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그렇게 쓸거면 나 줘요

그대에게 노력상을

강소라(@reveramess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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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셀카바보 어디 갔나요? 너무 예쁜데요!
Re : 역시 학습의 중요성
Re : 이젠 셀카 고자 아니고 셀카 고수.
Re : 미모에 셀카실력까지 갖추고나니 더욱 더 완벽해졌어요.

셀카바보, 흙손 등 셀카 관련 별명들로 줄을 세울 수 있을 만큼 연예계 ‘셀카고자’의 대명사로 꼽혔던 강소라. 그런 강소라가 달라졌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라도 하는 듯 눈에 띄게 달라진 셀카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각도와 조명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 이제는 스스로가 대견하다고 말할 정도. 현재 대부분의 셀카를 차 안에서 찍고 있는데, 먹는 사진도 그에 못지 않게 매력적이니 앞으로도 셀카를 통해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기를!

 

잘생긴게 최고야!

정우성(@toj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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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역시 형님은 이렇게 사진을 찍어도 멋있으십니다.
Re : 제발 매니저나 스탭분들 사진 어플 하나 깔아드리세요. 막 찍어도 멋있지만 잘생긴 얼굴 너무 막 찍으시잖아요!
Re : 그래도 점점 발전 하는 듯
Re : 오랜만에 미모가 제대로 담긴 사진…!

 

셀카 속 한결 같은 각도를 고수하는 정우성. 각도 탓인지 사진 속 그의 미모는 움직이는 실물만큼 빛나진 않는 아쉬움이 있다. 항상 사진에서의 윗부분에 여백을 많이 남겨두고 촬영한 나머지 얼굴보다는 배경에 초점이 맞춰지고, 정면으로 카메라를 응시하는 눈빛은 어딘가 살짝 어색하다. 하지만 그가 잘생겼다는 사실은 하늘과 땅이 알고 모두가 아는 사실이니 괜찮다. 누가 정우성씨 카메라 좀 조금만 아래로 내려주세요.

 

민낯의 자신감

임슬옹(@lso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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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셀고인듯 셀고아닌 셀고같은 너~~~
Re : 오빠 셀카 많이 늘었네요!
Re : 셀고 잘생김으로 극복했다.
Re : 진짜 잘생겼어ㅠㅠ 이제 셀고 탈출인가요!?

과거부터 프리한 민낯을 종종 업로드해 팬들의 걱정을 샀던 임슬옹. 셀카 흑역사가 화려했던 덕분인지 사진마다 댓글에는 팬들이 셀카 실력을 평가해주는 장이 열린다. 그래도 최근엔 실력이 부쩍 늘었는지 업로드하는 사진마다 팬들은 셀고 탈출을 축하한다며 환영하는 분위기. 여전히 컨디션에 따라 잘 나온 셀카와 신경을 덜 쓴 셀카의 갭은 차이는 있지만, 자주 업로드 해주는 것 만으로도 팬들은 반가울 따름이다. 한가지만 더 바라자면, 한결같이 무표정인 그의 셀카에서 웃는 얼굴도 자주 볼 수 있기를.

 

셀카렌즈와도 친해지길 바라

김소현(@wow_kimso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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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소현이 사진은 다른 사람이 찍어주는 것만 올리는 걸로.
Re : 그래도 예뻐, 세젤예!
Re : 이 정도 얼굴이면 셀카 찍을 맛 나지!
Re : 살아있는 인형인가요?

40부작 사극이라는 대장정을 마치고 막을 내린 드라마 <군주>. 드라마가 끝나고 잠시 휴식기를 가지게 되어 한동안은 김소현의 모습을 SNS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겠다. 강아지와의 사진, 촬영장 현장사진 등을 촬영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며 팬들에게 꾸준히 근황을 전하던 김소현. 하지만 다른 사람이 찍어주는 사진은 이렇게도 예쁜데 왜 셀카를 찍기만 하면 그녀의 아름다움이 오롯이 안 담기는 걸까. 그래도 예쁘니까 괜찮다.

 

잘생김보다는 개그의 길을 택하련다

이창섭(@lee_cs_bt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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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안 잘생겼는데 잘생겼어.
Re : 오빠 평범한 셀카 좀 올려주세요. 이것도 귀엽지만 좀 멋진 모습으로
Re : ㅋㅋㅋㅋㅋ기분 안 좋을 때 보러 오면 기분 좋아지는 사진 ㅋㅋㅋㅋㅋㅋㅋ
Re : 오늘도 역시 평범한 사진은 아니구나. 그래도 귀여워♥

 

비글미 넘치는 멤버들이 모여있는 비투비. 그 중에서도 단연 장난기가 돋보이는 멤버는 인스타그램에 독특한 표정의 셀카 업로드를 즐기는 창섭이다. 한 팬의 말을 빌리자면 인스타그램에 정상적인 사진이 거의 없을 정도라고. 어떤 모습으로 셀카를 올리더라도 본문에 예나 지금이나 앞으로도 팬들을 사랑한다는 뜻의 그의 유행어 ‘예지앞사’를 덧붙이는 것은 필수. 개그 욕심이 넘쳐나 의도적으로 이런 사진을 즐기는 그를 과연 ‘셀카고자’라고 부를 수 있을지 의문이나, 셀카 뿐만 아니라 포토월에서까지 독특한 포즈와 표정을 선보이는 그를 보면 역시 이런 매력에 팬들이 빠져드는가 싶기도 하다. 아무쪼록 잘생김을 버리고 개그 욕심을 취한 그의 선택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방송작가가 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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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방송작가질 10년. 작가라 글만 쓸 줄 알았는데, 실상은 매일 빌고 비는 앵벌이 인생이다. 물론 가끔 글도 쓴다. 소품의뢰서에 ‘뿅망치 2개’, ‘양은냄비 사이즈별로’ 뭐 이런 것도 글이라 쳐준다면 난 이미 대작가다.”

<응답하라 1997>의 첫 화는 이렇게 시작한다. 예능 프로그램 <1박2일>의 일등공신이었던 작가진의 실제경험을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사실 TV 키드로 자란 사람이라면 한 번쯤 방송국에서 일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거기다 학창시절 글도 좀 쓴다는 소리를 들었다면? 십중팔구 장래희망란에 ‘방송작가’란 네 글자를 적어보았을 터다. 그렇다. 방송국은 왠지 재미있는 인생을 살 수 있을 것 같은 꿈의 일터다. 그 어떤 것도 보장되지 않는 프리랜서에 매일매일이 ‘똥줄’ 타는 일들의 연속일지라도 말이다.

 

Q. 방송아카데미는 꼭 다녀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NO. 방송작가가 되는 데 있어 방송아카데미 수료가 필수 조건은 아니다. 방송아카데미에선 주로 방송 용어나 현장의 플로우, 구성안 작성법과 대본 보는 법, 자료 찾는 노하우 등 대개 막내 작가들이 할 법한 매우 기본적인 업무들을 가르친다. 방송 일을 시작하면 누구나 자연스레 배울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굳이 비싼 돈을 들여 방송아카데미를 거칠 필요는 없다. 단, 인맥을 쌓는 데는 도움이 된다. 아카데미 강사를 하고 있는 선배 작가들이 수강생 중에 글 솜씨가 좋은 사람을 뽑아 일을 맡기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첫 프로그램에 안착하기에 비교적 쉬운 편이다. 함께 다닌 동기들도 추후 큰 힘이 된다. 서로 일을 소개할 수 있고 무엇보다 힘들고 서러울 때 공감해줄 존재가 있다는 것 자체가 꽤 든든하다.

  • KBS아카데미 주4회(월⋅화⋅목⋅금) 3시간 수업 3개월 과정 1백95만원./ 주1회(토) 8시간 수업 3개월 과정 1백50만원
  • MBC아카데미 주6회(월~토) 7시간 수업 3개월 과정 3백95만원
  •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 주1회 3시간 수업 21주 과정 80만원

Q. 평소에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방송 프로그램 모니터링이 가장 중요하다. 요즘 어떤 포맷이 트렌드인지, 프로그램별로 아이템 선정 및 구성이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방송계 흐름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수! 한글⋅워드⋅엑셀을 기본으로 잘 다룰 수 있고 인터넷 검색에 능하면 더할나위 없다.

Q. 드디어 면접의 기회를 잡았다면?

드라마⋅예능⋅교양 등 구성작가를 포함하여 방송국에서 일하는 모든 작가는 기본적으로 프리랜서다. 대부분 공석이 났을 때 새 작가를 찾는 식이다. 주로 개편이 진행되는 시기에 기회가 오기 쉽다. 개인에 따라 운도 어느 정도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방송작가가 왜 되고 싶은지,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어떤 작가가 되고 싶은지 등과 더불어 자주 물어보는 질문은 해당 프로그램에 왜 지원했는지,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와 같은 것들이다. 보통 막내작가의 경우 얼마나 빠릿빠릿한가, 눈치가 있나, 열의는 있나, 체력이 좋은가를 높은 덕목으로 치기 때문에 그것들을 가늠할 수 있는 질문들을 주로 던지는 편이다. 인기 있는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 같은 경우엔 장기자랑을 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매우 드문 경우다.

Q. 방송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앞서 말해둘 것이 있다면 방송사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의 장르다. 구성작가는 크게 예능, 교양, 시사, 스포츠, 라디오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본인이 하고 싶은 장르에 따라 함께 일하는 사람의 분위기나 방송 내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 그러므로 자신이 왜 방송작가를 하고 싶은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스스로 알아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공중파 채널 누구나 다 아는 인기 프로그램에서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간의 규율이 엄격한 편이라 못 버티고 나오는 경우도 많은 편.
    • 종합편성채널 공중파 방송국의 유능한 인재들을 물 밑에서 스카우트하며 시작한 덕분에 불과 몇 년 사이 막강한 파워를 자랑한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채널로는 JTBC, 연합뉴스TV, 채널A, MBN 등이 있다.
    • 케이블 방송국 KBS N, MBC플러스 등과 같은 공중파 방송국의 계열사 혹은 tvN과 OCN, Olive 등의 케이블 채널을 보유한 CJ E&M 이 단연 인기다. 시청률이 나오지 않으면 몇 회만에 프로그램이 종영하는 일도 비일비재한 반면 새로운 시도를 해볼 기회가 많다는 것이 장점이다.
    • 프로덕션 드라마, 다큐멘터리, 교양 등 각 장르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해 방송국에 납품하는 역할을 한다. 일부 대형 프로덕션을 제외하면 연봉이나 근무환경은 그다지 좋지 않지만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다.

눈으로 보는 음악

방탄소년단 🎬 COME BACK HOME

2017 빌보드 뮤직 어워드 수상 후 방탄소년단의 첫 작업은 대선배 서태지의 곡, ‘COME BACK HOME’ 리메이크가 되었다. 지금 들어도 손색 없는 세련된 트랙에 방탄소년단만의 색깔을 녹여, 이 곡을 아꼈거나 처음 듣는 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곡이 탄생했다. 데뷔 25주년을 맞아 진행된 서태지의 리메이크 프로젝트는 방탄소년단을 시작으로 어반자카파, 윤하, 에디킴, 볼빨간 사춘기 등이 이어갈 예정이다.

 

이효리 🎬 SEOUL

이 언니, 어떻게 참았을까. 제주에 머물던 이효리가 컴백을 알리며 ‘서울’이란 곡을 선보였다. 트레이닝복으로 일관해도, 섹시한 눈빛과 동작을 연출하지 않아도 그녀가 쌓아온 멋이란 것이 흘러 넘친다. 광화문의 촛불 시위를 모티프로 쓰여진 이 곡은, 서울의 가장 어두운 시기를 그렸지만 부정적인 메세지보다는 위로의 시선이 담겨있다.

 

보아 🎬 CAMO

연습생의 희로애락을 너무도 잘 알기에 <프로듀스 101> 출연자의 이름을 모두 외우고 따뜻하게 불러주었던 ‘보아’가 돌아왔다. 데뷔 이래 18년 동안 그녀는 얼마나 많은 컨셉을 소화해왔던가. 매번 새롭고 발전된 무대를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감, 그 어려운 것을 그녀가 또 이겨냈다. 보아의 내공은 국민 프로듀서의 ‘대표’다웠다.

 

크러쉬 🎬 OUTSIDE

발표하는 곡마다 차트에 줄을 세우며 요즘 가장 뜨거운 남자로 손에 꼽히지만, 크러쉬의 일상은 작업실 – 집 – 공연장 그리고 두유(aka. 크러쉬의 반려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곡 뮤직비디오에는 그런 그의 일상과 위트가 잘 녹아져 있다. 곡 작업으로 산책을 못 나간다는 크러쉬의 뒤로 두유가 변신을 한다. 의인화된 두유가 휴가를 떠나고 쾌락을 즐기는 장면들은, 과연 멍 때리기 우승자다운 상상력이다.

 

남태현 🎬 더러운 집

‘위너’의 남태현에서 밴드 ‘South Club’의 남태현으로. 그가 ‘더러운 집’이라는 신곡을 발표했다. 아이돌이란 타이틀 아래에서 볼 수 없었던 헝클어지고 자유분방한 남태현을 마주할 수 있다. 위태로운 청춘을 닮은 그의 뮤직비디오는 흡연 장면을 포함해 19금 판정을 받기도 했다.

 

원 🎬 그냥 그래

<쇼미더머니 5>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원의 데뷔곡이 드디어 세상에 공개되었다. 양사장님의 인스타그램은 청순미로 무장한 원의 소식으로 가득찼다. YG家에서 세븐 이후로 남자 솔로 출격이 굉장히 오랜만이기 때문. 비주얼 엔터테인먼트를 꿈꾸는 YG의 기대주, 원의 성장을 지켜볼 차례이다.

 

지코 🎬 ARTIST

자신을 ‘음원깡패’라고 소개할 만큼 자신감이 넘치는 지코는 어떤 곡을 써야할지, 어떻게 해야 멋있는지를 아는 영민한 아티스트이다. 그의 두 번째 미니 앨범은 ‘Television’을 컨셉으로 수록된 트랙들을 채널(channel)에 비유했다. 자신을 빗댄 ‘Artist’와 ‘Anti’라는 더블 타이틀로 활동을 시작했으며 딘, 크러쉬, 페노메코가 소속된 지코의 크루 ‘팬시차일드’도  아낌없는 지원 사격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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