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외로움을 달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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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다. 남자라는 생명체와 시시콜콜한 대화라도 나눠보고 싶다. 머리 벗겨진 박 부장이나 거래처 주정뱅이 최 대리 말고, 사적인 이성 좀 만나고 싶다. 마지막 연애는 작년에 끝났다. 몇 달째 남자 옷깃조차 스친 일 없다. 어찌된 건지 종종 들어오던 소개팅 제안도 없고, 건너건너 아는 남자들과의 술자리도 없다. 당장 뜨거운 연애를 하고 싶은 건 아니다. 그냥 마주 앉아 별 볼일 없는 이야기나 나누면서 밥 한 끼 하고 싶다. 그래, 나 외롭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그래서 깔았다. 소개팅 앱, 일명 소셜 데이팅을 시작했다.

평이 괜찮은 앱 몇 개를 다운로드했다. 한 2년 전쯤, 매일 새로운 남자의 프로필을 소개해주는 ‘정오의 데이트’나 가까운 곳에서 접속한 회원과 만나게 해주는 ‘1km’ 같은 몇몇 유명 앱을 사용해본 적이 있긴 하다. 실제로 남자를 만나지는 않았다. 화면 속 남자들 프로필만 훑어보다 지웠다. 다소 무작위로 매칭되는 느낌이라 탐탁지 않았다. 솔직히 앱에서 인연을 찾는 게 어쩐지 자존심이 상했다.

 

디토

한 달 전, ‘디토’라는 앱을 다운로드했다. 나이, 사는 지역, 외모 스타일, 체형. 이것저것 빈칸을 채워 넣는 게 가입 1단계다. 외모는 귀엽고 지적인 동안으로(!), 체형은 슬림탄탄으로 설정했다(‘통통한’, ‘다소 살집이 있는’도 선택지에 있긴 했지만 뭐 어떤가. 누가 검사하는 것도 아닌데). 가입 2단계에서는 상대방에게 묻고 싶은 질문 몇 가지를 선택한다. 이를테면 ‘좋아하는 영화 장르는?’ ‘자신의 성격은?’ 등이다. 마지막으로 프로필 사진을 등록하자 회원 가입이 완료됐다.

다섯 남자의 프로필이 펼쳐졌다. 금융권에서 일한다는 33세의 C군 셀카가 뜨는가 하면, 학원 선생이라는 31세 P군의 여행 사진도 있다. 5명 중 30세의 직장인 L군에게 OK 사인을 보냈다. 얼마 후 그와의 채팅창이 열렸다. 그는 모 제약 기업의 영업사원이고, 앱을 다운로드한 지는 한 달 남짓 됐으며, OK를 주고받은 여자와 만난 적은 아직 없다고 했다. 카톡 아이디를 주고받았다. 이틀 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취미는 등산, 주량은 소주 반병, 마지막 연애는 1년 전, 고향은 제천. L과 저녁 약속을 잡았다. 토요일 저녁 7시, L과 마주 앉았다. 어색하고 뻘쭘했다. 생면부지 모르는 남자가 내 앞에 있다. 나는 ‘슬림탄탄’이 아니고, 그는 ‘핸섬한’, ‘키가 큰’ 타입과 거리가 멀다는 게 탄로났다. 우리는 불편했다. 저녁을 먹고 집에 돌아왔다. 그날 이후 L과 나는 서로 단 한 통의연락도 하지 않았다.

 

아임에잇

일주일 후 또 다른 앱에 도전하기로 했다. ‘아임에잇’은 직장인을 위한 소개팅 앱이라고 한다. 신원 인증 절차가 꽤 까다롭다. 우선 기본 정보를 쓴 다음 다니는 직장의 정확한 회사명을 입력한 후 명함이나 사원증을 찍은 사진을 증명 자료로 제출해야 한다. 조건이 맞는 남녀를 이어주는 아임에잇의 ‘큐레이터’가 나의 프로필을 컨펌하면 비로소 가입이 완료된다. 다음 날 아침, 승인이 떨어졌다. L 모 전자 기업에 다니는 34세의 남자 A와 마포구의 모 동물병원에서 일하는 31세 수의사 M을 소개받았다. A와 OK 사인을 주고받았다. 지난번처럼 카톡으로 이야기를 조금 나눴고, 일요일 점심을 함께 먹었다.

 

메이저

아임에잇과 함께 받은 ‘메이저’를 켰다. ‘메이저 기업’에 종사하는 남녀를 위한 앱이라고 한다. 성별을 입력하고 ‘재직 중인 회사 선택’ 목록을 열었다. 내가 다니는 회사 이름이 없다. 추가 기입란도 없다. 가입할 수 없었다. 곧바로 ‘아만다’에 접속해보기로 했다. 기본 정보와 프로필 사진 입력창이 뜬다. 사진은 셀카 3장 업로드가 필수 항목이다. 올렸다. 다음 절차는 이렇다. 아만다 회원 30명이 내 사진을 보고 점수를 매기는데, 5점 만점에 평균 3점 이상이면 가입이 완료된다. 첫 가입 시도는 실패했다. 두 번째로 가입 요청을 눌렀다. 3장의 셀카는 최강의 인생컷으로 다시 업로드했다. 평균 3점을 겨우 넘겼다. 기분이 그다지 좋지 않았다. 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고 앱을 지웠다.

 

스카이피플

마지막으로 ‘스카이피플’이라는 앱을 해봤다. 남자는 SKY대, 의대, 로스쿨 등 일정 학력 이상을 갖췄거나, 대기업 또는 국가기관 재직 및 전문직 종사자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가입할 수 있다. 여자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 Y대 출신의 35세 남자 P를 소개받았다. 카톡 아이디를 주고받지 않고 약속 날짜를 정했다. 점심을 같이 먹은 A, 지난주에 만나 커피를 마신 P와는 이후 한 번씩 통화했다. 다시 보게 될지는 잘 모르겠다. L을 만났을 때와 마찬가지로 낯선 만남은 여전히 어색하고 부자연스럽게 느껴졌다. 한 달간 거의 50명 의 프로필은 본 것 같은데 나는 여전히 심심하고 외롭다. 지우지 않고 남겨둔 몇몇 앱에 다시 접속했다. OK 사인을 몇 개 더 보내볼 참이다. 나는 그냥 남자와 시시콜콜한 대화를 나누며 낄낄거리고 싶은 것뿐인데 그게 참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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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덜트 일러스트

야릇한 미니멀 일러스트, ‘Petites Luxures’

이름을 밝히지 않고 오로지 온라인 세계에서만 활동하는 프랑스 출신 그래픽 디자이너의 섹시한 작품들. 모두 섹스를 주제로 한 미니멀한 일러스트인데, 최대한 간결하게 그린 선과 컬러가 오히려 더욱 자극적인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작가 자신의 섹스 라이프에서 받은 영감을 표현해낸 그림 속 상황설정이 흥미롭다. 파티에서 만난 낯선 남자와의 하룻밤부터, 동성 커플의 사랑, 야릇한 쓰리썸의 기억까지. 미니멀한 그림체의 일러스트가 이토록 야한 감상을 안기니 자꾸만 자세히 들여다보게 된다. petitesluxures.tumblr.com

출처: 인스타그램(@petitesluxures)

 

꿈 속의 섹스, ‘Alphachanneling’

샌프란시스코 출신의 일러스트 작가 알파채널링. 핑크와 블루 등 사랑스러운 컬러가 주를 이루는 그의 작품 속에는 온통 나무와 꽃으로 촘촘히 뒤덮인 숲 속에서의 로맨틱한 섹스, 달콤한 생크림이 듬뿍 얹어진 후배위 자세, 풍만한 여자의 몸 등 에로틱한 영감이 비현실적인 모습으로 그려진다. 화려한 구도와 다채로운 컬러의 조화가 단숨에 시선을 사로잡는데, 자연과 어우러지며 이리저리 뒤엉킨 두 남녀의 모습에서는 몽환적인 분위기까지 느껴진다. 색연필과 수채화 물감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텍스처 또한 마음에 든다. 알파채널링의 공식사이트에 들어가면 작가의 오리지널 드로잉을 구입할 수 있다. alphachanneling.com

출처: 인스타그램(@alphachanneling)

 

야하고 웃긴 그림, ‘Porous Walker’

위에 소개된 두 작가의 작품에 비해 훨씬 적나라하고 자극적인 그림들이다. 체모까지 세밀하게 표현된 사실적인 섹스 묘사와 강렬한 컬러, 생동감 넘치는 두 남녀의 체위연출이 돋보인다. 포러스 워커의 작품은 볼수록 웃기다. 한 컷 만화를 떠올리게 하는 등장인물의 대사나 위트 넘치는 작가의 한마디가 쓰여져 있는데, 기발하고 유머러스하다. 야한 상황을 독특하게 해석해내는 작가의 상상력을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포러스 워커의 인스타그램에는 남녀의 섹스뿐만 아니라 남자와 여자의 성기를 캐릭터화 시켜 만화처럼 표현한 작품도 많다. 그림체가 귀여운데, 수위는 매우 높다. theporouswalker.com

출처: 인스타그램(@porous_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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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omen I Met

마리나 비텡(Marina Bitten) 여성 인권 운동을 펼치는 페미니스트, 브라질 플로리아노폴리스
마리나 비텡(Marina Bitten) 여성 인권 운동을 펼치는 페미니스트, 브라질 플로리아노폴리스

낯선 나라로 떠나 생경한 풍경을 마주한다. 처음 만난 사람들과 함께 길을 걸을 때도 있고, 가끔은 홀로 사색에 잠기기도 한다. 그렇게 새로운 곳에서 보내는 시간에 조금씩 익숙해질 때쯤, 우연히 만난 여자들에게 다가가 말을 건넨다. 한참 동안 서로의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그녀들의 모습을 사진에 담는다.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알게 된 여자들과 보낸 시간은 스물여덟 살의 젊은 사진가 루이자 도흐(Luisa Dorr)에게 특별한 영감이 됐다. 작가는 마치 자연의 모습이 기후와 시간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것처럼, 여자의 얼굴 또한 저마다 지나온 세월과 삶, 생각과 고민의 흔적에 따라 달라진다고 느낀다. 루이자 도흐가 인도, 중국, 아르메니아, 영국, 노르웨이, 스페인, 페루 등 여러 나라에서 머무는 동안 만난 여자들의 인물 사진으로 구성한 작품 시리즈 ‘#WomanTopography’에는 총 35명의 여성이 등장한다. 작품 속 피사체가 된 그녀들이 카메라 앞에 앉아 털어놓은 이야기는 모두 제각각 살아가는 평범한 순간들이다. 어떤 여성은 평화롭고 따뜻한 오늘을 이야기하고, 또 다른 여성은 끔찍하고 잔혹한 어제의 기억을 전하기도 한다. 루이자 도흐의 사진에는 그렇게 다양한 여성의 얼굴에 스며든 삶의 모습이 생생히 담겼다.

‘#WomanTopography’는 어떻게 시작된 작업인가? 여행 중 마주친 사람들의 모습을 자세히 관찰하다 보니, 모든 이들의 얼굴과 표정에서 그들이 겪은 시간과 감정, 그리고 각자 속한 문화와 지역의 특징 등 다양한 것이 묻어난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특히 여성의 얼굴에 남은 삶의 흔적과 기억에 흥미를 느꼈다. 이 시리즈의 시작은 2년 전 인도에서 열리는 사진 예술 페스티벌에 참가하기 위해 떠난 여행길에서 만난 여성을 찍은 것이다.

이전에 선보인 작품과 달리, 이번 시리즈는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 작업한 사진이라고 알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 개인적인 공간에서 사적인 이야기를 나누며 진행하는 작업이라, 여성들이 커다란 카메라 앞에 서길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카메라의 존재를 최대한 배제해야 더욱 자연스러운 모습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서 SNS에 작품을 공개했고, 그를 계기로 인연을 맺게 된 사람들도 많다. 여행길에서 만난 낯선 사람과 인연을 쌓는 것과 SNS에서 알게 된 누군가와 친구가 되는 것 사이에 비슷한 점이 많다고 느꼈다. 시리즈의 타이틀에는 해시태그를 붙였다. 언제 어디서든 작품 속 여성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말이다.

이 시리즈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주된 메시지는 무엇인가? 모든 여성이 고귀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저마다 다른 시간을 겪으며 추억을 쌓고, 평범한 삶 속에서도 늘 자신만의 미래를 꿈꾸며 살아간다. 세계 곳곳에는 여전히 남성 위주의 문화가 남아 있다. 하지만 현대 여성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문화와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입지를 다져왔다. 나는 이 작품을 통해 단단하고 꾸준하게 자신의 자리를 지켜가는 여성들의 용기와 의지를 응원하고 싶다.

안드레아 트레헤아르(Andrea Tregear) 아크릴 물감을 주로 쓰는 디자이너, 페루 바랑코
안드레아 트레헤아르(Andrea Tregear) 아크릴 물감을 주로 쓰는 디자이너, 페루 바랑코

사진 속 여성들의 분위기, 표정, 눈빛, 포즈가 모두 제각각 다르다는 점이 독특하다. 내가 만난 여성들이 속한 문화와 지역, 쓰는 언어, 직업과 라이프 스타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자유로운 삶을 사는 아티스트부터 어린 학생, 화려한 패션모델, 도시를 떠나 숲으로 향한 젊은 자연주의자, 건축가, 페미니스트, 사업가, 철학자, 댄서, 요리사까지 다양하다.

여자들을 처음 만난 순간부터 촬영을 진행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여성들에게 촬영을 제안하기에 앞서 우선 가벼운 대화를 나눈다. 하지만 그녀들에게서 속 깊은 이야기를 이끌어내려 강요하거나, 작업을 진행하려 조급해하지 않는다. 같은 여자인 내게 어느 정도 신뢰를 느낄 때까지 천천히 이야기를 나눈다. 물론 나의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전달하며 서로를 깊이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러다 보면 취미, 가족, 일, 과거와 사랑에 대한 이야기부터 인생의 가장 소중한 기억까지 나누게 된다. 이렇게 섬세한 교감이 이루어질 때쯤 촬영을 시작한다.

사진 작업을 제안했을 때 선뜻 응하지 못하고 망설인 여성도 있었을 것 같은데. 아직 거절한 사람은 없다. 작업 이전에 그 여성과 내가 나누는 우정과 진심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기억에 남는 여성 중 한 명인 마리암(Mariam)을 담는 작업은 아르메니아의 한 시골 마을에서 진행했다. 철학자인 그녀는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라 대화를 이어가기도, 촬영을 제안하기도 힘들었다. 결국 하룻밤을 꼬박 지새우며 이야기를 나눈 후에야 조용히 산책하는 그녀의 모습을 사진에 담을 수 있었다.

다양한 공간을 배경으로 한 점 또한 인상적이다. 촬영 장소는 항상 피사체가 되어줄 여성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공간으로 정한다. 그녀의 집, 자주 가는 카페, 늘 지나는 거리, 힘들 때마다 찾는 공원, 친한 이웃의 집, 그녀들이 가고 싶어 하는 공간이라면 어디든 간다.

작품 속 여성들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 위해 찾은 곳 중 가장 마음에 든 곳은 어디인가? 스페인 남부에서 만난 알리시아(Alicia)가 사는 곳. 사진 속 공간은 그녀의 정원이다. 스페인의 대도시인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에서 살던 그녀는 어느 날 갑자기 일을 그만두고 살던 곳을 떠나 인구가 약 1천 명밖에 되지 않는 남부의 작은 마을 실레스(Siles)로 향했다. 그리고 실레스에 자리 잡는 동시에 모든 커뮤니티와 관계를 끊었다. 직접 농작물을 재배해 자급자족하며 자신을 철저히 고립시켰다. 깊은 숲 속에 있는 집이라 가까운 이웃도 없다. 알리시아는 햇빛이 따뜻한 날이면 사진에서 보듯 발가벗은 채 정원에 앉아 시간을 보낸다. 이는 모두 알리시아가 스스로 선택한 삶이다. 나는 그녀의 평화로운 숲 속 집이 마음에 꼭 들었다.

낯선 여행지에서 새로운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생각을 공유한다는 건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여성의 이야기는 무엇인가? 브라질의 한 지방을 여행하다 만난 마리나(Marina)의 이야기다. 그녀는 여성의 인권 향상을 위한 활동을 하는 페미니스트였는데, 촬영을 위해 약속 장소에 도착한 그녀는 무척 슬픈 얼굴을 하고 있었다. 촬영 전날 밤, 길을 걷다가 한 남자가 자신의 아내를 향해 주먹을 날리는 광경을 마주쳤고 마리나는 피해 여성을 돕기 위해 나섰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찰을 부르려 했지만, 아내는 익숙한 듯 조용히 남편을 따라 그곳을 떠났다. 남성우월주의 문화가 많이 남아 있는 브라질에서는 이런 일이 흔하게 벌어진다. 수많은 여성들이 폭력과 차별에 피해를 입고도 대응하지 않는다. 마리나는 이런 현실에 분노하고 슬퍼한다. 그녀가 겪은 이 사건은 여성의 존재에 대한 이야기를 작품의 소재로 삼는 내게 강한 자극이 됐다.

사진들을 쭉 살펴보고 있자면 다음엔 또 어떤 여행지에서, 어떤 여성을 만나게 될지 궁금해진다. 어디로 향할지는 정해뒀다. 지난 여행지인 페루에 이어 올해 7월에는 에콰도르로 떠난다. 갈라파고스제도까지 다녀올 생각이다. 올 한 해는 남아메리카 대륙의 나라들을 돌아보려 한다. 내년에는 아시아에 다녀오고 싶다. 한국을 비롯한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의 여러 나라에서는 유럽이나 미국과 전혀 다른 이색적인 문화를 접할 수 있을 것 같아 더욱 기대된다. 내가 앞으로 찾아갈 여행지에서 어떤 여성들을 어느 길 위에서 만나게 될지는 모른다. 피사체가 될 여성을 정하는 데는 특별한 기준이 없다. 그곳에서 느끼는 감정에 따라, 마음이 이끄는 대로, 제한 없이 자유롭게 작업을 이어가고 싶다. 낯선 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늘 새롭고 놀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