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노블 히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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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집회가 이어진 겨울과 대선을 치른 봄까지 두 계절이 지나는 동안 한국 출판계는 어느 때보다 고요했다. 상상을 초월하는 사건 사고로 매일 새롭게 경악한, 소설보다 더 소설 같던 날들 사이에 신간이 들어설 자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간 새 소설 내기를 주저한 출판사들이 기다렸다는 듯 준비된 대작을 내놓고 있다. 다시 무언가를 읽을 수 있는 계절이 온 것이다.

“언제나 끝까지 잊어버리지 않는 것은 쓰는 사람들이다. 사실은 잊어버리지 않는 사람만 쓰는 사람이 된다.” 문학평론가 황현산이 산문집 <밤이 선생이다>에 남긴 문장처럼 김하와 무라카미 하루키는 시대의 비극을 ‘잊지 않고’ 새 글을 썼다. 각자의 글에는 ‘4·16 세월호 참사’와 ‘3·11 동일본 대지진’의 흔적이 남아있다. 김영하가 7년 만에 내놓은 <오직 두 사람>이 특히 흥미로운 건 소설집에 실린 총 7편 중·단편들의 극단적인 온도 차 때문이다. 저자가 ‘작가의 말’에서 밝혔듯이 소설집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발표한 작품을 실었고, 그 시간 한가운데 세월호가 있다. 이런 이유로 2014년 6월 이전에 탈고한 작품과 그 이 후 발표한 작품의 결이 완연히 다르다. 예로 ‘옥수수와 나’는 작가가 단 며칠 만에 신나게 써나간, 자신과 호흡이 가장 맞는 작품이라고 밝혔듯 김영하 특유의 블랙 유머가 빛난다. 그러니까 이 단편은 한마디로 ‘재미있다’. 하지만 2014년 겨울에 완성한 ‘아이를 찾습니다’는 확연히 다른 작품이다. 아이를 잃어버림으로써 지옥에서 살게 된 남자. 하지만 아이를 찾은 뒤 진짜 지옥이 펼쳐지는 이야기다. 김영하는 이 작품으로 제9회 김유정문학상을 수상하며 이런 글을 남 겼다. “완벽한 회복이 불가능한 일이 인생에는 엄존한다는 것, 그런 일을 겪은 이들에게는 남은 옵션이 없다는 것, 오직 ‘그 이후’를 견뎌내는 일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본인의 소설 중 최대 초판 부수인 1백30만 부를 일본에서 찍고, 한국에서 거둔 선인세만 20억(원)이라는 풍문의 주인공 무라카미 하루키의 장편 <기사단장 죽이기>도 발행된다. 일본 출간 전 하루키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 센 문학상을 수상하며 이 소설을 두고 “매우 기묘한 소설이 될 것”이라고 남긴 한마디에 책이 나오기 전부터 팬들은 물론 일본 출판계가 열광했다. 무명 초상화가인 ‘나’는 어느 날 일방적인 이혼 통보를 받고 친구의 아버지이자 유명 화가인 야마다 도모히코의 작업실로 숨어든다. 그곳에서 야마다 도모히코의 미발표 걸작인 ‘기사단장 죽이기’를 발견한 후 주인공에겐 기이한 일들이 펼쳐진다. 한밤에 느닷없이 방울 소리가 들리는가 하면, 그림 속 기사단장이 실제 눈앞에 나타난 것. <기사단장 죽이기>는 판타지 요소와 추리 서사 등 ‘하루키 코드’가 더해진 모험소설에 가깝다. 여기에 독일의 오스트리아 침공과 일본의 관동대학살 등 인류사의 주요 비극적 사건들이 그려진다. 혹자는 ‘거대한 악과 폭력을 경험한 후 인간은 어떻게 회복될 수 있을지’에 대한 하루 키식 질문이 1천 페이지에 걸쳐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고 말한다. 나아가 하루키가 여러 인터뷰에서 밝힌 ‘2011년 3·11 동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인의 의식에 대해 쓰고 싶다’ 는 바람의 결과가 어떻게 풀어질지 확인해도 좋다.

베르나르 베르베르 역시 스펙터클한 모험담으로 돌아왔다. ‘20년 전으로 돌아가 젊었을 적의 자신을 꿈에서 다시 만날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무슨 말을 하시겠어요?’ 라는 문장으로을 여는 과학 모험소설 <잠>. 스물여덟 살의 의대생 자크 클라인의 어머니이자 신경생리학자인 카를린은 수면 실험 도중 실험 대상자가 사망하자 충격으로 자취를 감춘다. 어머니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어느 날, 자크는 꿈속에서 20년 뒤의 머리가 희끗한 마흔여덟 살의 자신을 만난다. 그는 어머니가 말레이시아에 있으며 위험한 상황이니 빨리 어머니를 구하라고 알려준다. 이에 자크가 홀린 듯 말레이시아로 향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 소설은 1980년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과학 전문 기자 시절에 쓴 자각몽에 관한 르포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취재 당시 베르베르는 실제 자각몽을 경험했다고. ‘꿈을 제어할 수 있거나 꿈을 통해 과거로 갈 수 있다면 당신은 어디로 갈 것 인가?’라는 질문을 곱씹게 할 소설이다.

화려한 라인업의 마지막은 김애란이다. 동시대 20~30대 청년들 중 그녀에게 빚지지 않은 이가 얼마나 될까. 5년 만에 묶은 새 소설집 <바깥은 여름>은 제37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 ‘침묵의 미래’가 포함돼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사야 할 이유가 충분하다. 이 작품으로 작가는 2005년 소설가 한강이 세운 최연소 기록을 깨고 최연소 이상문학상 수상자가 됐다. 언어가 말살된 미래에 각 종족의 언어를 대표하는 노인들을 모은 ‘소수언어박물관’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침묵의 미래’는 언어에 대한 깊은 사유도 감탄스럽지만, 특유의 유려한 문장은 읽고 또 읽게 된다. 어느 정도냐 하면 처음 2페이지와 마지막 4페이지를 소리 내 다시 읽었다. 소설집 <달려라, 아비>나 <비행운> 속 원룸과 학원, 편의점 속 슬프고도 명랑한 세계를 지나 저만치 다른 차원으로 향하는 예술가의 행보를 같은 시공간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큰 행운인가.

동갑 케미는 달라도 다르다

1 남주혁 & 크리스탈 & 공명

2017년 하반기의 시작을 알리는 드라마 <하백의 신부>가 7월 3일 첫방송을 앞두고 있다. 남자 주인공 ‘하백’ 역에 남주혁을 필두로 크리스탈과 공명이 극 중 ‘신(神)’의 영역을 맡게 되었다. 남주혁은 물의 신, 크리스탈은 수국의 여신, 공명은 천국의 신으로 등장한다. 이번 작품의 캐스팅을 살펴보면 출연진들의 세대 교체가 느껴진다. 남주혁, 크리스탈, 공명 모두 94년생으로 함께 출연하는 임주환과는 띠동갑을 이룬다. 제작발표회 현장에서도 “94라인의 케미가 좋다. 동갑이라 편했고 현장 분위기가 즐겁다.”라고 밝힌 바 있다. 20대의 배우들로 구성된 만큼 톡톡 튀는 매력과 역할에 걸맞게 무장된 비주얼로, 만화에서 화면으로 옮겨질 캐릭터들에게 숨을 제대로 불어넣어 주기를 기대해 본다.

 

2 오연서&주원

천방지축이었던 해명공주(오연서)와 그녀를 괴이하다고 여겼던 견우(주원)의 관계가 깊어졌다. 서로를 바라보는 눈빛에 애정이 한 가득, 안타까움에 눈물이 그렁. 드라마 <엽기적인 그녀>가 시작되기 전부터 87년생 친구인 두 사람의 ‘동갑 케미’를 기대하는 팬들이 많았다. 팬들과 프로 소통러인 오연서는 자신의 SNS에 ‘#동갑케미’를 밀고 있다는 귀여운 고백을 남기기도 했다. 촬영장의 비하인드 신이 공개될 때 마다 “동갑내기라 나올 수 있는 편하고 자연스러운 모습 아닌가!’, “이렇게 귀여운 30대라니!”라는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두 사람의 셀카가 아직 더 많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미공개분들이 세상에 나올 수 있기를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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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민아&이제훈

왜 이제야 만난걸까! <내일 그대와>의 신민아와 이제훈의 만남이 그러했다. 카메라 밖에서는 “제훈아”, “민아야”라고 부르는 두 사람의 사랑스러움이 서로를 만나 극대화되었던 작품으로 기억된다. 연인을 넘어 부부 케미를 제대로 보여주었던 신민아와 이제훈을 CF에서 다시 만날 수 있었다. 이대로 보내긴 너무 아쉬운 비주얼 커플이었다. 광고에서도 ‘케미’라는 단어를 전면에 내세웠다. 짧은 광고가 이렇게 설레고 부러울 일인가.

 

4 경수진&김영광

이따금 다시 꺼내보게 되는 뮤직비디오가 있다. 브라운아이드소울의 ‘너를’이란 곡이 그 중 하나다. 캠퍼스 커플의 로망을 지나 헤어진 연인의 쓸쓸함을 동시에 담고 있다. 현실에 있을 법한 달콤, 씁쓸한 연인의 모습을 경수진과 김영광이 잘 그려냈다. 두 사람은 뮤직비디오 촬영 이후 몇 개월 후 <아홉수 소년>이란 드라마에서 다시 호흡을 맞추게 된다. 드라마를 짧게 요약해 보자면, 아홉수를 맞이한 동갑내기 여사친과 남사친이 사내 연애를 하게 되는 이야기였다. 실제인지 연기인지 혼동하게 만들만큼 다정했던 두 사람은 얼마 전 예능 <주먹쥐고 뱃고동>에도 함께 출연해 사랑과 우정 사이를 의심하게 했다. 개인적으로 이 커플, 아니 이 우정을 전적으로 응원한다.

 

 

5 이솜&강하늘

이솜과 강하늘은 배우로서 자신의 필모그래피를 조바심 내지 않고 꾸준히 쌓아가고 있다. 성실하기로 소문난 두 사람은 모두 ‘미담 제조기’이기도 하고. 영화 <좋아해줘>에서 풋풋한 연인으로 호흡을 맞췄던 두 사람은 그 이후에도 꾸준히 우정을 이어 오고 있다. 이솜의 영화 <그래, 가족>과 강하늘의 <재심>이 같은 날에 개봉하며 경쟁 아닌 경쟁의 상황에 놓였을 때, 서로의 영화를 꼭 챙겨보기로 했다는 애정 어린 메세지를 남겨 두 사람이 함께 찍었던 사진이 다시금 화제가 되기도 했다.

파리에 책 요정이 나타났다

쉿. 검은 선글라스를 쓰고 초록색 에코백을 멘 엠마 왓슨이 파리 거리에 등장했다. 살금살금 걸음걸이마저 조심스러워보이는 그녀의 미션은 마가렛 애트우드의 소설 <시녀 이야기> 1백여권을 사람들 눈에 잘 띄는 곳에 놓아두는 것. 초록색 리본으로 예쁘게 포장한 책들엔 엠마가 프랑스어로 직접 쓴 작은 메모가 곁들여져 있었다. 그녀가 숨겨둔 책을 발견한 사람들의 ‘인증샷’은 지금 이 순간에도 SNS를 통해 인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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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의문의 보물찾기(?)는 엠마 왓슨이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사람들과 나누는 방식이다. 엠마는 평소 <미녀와 야수>의 ‘벨’ 못지않은 책벌레로 유명한데, 2016년 한 해 동안 총 39권의 책을 읽었다고 하니 한 달 평균 세 권 이상의 책을 읽은 셈. 그러다 보니 매체와 인터뷰할 때도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와 최근 읽고 있는 책에 대한 이야기를 쏟아내곤 했는데, 2016년부터는 독서 토론 사이트 굿리즈(Goodreads)에 ‘우리의 공유 책장(Our Shared Shelf)’이라는 독서 커뮤니티를 만들어 보다 적극적으로 함께 읽을 책을 고르고 생각을 나누기 시작했다. 더 나아가 중고 서적을 공공장소에 놓아두고 누구든 가져가 읽도록 하는 자선 단체 ‘북 페어리즈(The Book Fairies)’와 손을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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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책 요정 엠마 왓슨이 출몰했던 곳은?

엠마 왓슨이 가장 처음으로 찾았던 곳은 런던 지하철역이었다. 그녀가 선택한 책은 마야 안젤루의 ‘엄마, 나 그리고 엄마(Mom & Me & Mom)’. 플랫폼 기둥 틈에도,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는 중에도 잊지 않고 한 권씩!

 

런던에서의 첫 보물찾기를 성공적으로 마친 이후 엠마 왓슨의 팬들로부터 자신의 나라에도 와달라는 SNS 메시지가 쇄도했고, 4달 후 그녀는 뉴욕행 비행기에 올랐다. 때로는 그녀의 정체를 알아보는 팬들도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따뜻한 허그로 입막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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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 왓슨의 독서 커뮤니티의 메인 테마는 페미니즘. 2014년, 유엔의 여권 신장 친선대사로 임명된 그녀는 ‘He For She’ 캠페인 연설을 통해 신념 있는 셀러브리티로 손꼽히기 시작했지만 사실 엠마의 이러한 가치관은 훨씬 오래 전부터 갈고 닦아온 것이다. 어떻게 알 수 있냐고? 엠마가 고작 열일곱살일 때 했던 인터뷰를 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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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미온느는 자신의 외모가 어떻게 보이는지 신경쓰지 않고, 똑똑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요. 때로 똑똑한 소녀들이 스스로를 낮추려고 하는데 그러지 않기를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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