일찍이 모엣&샹동은 작품<바비>에 내재된 감독의 재능과 가능성에 동의하며 ‘라이징 스타 어워드’의 첫 번째 수상자로 이상우 감독을 선택했다. 이후 그는 자신의 이름을 건 영화사를 열었고, 지난 10월 <스피드>를 선보이기까지 일정한 속도로 매년 작품을 선보였다. “저처럼 독립영화만 10편 넘게 만든 감독도 드물어요. 영화제에서는 객석이 꽉 차는데, 본 게임이라 할 수 있는 극장 상영에서는 늘 참패하니 힘 빠질 때도 많죠.” 그럼에도 그는 “영화제 나가서 칭찬받고, 관객에게 박수 받는 게 좋아”서 계속 영화를 만든다. 이 단순하고 명료한 이유로 올해는 무려 6편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시작은 2014년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상영한 <친애하는 지도자동지께>. 제20회 시체스 국제영화제 등에 초청되며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이다. “곧이어 개봉할 <스타박’스 다방>은 순한 이야기예요. 한 대학생이 커피가 좋아서 커피숍을 열고, 커피 배달을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죠. ‘배달’한다고 하니까 다들 이상한
생각 하는데, 아닙니다. 정말 배달만 하는 휴먼 드라마예요.(웃음)”

 

신연식 감독

“40대로 진입하기 전, 젊어서 할 수 있는 영화적 실험은 후회 없이 해본 것 같아요. 지금까지의 작품이 습작이었다면, 2016년부터는 열매 맺는 작업을 시작할 생각입니다.” <러시안 소설>과 <배우는 배우다> <조류인간> 등을 연출한 신연식 감독. 직접 쓴 탄탄하고 풍성한 텍스트는 연출가로서 그가 지닌 가장 강력한 무기다. 그는 올해 상반기에만 3편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연출작인 <프랑스 영화처럼>이 1월 14일에, 그가 시나리오와 제작을 맡고 이준익 감독이 연출한 <동주>는 2월 18일에 개봉한다. <배우는 배우다>를 통해 이준을 배우로 성장시킨 신연식 감독은 이번 <프랑스 영화처럼>에서도 걸 그룹 시스타의 다솜을 비롯해 미국 드라마 <워킹 데드>의 스티브 연 등 잠재력을 지닌 젊은 배우들과 함께한다. “배우 강하늘이 시인 윤동주를 연기한 <동주>는 이준익 감독 스스로 <사도>보다 좋다고 평한 작품이에요. 위인 전기영화라기보다 순수 창작물에 가깝습니다. 윤동주 시인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대표 예술인 10명에 대한 시리즈물을 기획하고 있는데 다음 주자는 ‘목포의 눈물’을 부른 가수 이난영씨예요.” 멜로영화도 완성할 계획이다. “배우 마동석씨랑 사석에서 가볍게 이야기하다가 성사된 기획이에요. 마동석이 아니면 할 수 없는, 대체 불가한 멜로영화를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상업영화지만 굉장히 독특한 장르영화가 될 거예요.”

감독, 영화감독
박정범
화이트 셔츠와 니트, 블랙 롱 재킷과 슈즈 모두 디올 옴므(Dior Homme)
팬츠 엠비오(Mvio)
이수진
체크 코트 클럽모나코(Club Monoco)다크 그레이 스트라이프 재킷 엠비오(Mvio)
화이트 셔츠와 타이, 슈즈 모두 에르메네질도 제냐(Ermenegildo Zegna)
팬츠 에트로(Etro)

박정범 감독

<무산일기>의 탈북자 ‘승철’, 정신병을 앓은 누나와 조카를 책임지는 <산다>의 일용직 노동자 ‘정철’이 그랬듯 박정범 감독이 연출하고 연기한 이들은 하나같이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그리고 이 험난한 여정 속 박정범 감독 역시 연출가로서 고행을 감내한다. 50번의 시나리오 수정을 거치고, 강원도에 갇혀 촬영에 매달리며 완성한 <산다>가 지난봄 개봉한 이후 그는 매달 한 번씩 해외 영화제에 참가했다. “<산다>를 완성하고 난 뒤 한동안 스스로 갇혀 있는 기분이 들었어요. 겨울이 되니 좀 정리가 되는 것 같아요. 다음 작품을 할 에너지가 생겨요. 지금까지 이 사회의 약자를 이야기했다면 좀 더 다양한 사람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명필름과 함께 휴먼 드라마를 준비하고 있어요.” 박정범 감독이 빚는 편안한 휴먼 드라마라니 의아했다. 그리고 이내 궁금해졌다. “등장인물 사이에서 벌어지는 갈등이나 위기를 어떤 장르로 풀어내는가에 따라 휴먼 드라마의 성격이 달라지기 마련인데, 아무래도 제가 잘할 수 있는 방식은 사실주의적인 접근이라고 생각해요. 동시대 대중의 관심사나 사회문제를 불편하지 않게 담아내면서도 생각할 만한 이슈를 전하고 싶죠.” 이 밖에 박정범 감독은 폴란드 오프플러 카메라영화제 대상 부상으로 폴란드 간 합작 영화 제작을 지원받는다. 이창동 감독이 제작을 맡을 예정이다.

이수진 감독

2014년 봄, 세월호 참사가 나라를 잠식한 때 깊은 슬픔 속에서 <한공주>를 만났다. 우리는 분노했고, 동시에 부끄러웠다. “<한공주>를 촬영할 때만 해도 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될 줄 몰랐습니다.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 에너지도 없었고요. 차기작에 대한 관심에 부담을 갖기보다 스스로 본질에 충실하려는 마음으로 작업을 계속 이어갈 예정입니다.” 첫 장편으로 제13회 마라케시 국제영화제, 제43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제28회 프리부르 국제영화제 등 세계 영화제의 상을 고루 품은 그이지만 평생 어떤 영화를 만들겠다는 다짐도, 먼 훗날의 계획도 자신에게는 여전히 사치라고 말한다. “단편을 거쳐오며 자연스럽게 학습된 마음가짐 같아요. 10년간 사진을 하다가 인생에 영화 한 편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것이 첫 단편 <아빠>였습니다. 그 이후 작품부터는 이번이 마지막 영화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 자리까지 더듬더듬 온 거죠. 힘들 때는 내가 최고라고 자기최면도 걸었다가, 또 어떤 날에는 이 길이 맞지 않다는 생각도 하죠. 자책과 응원을 반복하며 왔으니 장기적인 계획은 여전히 무리예요.” 이수진 감독은 다음 작품 시나리오 작업 중이다. “꿈에 대한 이야기가 될 것 같아요. 누구나 꿈이나 희망을 품고 있지만 이에 집착하다 보면 꿈이 미신이나 우상처럼 돼버리는 상황이 생기거든요. 그런 이야기예요.”

이솜, 감독
이솜
블랙 드레스 발렌티노(Valentino)
뱅글과 반지 모두 불가리(Bulg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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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 파리지엔 걸, 한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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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NK, PINK, PINK!

먼저 압솔뤼 수블라임 크림 파운데이션을 발라 결점 없이 환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표현한다. 눈에는 마이 파리지엔 파스텔의 핑크 계열 중 피부 톤과 잘 어우러지는 2~3가지 컬러를 잘 섞어 눈두덩에 바르고, 눈머리에는 제일 연한 펄 핑크 컬러를 가볍게 발라 포인트를 준다. 눈매를 더욱 또렷하게 하기 위해 콜 이프노즈 #모던 브라운을 언더라인까지 아이라인 전체에 얇게 그리고 블랙 컬러의 그랑디오즈 마스카라로 마무리한다. 입술에는 압솔뤼 벨루어 #쏘핑크를 전체적으로 바르고 립 러버 #로즈 핑크를 살짝 덧발라 빛나는 푸크시아 핑크빛 입술로 연출한다. 마지막으로 얼굴에 핑크빛 생기를 더할 마이 파리지엔 파스텔의 핑크 컬러를 애플존 위주로 터치한다.

 

한지민 화보

CORAL LOVE

마이 파리지엔 쿠션을 발라 자연스러운 피부로 연출한 뒤, 이프노즈 팔레트 #원더풀 파리의 오렌지와 피치 컬러로 눈두덩을 코랄빛으로 물들인다. 이때 제일 어두운 브라운 컬러의 섀도로 눈썹을 정리하고 맨 왼쪽의 진한 코랄 컬러로 아이라인을 그리듯 포인트를 주면 더욱 깊이 있는 코랄빛 아이를 완성할 수 있다. 입술에는 립 러버 #살구 코랄을 두 번 정도 덧발라 유리알 같은 광택을 살리고, 마이 파리지엔 크림 블러쉬 #살구 코랄을 볼 중앙에 바른 후 손가락으로 몇 번 원을 그려 피부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할 것.

“평소 핑크와 코랄 빛 메이크업을 즐겨 하는 편이에요. 특히 코랄 컬러는 왠지 보고만 있어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색인 것 같아요. 따뜻한 봄날의 햇살이 느껴지지 않아요?” – 배우 한지민

한지민 화보

OH, PASTEL GIRL!

생동감 넘치는 다양한 파스텔컬러로 얼굴과 손톱을 물들여 봄날의 따스한 기운을 만끽해볼 것. 눈가를 무지갯빛 파스텔컬러로 물들이는 마이 파리지엔 파스텔의 핑크, 코랄, 옐로 컬러를 눈두덩에 그러데이션해 바른 뒤, 아랫눈썹 눈머리 쪽에 라벤더 컬러를 조금 발라 포인트를 준다. 이때 손톱에 베르니 인 러브의 2016 스프링 컬렉션으로 선보이는 네 가지 컬러를 다채롭게 바르면 그야말로 스프링 파스텔 룩의 결정판. 이미 눈가에 다양한 컬러를 사용했으니 블러셔는 과감히 생략해도 좋다. 입술에는 글로시한 느낌이 매력적인 루즈 인 러브 #로즈 핑크를 발라 자연스럽게 빛나는 핑크빛 입술로 표현한다.

“마이 파리지엔 파스텔은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어요. 4,5,6번 블록은 러블리한 치크를 표현할 수 있고 나머지 컬러는 아이섀도로 적당하죠. 컬러 전체를 큼직하고 부드러운 페이스 브러시로 쓸어서 이마, 콧대, 광대, 턱에 발라 광채를 부여해도 좋아요.” – 메이크업 아티스트 전성희

 

 

 

 

랑콤 마이 파리지엔 파스텔
마이 파리지엔 파스텔 27g, 6만9천원대. 세련된 빈티지 실버 케이스에 9가지 무지개 빛깔의 파스텔컬러가 담겨 있다. 아이섀도, 블러셔, 일루미네이터 등 다각도로 활용 가능한 제품.

 

뜨거워진 이수혁

이수혁
블랙 셔츠 하이더 아크만 바이 10 꼬르소 꼬모 (Haider Ackermann by 10 Corso Como) 팬츠 앤 드뮐미스터 바이 10 꼬르소 꼬모 (Ann Demeulemeester by 10 Corso Como) 팔찌 구찌(Gucci)

이수혁은 여전히 바쁜 나날을 보내는 중이다. 1월부터 OCN에서 방영되는 <동네의 영웅> 촬영이 한창이다. <동네의 영웅>에서 그는 경찰 시험만 5년째 준비 중인 ‘최찬규’를 연기한다. 몸은 날아다니는데 시험에서는 매번 낙방하는 청년. 그런 그가 전직 ‘요원’의 훈련을 받으며 동네의 잉여에서 동네의 영웅으로 거듭난다는 스토리다. 이전보다 좀 더 밝고 가벼운 동네 청년이 된 이수혁은 머리 색깔을 바꾸고 <마리끌레르> 화보 촬영장을 찾았다. 그를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스태프들이 그의 헤어스타일을 두고 잠시 수다가 시작됐다. “왜 그 바가지 스타일 있잖아. 앞머리 일자였던 거. 난 그 스타일이 참 좋았어.” “그래, 그땐 지금보다 한참 더 말랐었잖아.” 스마트폰이 없었으니 화보 촬영장에 가기 위해 전화로 길을 물어물어 찾아가던 시절이었고, 해외 컬렉션 무대에 서기 위해 영어도 잘 못하면서 지하철역에 쭈그리고 앉아 지도를 그려가며 동선을 연구하던 시절이었다. 그 이후로 꽤 많은 것이 달라졌다. 이제 소년이라기보다는 남자의 나이에 가까워졌고, 우리도 화면 속의 이수혁에 많이 익숙해졌다. 그의 변화가 느껴진 건 아마도 드라마 <일리있는 사랑> 때부터였을 것이다. 우리는 남편이 있는 여자와 사랑에 빠진 ‘김목수’에 설레었다. 그리고 <고교처세왕>과 <밤을 걷는 선비>까지 그는 부쩍 잰걸음으로 필모그래피를 채우는 중이다. ‘요즘 탄력받은 거 아니냐’는 질문에 탄력받은 것 같기도 하고 흥미도 생겼고, 그리고 사실은 서툰 시절 드러낸 부족함을 어서 부수어야겠다는 위기감 때문에 더 빨리 많은 작품을 하고 싶다고 답하는 그다. 이수혁이 달라진 건 머리 색깔만이 아니다. 이 남자의 온도도 달라졌다.

이수혁
블랙 셔츠 하이더 아크만 바이 10 꼬르소 꼬모(Haider Ackermann by 10 Corso Como)
팬츠 앤 드뮐미스터 바이 10 꼬르소 꼬모(Ann Demeulemeester by 10 Corso Como), 팔찌와 반지 모두 구찌(Gucci)
이수혁
니트 스웨터 릭 오웬스 바이 10 꼬르소 꼬모(Rick Owens by 10 Corso Como)
이수혁
니트 스웨터와 팬츠 모두 다미르 도마 바이 무이(Damir Doma by M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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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트 스웨터 발맹 바이 10 꼬르소 꼬모(Balmain by 10 Corso Como)
팬츠 앤 드뮐미스터 바이 10 꼬르소 꼬모(Ann Demeulemeester by 10 Corso Como)

 

동네 청년, 우리에게 익숙한 이수혁과 많이 다른 모습이겠다. 이전에 연기한 역할보다 훨씬 가벼워졌다. 좀 더 힘이 빠진 캐릭터를 하고 싶다는 마음은 예전부터 있었는데 쉽진 않았다. 모델 활동할 때의 이미지 때문이겠지. <고교처세왕>과 <일리있는 사랑>을 찍으면서 좀 더 다양한 역할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실하게 들었다. 드디어 많이 편해진 캐릭터를 만났다.

우리에게 익숙한 이수혁의 모습은 어딘가 모르게 신비롭고 진지하고 그런 모습이다. 오해일까? 많은 사람이 이수혁이란 사람은 정적이고 집에만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나는 그냥 보통의 편한 사람이다. 레고 블록 조립처럼 보통의 또래 남자들과 비슷한 취미를 가지고 있고,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는 그런 사람이다. <동네의 영웅>의 찬규처럼 좀 더 편하고 익숙한 남자를 연기하게 돼서 좋다. 요즘 들어 부쩍 다양한 연기를 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욕심이 이전보다 더 많아진 건가? 20대 초반에는 일을 많이 가려서 했다. 그때는 매니지먼트 없이 혼자 일을 했다. 꽤 오랜 시간 어딘가에 소속되지 않고 혼자 해왔고, 그래서 스스로 내 이미지를 잘 만들어가야겠다고 생각했다.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도 않았다. 그런데 이제는 좀 달라졌다. 좀 더 많이 보여주고 싶고, 그렇게 할 수 있는 용기도 생긴 것 같다. 마음이 급한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그때가 더 자유로웠겠다. 물론 자유로웠지. 취향도 확실했고. 대신 나이가 들면서 취향의 폭이 넓어졌다. 과거에는 알고 있는 게 ‘요만큼’이라서 딱 거기에서만 내 취향을 찾았다면 이제는 아는 것도 좀 많아지고 나라는 배우를 좋아해주는 사람들의 폭도 넓어진 것 같다.

그렇게 자유롭고 취향이 확실했던 그 시절이 그리울 때도 있겠지. 후회하는 성격이 아니라 그때가 그립지는 않다. 하지만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다. 해외에서 혼자 일을 할 때도 되게 재미있었다. 영어도 안 되면서 부딪혔던 그때를 떠올리면 도대체 무슨 용기로 그랬는지 믿기지 않는다. 아마 어렸기에 할 수 있었겠지. 그러고 보면 참 사랑받으며 모델 일을 했다. 연기를 시작하고 나서는 내가 얼마나 부족한 게 많은지 알게 됐다.

배우로서 활동하면서 좌절한 순간이 있었나? 좌절이라기보다는 한계에 부딪혔다는 말이 맞을 것 같다. 어릴 때부터 배우가 되고 싶었지만 그 간절함에 비해 과연 내가 배우로서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나 확신이 들지 않았다. 배우로서 대중 앞에 나서기 전에 공부도 더 많이 하고 연기 연습도 했어야 했다는 생각에서 놓여나지 못했다. 그래서 <상어>가 끝나고 1년 정도 작품을 하지 않았다. 운동하면서 몸도 키우고 살도 찌우고 연기 수업도 하고 그렇게 변화의 시기를 보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나를 먼저 변화시키고 제대로 연기를 시작했어야 했다는 아쉬움이 있다. 그랬더라면 부족한 모습을 좀 덜 보여주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 미처 준비되지 않았을 때 보여준 모습을 어서 빨리 부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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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트와 팬츠 모두 다미르 도마 바이 무이(Damir Doma by MUE).

 

1월호를 위한 인터뷰다. 그래서 ‘처음’에 대한 질문을 하려고 한다. 기억나는 생애 첫 눈물은? 아, 진짜 기억이 나지 않는다. 거의 안 운다. 슬픈 영화를 봐도 슬프다는 감정만 느낄 뿐 울지는 않으니까. 아마 어릴 때 내가 사고 싶은 걸 엄마가 안 사준다고 울었겠지.

내 인생 첫 실패는? 열일곱 살에 모델로 데뷔하고 운 좋게도 사랑을 많이 받았다. 그렇게 자신감이 충만한 상태에서 파리 컬렉션 무대에 서보겠노라고 파리로 갔다. 캐스팅되기 위해 한 달 넘게 돌아다녔는데 단 한 건도 성사되지 않았다. 그때만 하더라도 전체 컬렉션을 통틀어 동양인은 중국인 모델 딱 한 명이던 시절이다. 정말 케밥만 먹다가 돌아왔다. 어릴 때는 그 일이 너무 충격이었다. 아마 그때 잘되었더라면 배우를 지금보다 좀 늦게 시작했을 것이다. 원래는 파리에서 모델 활동을 좀 더 하다가 연기 공부도 제대로 해서 데뷔하려고 했다. 연기를 시작하고 나서도 파리 컬렉션에서 시작도 못해보고 끝난 게 두고두고 아쉬웠다. 그래서 1년간 작품을 쉬던 시기에 다시 컬렉션 무대에 서기 위해 파리로 갔다.

배우를 하다가 다시 해외 컬렉션 쇼에 서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맞다. 게다가 나처럼 모델의 이미지가 강하면 더욱 그렇다. 그런 이미지는 배우로서 독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다. 그런데 자꾸 모델로서 뭔가 마무리가 되지 않은 기분이 들었다. 그렇게 2014년 1월 1일에 혼자 비행기를 타고 파리에 갔다. 가기 전에 걱정도 많이 했다. ‘아, 배우 하다가 쇼에 서보겠다고 가는데 이번에도 무대에 서보지 못하고 돌아오면 어쩌지 하며 말이다. 그래도 다행히 발렌시아가, 발맹, 준지 등 대여섯 개 쇼에 설 수 있었다.

첫 일탈은 뭐였나? 음…, 글쎄.

술은 잘 마시나? 잘 마시긴 하는데 자주 마시지는 않는다. 많이 마시면 다음 날 계획이 다 무너져버리니까.

원래 계획한 스케줄 대로 사는 걸 좋아하나? 원래 전혀 그러지 않았다. ‘나는 되게 자유로운 영혼이고 그렇게 감성을 키워야 하고 어디에 가서 연기 수업을 받기보다는 영화를 많이 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웃음) 지금은 스케줄이 바빠져서 계획대로 사는 게 좋다.

2015년 마지막 날에는 뭐 할 건가? 예전에는 그런 기념일을 꼬박꼬박 챙겼다. 연말, 생일, 크리스마스 다 챙겼다. 이제는 그러지 않는다. 과거에는 내가 꿈속에 살고 있는 것만 같았다. 어릴 때부터 꿈꾸던 모델이 되고 배우가 된 현실이 마치 꿈꾸는 것 같았다.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봐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먼저 했다. 그런데 이제는 현실을 사는 느낌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어 기쁘다는 생각만 하기보다는 내가 배우로서 갖춰진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한다. 현실을 살아가다 보니 기념일 같은 건 잘 안 챙기게 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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