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여자의 남자였던 남자

 

아는 여자의 애인이었던 남자랑 사귀긴 싫다. 친구든, 선배든, 후배든, 누구든, 아는 여자의 남자와 사귄다는 건 아무튼 별로다. 그건 사랑과 우정 중에 어느 쪽이 중요한가 결론 안 나는 토론을 벌일 필요도 없는 당연한 일이다. 여러 남자의 적이 되는 것보다 훨씬 지독하게 고통스러운 일은 역시 한 여자의 적이 되는 일인 것이다.

현재 진행형의 관계가 아니라 이미 종료된 사이라고 해서 달라지는 건 없다는 걸 까먹기 쉬운데, 정말이지 그렇지 않다. 24개월 할부로 사서 애지중지하던 백, 어떤 구두를 신어도 애매한 내 다리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주던 하이힐, 생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갔던 유럽 여행에서 산 스카프와 헤어져야 한다고 치자. 이사하면서 잃어버렸다면 그럭저럭 견딜 수 있지만, 아는 여자에게 내줘야 하는 건 용서할 수가 없다. 지난 3년간 처박아놓고 한 번도 꺼내본 적 없던 물건이라도 마찬가지다. 하물며 한때나마 물고 빨고 하던 남자친구다. 전남편과 그의 새 아내인 내 친구가 애정 가득한 입맞춤을 나누는 걸 보는 게 아무렇지도 않은 여자는 영화에나 나오는 존재다. 출장 다녀올 때는 비행기에서 산 립스틱이 전부이던 인간이 사줬다는 티파니 목걸이, 그 지겹던 감자탕집이 아닌 도산공원 근처 스타 셰프 맛집에서의 커플 인증샷, 수족냉증이 있는 내가 저주해 마지않던 캠핑장 대신 동남아 리조트에서 보냈다는 그들의 휴가 후기에 분노하지 않는 여자는 여자도 아니다. 아무래도 내 남자였던 남자와 내 여자였던 여자의 연애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건 무리다.

간통법도 폐지되는 마당에 이미 끝난 연애에 끼어든다고 공개적으로 비난할 일은 아니다, 라는 생각도 착각이다. 아는 여자와 그녀의 아는 여자들은 나를 마음속 재판정에 세우고, 심판하고, 척결한다. 그건 좀 아닌 것 같아, 그 언니한테 어떻게 그럴 수가 있니, 나라면 찜찜해서라도 싫어, 꼬리에 꼬리를 무는 비난은 말하지 않고도 불만을 전달하는 여자들의 초능력 덕분에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나 때문에 그 연애가 끝난 것도 아닌데, 나는 은연중에 그 여자의 꽃밭에 불을 지른 인간으로 전락한다. 그녀가 세상에서 가장 멋진 남자와 연애를 시작해서 보잘것없는 전 남친의 존재쯤 아무렇지도 않게 될 때까지, 아니 지나간 연애가 하도 하찮아서 기억도 나지 않게 될 때까지 끝나지 않는 고행이 바로 아는 여자의 남자였던 남자와의 연애다. 문제는 지옥 불구덩이를 헤매게 될 것이라는 적중률 90% 이상의 예상에도 뿌리칠 수 없는 남자란 늘 있기 마련이라는 것이다. 일단 착시 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 남들 앞에서의 연애란 대체로 포장되는 탓에 가장 후질 때의 그 남자보다는 썩 괜찮은 상태인 그의 모습을 주로 보게 된다는 게 함정이다. 여자친구만 앞에 있을 때의 지질하고 비겁한 모습 대신 다정하고, 매너 좋은 남자로 빙의한 그에게 호감이 생기기 시작하면 그다음엔 저 여자 자리에 적합한 사람이 사실은 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들의 연애나 결혼이 지속되는 내내 둘을 지켜보면서 유머 코드, 문화 취향, 식성까지 아무래도 그 여자보다는 내가 그와 더 잘 맞는다는 생각을 하다 보면, 그에 대한 감정은 점점 더 치장되고 윤색된다. 때로는 그녀의 약점을 안다는 것도 이유가 되곤 한다. 연애하는 동안 심심하면 한 번씩 양다리를 걸치곤 했던 그녀는 내 친구지만 나쁜 여자고, 그 남자는 내 친구의 남자지만 동시에 딱하고 착한 남자가 되는 식이다. 엄청나게 내숭을 부리는 후배, 남친에게 잔소리는 기본 장착, 화낼 일도 아닌데 늘 짜증 부리고 화내는 그녀를 보면서 나도 모르게 그 남자를 연민하고 동정하는 동안에도 사랑은 싹틀 수 있다. 게다가 내가 아는 그녀와의 연애가 끝난 뒤 그 남자가 갑작스레 내 마음속으로 훅 밀고 들어올 때는 밀어내기가 영 쉽질 않다. 짧든 길든 아는 여자와의 연애가 지속되는 동안 지켜보면서 이래저래 정도 들고, 생판 모르는 남녀에 비하면 제법 상대를 알게 된 것이다. 게다가 아무리 끝났어도 서로 만나면 안 되는 사이였다는 금기는 왠지 여전히 유효해서 꽤 자극적이다.

그래서 시작된 이 연애가 괜찮을지 망할지는 알 수 없다. 남들의 이목을 무시하고 만나길 잘한 내 소울메이트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래, 내 친구 만날 때도 그러더니 여전히 너는 한심한 놈이구나 싶은 남자인 게 밝혀지면서 후회하게 될 수도 있다. 확인하는 방법은 사귀는 것밖에는 없다. 도박인 줄 알지만, 미련을 남기고 싶지 않다면 그 남자를 만나는 수밖에는 없다. 대체로 이런 모든 위험부담을 안고 만날 가치가 있는 남자는 별로 없다. 그렇지만 연애가 우리를 미치게 하는 건 항상 만에 하나라는 미지의 가능성이지 말이다.

THE MODELS: 박세라 #02 MY HOME

 

 

 

 

 

서늘한 만화책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공포

염소자리 친구

신체 절단이나 신체 왜곡 없는 비교적 점잖은 만화다. 열여섯의 나이로 소설가로 데뷔하며 미스터리와 호러 등 장르물을 발표해온 작가 오쓰이치의 소설을 각색한 작품이다. 주인공 마츠다 유야가 어느 날 살인을 저지르고 돌아오는 동급생이자 왕따던 와카츠키 나오토를 만나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집단 괴롭힘에 저항하다 벌어진 일이라 생각한 유야는 지금껏 부당하게 고통받은 나오토를 외면했다는 죄책감에 그를 자신의 집에 숨겨주고, 함께 도쿄로 도피 여행을 떠난다. 이 과정에 크고 작게 깔린 복선이 연결되며 예상치 못한 결말을 맺는다. 작가 특유의 담담하고 건조한 톤과 서정적이면서도 잔인한 정서, 날카로운 심리묘사가 탁월하다. 서울문화사

 

고뇌하는 식인 괴물

도쿄 구울:re 10

설정부터 심상치 않다.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사람을 먹는 괴인 ‘구울’이 사람들 틈에 섞여 살아가는 도쿄. 평범한 대학생 카네키 켄은 사고를 당해 장기 이식을 받고 ‘반구울’이 된다. 그가 자신이 구울이 되어간다는 사실에 괴로워하면서도 구울을 내쫓으려 하는 인간 조사관과 싸움을 시작한다는 이야기. 수위 높은 잔인한 그림으로 고어 마니아들 사이에서 소문이 나기 시작했고 섬세한 심리 표현과 치밀한 인물 관계가 더해지며 폭발적 인기를 끄는 중이다. 잔혹한 내용 속에 인간도 구울도 아닌 주인공의 고뇌가 의외의 울림을 준다. 2011년부터 연재를 시작해 총 1천8백만 부가 넘게 팔리며 애니메이션과 연극으로도 만들어졌다. 올해 구보타 마사타카와 시미즈 후미카, 아오이 유우가 주연한 동명의 영화도 개봉한다. 대원씨아이

 


호러 대장정

피안도 60

한번 손에 잡으면 60권에 달하는 호러 대장정을 걸어야 하는 <피안도>의 신작이 나왔다. 흡혈귀와 괴물, 악귀가 모두 등장하는 최상급 고어물이다. 주인공 미야모토 아키라가 행방불명된 형을 찾기 위해 흡혈귀가 사는 피안도에 도착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한번 발을 들이면 살아서는 나갈 수 없는 섬에서 형을 찾고, 피안도에 숨어 사는 인간 저항군을 만나 스케일이 커지면서 이야기도 질주한다. 만화의 인기에 힘입어 영화로도 제작되었으나 <피안도>의 열혈 마니아들도 외면한 망작으로 남았다고. 장편 시리즈를 2시간 안에 담는 게 무리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학산문화사

환상과 섬뜩함이 뒤섞인 스릴러

할로우 시티

랜섬 릭스의 ‘페러그린 시리즈’의 두 번째 이야기. 페러그린 시리즈는 팀 버튼이 영화화한 작품이니 특유의 기괴하고 음산한 공포를 기대해도 좋다. 평범한 소년 제이콥이 할아버지의 유언을 따라 폐허가 된 저택을 찾아가며 사건이 시작된다. 할아버지의 옛이야기에 등장하던 투명 인간과 공중에 떠 있는 소녀, 괴력의 소년 등을 차례로 만나는 기묘한 모험담이다. <할로우 시티>에서는 주인공 제이콥이 자신의 능력에 점점 눈을 뜨면서 평범한 소년에서 ‘이상한 아이’로 변해가는 모습이 흥미롭다. 초능력을 지닌 새로운 캐릭터들이 이번 편에서 대거 등장하며 이야기가 절정을 향해 치닫는다. 애니북스

 

웰컴 투 이토 준지 월드

이토 준지 자선 걸작집

여름밤 잠 못 드는 사람들을 위해 호러 거장 이토 준지가 아주 두꺼운 컬렉션집을 출간했다. 4백 페이지에 가까운 볼륨으로 이토 준지가 엄선한 9편의 단편을 실은 것. 의문의 레코드를 둘러싼 미스터리 <중고레코드>를 시작으로 작가 특유의 기괴함이 가장 잘 드러나는 <목매다는 기구>, 왜곡된 신체가 ‘징그럽게’ 쏟아지는 <오한> 등 이토 준지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1990년부터 2003년 사이에 발표한 수작을 연대순으로 만날 수 있다. 단편마다 집필 당시의 기억을 기록한 작가의 해설과 아이디어 노트에서 발췌한 메모와 스케치 등도 담겨 있다. 이토 준지 마니아라면 반드시 소장해야 할 작품. 대원씨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