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작가가 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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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방송작가질 10년. 작가라 글만 쓸 줄 알았는데, 실상은 매일 빌고 비는 앵벌이 인생이다. 물론 가끔 글도 쓴다. 소품의뢰서에 ‘뿅망치 2개’, ‘양은냄비 사이즈별로’ 뭐 이런 것도 글이라 쳐준다면 난 이미 대작가다.”

<응답하라 1997>의 첫 화는 이렇게 시작한다. 예능 프로그램 <1박2일>의 일등공신이었던 작가진의 실제경험을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사실 TV 키드로 자란 사람이라면 한 번쯤 방송국에서 일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거기다 학창시절 글도 좀 쓴다는 소리를 들었다면? 십중팔구 장래희망란에 ‘방송작가’란 네 글자를 적어보았을 터다. 그렇다. 방송국은 왠지 재미있는 인생을 살 수 있을 것 같은 꿈의 일터다. 그 어떤 것도 보장되지 않는 프리랜서에 매일매일이 ‘똥줄’ 타는 일들의 연속일지라도 말이다.

 

Q. 방송아카데미는 꼭 다녀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NO. 방송작가가 되는 데 있어 방송아카데미 수료가 필수 조건은 아니다. 방송아카데미에선 주로 방송 용어나 현장의 플로우, 구성안 작성법과 대본 보는 법, 자료 찾는 노하우 등 대개 막내 작가들이 할 법한 매우 기본적인 업무들을 가르친다. 방송 일을 시작하면 누구나 자연스레 배울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굳이 비싼 돈을 들여 방송아카데미를 거칠 필요는 없다. 단, 인맥을 쌓는 데는 도움이 된다. 아카데미 강사를 하고 있는 선배 작가들이 수강생 중에 글 솜씨가 좋은 사람을 뽑아 일을 맡기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첫 프로그램에 안착하기에 비교적 쉬운 편이다. 함께 다닌 동기들도 추후 큰 힘이 된다. 서로 일을 소개할 수 있고 무엇보다 힘들고 서러울 때 공감해줄 존재가 있다는 것 자체가 꽤 든든하다.

  • KBS아카데미 주4회(월⋅화⋅목⋅금) 3시간 수업 3개월 과정 1백95만원./ 주1회(토) 8시간 수업 3개월 과정 1백50만원
  • MBC아카데미 주6회(월~토) 7시간 수업 3개월 과정 3백95만원
  •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 주1회 3시간 수업 21주 과정 80만원

Q. 평소에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방송 프로그램 모니터링이 가장 중요하다. 요즘 어떤 포맷이 트렌드인지, 프로그램별로 아이템 선정 및 구성이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방송계 흐름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수! 한글⋅워드⋅엑셀을 기본으로 잘 다룰 수 있고 인터넷 검색에 능하면 더할나위 없다.

Q. 드디어 면접의 기회를 잡았다면?

드라마⋅예능⋅교양 등 구성작가를 포함하여 방송국에서 일하는 모든 작가는 기본적으로 프리랜서다. 대부분 공석이 났을 때 새 작가를 찾는 식이다. 주로 개편이 진행되는 시기에 기회가 오기 쉽다. 개인에 따라 운도 어느 정도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방송작가가 왜 되고 싶은지,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어떤 작가가 되고 싶은지 등과 더불어 자주 물어보는 질문은 해당 프로그램에 왜 지원했는지,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와 같은 것들이다. 보통 막내작가의 경우 얼마나 빠릿빠릿한가, 눈치가 있나, 열의는 있나, 체력이 좋은가를 높은 덕목으로 치기 때문에 그것들을 가늠할 수 있는 질문들을 주로 던지는 편이다. 인기 있는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 같은 경우엔 장기자랑을 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매우 드문 경우다.

Q. 방송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앞서 말해둘 것이 있다면 방송사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의 장르다. 구성작가는 크게 예능, 교양, 시사, 스포츠, 라디오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본인이 하고 싶은 장르에 따라 함께 일하는 사람의 분위기나 방송 내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 그러므로 자신이 왜 방송작가를 하고 싶은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스스로 알아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공중파 채널 누구나 다 아는 인기 프로그램에서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간의 규율이 엄격한 편이라 못 버티고 나오는 경우도 많은 편.
    • 종합편성채널 공중파 방송국의 유능한 인재들을 물 밑에서 스카우트하며 시작한 덕분에 불과 몇 년 사이 막강한 파워를 자랑한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채널로는 JTBC, 연합뉴스TV, 채널A, MBN 등이 있다.
    • 케이블 방송국 KBS N, MBC플러스 등과 같은 공중파 방송국의 계열사 혹은 tvN과 OCN, Olive 등의 케이블 채널을 보유한 CJ E&M 이 단연 인기다. 시청률이 나오지 않으면 몇 회만에 프로그램이 종영하는 일도 비일비재한 반면 새로운 시도를 해볼 기회가 많다는 것이 장점이다.
    • 프로덕션 드라마, 다큐멘터리, 교양 등 각 장르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해 방송국에 납품하는 역할을 한다. 일부 대형 프로덕션을 제외하면 연봉이나 근무환경은 그다지 좋지 않지만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다.

못하는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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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소개팅을 했다. 상대가 마음에 들어 두어 번 더 만났다. 남자는 차가 있었다. 창을 짙게 선팅한 외제 차였다. 친구도 차가 있어서 데이트할 때는 서로 번갈아 차를 몰고 나왔다. 그런데 그가 운전하는 차를 두 번쯤 탔을 때 친구는 알게 되었다. 남자는 운전에 영 소질이 없었다. 골목에서 대로로 나올 때면 끼어들지 못해 차 앞머리만 빼꼼히 내밀고 영겁(!)의 세월을 보내고, 주차할 때는 그 어떤 방해물도 없건만 전진과 후진을 기본 다섯 번은 반복하며 탑승자의 멀미를 유발했다. 그들의 마지막 데이트에서 둘은 차를 타고 어느 골목길에 들어서게 되었다. 그가 급격히 속도를 줄이더니 조수석에 앉은 친구에게 오른쪽 사이드미러가 혹시 전신주에 닿지는 않을지 봐달라고 부탁했다. 친구는 창문을 내렸다. 그리고 경악했다. 사이드미러와 전신주 사이엔 공간이 있었다. 그것도 드넓은, 두 사람이 일렬종대로 팔을 휘두르며 지나가고도 남을 법한 공간이었다. “내 심리적 시선으로는 뭐랄까, 마치 광활한 호남평야가 펼쳐진 듯한 거리였어. 전신주가 한두 뼘도 아니고 그야말로 ‘아득히’ 멀리 있더라. 내가 창문을 내리니까 옆에서 닿느냐고 재차 묻는데 그 남자에겐 미안하지만 이런 생각이 들었어. 참 차가 아깝소, 이 양반아.” 그를 보며 친구는 몸치, 음치처럼 ‘운전치’도 존재한다는 걸 깨달았다. 그리고 자신은 운전 못하는 남자와는 이어질 수 없다는 것도. 결국 그녀는 외모 준수하고 성격 밝으며 번듯한 직장까지 가진(친구는 그가 영업직이 아니라 참 다행이라고 했다) 그 남자를 기어이 내치고야 말았다.

친구의 얘기를 들으니 인터넷에서 지금도 전설 아닌 전설로 기억되는 한 남자의 글이 떠오른다. 좋아하는 여자와 다음 날 만나기로 했다는 남자는 데이트 패션을 점검해달라며 자신의 사진을 올렸다. 터보 혹은 지누션을 떠올리게 하는 ‘토토가’ 스타일의 물 빠진 힙합 바지에 등산복으로 의심되는 폴라플리스 집업 티셔츠를 입은 그의 위용(!)에 놀란 수많은 남녀 네티즌이 한마음으로 달려들어 이러지 마시라고 만류했었다. 결국 옷장의 모든 옷을 샅샅이 수색하는 장고 끝에 네티즌은 글쓴이에게 겨우 푸른 셔츠에 일자 청바지를 입힐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꾸미는 데는 별 관심이 없는 남자의 수더분한 매력을 좋아하지만, 글쓴이가 힙합 바지의 대안이라며 제시한 찢어진 7부 청바지를 보니 마음이 답답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문득 모자를 즐겨 쓰던 예전 남자친구가 생각났다. 야구 모자였으면 참 좋으련만 그는 꼭 헌팅캡, 빵모자를 골랐다. 그래, 베레모 쓰고 안 나타나는 게 어디야 하고 스스로를 위로한 적도 있었으나, 그가 빵모자에 가슴이 훤히 드러나는 브이넥 티셔츠를 입고 나타난 날엔 기어이 이런 남자를 좋아하게 된 나 자신을 저주하고 말았다. 자신도 만족하고 남들도 보기 좋게 멋 내는 게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 그가 원망스러웠다.

남자든 여자든 연애 상대에 대한 기대치는 제각기 다르다. 똑똑한 사람이 좋다거나, 운동 못하는 사람은 별로라거나, 요리 잘하는 사람이 좋다거나, 말주변 없는 사람은 싫다거나. 때로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로 상대방의 서툰 모습이 치명타로 다가오기도 한다. 나는 벌레 못 잡는 남자는 사절이다. 이유는 하나다. 내가 못 잡기 때문이다. 같이 사는 남자와 해충 앞에서 쌍으로 비명을 지르며 오두방정을 떠는 공포스러운 상황은 피하고 싶다. 이기적이라 욕해도 이것만은 타협하기 어렵다. 한편 못 말리는 해산물 덕후인 친구는 하필 바다에서 나온 건 무엇이든 손도 못 대는 남자친구를 두었다. 그간 데이트할 때 못 가는 횟집은 다른 친구나 가족과 함께 가는 식으로 타협해온 그녀와 남자친구는 단둘이 놀러 간 제주도에서 결국 위기를 맞고 말았다. 친구는 자신의 간청에 여행 마지막 날 겨우 횟집에 갔지만, 그 맛있는 고등어회와 갈치조림을 앞에 두고도 밑반찬만 뒤적이는 그의 모습이 못 견디게 미웠다고 한다. “난 몰랐어. 갈치를 먹는지 못 먹는지까지 따져가면서 남자를 만나야 하는지 말이야. 따지고 보면 회를 못 먹는 게 그 사람 잘못은 아닌데.” 그녀는 이런 심경을 그에게 말하자니 왠지 치사해 보이고, 입 다물자니 억울한 기분이 들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사실 피차 미생의 삶을 사는 인간일 뿐인데 좀 못하는 게 있으면 어떤가 싶다. 옷이야 철마다 사다 입히면 되고, 운전은 더 잘하는 사람이 하면 된다. 벌레를 못 잡는 건 여전히 큰 문제지만 정말 사랑한다면 그와 함께 벌레가 스스로 떠날 때까지 마실이라도 다녀오련다. 하지만 어떤 미숙함은 돌이킬 수 없는 사태를 만들기도 한다. 최근 결혼 3년 만에 이혼에 이른 지인의 사례가 그렇다. 지인의 남편은 연애 시절에도 주변 사람들의 부탁으로 보험을 네댓 개씩 드는가 하면 종종 잡상인에게 바가지를 쓰고 쓸모없는 물건을 사오곤 했다. 심성이 고운 탓이려니 좋게 생각했지만, 결혼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남편은 억대의 빚을 지게 되었다. 무리하게 사업을 벌인 친구의 채무보증을 선 것이다. 그녀는 거절을 못하는 남편의 심약한 성미를 알면서도 무심히 흘려보냈다가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무시무시한 결말이지만 요지는 이거다. 남자 분들, 이런 건 절대로 못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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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식물

1 고온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올리브나무. 2 넝쿨과 식물인 야생초 보리싸리. 가지가 곡선을 그리며 힘 있게 뻗는다. 3 여름을 나면 빨간 열매가 열리는 보리수나무. 열매와 잎은 약재로도 사용한다. 4 6~7월에 열매를 맺는 블루베리나무는 열매가 많이 달려 여름 내내 싱싱한 블루베리를 맛볼 수 있다.
1 고온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올리브나무.
2 넝쿨과 식물인 야생초 보리싸리. 가지가 곡선을 그리며 힘 있게 뻗는다.
3 여름을 나면 빨간 열매가 열리는 보리수나무. 열매와 잎은 약재로도 사용한다.
4 6~7월에 열매를 맺는 블루베리나무는 열매가 많이 달려 여름 내내 싱싱한 블루베리를 맛볼 수 있다.
5 작은 꽃들을 한 송이씩 꽂기 좋은 수반에 클레마티스, 앤슈리엄, 블루베리를 담았다. 수반은 1304 플라워 스튜디오. 글라스는 이딸라. 6 에어 플랜트로도 키울 수 있는 박쥐란. 반음지에서 잘 자란다. 7 길쭉한 잎과 단단한 줄기 끝에 보리 이삭을 닮은 작은 열매가 열리는 유니폴라.
5 작은 꽃들을 한 송이씩 꽂기 좋은 수반에 클레마티스, 앤슈리엄, 블루베리를 담았다. 수반은 1304 플라워 스튜디오. 글라스는 이딸라.
6 에어 플랜트로도 키울 수 있는 박쥐란. 반음지에서 잘 자란다.
7 길쭉한 잎과 단단한 줄기 끝에 보리 이삭을 닮은 작은 열매가 열리는 유니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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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 파인애플과 식물인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흙 없이 나무나 공중에 매달려 자란다. 여름에는 일주일에 1~2회 30분씩 물에 담가주는 것이 좋다. 2 틸란드시아 이오난사와 함께 공기 정화 식물로 사랑받는 틸란드시아 안드레아나는 잎이 가늘어 과하게 건조하거나 습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1, 3 파인애플과 식물인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흙 없이 나무나 공중에 매달려 자란다. 여름에는 일주일에 1~2회 30분씩 물에 담가주는 것이 좋다.
2 틸란드시아 이오난사와 함께 공기 정화 식물로 사랑받는 틸란드시아 안드레아나는 잎이 가늘어 과하게 건조하거나 습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4 반짝거리는 초록 잎에 은백색 잎맥이 뚜렷해 여름과 잘 어울린다. 아펠란드라.
4 반짝거리는 초록 잎에 은백색 잎맥이 뚜렷해 여름과 잘 어울린다. 아펠란드라.
5 수경 재배도 가능한 셀로움. 6 흙에서 키울 경우 줄기 끝에 아스파라거스 촉이 올라온다. 이국적인 잎사귀를 감상하고 싶다면 줄기를 조금 떼어내 재배를 해도 좋다. 7 연못이나 어항 등 물에 띄워 키우는 워터레터스. 8 덩굴과 식물인 인동. 6~8월 사이 꽃을 피운다.
5 수경 재배도 가능한 셀로움.
6 흙에서 키울 경우 줄기 끝에 아스파라거스 촉이 올라온다. 이국적인 잎사귀를 감상하고 싶다면 줄기를 조금 떼어내 재배를 해도 좋다.
7 연못이나 어항 등 물에 띄워 키우는 워터레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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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굴과 식물인 인동. 6~8월 사이 꽃을 피운다.
. 9 여름에 작고 동글동글한 흰 꽃을 피우는 다루마수국나무. 10 이국적인 형태가 매력적인 자바나무.
9 여름에 작고 동글동글한 흰 꽃을 피우는 다루마수국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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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국적인 형태가 매력적인 자바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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