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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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정한 식물 초상화

손정민 <식물 그리고 사람>

사랑하는 사람을 식물에 빗대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쓴다는 건 그에게 전할 수 있는 최고의 헌사가 아닐까. 일러스트레이터 손정민이 자신을 둘러싼 50여 명의 사람들을 호명한 뒤 이들을 닮은 식물을 하나씩 찾아내 짝지어 그림과 글을 완성했다. 가족과 동네 친구를 시작으로 윤상과 모델 박세라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묘사했는데 하나같이 정면을 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작가는 “다소 어색할 수 있는 앞을 향한 얼굴에는 진솔함이 담겨 있고 자연스러운 진솔함 속에는 언제나 연약함이 느껴진다”고 설명한다. 진솔하고 다정한 사람들의 이야기와 식물에 대한 흥미로운 읽을거리도 있다. 2백10여 종에 이르는 목련이 꿀벌이 생겨나기 전부터 존재한 고대 식물이라는 점, 칠레의 국화인 라파게리아는 칠레에서도 볼 수 없는 희귀 꽃이라는 사실 등 무용하지만 한번 들으면 잊히지 않을 아름다운 정보들이 담겨 있다. 미메시스

 

 

1세기 만에 만난 자연

크리스텔 레바 <필드 스터디스>

2017년 네덜란드에서 출간된 이 책은 프랑스 현대사진가 크리스텔 레바가 오래된 사진에서 받은 영감을 토대로 기획했다. 1920~30년대에 활동한 영국의 식물학자 에드워드 제임스 살리스버리가 자연과 식물을 촬영한 다량의 유리 건판이 최근 공개되면서 21세기를 살고 있는 크리스텔 레바가 살리스버리의 사진을 이정표 삼아 과거로의 여행을 시작한 것. 살리스버리가 방문한 장소에 머물며 그가 기록했던 식물을 찾아 다시 사진에 담았다. 의미 있는 여행기이자 아름다운 식물도감이다. FW Books(by 이라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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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 속 충만한 생

타샤 튜더, 토바 마틴 <타샤 튜더의 정원>

생을 마감하기까지 70여 년 동안 1백여 권의 그림책을 발표한 미국의 동화 작가 타샤 튜더. 56세에 그간의 인세를 모아 버몬트 깊은 산골의 땅 30만 평을 구입한 그녀는 남은 생 동안 자급자족하며 자신의 땅을 일궜다. 그녀가 20여 년간 어떻게 정원에서 삶을 보냈는지에 대해 계절별로 정리한 에세이 <타샤 튜더의 정원>. 염소젖을 짜고 꽃을 가꾸고 동물에게 먹이를 주고 차를 마시고 산책하고 그림 그리는 등 그녀의 일과와 라일락 나무와 정원을 메운 제비꽃과 물망초, 돌능금나무 등을 소개하며 이 식물들을 어떻게 가꿨는지 세세히 보여준다. 언뜻 부러운 삶이지만 매년 5월이면 홀로 2천여개의 구근 화초를 심어야 했으며, 여름이면 3만 평의 잡초를 뽑았다는 등 현실적인 노동을 묘사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윌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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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을 대하는 방식

김지원 외 5인 <우리가 원하는 식물>

일과 생활에서 식물과 가까이 지내는 6명의 젊은 창작자가 모여 식물과 관련한 기록과 에피소드를 엮었다. 현대미술, 식물학, 문화사, 원예와 공예 등 저자들이 몸담은 분야가 다양해 읽고 볼 것이 풍성하다. 가령 식물에 흐르는 전류를 수집해 시청각 신호로 바꾸는 연구 기록문, 경조사용 화환에 사용하는 인조 잎에 대한 소논문, 식물 드로잉이 완성되는 일련의 과정, 식물이 미술 전시에 등장한 역사 등 문화와 예술, 과학을 넘나드는 주제들이 펼쳐진다. 하지만 이 다채로운 이야기가 남기는 질문은 하나다. 이들은 ‘우리가 식물을 대하는 방식’에 대해 집요하게 묻는다. 그리고 식물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방식은 정당한지에 대한 논의로 뻗어나간다. 작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디지털정보실에서 열린 <식물도감: 시적 증거와 플로라> 전시에 참여한 작가와 디자이너들이 다시 모여 만든 기록물이다. 생물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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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이 건축이 되는 순간

디자인 스튜디오 엘오씨아이 <도큐멘테이션>

디자인 스튜디오 엘오씨아이는 지난 10년간 대지와 도시, 정원을 작업 공간으로 삼아 조경 설계와 정원 시공 컨설팅을 하며 다방면에서 식물을 다뤄왔다. 아모레퍼시픽 사옥, 오산천 남촌소공원, 사우스케이프오너스클럽, 오설록 티 뮤지엄 등 서정적인 방식으로 자연을 다듬어온 이들이 2007년부터 2017년까지의 작업 기록을 책으로 옮겼다. 아이디어 스케치를 비롯해 공력을 들인 드로잉, 작업자들의 캐드 도면, 스터디 모형 등을 시작으로 어떤 날의 작업 책상, 공사 현장 스케치, 출장과 휴식을 겸한 소소한 여행의 기록과 사소한 이야기들이 자유분방하게 펼쳐진다. 그 산만함 가운데 툭툭 튀어오르는 건축가이자 조경가로서의 사유가 빛난다. 디자인 스튜디오 엘오씨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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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절 야생초 도감

김정미 <우리나라 꽃그림>

작은 생명에게 주어진 이름을 알고 이를 호명하고 싶은 이에게 일러스트레이터 김정미의 <우리나라 꽃그림>은 가까이 두고 계속 보게 되는 책이다. 이 책은 작가가 지난 2년 동안 산과 들을 다니며 강한 생명력을 지닌 1백50여종의 식물을 그린 결과물이자 ‘야생화와 나무는 어디서든 조용히 스스로의 삶을 지키고 있었’다는 사실의 기록이다. 돋아나는 시기에 따라 12월부터 월별로 식물을 분류하고 야생초 이름과 종류, 개화 및 결과 시기와 분포 지역까지 꼼꼼하게 기록했다. 매월 첫날, 이달에는 어떤 잎사귀와 꽃이 돋아날지 미리 보는 즐거움이 있다. 참고로 5월에는 금낭화, 작약, 황매화, 돌나물, 씀바귀를 만날 수 있다. 아메바

 

 

강렬한 숲의 고요

폴 스트랜드 <더 가든 앳 오르주발>

20세기 초 미국 모더니즘 사진을 이끈 사진가 폴 스트랜드는 트릭 없이 오직 사진 기법만으로 강렬하고 명확한 한 장의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생애 마지막 27년을 프랑스의 오르주발(Orgeval)에서 보낸 그는 자신만의 정원을 꾸미며 살았고 이를 사진으로 남겼다. 식물의 색을 거둬내고 심도와 콘트라스트, 명암을 살려 고요하고 차분한 숲의 순간들을 담았다. 등나무에 핀 겹겹의 꽃, 겨울을 맞은 아이리스 잎 등 식물의 형태와 패턴을 강조한 낯설고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다. APERTURE(by 이라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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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카페를 즐기는 방법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에스프레소

닥터만 커피 스타레소 2

에스프레소를 가장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추출기.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펌프질로 압력을 만들어 에스프레소를 내리는 방식이라 집은 물론이고 어디서든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다. 통 아랫부분에 분쇄된 원두를, 윗부분에 뜨거운 물을 넣고 위에서 아래로 펌핑하면 크레마가 풍성한 에스프레소가 추출된다. 블랙, 화이트, 핑크, 그린 색상 중에 고를 수 있다. 가격 7만9천원.

TIP 커피 캡슐에 구멍을 3개 정도 뚫고 원두 가루를 넣는 곳에 캡슐을 넣은 후 같은 방식으로 펌핑하면 된다.
FOR 가성비 좋은 에스프레소 기기를 찾는 사람.

 

 

기분 따라 바꾸는 컬러

네스카페 칼라스 블랙

버튼 하나면 끝나는 캡슐커피 머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네스카페에서 최근 출시한 칼라스가 제격이다. 플레이/셀렉트 버튼으로 물을 조절해 에스프레소부터 300mL 아메리카노까지 선택할 수 있고, 고압력 시스템이라 원두의 신선함이 살아 있다. 뒷면 패널의 컬러를 오렌지, 레드, 옐로 등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이 모델의 장점. 네스카페의 다른 머신보다 사이즈가 작은 것도 매력이다. 가격 15만9천원.

TIP 네스카페에서 5월 31일까지 보상 판매 이벤트를 실시한다. 커피와 관련된 용품을 네스카페 매장으로 가져가면 돌체구스토 커피머신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FOR 인테리어를 자주 바꾸고 늘 새로운 자극을 좇는 사람.

 

 

집에서 만드는 쫀득한 우유 거품

드롱기 구름치노

커피머신에 달려 있는 우유 거품기도 제대로 써본 적 없는 곰손이라면 드롱기 구름치노에 매혹될 것이다. 잘빠진 찻주전자처럼 생긴 이 우유 거품기는 우유를 넣고 버튼을 누르기면 하면 쫀득한 거품이 살아 있는 우유를 만들어낸다.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따듯한 우유 위의 풍성한 거품, 두 번 누르면 따듯한 우유 위의 적은 거품, 길게 누르면 차가운 우유 위의 풍성한 거품을 낼 수 있다. 내부가 코팅돼 있어 우유가 눌어붙을 걱정도 없다. 가격 14만9천9백원.

TIP 커피머신을 사용하기도 귀찮은 날, 구름치노에 우유를 붓고 분말 커피 한 봉지를 넣은 후 수십 초가량 작동하면 카푸치노 한 잔이 금세 완성된다.
FOR 다양한 홈 카페 메뉴를 원하는 사람.

 

 

빈티지한 그라인더

어바닉 가정용 그라인더 060

2018 커피 엑스포에서 일반 소비자의 성원이 가장 뜨거웠던 제품을 고르라면 이 그라인더다. 본체와 호퍼(원두를 담는 부분)를 합치기만 하면 돼 조립과 청소가 간편하고 원두는 드립용부터 에스프레소용까지 다이얼을 돌려 원하는 굵기로 설정한 후 온/오프 버튼만 누르면 된다. 특별한 기능이 있는 건 아니지만 빈티지한 색감과 디자인에 10만원대 후반의 적당한 가격이 메리트로 작용해 추가 생산에 돌입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가격 18만원.

TIP 커피 애호가라면 원두가 균일하게 분쇄되지 않아 아쉬울 수 있는데 원두를 좀 더 세밀하게 분쇄하고 싶다면 3만원을 투자해 티타늄 코팅 날로 바꾸면 된다.
FOR 아기자기한 디자인의 주방용품으로 주방에 빈티지한 멋을 더하고 싶은 사람.

 

 

똑똑한 드리퍼

하리오 오토푸어오버 스마트 7

자동으로 드립 커피를 내려주는 머신이다. 모니터에서 ‘자동’ 모드를 터치하면 드립 커피를 마시기에 가장 적당한 온도로 물이 데워진다. 정해진 온도에 도달하면 적당량의 물이 원두 위에 알맞은 속도로 쏟아져 누가 마셔도 만족할 만한 맛의 드립 커피가 완성된다. 자동이 아닌 ‘나만의 레시피 모드’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 원두 가루, 물의 양, 온도, 추출 시간 등을 기호에 맞게 설정한 후 저장해두면 매번 내 입맛에 맞는 커피를 내릴 수 있다. 최근에는 블루투스 기능까지 더해져 거실 소파에 앉아 앱으로 주방에 있는 머신을 작동할 수도 있다. 가격 70만원.

TIP 여행지에서 들렀던 카페의 커피 맛이 잊히지 않는다면 스마트 세븐 웹사이트(www.hariokorea.com)에서 그 카페의 레시피를 찾아보자. 전 세계 유명 카페와
바리스타의 레시피가 공유돼 있어 다운로드하면 같은 맛의 커피를 집에서 즐길 수 있다.
FOR 세련된 디자인과 디지털 기능을 즐기는 모더니스트.

 

 

아날로그 로스터

보카보카 500

로스팅 기능이 자동으로 프로그래밍된 여타 로스터와 달리 사용자가 직접 타이머와 온도를 조절하는 보카보카 500은 핸드 로스팅의 정교함이 살아있다. 원두는 원적외선으로 볶아 불에 직접 볶을 때 나기 쉬운 탄 맛을 피할 수 있고 소음이 적어 집에서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본체 아래 쿨러가 있어 사용 후 열을 식히는 시간도 짧다. 초보 로스터가 로스팅에 재미를 붙이기에 좋은 제품. 가격 58만원.

TIP 로스팅할 때 연기가 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볶음통 위에 냅킨을 5장 정도 포개놓으면 연기를 어느 정도 없앨 수 있다.
FOR 아날로그를 사랑하는 낭만주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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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부트 러브

자존감 낮은 그녀와의 연애는

눈에 띄는 미모의 A가 신입생 환영회에 등장하는 순간 남자들 사이의 암묵적인 경쟁이 치열했다. A는 어째선지 별 볼일 없는 나를 선택했는데, 사귄 지 몇 달이 지나면서 조금씩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생겼다. 평상시에 사람들과 활발하게 잘 지내는 듯 보이던 A가 나와 둘만 있으면 친한 친구들에 관한 이야기를 늘어놓기 시작한 거다. M은 아르바이트도 안 하는데 항상 밥값을 자기가 다 내더라, L은 구김살 없는 성격이라 모든 사람이 그 애를 좋아한다 등등. 처음에는 친구들을 칭찬하는 것 같아 좋아 보였지만 A는 실상 그렇게 말하며 은근히 그들과 자신을 비교하고 있었다. ‘너도 잘하는 게 많아, 모두 너를 좋아해’라고 거듭 말해주어도 늘 ‘내가 이혼 가정에서 자라서 어딘가 우울해 보이는 부분이 있다’는 말로 시작해서 사람들은 나 같은 애를 좋아하지 않을 거라는 말로 끝이 났다. 동아리 사람들을 만날 때도, 공동 과제를 위해 여럿이 모일 때도 매번 같은 패턴이 반복됐다. 어떤 말을 해줘도 번번이 자신을 깎아내리는 A에게 지쳐 나는 헤어지자고 했다. A 또한 ‘너도 그렇게 말할 줄 알았다’며 잡지 않았다. 막상 헤어지고 괴로운 건 나였다. 일주일도 버티지 못하고 A를 찾아가 긴 대화 끝에 다시 만나기로 했는데 이후의 우리는 예상대로 이전과 달라진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A의 자기 비하는 취업을 준비하면서 더욱 심해졌다. 같이 취업을 고민하는 상황에서 나는 A의 부정적인 에너지를 더 감당할 수가 없었다. 헤어진 지 5년. A가 지금은 그 모든 것을 감싸줄 만한 좋은 사람을 만났기를 바란다. C( 언론대학원생, 32세)

 

 

사랑보다 무서운 건

입시를 준비하던 당시 미술 학원에서 B를 처음 만났다. 나는 고3, B는 재수생이었는데 또래 남자애들보다 어른스러운 B의 모습에 내가 반하면서 우리는 어렵지 않게 교제를 시작했다. B는 아주 자상한 남자친구였다. 대학생이 된 내가 친구들과 술을 잔뜩 마시고 엉망으로 취해 학교 앞에 뻗어 있을 때도 군말 없이 나를 챙기러 왔고, 기념일이면 꼬박꼬박 꽃다발과 선물을 사다 줬으며 일찍 끝나는 날이면 친구들을 만나지 않고 우리 학교 앞으로 와서 나를 기다렸다. 그런데 어느 날부턴가 그런 그가 지루하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우리 만나는 거 너무 재미없다. 뭐 새로운 거 없나?” 나는 B에게 투정을 자주 부렸고, B는 그럴 때마다 멋쩍게 웃으며 미안해했다. 시간강사 C가 내 눈에 들어온 건 그때쯤이다. B와 정반대인 차분한 말투와 지적인 외모가 무척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나는 수업이 끝나기 무섭게 C에게 달려가 궁금하지도 않은 내용을 물었고, 결국 연락처를 알아내 학교 밖에서도 연락을 했다. C에게서 긍정적인 반응이 오자 B를 만나는 시간이 아깝게 느껴졌다. 결국 나는 B를 정리하고 C를 만나기 시작했다. C는 B와 모든 면이 달랐다. 연락하는 습관부터 사소하게는 극장에서 좌석을 선택하는 기준까지. 그리고 그런 점이 B를 그리워하게 했다. 같이 잘 때는 미친 듯이 코를 고는 C 때문에 밤을 하얗게 새며 이 흔한 코골이조차 없는 B가 얼마나 귀한 남자인지 깨달았다. 나는 세 달가량 이어진 만남을 정리하고 B에게 돌아갔다. 그 세 달 동안 B가 거의 폐인이 되어 지낸다는 전언이 여기저기서 이어진 터였다. B가 나를 받아준 건 그 때문이리라 짐작한다. 이후 지금까지 9년째, B는 변함없이 나만을 위해 모든 것을 한다. 둘이 술을 마시다 B가 이 일을 농담 삼아 꺼낼 때마다 나는 누구나 한 번씩 실수를 하지 않느냐고 생각만 할 뿐 조용히 입을 다물고 있는다. 우리는 내년 봄에 결혼한다. D( 플로리스트, 30)

 

 

재회도 타이밍이더라

E와 나는 주위의 모든 사람이 인정할 정도로 잘 맞는 커플이었지만 사귄 지 3년이 되던 해에 권태기가 찾아왔다. 그즈음 나는 좋아하던 밴드의 공연을 보고 뒤풀이 자리에 갔다가 멤버 중 한 명에게 대시를 받았고, 스물셋의 나로선 그의 마음을 거절할 이유가 없었다. 헤어지는 과정이 힘들긴 했지만 나는 매몰차게 E를 끊어내고 밴드 멤버와 연애를 시작했다. E는 우리가 헤어지고 1년 가까이 내게 연락했지만 나는 밴드 멤버와 헤어진 후에도 E를 받아주지 않았다. 인연이 끝났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다니던 회사가 공중분해되는 등 힘든 일을 몇 번 겪고 나니 기댈 곳이 절실했다. 나는 고민 끝에 E에게 연락했고 그날 밤에 만나 오랜 대화 끝에 우린 다시 만나보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정작 달라진 건 내가 아닌 E였다. 헤어져 있는 동안 E의 다정함이 그리웠던 나는 예전에 둘 사이에 오가던 말투를 다시 쓰며 행복했던 때로 돌아가려고 노력했는데 그 모습이 E를 더 혼란스럽게 만들었던 모양이다. 그러던 어느 날 E가 종일 연락이 안 돼 신경이 쓰였는데 그날 늦은 밤 그에게서 메일이 왔다. “네가 다시 돌아오기만을 꿈꿔왔지만 이상하게 내 마음이 기쁘지 않아. 네가 준 상처가 너무 컸던 것 같아. 그때의 우리만을 좋은 기억으로 남기고 싶어.” 나는 그제야 너무 늦었다는 걸 알았다. 어떤 사람을 나든 E와 비교하게 되는 통에 나는 지금 4년째 솔로로 지내고 있다. K( 디자이너, 34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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