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장벽이 뭐길래

 

Q 피부 장벽에 관한 궁금증

1 피부 장벽이란?

피부 장벽은 인체의 수분과 영양 성분이 피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조절하고, 외부로부터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유해한 물질이 피부에 침투해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것을 막는 피부 본연의 보호 기능을 말한다. 표피와 진피, 피하지방층으로 구성된 피부에서 표피의 가장 위쪽에 위치한 각질층은 피부 장벽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각질층은 마치 벽돌 벽처럼 평평한 모양의 각질 세포 사이사이를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지방산으로 구성된 지질이 회반죽처럼 메우고 있는 형태인데, 이 각질층의 지질 성분이 피부 장벽 기능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 피부 장벽이 손상되면?

너무 높거나 낮은 온도와 습도가 낮은 건조한 환경은 피부 장벽 기능을 약화시키는 주원인이다. 각질층의 수분 함량이 10%이하로 떨어지면 각질 세포가 제때에 탈락하지 못해 각질 세포 사이를 메우고 있는 지질 성분이 부족해진다. 그렇게 되면 공기 중으로 피부의 수분을 쉽게 빼앗기고 외부 이물질이 피부를 쉽게 통과 해 사소한 자극에도 피부가 민감해지고 건조해진다. 이로 인해 피부건조증이나 여드름, 심할 경우 건선이나 아토피피부염 같은 피부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또 강한 알칼리성을 띠는 세안제를 사용해 피부가 약산성에서 알칼리성으로 변하거나 무리한 각질 제거로 각질층이 손상되면 피부 장벽 기능 역시 약해진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강한 자외선, 미세먼지, 호르몬 불균형 역시 피부 장벽 기능을 약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다.

3 피부 장벽 기능을 회복하려면?

평소에 피부가 건강하다면 일반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손상된 피부 장벽 기능을 어느 정도 되돌릴 수 있다. 하지만 피부가 민감하고 약해진 상태라면 피부 장벽 기능을 강화하는 보습제를 발라야 한다. 대표적인 보습제가 바로 세라마이드 크림이다. 세라마이드는 각질층의 지질 성분 중에서도 그 비율이 50% 가까이 돼 피부 장벽 기능 유지에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특히 아토피 피부는 정상 피부에 비해 세라마이드 함량이 현격히 낮게 나타나 아토피피부염 화장품의 경우 세라마이드를 함유한 제품이 대부분이다. 최근에는 세라마이드뿐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지방산까지 피부 지질 구조와 유사한 비율로 담은 보습제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알칼리 상태로 변한 피부를 약산성으로 되돌리는 약산성 세안제나 약산성 크림, 에센스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피부 장벽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아더마 엑소메가 크렘 에몰리앙뜨 DEFI. 50ml, 2만5천원. 식물에서 추출한 레알바 Ⓡ 오트 플랜틀릿 성분이 약화된 피부 장벽의 회복을 도우며, 방부제와 파라벤, 향료 성분을 100% 배제해 자극을 줄였다.

2 CNP 차앤박화장품 CNP 아토솔루션 C1 베리어 크림. 120ml, 3만8천원. 피부 지질과 유사한 세라마이드 1 성분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알칼리성을 띠는 손상된 피부의 pH를 건강한 피부의 pH인 약산성으로 되돌린다.

3 메이크프렘 세이프 미 릴리프 모이스처 에센스. 70ml, 2만8천원대. 건강한 피부의 pH와 유사한 약산성 에센스로, 마데카소사이드와 세라테놀 성분이 피부 장벽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시킨다.

4 라로슈포제 시카플라스트 밤 B5. 100ml, 3만원대.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는 마데카소사이드와 피부 손상을 개선하는 판테놀이 민감하고 손상된 피부의 회복을 돕는다.

5 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 50ml, 3만8천원. 건강한 피부 장벽의 성분과 구조를 유사하게 재현한 MLEⓇ 피부 장벽 포뮬러가 약해진 피부 장벽을 강화한다.

6 키엘 단단 장벽 로션. 75ml, 3만9천원대. 피부 장벽 기능을 유지시키는 만노오스 성분과 피부의 자생력을 높이는 로사 갈리카 식물 추출물이 민감하고 약한 피부 상태를 개선한다.

7 피지오겔 카밍 릴리프 리스토어링 리피드 밤. 50ml, 3만7천원대. 피부 장벽과 유사한 스킨 수딩 콤플렉스가 약해진 피부 장벽의 회복을 도와 민감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8 닥터지 배리어 액티베이터 크림 민감 건성. 50ml, 2만8천원대.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지질의 필수 성분인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지방산이 피부와 유사한 비율로 들어 있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한다.

9 빌리프 더 트루 크림-안티에이징 소프트 밤. 75ml, 6만원. 피부 장벽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세라마이드를 함유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는다.

10 스킨수티컬즈 트리플 리피드 리스토어 2:4:2. 48ml, 18만원대. 피부 장벽의 지질을 구성하는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이 피부 구조와 유사한 비율로 결합해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한다.

11 비프루브 시카 엑스퍼트 센텔라마이드 크림. 35mlx2, 2만9천원. 정제수 대신 병풀잎수를 함유해 피부 장벽 기능 유지를 도우며 센텔라마이드 성분이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킨다.

12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크림. 50ml, 4만5천원. 캡슐화한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 각질 세포 사이사이를 촘촘히 메워 피부 장벽을 견고하게 다져 피부의 수분 손실을 예방한다.

13 크림21 프리미엄 프로텍션 페이셜 크림. 75ml, 2만4천원. 특허 성분인 쓴박하 추출물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피부 본연의 항산화 작용을 촉진해 약해진 피부를 건강하게 되돌린다.

14 아벤느 CPI 스킨 리커버리 크림 리치. 50ml, 2만8천원. 피부 각질층의 지질막을 형성하는 특허 성분인 파르세린 Ⓡ 과 식물성 글리세린, 스쿠알란이 수분 보호막을 만들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한다.

15 셀라피 에이리페어 플러스 크림. 50ml, 4만4천원. 피부와 유사한 이중 막 구조의 마이크로 리포솜 캡슐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유효 성분의 흡수를 돕는다.

2018 S/S 백스테이지 뷰티 ①

UNDERCOVER

ULTRA VIOLET

팬톤은 2018년 올해의 컬러로 극도로 자극적이면서 고급스럽고, 한편으론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보라색을 선정했다. ‘글리터 장인’인 메이크업 아티스트 팻 맥그래스 역시 트렌드를 좇아 발렌티노 쇼에서 바이올렛 메이크업을 선보였다. 매트한 바이올렛 아이섀도를 눈두덩과 관자놀이 가득 바른 모습이라니! 바이올렛의 매력에 압도되는 순간이었다.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MARCO DE VINCENZO

REGAL RED

수많은 쇼의 백스테이지에서 레드 립이 건재함을 과시했다. 돌체 앤 가바나의 볼드한 레드 립이나 블루마린의 매트한 레드 립을 보면 당장 입술을 빨갛게 칠하고 싶은 충동이 일 정도. 샤넬 쇼에서 톰 페슈가 선보인 핑크빛이 살짝 감도는 레드 립도 놓치지 말길!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JASON WU

NEWEST CAT’S EYE

한물간 줄 알았던 캐츠아이의 재발견! 통념을 깨고 아랫눈썹 라인부터 빼 올린 질 스튜어트나 눈머리부터 관자놀이까지 얇은 라인을 그린 로레알의 캐츠아이도 눈여겨볼 만하다. 아이라이너가 아니라 마스카라 팁으로 눈두덩 바깥쪽을 꾹 누른 듯한 랑방의 반항적인 룩은 쿨하기 이를 데 없다.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1일 1팩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