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도지한

네이비 수트 휴고 보스(Hugo Boss), 셔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드라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마친 배우 도지한은 지인과 방콕으로 여행을 다녀왔고 그동안 미뤄둔 약속을 하나씩 지켰다. 작품 하나를 끝내고 다음 작품을 기다리는, 미래를 확신할 수 없는 불안정한 시간이 한때는 초조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연기를 하지 않는 시간도 즐기려고 노력해요. 특별한 계기로 변했다기보다는 인생이 항상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에요. 욕심부린다고 안 될 일이 되는 법도 없고, 제가 할 일은 어느 순간 다가오기 마련이더라고요. 그렇다고 욕심 없이 살 수는 없죠. 다만 힘들지 않을 만큼의 욕심만 가지려고요. 지나치지 않고 삶의 원동력이 될 만큼이면 충분해요. 이제 작품이 끝나면 조급해하지 않고 오늘 하루를 어떻게 즐겁게 보낼까 생각해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좋을 날, 친구들을 만나 술 한잔하면 좋을 날, 혼자 있으면 좋을 날처럼 오늘을 즐겁게 살며 작품을 하는 동안 무언가를 채웠던 나를 비워내는 거죠.”

드라마 <빠스껫 볼>과 <화랑> 그리고 얼마 전 종영한 작품 등을 거치는 동안 냉정하거나 혹은 뜨거운 반응을 지켜보며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고 있다. “뭘 하든, 어떤 일이 닥치든 지치지 않고 싶어요. 지치지 않기 위해 하루하루를 재미있게 살려고요. 어느 날은 느닷없이 친구를 불러 바람을 쐬러 돌아다니고, 또 마음에 들어온 영화 포스터가 있으면 당장 그 영화를 찾아보고. 그렇게 오늘을 살고 또 좋은 다음의 오늘을 사는 거죠. 호기심에 연기를 시작한 10대를 지나 20대가 되었으니 앞으로 오랫동안 배우로 살아가고 싶어요.” 많은 기회나 작품을 만나진 못했지만 그렇다고 지나온 길을 후회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지금은 어떤 역할이든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저는 아직 잃을 게 별로 없잖아요.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제 안의 더 많은 것을 표현하고 싶어요. 그리고 일단 올해는 딱 한 작품을 하더라도 열심히 성실하게 잘 만들어가야죠.”

앙고라 니트 스웨터 앤더슨 벨(Anderson Bell), 팬츠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스니커즈 컨버스(Con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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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패니즈 브렉퍼스트, 꿈의 팝송

아까 메이크업을 받을 때 깔깔 웃으며 재미있어하던데. 메이크업을 받는 건 내게 생소한 일이어서 항상 재밌다. 내 스타일은 아니지만 이 메이크업은 쿨하다. 아메리칸 스타일의 메이크업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이건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다. ‘핑클’ 같고 좋다. 하하.

서울에서 첫 공연을 마친 소감이 어떤가? 재미있고 의미 있었다. 북미부터 유럽,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비행기를 타고 투어를 다니며 1백20회 넘게 공연하는 것이 무척 지치는 일이기도 했지만 서울 공연은 매우 특별했다. 막연하게 늘 서울에 오고 싶었지만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다. 이 프로젝트는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시작한, 나 자신을 위한 작은 프로젝트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난 종교적인 사람은 아니지만 꼭 어머니가 지켜봐주시는 것처럼 신기한 우연의 일치로 느껴진다. 음악은 오래전부터 해왔는데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 모든 일이 술술 풀렸고 그래서 내가 지금 여기에 있는 것 같다. 공연을 하면서 특히 좋았던 건 항상 나에게 “네 회사는 어디니? 보수는 어떻게 받니?”라고 물어보던 큰 이모에게 증명할 수 있었다는 점. 공연 도중에 큰이모에게 ‘이 관객들이 내 회사’라고 농담을 했었다.(웃음)

첫 앨범 <Psychopomp>는 어머니의 죽음을 애도하는 의미의 자신만의 작업이라고 생각했었나? 맞다. 많은 레이블에 그 앨범을 보냈지만 아무도 원하지 않았고 아주 조그만 ‘옐로케이 레코드’라는 레이블에서 그걸 음반으로 내주겠다고 했다. 나는 투어 공연은 하지 않겠다는 조건을 걸었다. 이 프로젝트를 하기 전에 난 펑크 밴드의 기타리스트였고 3년 동안 투어 공연을 했지만 돈도 못 벌고 사람들의 관심도 받지 못했기 때문에 몹시 지친 상태였다. 음악을 그만두기로 마음먹고 뉴욕에서 마케터로 일하는 동안 피치 포크 등 많은 매체에서 <Psychopomp>에 대한 좋은 평이 들리기 시작했다. 마케터 일은 얼마 지나지 않아 그만뒀다. 하루 종일 열심히 일했지만 퇴근할 때면 늘 종일 아무 일도 하지 않은 것 같은 텅 빈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음악을 만드는 일이 내 직업이 됐고, 난 24시간 일을 하지만 절대 시계를 보지 않는다. 내 꿈의 직업이다.

2집을 준비하는 마음은 1집 때와 분명히 달랐을 것이다. 1집은 온전히 혼자서 작업했기 때문에 오랜 시간에 걸쳐 이것저것 시도할 수 있었다. 내 침실에서 녹음하고 믹싱을 해서 사운드도 로파이다. 새 레이블에 소속돼 만들기 시작한 2집은 마감 날짜와 예산의 제한이 있었다. 각각 자신의 역할을 맡아 정해진 시간 내에 빠듯하게 작업했기 때문에 훨씬 더 구조적이다. 질 좋은 스튜디오에서 작업해 사운드도 훨씬 하이파이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2년 가까이 되었을 때 2집이 나왔는데 작업에 착수하기 전 투어를 돌면서 나처럼 엄마나 아빠를 잃은 어린 친구들을 많이 만났고 이런 일이 내게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나 자신에게, 그들에게 어떤 말을 해줘야 할까 고민하면서 이 일을 딛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야겠다고 생각하며 2집에 착수했다.

2집은 1집에 비해 정돈되고 차분하며 세련된 느낌이다. 앨범의 구조를 정해가면서 자신을 가장 크게 지배했던 감정은 무엇인가? 1집은 취약한 나를 그대로 드러냈다. 이게 나라는 느낌으로. 2집을 작업할 때는 1집의 스타일을 유지하되 질적으로 더 높은 성취를 이루는 데 신경 썼다. 내가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더 좋은 작품을 보여줘야겠다고 생각했다. 핵심적인 감정을 꼽으라면 ‘성숙’이다. 그래서 내겐 어느 정도 기념비적인 앨범이다.

전에 몸담았던 ‘리틀 빅 리그’는 펑크 밴드였다. 당시의 음악이 지금과 어떻게 달랐는지 궁금하다. 나는 미국 서부 출신이고 리틀 빅 리그의 나머지 세 남자는 동부 출신이다. 배경이 서로 달랐기 때문인지 음악을 만들 때도 차이가 많이 났다. 그때부터 보컬 멜로디, 기타 리듬, 가사를 다 내가 썼기 때문에 리틀 빅 리그의 음악을 들으면 재패니즈 브렉퍼스트 느낌이 난다고 할 수 있지만, 당시 사운드가 훨씬 강렬하고 터프하다. 반면에 재패니즈 브렉퍼스트는 팝적인 부분이 많다. 내 음악은 사람들에게 ‘듣기 좋다’는 반응을 얻기 쉽지만 리틀 빅 리그의 음악은 워낙 사운드가 세 호감을 얻기가 쉽지 않았다. 펑크 밴드의 여자 멤버로서 평가절하되는 부분도 많았다. 사람들 앞에서 ‘나는 여자애지만 기타를 이렇게 잘 칠 수 있어’라고 늘 증명해야 했다. 재패니즈 브렉퍼스트로 활동하면서는 그걸 증명하는 과정이 없어도 되니까, 내가 내 음악을 하는 거니까 더 좋다. 나는 그냥 내가 좋아하는 팝 뮤직을 만들고 싶다. 가족들도 ‘듣기 좋다’고 말할 수 있는 음악.

어릴 때 체스 챔피언이었다는 기사를 봤다. ‘Cool Nerdy’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인데 음악과 관련이 없는 행위 중에 음악적 영감이 되는 행위가 있나? 어릴 때부터 어머니가 많은 걸 배우게 했다. 피아노, 축구, 발레, 승마 등을 했고 게임을 좋아해서 ‘재패니즈 브렉퍼스트’라는 게임을 앱으로 만들기도 했다. 대학에서는 글쓰기와 영화를 전공했다. 또 필름 프로덕션을 배워서 내 뮤직비디오를 직접 연출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내 영감의 원천이다.

한 인터뷰에서 작가가 되고 싶다는 말도 했었다. 그래서 서울에 오래 있는 거다. 지금 책을 쓰고 있다. 어머니와 한국 음식에 대한 에세이. 아팠던 어머니가 아니라 어머니가 만들어준 음식을 생각하면서 건강한 어머니에 대한 기억을 글로 남기고 싶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왜 ‘재패니즈 브렉퍼스트’인가? 이런 국제적인 밴드가 될 줄은 꿈에도 몰랐기 때문에 설명하기 힘들다. 한국에서는 특히 더 예민한 문제라는 걸 안다. 설명하자면 내가 자란 오리건주에는 아시아인이 별로 없다. 아시아 문화라고 했을 때 가장 쉽게 떠오르는 것이 일본 문화다. 나는 일본에서 만든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많이 접하고 일본 음식을 먹으며 자랐기 때문에 일본 문화에 자연스레 호기심이 생겼다. 그리고 ‘재패니즈 브렉퍼스트’라고 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지 않나. 깔끔하고 정갈한 느낌. 하지만 ‘코리안 브렉퍼스트’라고 했을 때 미국인들에게 떠오르는 이미지가 분명치 않다. 단순히 하나의 이미지로 생각한 것이다. 이름 때문에 오해를 받는 일이 있어서 나는 일본인이 아니고 아침도 안 먹는다고 항상 말한다. 내 트위터 프로필에는 PS. Korean이라고 써 있다.

서울에 있는 동안 뭐 하고 지냈나? 매해 여름 한국에 와서 외가 식구들을 만난다. 이번에는 큰이모와 시간을 보내고 아, ‘예지’와도 만나기로 했다. 한 번도 본 적은 없지만 조만간 서울에 온다고 해서 문자를 주고받았다. 그리고 글 쓰는 작업을 할 계획이다. 주기적으로 와서 팬들과 만날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 한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숙달되어서 TV 프로그램 <비정상회담>에 나가고 싶다.

재패니즈 브렉퍼스트의 음악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곡을 하나 추천한다면? 이번 앨범에서 내가 좋아하는 곡은 ‘Road Head’다. 여태까지 선보인 곡과 달리 일렉트로닉을 살짝 가미한 곡이라 이 곡을 출발점으로 이전의 음악도, 이후의 음악도 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드레스 포에버21(Forever21). 목걸이와 스타킹은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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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ing Scene – 블랙핑크 Preview

지수 젬스톤 리본 장식이 로맨틱한 슬리브리스 블라우스와 스커트, 니삭스 모두 미우미우(Miu Miu).
제니 스퀘어 비즈 장식 보디수트, 골드 시스루 튈 스커트 모두 디올(Dior).
리사 도트와 하트 무늬 실크 드레스 디올(Dior).
로제 체크무늬 드레스와 니삭스 모두 미우미우(Miu Mi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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