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주의보 해제 시킬 영화들

몰아치는 해일에서 살아남기, 더 웨이브
<더 웨이브>는 실제 북유럽을 강타했던 지진 해일 재난을 소재로 한 영화다. 노르웨이 피오르드의 지진 통제 센터에서 근무하는 크리스티안은  계속되는 산사태 징후를 가장 먼저 눈치 채지만 급속도로 진행되는 수축균열은 속수무책. 결국 광활한 산이 무너지며 시속 600km 속도의 쓰나미가 마을을 덮친다. 여름철 재난 영화야 수두룩하지만 ‘겨울왕국’의 배경지이기도 했던 노르웨이의 피오르드에서 몰아치는 쓰나미는 그 자체만으로 같은 장르 다른 영화와 차별된다. 북미 박스오피스 5주 연속 1위.

상어와 싸우기, 언더워터
블레이크 라이블리의 ‘예쁨’만으로도 충분하지만 빈틈없이 짜여진 스토리에 영화 <언더 워터>는 지금 차트 역주행 중이다. 맥시코의 아름다운 해변 파라다이스에서 서핑을 즐기던 의대생 낸시는 무언가의 공격을 받고 작은 암초 위에 피신한다. 해변까지 고작 200미터 떨어져 있을 뿐이지만 물 아래에서는 빠르게 움직이는 상어가 호시탐탐 낸시를 노리고 있다. 해가 지면 암초는 물에 잠긴다.  분명한 시간제약, 그렇다고 생존 가능성이 낮지만도 않은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 서바이벌은 한 순간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끝날 때까지 관객을 낸시 옆에 붙잡아 둔다.

‘힙’한 악당들과의 한판, <수어사이드 스쿼드>
느낌 충만한 캐릭터들과 오리지널 만화의 인기로 진즉부터 영화 팬들 사이에 화제가 됐던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가 8월 개봉을 앞두고 있다. 슈퍼 히어로들은 할 수 없는 미션을 수행하는 슈퍼 악당들로만 이루어진 ‘자살 특공대’.   미션을 수행하다 더 큰 검은 존재의 위협을 받게 된다.  할리퀸을 비롯해 시선을 빼앗는 캐릭터들은 비주얼만으로 압도적이지만 그들이 모여 펼치는 액션이야말로 무더위가 사라 질만큼 강렬하다.

SUMMER 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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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올림푸스 TG-트래커 기능만 보면 모로코의 모래 폭풍이나 남극의 빙하 앞에서 찍으라고 만든 액션 카메라 같다. 4K 동영상 촬영과 아웃도어 활동 데이터 기록이 가능한데 수중 30m 방수, 영하 10℃ 방한 기능을 갖추었으며 2.1m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충격을 덜 받는다.

2 라이카 X-U  라이카로 수중 사진을 찍을 수 있다니! 방수 필터를 장착한 최고급 광각 렌즈가 바닷속의 모습을 완벽하게 담아낸다. 수심 15m에서 최대 60분까지 촬영할 수 있는데 수중 스냅 숏 버튼이 있어 물속에서 헤맬 필요도 없다.

3 LG 미니빔 TV PH550  PC, 스마트폰, 노트북 가릴 것 없이 산과 바다 어디든 영화관으로 만들어버리는 휴대용 미니 빔프로젝터다. 힘 좋은 배터리가 최대 2시간 30분간 작동해 영화 한 편 즐기기에 충분하다. 지상파 방송을 수신하는 안테나를 연계하면 고화질 TV 시청도 가능하다.

4 UE 메가붐   360도 전 방향으로 웅장한 사운드를 뿜어내는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특히 저음에 강하다. 완전 방수 기능에 최대 30m 무선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다. 20시간 동안 쉬지 않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힘까지 갖췄다. 캠핑이나 야외 액티비티를 즐길 때 더없이 좋다.

5 소니 웨어러블 방수 워크맨 NW-WS410  바다에 누워 떠다니면서 음악을 듣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 있다. 이 꿈을 소니가 이뤄줬다. 방수 기능은 물론 수분과 먼지가 제품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 방진 기능까지 갖췄다. 내한 및 내열은 기본. 영하 5℃에서 영상 45℃까지 견딘다. ‘주변음 모드’를 설정하면 내장된 고성능 마이크를 통해 주변음을 수집, 음악과 함께 이어폰으로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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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상호는 의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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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실사 영화를 만들어도, 그 영화가 칸 영화제에서 기립 박수를 받아도 연상호는 의연하다. 다양한 감정이 스치기야 했겠지만 그는 돌아오자마자 칸에 출품하느라 급히 마무리했던 <부산행>의 후반 디테일 작업에 매진했다. 개봉 한 달 후인 8월에는 프리퀄 격인 애니메이션 <서울역>이 개봉하고 그동안 감독 연상호는 두 번째 실사 영화에 착수한다. 그가 입 밖에 낸 구상 중인 작품만 세 편, 아무래도 연상호는 도취되기보단 계속 달리는 쪽이다.

<부산행>은 전국적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바이러스가 퍼진 가운데 부산행 KTX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 액션 스릴러물이다. 인간 사회의 권력 구조를 현미경을 들이댄 듯 확대해 폐부를 깊숙이 찌르는 <돼지의 왕>, 진실과 믿음에 관해 수백 개의 날카로운 물음표를 던지는 <사이비>까지. 마주하기 싫은 사회의 현실을 불쾌하리만치 파고들던 전작들에 비하면 <부산행>은 잘빠진 상업 영화 같다. 7월 20일 개봉을 앞두고 작품에 관한 구체적인 말은 아꼈지만 들려오는 풍문보다는 직접 영화를 보고 그 안에서 좀비물 이상의 다른 의미를 찾고 싶은 게 사실이다. 왠지 연상호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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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에서 워낙 좋은 평가를 받아서 국내 개봉을 앞두고 기대가 더 클 것 같다. 칸에 가기 전까지는 그냥 ‘영화 한 편 끝냈다’ 하는 정도의 느낌이었는데 지금은 좀 긴장된다. 어제 나홍진 감독한테 전화가 왔다. 페이스북 많이 하지 말라더라.(웃음) 큰 영화이니만큼 리뷰가 많이 나올 테고 하나하나 보기 시작하면 못 견딜 테니 크게 신경 쓰지 말라고. 그가 영화를 본 건 아닌데 잘될 테니 걱정 말라더라.

당신은 상업적인 작품과 거리가 먼 사람이다. 실사 영화도 처음인데 그게 ‘작정한 상업 영화’일 줄이야. 처음부터 상업 영화를 만들겠다고 접근한 건 아니었다. <서울역>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먼저 작업하고 있었는데 작품을 실사 영화화 하는 데 대한 얘기가 잠깐 있었다. 그걸 굳이 실사 영화로 만들기보다는 따로 다른 이야기를 만드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 거다. 예산이 커지다 보니 당연히 상업적으로 갈 수밖에 없었고 영화를 만들면서 이런 영 화가 됐으면 좋겠다는 영화들이 몇 개 있었다. 코맥 매카시의 <더 로드>나 스티븐 킹의 <미스트> 같은 것인데, 이 작품들이 영화화된 것보다 더 상업적으로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들었다. 재난영화는 기본적으로 휴머니티를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보편적인 주제로 볼 수 있다. 보편적인 주제라는 건 그만큼 상업성, 대중성이 있다는 거니까. 작품을 만들면서 가상의 관객을 설정하곤 하는데 이전에는 그 가상의 관객이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었다면 이번에는 1년에 영화를 한 편 정도 보는 분들, 우리 어머니 같은 분들이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들어 보겠다는 의도가 있었다.

연출할 때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었나? 상업 영화라고 어떤 감정들을 억지로 받아 들이기 쉽게 만들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워야 관객도 감정 이입 하기 쉽다. 배우가 가장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연기를 하는 게 영화 자체를 자연스럽게 뽑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대사도 배우 본인의 성격이나 원래 가지고 있는 것들에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게끔 열어뒀다.

대규모 감염자들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도 고민이었을 듯하다. 맞다. 한국에서는 흔치 않은 장르여서 이질감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점이 큰 고민이었다. 개인적으로 봉(준호) 감독님과 친분이 없는데 연출부 중 봉 감독님과 친한 분들이 있었다. 그분들을 통해서 조언을 좀 받았다. <괴물>도 한국에서 잘 다루지 않던 소재였으니 그런 소재를 한국적인 것과 어떻게 섞어야 하는지에 대한 팁이랄까. ‘감염자들’의 특수분장을 과하게 하면 안 된다는 얘기를 하더라. 해외 영화처럼 심하게 특수분장을 하면 이질감이 더 크기 때문에 그들과 다르게 가야 한다고 했는데 실제로 그 얘길 많이 참고했다.

펀드매니저, 야구 선수 같은 직업군 설정이 재밌다. 재난영화에서 꼭 필요한 역할이 그 직업적 특성에서 발현되는 것도 흥미롭고. 시나리오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게 열차 안 인물 간의 계급 차는 있되 전체적으로 소시민이면 좋겠다는 점이었다. 정부 요원이라던가 고위 관원이 아닌 평범한 사람들. 주인공도 펀드매니저라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론 회사원이다. 악역도 고속버스 회사 상무인데 아주 고위급이라고 하기는 힘들다. 안타고니스트(적)는 내부가 아니라 외부에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안에도 있겠지만. 그래서 예전에 <돼지의 왕>이나 <사이비>에서 보여준 것처럼 우리가 일상적으로 대하는 소시민들의 싸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전작들이 그랬던 것처럼 실제로 극 안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건 우리가 자주 마주하는 사람들이었으면 좋겠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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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은 자신이 보고 싶은 이야기를 만들어왔다고 했다. 나 아닌 대중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쓸 때 확신할 수 없는 부분도 많았을 것 같다. 촬영 들어가기 전까지도 그랬다. 막상 들어가니 확실한 것들이 보였다. 영화는 현장 편집본이라는 게 있는데 그걸 보니 어떤 게 더 필요하고 필요 없는지 명확히 보이더라. 영화는 그런 게 좋은 것 같다. 애니메이션은 쭉 다 만들 수밖에 없는데 영화는 직관적으로, 현장 편집본을 보면서 빨리 수정할 수 있었다. 시나리오와 다르게 가야 할 것 같은 부분이 생기면 배우들에게 프레젠테이션 하듯 이야기했다. 다행히 배우들 대부분이 나와 생각이 비슷했다.

배우들과 ‘케미’가 좋았나보다. 배우들이 내 애니메이션들을 좋아해서 초반부터 많이 믿고 지지해줬다. 총 4개월 정도 촬영했는데 배우들이 자기 촬영 분이 아닐 때도 모니터 앞에 자주 있었다. 현장 편집본을 보면서 얘길 많이 나눴고 특히 마동석 선배는 액션 신에서 의견을 많이 제시했다.

<부산행>을 만들면서 작품을 만드는 태도나 습관에서 생각까지 변화가 있지 않았을까 싶다. 예산이 큰 영화다 보니 남의 의견을 많이 듣게 되더라. 애니메이션은 더 개인적으로 작업한다. 근데 다음에 애니메이션을 한다면 조금 더 개인적으로 하고 싶다. 많은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는 작업은 실사 영화로 풀 수 있으니까. 이런 식으로 하나를 풀었다면 그 반대되는 방식으로도 하는 게 좋은 방향이라 생각한다.

바로 다음 작품에 들어갈 건가? 놀면 뭐 하나. 실사 영화 두 편을 준비 중이다. 하나는 내가 각본을 썼는데 이제 될 수 있으면 작가랑 같이 쓰려고 한다. 내가 쓰면 하나도 빼기가 싫어서 수정하기 힘들고 고집 부리고 여기저기 관여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은 아주 잔잔한 작품을 생각 중이다. <바닷마을 다이어리>처럼 밋밋한. 그런 거 좋아한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바다가 들린다>, 이와이 슌지의 <4월 이야기> 같은 거.

상상이 안 된다. 연상호 그림체로는 더더욱. 내 생각도 그렇다. 뭔가 기괴한 게 들어가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