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밥족을 위한 요리책 - 마리끌레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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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밥족을 위한 요리책

이토록 맛깔스러운 요리라면 혼자 집밥 먹는 게 더 이상 외롭지 않을 것 같다. 나만의 특별한 식탁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요리책을 모았다.

그래놀라에 대한 모든 것

<EVERYDAY GRANOLA>

그래놀라는 아침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함께 넣는 재료에 따라 한 끼 식사로 손색없을 만큼 든든한 포만감을 준다. 각종 영양소가 균형 있게 들어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메뉴로도 훌륭하다. <EVERYDAY GRANOLA>는 주재료인 귀리에 피칸, 코코넛, 사과, 우엉, 생강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완성하는 그래놀라 레시피와 홈메이드 그래놀라를 토핑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베이킹 레시피를 소개한다. 오븐과 귀리만 있으면 고소한 홈메이드 그래놀라를 손쉽게 맛볼 수 있다니 바쁜 직장인이나 간편식을 즐기는 다이어터들의 아침 식탁에 꼭 어울리는 메뉴다. 주하영 | 로지

 

 

나만을 위한 식탁

<한 접시의 기쁨>

맥도날드, 파리크라상, 패션5, 비스트로 서울 등 다양한 요식 브랜드의 시그니처 메뉴를 개발한 셰프 최현정이 지은 요리책이다. 매번 혼자 밥을 먹더라도 제대로 된 요리를 만들어 즐기고 싶은 혼밥족을 위한 일품요리 레시피를 담았다. 메뉴의 특색과 재료에 따라 아침과 점심, 저녁으로 나눈 구성이 돋보이는데, 1인분 요리를 위한 재료 고르는 법, 식재료 쉽게 다듬는 법, 예쁘게 플레이팅하는 방법 등 알아두면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가득하다. 키노아 감자 샐러드, 채끝 카르파초 등 고급 레스토랑에서 나올 법한 근사한 메뉴로 나만의 특별한 식탁을 만들어봐도 좋겠다. 최현정 | 스타일북스

 

맛있는 다이어트

<매일 한 컵>

투명한 유리병에 파프리카,오이 토마토 등 갖가지 채소와 콩, 밥, 파스타 등을 층층이 쌓아 만드는 자(Jar) 샐러드의 다양한 레시피를 담은 책이다. 알록달록한 색감까지 예뻐서 더욱 기분 좋게 즐길 수 있는 유리병 샐러드는 모두 200~300kcal 정도라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다양한 식재료가 어우러져 싱그러운 맛을 내는데, 매번 다른 드레싱에 다채로운 재료를 조합할 수 있어 질리지 않는 다이어트 식단에 제격이다. 병아리콩 스프레드, 두부 해초 샐러드, 쌀국수 샐러드, 삼색비빔밥, 아사이볼 등 책에 소개된 메뉴를 취향에 따라 골라 즐기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김수연 | 포북

 

토스트의 신세계

<TOAST>

식빵을 얇게 썰어 고소하게 구운 토스트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50가지 레시피를 소개한다. 오븐, 바비큐, 토스터, 프라이팬 등 올리는 재료에 따라 달라지는 토스트 굽는 방법부터 적당한 얇기로 빵을 써는 법, 남은 빵을 촉촉하게 보관하는 법 등 토스트에 관한 정보가 상세히 담겨 있어 유용하다. 50가지 레시피는 곁들이는 제철 식재료에 맞춰 계절별로 나뉘어 있다. 그릴 스테이크 토스트, 스파이시 랍스터 토스트 등 든든한 저녁 식사로 좋은 메뉴부터 마카다미아 버터 토스트, 스위트 시림프 토스트 등 홈파티 핑거 푸드로 활용할 수 있는 메뉴까지 다채롭게 담겼다. Raquel Pelzel | 이봄

 

디자이너의 요리책

<싱글 테이블>

이 책에 담긴 레시피는 모두 복잡하거나 거창하지 않다.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재료로 만드는 간단한 메뉴를 다루는데, 특히 먹다 남은 패스트푸드나 냉장고에 넣어둔 처치 곤란 식재료를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가 흥미롭다. 콩나물 쫄면이나 베이글 피자, 불고기 샌드위치, 명란 크림 파스타 등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고 완성할 수 있는 메뉴가 주를 이루니 부엌 한편에 꽂아두고 수시로 참고하기 좋다.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저자 김소현이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발굴한 맛집 이야기와 그녀만의 취향으로 고른 부엌 소품을 소개하는 페이지도 재미있다. 김소현 | 버튼북스

설국호텔

새하얀 겨울 나라에서 만나는 그림 같은 호텔들.

북극의 오로라가 빛나는 밤

칵슬라우타넨 리조트

황홀한 오로라를 침대에 누워서 감상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북극권 넘어 핀란드 사리셀카 지역에 있는 칵슬라우타넨 리조트(Kakslauttanen Artic Resort)는 새하얀 숲 속에 구슬처럼 박혀있는 투명한 이글루 모양으로 유명하다. 특수유리로 만들어진 따뜻한 이글루 안에서는 북극의 한기가 전혀 느껴지지 않지만, 풍경만은 마음껏 눈에 담을 수 있다. 울창한 나무 사이로 밤새도록 머리 위로 쏟아지는 별과 경이로운 빛깔의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는 꿈같은 공간이다. www.kakslauttanen.fi

 

알프스의 파노라마

슈겐 그랜드 호텔

스위스에서도 가장 스위스다운 마을이라 불리는 아로사의 소담하고 평화로운 풍경과 달리 해발 1,800m 고지에 자리한 슈겐 그랜드 호텔 (Tschuggen Grand Hotel)은 호화스러운 호텔로 손꼽힌다. 돛 모양의 외관은 스테인드글라스처럼 신비한 빛을 내고 있어서 알프스의 만년설에 파묻힌 유리성 같은 모습. 내부는 건축가 카를로 람파치가 화려한 색을 입혀 디자인하였는데 창밖의 하얀 설산과 대비되며 묘한 풍경을 자아낸다. www.tschuggen.ch

 

겨울 왕국의 성을 그대로

아이스 호텔

스웨덴의 작은 마을, 유카스아르비에 자리한 아이스 호텔 (Ice Hotel)은 동화 속 같은 얼음 성에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곳이다. 북극에서 불과 200km 떨어진 이 겨울 왕국에 첫눈이 내렸다는 소식이 전해지면, 전 세계의 조각가들이 얼음 작품을 새기기 위해 모여든다. 덕분에 호텔의 객실은 매년 환상적인 빛을 발산하는 새로운 조각들로 채워진다. 얼음이 녹지 않는 추운 겨울에만 열었던 얼음 객실은 최근 일년 내내 만날 수 있도록 재단장했다. www.icehotel.com

 

소설 <설국>의 탄생지

호텔 후타바

관동과 관서를 잇는 터널을 지나면 펼쳐지는 니가타 현은 기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 <설국>의 무대로 겨울에는 함박눈이 끊이지 않는 눈의 마을이다. 순백의 눈이 내려앉는 에치고 유자와 마을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는 곳에 호텔 후타바(Hotel Futaba)가 있다. 800년 전통의 물 좋기로 소문난 일명 ‘미인 온천’에 몸을 담그거나, 빙질 좋은 슬로프에서 겨울 레포츠를 맘껏 즐길 수도 있다. www.hotel-futaba.com

화장실 찾아다니는 여자

세계 곳곳의 여자 화장실을 찾아다니는 아티스트가 있다. 뉴욕 출신의 여성 사진가 맥시 코언은 지난 30년간 다양한 문화권의 여자 화장실 풍경을 포착해 현시대의 페미니즘이라는 메시지를 전해왔다.

여자 화장실

뉴욕 고속도로(New York State Thruway), 뉴욕, 1978

영화, 미디어 아트, 사진, 설치미술 등 다양한 예술 장르를 넘나드는 뉴욕 출신의 아티스트 맥시 코언(Maxi Cohen)은 작품에서 주로 문화, 인종, 성 정체성과 관련한 사회문제를 다룬다. 현시대를 보는 날카로운 시각을 독특한 예술적 감각으로 녹여낸 작품이 주를 이룬다. 자신과 아버지의 관계를 다룬 장편 다큐멘터리 <Joe and Maxi>(1978)와 1992년 벌어진 로스 앤젤레스 폭동(1992 Los Angeles Riots)을 겪은 유색인종의 삶을 그린 다큐멘터리 <South Central Los Angeles: Inside Voices>(1994)는 당시 세계적인 영화제에서 주목받으며 감독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질 수 있게 해준 작업이다. 현재 맥시 코언은 물의 장엄하고 우아한 움직임을 표현해내는 거대한 멀티미디어 설치미술 작업 ‘A Movement in Water’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다채로운 영역을 아우르며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쌓아 온 맥시 코언의 대표 작품은 그녀가 약 30년간 이어온 사진 작업인 ‘Ladies Rooms around the World’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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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인트 제임스 교회(Saint James Church),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메주고레(Medjugorje), 2002

맥시 코언은 지루한 대화가 이어질 때면 화장실에 다녀오겠다고 하고 자리를 피한다. 그녀는 아주 어릴 적부터 화장실에서 명상에 잠기는 습관이 있었다고 한다. 사춘기를 겪으면서는 자신감을 잃을 때마다 화장실에 가서 생각하는 시간을 보내며 마음을 추스르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코언은 여자 화장실의 모습을 우연히 카메라에 담게 된다. 1978년, 그녀는 첫 다큐멘터리 장편영화인 <Joe and Maxi>로 마이애미 영화제에 참가했다. 시상식 만찬은 화려한 마이애미 비치 호텔에서 진행되었다. 복잡한 행사 분위기에 지친 코언은 습관처럼 화장실을 찾아갔고, 그곳에서 80대 노부인들이 코르셋을 조이고 가짜 속눈썹을 정리하면서 흥에 겨워 춤을 추는 광경을 목격한다. 그녀는 이내 그 분위기에 동화되어 여자 화장실이라는 여자들만의 은밀한 공간에서 예술적 영감을 얻는다. 코언은 손에 들고 있던 카메라로 눈앞에 펼쳐진 순간을 포착했다. 그 찰나의 결과물이 바로 30년간 세계 곳곳을 다니며 이어온 사진 작업 ‘Ladies Rooms around the World’의 첫 이미지다.

 

미국, 호주, 잠비아, 이스라엘, 브라질, 프랑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일본 등 세계 어디서든 여자 화장실에 있는 여성들은 비슷한 행동을 한다. 화장을 고치고 머리와 옷을 매만지는가 하면 처음 만난 사이에도 거리낌없이 대화를 나눈다. 화장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낯선 여성들이 만드는 뜻 밖의 친밀한 분위기가 형성된다. 코언은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찍어 스스로 피사체의 일부가 되는 작가다. 그녀의 모습과 어우러지는 여자들의 표정과 몸짓은 꾸밈없이 자연스럽고 편안해 보이는 한편,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이 작업 세계를 받아들이는 생각이 조금씩 달랐다. 일본 여성들은 비교적 조심스럽고 내성적인 반응을 보이며 촬영에 참여했다. 프랑스 여성들은 화장실을 매우 비밀스러운 사생활의 영역으로 여겨 자신의 모습을 감추고 싶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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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을 진행하며 뜻밖의 상황을 맞닥뜨리기도 했다. 지난 2000년대 초반에 열린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촬영할 때였다. 넓은 행사장의 여자 화장실은 화려하게 꾸민 배우와 스태프로 북적거렸다. 큰 행사를 앞두고 북새통을 이룬 사람들은 작가의 존재를 알아차리지 못했다. 시고니 위버, 르네 젤위거, 페넬로페 크루즈, 셜리 맥클레인은 코언의 촬영에 기꺼이 응했다. 아네트 베닝은 활짝 웃어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코언의 작업이 매번 이처럼 환영받은 건 아니다. 하루는 셔터를 누르는 그녀에게 한 여자가 다가와 사적인 공간의 사진을 찍는 작업을 이해할 수 없다며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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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빌 영화제(Deauville Film Festival), 프랑스, 1978

호주로 떠났던 1990년대의 어느 날, 코언은 한 외곽 지역에 있는 호주 원주민 바를 찾았다. 남자들은 모두 바 테이블의 옆쪽에 서 있었고, 여자들은 반대편 창가에 모여 앉아 있었다. 원주민 여자들은 언에게 그녀들의 모임에 합류하기를 권했다. 잔을 기울이며 친밀한 분위기가 형성될 무렵 몇몇 여자들과 코언은 함께 화장실로 향했다. 좁고 폐쇄된 술집 화장실에서 원주민 여자들은 코언에게 조용히 그들 마을에서 벌어지는 비밀스러운 일에 대해 털어놓았다. 오래전부터 암묵적으로 행해진 강간과 어린 청소년들의 근친상간에 관한 이야기였다.

이토록 끔찍한 불법적인 관습에 반대해 사회에 널리 알리고자 한 원주민 여자들은 여성 포토 저널리스트인 코언이 여성 원주민들의 생각을 대변하는 목소리가 되어주길 바란다며 사건의 전말을 상세히 설명했다. 다양한 페미니즘 운동에 참여해온 코언은 그녀들과 함께 분노했고, 이를 세상에 알려 바로잡아야 한다는 사명감에 사로잡혔다. 이 사건을 계기로 맥시 코언의 프로젝트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섰다. 그녀가 처음으로 영상 작업을 기획하게 된 것이다. 여성들을 피사체로 페미니즘이라는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담아내는 대신, 직접 만난 여성들의 모습을 비디오에 담아 그녀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전하는 작업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브루클린의 엘리자베스 새클러 페미니스트 아트 센터(Elizabeth A. Sackler Center for Feminist Art)에서 행사가 열린 날, 맥시 코언은 우연히 미국의 유명 언론인이자 페미니즘 운동가인 글로리아 스타이넘(Gloria Steinem)을 화장실에서 마주쳤다. 스타이넘은 평소 코언의 작품 세계에 관심이 많았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화장실에서 시간을 보내며 여성의 자유와 화장실이라는 공간의 상관관계와 세계 곳곳에서 화장실에 접근하는 데 제약을 받는 여성들의 실태, 그리고 공중 보건이 인권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주제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화장실은 여성의 자유와 독립에 관한 상징적인 요소가 묻어나는 공간이다. 여성의 공중 보건과 위생에 관한 유엔(UN)* 조사에서는 전 세계 여성 3명 중 1명이 적절한 환경의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여러 문화권에서는 여전히 여성이 가장 취약하고 위태로운 계층으로 취급받으며, 이러한 여성 차별로 여성 질병에 감염되기도 하고, 성폭행이나 성희롱 심지어 살인 사건까지 벌어지기도 한다. 지난 2001년에는 세계화장실기구(WTO)가 여성의 공중 보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11월 19일을 ‘세계 화장실의 날(World Toilet Day)’로 선포했고, 2013년 유엔에서 이를 세계 기념일로 공식 채택했다.

*물 공급 및 위생 협의회(WSSCC), 여성과 소녀를 위한 공중 보건과 위생 위기,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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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 이글 헬스 스파(Golden Eagle Health Spa), 뉴저지 주 케이프 메이(Cape May), 1982

맥시 코언의 사진 프로젝트 ‘Ladies Rooms around the World’의 초기 단계이던 30년 전에는 단순한 예술적 영감을 표현하는 의미의 작업이었다. 여성만의 독립적인 공간에서 풍기는 특유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친밀한 유대감에 집중했고, 순간의 무드를 포착하는 것이 주된 작업 방식이었다. 하지만 많은 예술가가 그러하듯, 코언 또한 사진을 찍으며 쌓여가는 결과물의 양만큼 작업 세계를 넓고 깊게 확장했다. 그러면서 그녀가 무의식적으로 품고 있던 현시대를 고발하는 메시지가 작품에 점차 뚜렷하게 드러나기 시작했다. 세계를 여행하며 수많은 여성과 교감하면서 페미니즘에 대한 열정을 확연히 깨달은 것이다. 무심코 스쳐 지나는 여자 화장실이라는 일상적인 공간이 코언의 사진에서는 여성 인권을 상징하는 특별한 소재로 재조명되고, 거울에 비친 여성들은 성차별에서 자유로워지려는 욕구와 여성들만의 특별한 유대감을 표현하는 피사체로 녹아들었다. 오랜 세월에 걸쳐 완성되어가는 맥시 코언의 사진 시리즈는 평범한 일상에서 문제의식을 날카롭게 이끌어내는 동시에 페미니즘에 대한 수많은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