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 대로 하면 안 돼요?

이지훈 화보
수트와 셔츠는 (Munn), 슈즈는 에이레네(Eirene), 삭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어떻게 질문을 해도 뻔한 대답을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뻔한 질문을 해도 자기만의 방식으로 답변하는 이가 있다. 좋고 나쁨을 따질 일은 아니다. 그 사람 나름의 방식이다. 하지만 인간적으로 호감이 가는 쪽은 후자다. 이지훈은 그런 사람이다. 그의 대답은 전부 질문을 앞서 나갔고 느리게 말을 고르는 와중에 잔뜩 묻어 있는 장난기는 속에 웅크린 비글 한 마리를 잠재우느라 꽤 진땀을 빼는 중이구나 싶었다. 이지훈은 데뷔 4년 차이고 주연을 맡은 적은 없다. 이지훈처럼 서서히 윤곽을 그려나가는 배우는 많지만 촬영장에서 “감독님, 그냥 저 편한 대로 해보면 안 돼요?”라고 말하는 대담한 배우는 드물다. 욕심을 감추지 못해 끙끙대는 모습이 되레 건강해 보였다. 이지훈이 서두르지 않고 찬찬히 신중하게 필모그래피를 쌓았으면 좋겠다. 머지 않아 본인이 원하는 만큼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게 될 테니까. 길게 몸을 푼 이지훈이 응답하듯 말한다. “저 엄청 잘할 거예요.”

 

이지훈 화보
셔츠와 서스펜더 팬츠 모두 레토리크(Rhétorique), 슈즈 에이레네(Eirene).

선조가 감정적으로 힘이 좀 들어가는 역할이었죠? 그래도 정신적으로는 카타르시스를 느꼈어요. 선조 역을 하면서 나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 것 같아요. 드라마 속 선조 같은 모습이 나한테 없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하고 싶었던 역이지만 선조의 마음을 잘 해석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는데 연기를 하면서 지금껏 살면서 잘 하지 못한 표현과 생각, 행동을 하니 짜릿하고 기분이 좋더라고요. 연기 끝내고 혼자 ‘음, 괜찮았어’ 했죠, 하하. 선배님들 눈엔 건방져 보일 수 있겠지만요.

좀 무던한 성격인가봐요. 감정 기복도 없고. 없어요, 거의. 하고 싶었던 작품에 들어가기 전, 그때만 감정 기복이 심해요. 불안해서.

불안한 것 치고 대단히 잘하던데요. 그동안 많이 배운 것 같아요. 데뷔한 지 4년이 되어가는데 처음엔 저를 계속 잡고 있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내가 나를 놓아야 다른 걸 받아들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조금씩 들더군요.

잡고 있었다고요? 또 다른 내가 내 행동을 계속 관찰하는 거예요. 연기를 하는 게 아니라 그냥 누군가에게 좋게 보이기 위해서 하는 느낌이 데뷔 초반에 좀 있었다면, <최고다 이순신> 끝낸 다음부터 나를 놓으려고 많이 노력한 것 같아요. 그러면서 조금씩 진실되게 연기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하고 있어요. 연기의 맛을 안 것도 그때부터죠.

자신의 연기가 계속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것 같아요. 일관되게 하는 게 싫어서 촬영할 때 감독님께 “저 하고 싶은 대로 하면 안 돼요?” 했다가 엄청 혼나기도 했어요. 좀 자유롭고 싶거든요. 연기를 전공하지 않아서 그런지, ‘왜 꼭 연기는 이렇게 해야 돼? 난 이렇게 하기 싫은데?’ 하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작품 하나를 끝내면 ‘이번에는 어떻게 다르게 하지?’ 고민하면서 전에 했던 연기 톤을 지우려고 애써요. <육룡이 나르샤>도 당시에는 만족스러웠는데, 끝나고 한 달 동안 제 연기 영상을 보면서 ‘이렇게 하면 안 되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계속 다른 거 찾아봐요.

레퍼런스 같은 거 있어요? 어쨌든 누군가의 연기를 참고하게 되잖아요. 많이 봐요. <마녀보감> 할 때는 <글래디에이터>를 많이 봤고, 우리나라 드라마, 영화의 사극이란 사극은 다 봤어요. 지금은 더스틴 호프먼에 빠져 있어요. 연기자로 데뷔하기 전에 축구를 오래 했거든요. 운동만 한 터라 연기에서 밑천이 드러나는 느낌이 싫어서 다른 사람들의 연기를 더 많이 보려고 하는 것 같아요. “비전공자니까 저렇지” 하는 말은 듣기 싫거든요.

지금까지 한 작품 중에 어떤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처음 연기를 하게 해준 <학교 2013>이랑 <육룡이 나르샤>요. 대선배들과 같이 하다 보니까 무섭고 압도되기도 했는데, 이분들과 50회를 촬영하고 나면 내가 어떻게 달라져 있을까 기대됐어요. (변)요한이 형이랑 둘이 ‘이 신을 내가 압도하려 하지 말고 선배님들과 호흡을 맞추어 무사히 오케이를 받으면 그것만으로 우리가 성장할 거다’라고 입버릇처럼 말했거든요. 하고 나니까 맞는 말이에요. 천호진 선배님을 처음 뵌 날이 생각나요. 촬영 시작하기 전에 선배님이 혼자 눈감고 앉아 계시더라고요. ‘졸리신가?’ 생각했는데 촬영 시작하자마자 저를 딱 쳐다보는데 그 눈에서 나온 아우라 때문에 순간 머리가 하얘져서 제 대사를 못 했어요. 천호진 선배님은 그냥 웃으시더라고요. 넌 네 거 하라고. 이런 프로들의 세계에서 버티려면 더 강해져야겠구나 싶었어요. 잘해서가 아니라 많은 걸 배웠기 때문에 <육룡이 나르샤>가 기억에 남아요.

이지훈은 어떤 사람이에요? 여리고, 하하, 아직도 부끄러움 많고 집에서는 철없는 아들이고, 친구들 앞에서 말 많은 수다쟁이고, 회사 식구들과 있을 땐 얌전 떠는 새침데기고. 저도 저를 잘 모르겠어요.

어떤 역할을 해보고 싶어요? 뽀뽀하고 싶어요. 하하하. 제가 연기를 시작하면서 역할에 대한 버킷 리스트를 작성해놓은 게 있어요. 다 이뤘거든요! 왕, 학생, 대기업 직원, 사랑에 빠진 남자.

대기업 직원은 왜요? 친구들은 다 회사 다니는데 저는 안 다녀봐서…. 하나 남은 게 가슴 아픈 사랑에 빠진 남자인데 다 필요 없고 사랑이 들어가 있으면 돼요. 서로 사랑한다던가 일방적으로 사랑한다던가 사랑을 받는데 외면한다던가. 저 그런 거 되게 잘 표현할 수 있거든요.

막 징징대면서 연애하는 남자 역할 잘할 것 같아요. 여자친구한테 떼쓰고 소리 지르는. 맞아요. 저 잘해요. 지질한 연애도 해봤고 예쁜 연애도 해봤고 나쁜 남자도 돼봤고 결혼을 생각했던 연애도 해봤죠. 내년에 서른이니까 서른 넘기기 전에 한번 하지 않을까? 안 되면 아이폰으로 혼자 찍어서라도 인스타그램에 1분 드라마로 올리려고요. 그래야겠어요.

요즘 서른은 옛날 서른이랑 다르잖아요. 그런데도 서른이 생의 큰 문턱으로 느껴져요? 20대에 할 수 있는 연기가 분명히 많은데 늦게 시작하기도 했고, 연기 시작하면서 시간이 아주 빨리 갔거든요. 몇 작품 하지도 못 하고 20대가 끝나가는데 30대도 빨리 지나가면 나 어떡하지?

연기가 한창 재밌나보네요. 너무 재밌어요. ‘물 올랐다’. 스스로.

하하. 그건 누가 붙여주는 거잖아요. 아니,(웃음) 그냥 제가 하면서 재밌는 거 있잖아요. 무섭고 촬영장 가기 싫을 때도 분명히 있었는데 지금은 빨리 가서 상대 배우랑 뭔가 배우고 주고받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인터뷰어라면 자신에게 어떤 질문을 하고 싶어요? 얼마나 잘하고 싶니?

얼마나 잘하고 싶어요? 대체 불가라는 말을 들을 때까지요. 더스틴 호프먼이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같은 스타는 아니잖아요. 연기로 인정받은 배우고 할리우드의 모든 배우가 호프먼이랑 해봤을 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작했거든요. 저도 그러고 싶어요. 어떤 배우와 호흡을 맞춰도 다 조화를 이루게. 캐릭터와 작품이 좋으면 아무리 작은 역할이라도 할 거예요. 내 신념대로 가는 게 좋아요. 저 엄청 잘할 거예요

 

연관 검색어
,

알리시아 비칸데르의 빛나는 순간

루이 비통
루이 비통(Louis Vuitton).

알리시아 비칸데르(Alicia Vikander)가 등장하기 전에는 그레타 가르보(Greta Garbo)가, 그 전에는 잉그리드 버그만(Ingrid Bergman)이라는 스웨덴 출신의 배우가 있었다. 이들이 뿜어내는 아우라는 가히 압도적이었다. 스물 일곱 살의 여배우 알리시아 비칸데르에게도 선배 배우들만큼 명성을 떨칠 날이 올까? <로얄 어페어> <안나 카레니나> 그리고 지난 2월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의 영광을 안긴 <대니쉬 걸>에 이어 개봉을 앞둔 <제이슨 본>과 기대작 <더 라잇 비트윈 오션스>까지 알리시아 비칸데르는 할리우드뿐 아니라 전 세계 영화계를 빠르게 접수하고 있다. 이런 유례없는 성공 가도를 달리는 그녀의 행보는 단순히 미모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다. 그녀의 비밀은 무엇일까? 재능과 더불어 자신과 닮은 자유롭고 강인하며 낙천적인 인물들을 연기하고자 직접 제작사까지 세운 열정적인 욕망이 바로 그것이다. 황홀한 장식을 뽐내는 리우데자네이루의 니테로이 현대미술관(The Niterói Contemporary Art Museum)에서 우리 앞에 포즈를 취한 그녀에 대해 알게 되었다. 촬영장에 그녀의 동생이 동행했고, 알리시아 비칸데르는 이미 다음 스케줄이 잡혀 있어 시간이 촉박했다.

 

루이 비통
뷔스티에 <b.루이 비통(Louis Vuitton), 화이트 데님 리바이스 바이 킬리워치 파리(Levi’s by Kiliwatch Paris).

니콜라 제스키에르는 당신이 신념을 지키면서 변화할 줄 아는 사람이라서 당신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그게 무슨 뜻인가요? 제 일은 영화에서 매번 다른 인물을 연기해내는 것인데, 언젠가 이 일에 익숙해져 단순히 같은 연기만을 반복하게 될까봐 항상 걱정해요. 그래서 그렇게 되지 않으려고 끊임없이 노력하죠.

루이 비통의 뮤즈로 발탁되었는데, 배우라는 본업과 어떻게 다른가요? 많이 달라요. 1년 전, 칸 국제영화제 때 오트 쿠튀르 드레스를 처음 입었어요. 니콜라가 만든 드레스였는데, 진정한 한 폭의 예술 작품이었죠. 그게 바로 제가 니콜라를 좋아하는 이유예요. 여성복을 주로 만드는 니콜라는 옷을 통해 강인한 여성을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죠. 특히 어릴 때부터 좋아했던 미셸 윌리엄스, 제니퍼 코넬리, 샤를로트 갱스부르처럼 그를 위해 쇼에 참석한 배우들이 생각나네요. 패션에 대해 아주 많이 배우고 있어요.

하지만 패션 브랜드의 뮤즈라는 이미지만으로 각인될까 우려되진 않나요? 전혀 우려되지 않아요. 저는 스스로 모델이 아닌 배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한 브랜드의 얼굴이 된다는 것은 양면이 있는데, 패션은 배우라는 직업에 많은 도움이 되죠. 그래서 저는 되도록 이 두 세계를 합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당신에 대해 별로 알려진 게 없는데요…. 저는 SNS를 거의 하지 않아요. 또 제게 많은 영감을 주는 여배우들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배우들이죠.

사생활을 잘 드러내지 않는 편이에요. 꼭 그런 건 아니에요. 예를 들면, 부모님에 대해서는 잘 말하는 편이죠. 하지만 그 이외의 부분에서는 맞는 말이네요. 굳이 숨기려는 건 아니에요. 다만 혼자만 간직하고 싶은 부분이 있잖아요. 연애 같은 부분 말이에요.

영화 <더 라잇 비트윈 오션스>에서 상대역인 마이클 패스벤더와 사랑하는 역할을 연기했는데, 다른 직업을 가진 남성보다 같은 배우와 사는 것이 더 어렵다고 생각하나요? 이 직업을 택한 후부터 연인, 가족 할 것 없이 모든 관계가 복잡해졌어요. 배우가 되면 집에 있을 시간이 거의 없잖아요. 이 직종에 있는 사람들은 이런 점을 잘 이해해줘요. 물론 친구나 가족들 역시 이해해주지만요.

영화 <더 라잇 비트윈 오션스>에서 물에 떠내려온 아기를 구하고 아이의 엄마가 생존해 있는데도 아기를 돌려주지 않는 젊은 여성을 연기했어요. 스토리 자체가 워낙 강렬해서 대본을 읽자마자 매료되었죠. 평범하고 착한 사람들이 끝내 끔찍한 일을 저지를 수도 있다는 발상과 모호한 도덕성의 경계를 그려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어요.

왜죠? 아이를 가질 수 없어서 그토록 극단적인 일을 저지르게 되는 인물을 이해하는 건가요? 이 역할에 대해 주변 사람들이 제각기 다르게 반응하는 점이 흥미로웠어요. 이해하는 사람도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었죠. 저는 그 여자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이미 두 번이나 유산을 한 후 자기가 아기를 살린 거니까요.

신작 <제이슨 본>에서 본인의 비중을 더 높여달라는 요구를 했나요? 아니요. 제가 연기한 인물은 이미 충분히 강렬하고 존재감이 있었어요. 시작부터 영리하고 단호한 이 인물은 제이슨 본이란 비범한 인물에게도 압도당하지 않아요. 어림도 없죠. 게다가 폴 그린그래스 감독은 여성 캐릭터가 구색 맞추기 식 인물로 그려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많이 고민하는 사람이에요. 이런 감독님의 작품에 참여했다는 사실에 감사할 뿐이죠.

 

루이 비통
원피스와 부츠 모두 루이 비통(Louis Vuitton).

받은 대본을 전부 부모님께 읽어드린다는 게 사실인가요? 전부는 아닐 거예요. 다만 매번 결정하기 전에 부모님께 전화를 드려요. 그걸 기회로 부모님과 대화도 하고요. 촬영 때문에 멀리 가야 하다 보니 아주 어릴 때부터 부모님과 떨어져야 했어요. (그녀의 부모님은 알리시아가 어릴 때 이혼했다.) 그래서 전화로 많이 얘기하는 편이이에요. 제가 부모님을 그리워하는 만큼이나 부모님도 절 보고 싶어 하시는 것 같아요.

많은 여배우들이 말하는 것처럼 할리우드에서 성차별을 느끼나요? 직접적으로 느끼지는 않아요. 제게 일어난 일들을 생각해보면 전 운이 매우 좋았죠. 하지만 간접적으로는 느끼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여배우들에게 오는 대본의 질은 낮은 편이고, 좋은 기회가 남자 배우에 비해 적게 주어진다는 점에서 보면 차별적이라고 말할 수 있죠. 예를 들면, 남성의 시각에 비친 매우 전형적인 소녀 역할이 많이 들어와요. 아니면 흥행에는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여성의 본질을 구성하는 섬세함과 깊이감이라곤 없는 역할들이죠.

그런 이유로 제작사를 직접 세웠나요? 그런 이유도 일부 있어요. 여성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하면서 양성평등의 실현이 얼마나 중요한지 증명할 수 있는 강한 역할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그러나 할리우드는 진화하고 있어요. 여성 캐릭터가 중심인 대본이 점점 느는 것을 보면 느낄 수 있죠.

양성평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스웨덴에서의 성장 과정은 어땠나요? 학창 시절을 대부분 여학생이 많은 학교에서 보냈어요. 그래서 그런지 차별을 겪은 적은 없었죠. 스웨덴은 여자아이를 키우기에 아주 좋은 나라예요. 어릴 때부터 남자든 여자든 주변 사람 모두 제가 독립적이고 강인하게 성장하며 제 의견을 분명하게 밝힐 줄 아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죠. 제가 이렇게 자라기까지 물론 제 어머니 같은 여성의 역할도 컸지만, 남성의 역할도 적지 않았어요. 아버지와 오빠 그리고 남자친구들은 진정한 양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했죠.

 

루이 비통
재킷 꾸레쥬(Courreges), 뷔스티에와 부츠 모두 루이 비통(Louis Vuitton), 화이트 데님 팬츠 리바이스 바이 킬리워치 파리(Levi’s by Kiliwatch Paris).

아카데미상 수상 이후 달라진 점이 있나요? 그 특별한 순간을 절대 잊지 못할 거라는 사실 이외에 변한 건 없어요. 스웨덴에서 살던 어린 시절, 아카데미 시상식을 생방송으로 보기 위해 어머니가 새벽 2시에 절 깨우셨던 기억이 나요. 그건 마치 닿을 수 없는 세상을 향해 난 창문 같았지요. 그래서 부모님과 함께 레드 카펫을 밟았을 때는 스웨덴어로 꽤 속닥거렸어요!(웃음) 꿈을 꾸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서로 꼬집어보기도 했고요. 저는 계속해서 “세상에, 내가 레드 카펫을 밟다니!” 하고 중얼거렸죠.

당신은 언어에 재능이 있는데요. 영어도 유창하고 덴마크어도 쉽게 배웠는데 어떻게 그게 가능했나요? 노르웨이어와 스웨덴어처럼 모두 유사한 언어들이에요. 하지만 아시다시피, <로얄 어페어> 촬영 때는 걱정을 많이 했어요. 언어때문에 사소한 실수를 하지는 않을까 걱정하면서도 연기에 몰입해야 했죠. 다행히 마스 미켈센이 제게 도움을 많이 줬어요. 본인 역시 예전에 몇 편의 영화 때문에 프랑스어와 독일어를 배우기 위해 애쓴 적이 있다고 하더군요. 마스 미켈센이 촬영장에 갑자기 나타나서 제 어깨를 두드리면서 “이번엔 내가 네 입장이 아니라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 그때 내가 어땠었는지 생각이 나거든. 걱정하지마, 다 잘될 거야”라고 말해주었죠.

그러면 프랑스어는요? 우리와의 다음 인터뷰를 위해 프랑스어를 배울 생각이 있나요? 니콜라 팀과 프랑스어를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런데 다들 저를 놀리더라고요. 그리고 우스꽝스러워 보일까봐 겁이 나기도 해요. 그래도 점점 프랑스어를 많이 알아가고 있어요. 저는 프랑스어를 좋아하고 친구들이 많이 있는 파리도 좋아요.

신혜선의 한복 차림

신혜선 화보
은은한 컬러감이 고급스러운 저고리, 흰색 치마, 옥가락지 모두 한복린(Hanboklynn), 진주 목걸이와 브로치 모두 타사키(TASAKI).
신혜선 화보
어깨에 걸친 두루마기, 소매의 단아한 색상 조합이 돋보이는 색동저고리, 짙은 회색 치마, 고무신 모두 담연(Damyeon), 금가락지 한복린(Hanboklynn), 진주 귀고리 타사키(TASAKI).
신혜선 화보
연분홍색과 창포색을 조합한 저고리, 겨자색 치마, 고무신 모두 담연(Damyeon), 옥가락지 한복린(Hanboklynn), 진주 귀고리와 브로치 모두 타사키(TASAKI).
한복 화보
꽃 자수를 놓은 연분홍 저고리, 연분홍 치마 모두 한복린(Hanboklynn), 진주 목걸이와 반지 모두 타사키(TASAKI).
신혜선 한복
살결이 은은하게 비치는 얇은 홑저고리와 연분홍 치마 모두 담연(Damyeon), 진주 목걸이와 귀고리 모두 타사키(TASAKI).
신혜선 한복
장미 자수를 놓은 연분홍 저고리, 단아한 흰색 치마 모두 바이단(Bydan), 진주 귀고리와 반지 모두 타사키(TASAKI).
연관 검색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