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작가, 안효림과의 인터뷰

파란 아이들이 어딘가에서 미끄러지듯 내려온다. 책장을 넘기면 다시 사방으로 튕겨져 나가는 아이들. 다음 장에서는 더 많은 아이들이 모여서 내려오고 다시 튕겨져 나가기를 반복한다. 파란 소프트 파스텔로 그려져 번지는 듯 생동하는 이 아이들이 빗방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다. 하얀 여백과 수수께끼 같은 파란 아이들로 채워져 있는 그림책 <너는 누굴까>는 2018 볼로냐 라가치상 오페라 프리마 부문의 특별언급상을 수상했다. 오페라 프리마 부문은 아동 도서 분야의 신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특별언급상은 우수상과 같은 개념이다.

볼로냐에서 수상하고 돌아온 안효림은 다소 덤덤한 듯 보였지만, 이번 수상으로 이 일을 계속 해나가도 좋겠다는 용기를 얻었다고 했다. “이 책이 우리나라 아동 책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어요. 그림에 여백이 많고 글이 많지도 않죠. 심사위원이 이 책을 선택했다는 점이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했는데, 막상 볼로냐 아동 도서전에 가보니 이 책처럼 직관적이지 않고 스스로 독해해야 하는 책이 많더군요. 이 세상 어딘가에 내 책에 공감해주는 사람이 있구나 싶은 안도감이 들었어요. 인정해주지 않지만 계속 해나가는 것과 인정받으면서 하는 건 기분이 많이 다르거든요.”

미대를 나온 안효림에게 그림을 그리는 건 일상이었지만 그림책을 만들고 싶다는 결심은 출산 후 아이에게 다양한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굳히게 됐다. 글 짓는 수업을 들으면서 이야기와 철학을 구축하는 법을 익힌 안효림은 이후 지금의 편집자를 만나 치열한 피드백을 주고받은 끝에 2017년 6월 <너는 누굴까>를 출간했다. “시작은 아이들이 트램펄린에서 뛰어노는 모습이었어요. 그 동작이 참 예뻐서 유심히 보다가 아이들이 빗방울처럼 뛴다는 생각으로 연결됐죠. 자연스럽게 비 내리는 모습을 연구했고 이후부터는 수많은 스케치 사이에서 괜찮은 그림을 리듬감 있게 뽑아내는 작업의 연속이었어요. 호기심에 첫 장을 열어보고 그다음을 궁금하게 만들고 긴장시키고 기쁘게 만들다가 마지막에는 차분하게 끝나는, 책 한 권이 가지고 있는 리듬이요. 이 책에 맞는 리듬을 찾으려고 무던히 노력했죠.”

내면의 이야기보다 타인과 맺는 관계에 호기심이 많다는 안효림은 지난 해 말 자신의 두 번째 책인 <감나무가 부르면>을 출간했다. 여전히 푸른 파스텔 톤으로 그려진 감나무에는 탐스러운 노란 감이 주렁주렁 열려 있고 그 나무 아래, 일곱 살이던 안효림이 지금의 나이가 될 때까지의 시간이 담겨 있다. “치열했던 20, 30대가 지난 지금은 나에게 벌어지는 일을 조용히 관망할 수 있어요. 멀리서 나를 보는 태도가 새로운 시선을 만들죠.” 그림을 그리는 행위 자체가 또 다른 나를 만나는 일이라는 안효림은 일상에서 마주친 소재에 특유의 시적 감상을 더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펼쳐 낼 준비가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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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순이들을 위한 新 예능 지침서

엄마에게도, 친한 친구에게도 나눌 수 없었던 고민들을 털어놓을 수 있는 존재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여자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나만 알고 싶은 ‘비밀언니’가 등장했다. 한채영X예리, 효연X휘인 그리고 선미X슬기가 그 주인공. 닮은 듯 또 다른 이들이 만나 24시간 동안 한 공간, 한 침대를 공유하며 자신들의 속 이야기를 꺼내놓는다. 특히,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은 선미X슬기 에피소드에 대한 팬들의 궁금증은 나날이 높아져 가는 중이다. 남동생만 두 명이 있는 선미가 갑자기 생긴 비밀 (여)동생을 기대하며 동생에게 해주고 싶은 것들을 나열하는 그녀의 모습을 미리 감상해보자.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30분 JTBC 4

 

 

그동안 백종원의 쿡방, 먹방은 잊어라. 기존의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를 글로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한 먹방이 시작됐다. 그 중에서도 방에 콕 박혀있고 싶어 하는 집순이들을 리얼 방콕 앞으로 모셔놓는 백종원의 방콕 맛집 투어를 반드시 시청해 볼 것. 방콕하면 팟타이나 쌀국수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미식 백가사전’을 통해 다양한 메뉴와 정보를 공유해준다. 중국 청두를 시작으로 홍콩, 방콕 그리고 이번 주에는 도쿄 편이 방송된다고 하니 단단히 위장을 채워놓을 것. 방심하다간 어느새 자기도 모르게 배달 음식을 주문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매주 월요일 오후 11시 tvN

 

 

넷플릭스가 제작한 최초의 한국 사전제작 예능, 유재석의 새로운 예능 등 많은 타이틀을 가지고 지난 4일, 첫 방영된 ‘범인은 바로 너’. 출연진들이 드라마 주인공들처럼 각자의 역할을 연기하되 대본 없이 주어진 상황에 몰입해야 하는 특이한 포맷이라 시청자들이 어색하게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일어난 사건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저 사람이 범인인가?”를 고민하게 되는 것이 추리물 예능의 매력! 총 10개의 에피소드가 개별 사건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1화부터 보지 않아도 되니 우선 딱 한 편만 보고 정주행 여부를 결정해보자. 매주 금요일 오후 4시 넷플릭스

 

 

오는 24일부터 방영 예정인 tvN의 새로운 예능 ‘오늘 내일’은 즐거운 ‘오늘’과 건강한 ‘내일’을 위해 건강하게 나이 드는 법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출연진은 박명수, 김용만, 김수용, 박준형, 심형탁으로 평균 나이 49세의 중년 연예인들의 ‘짠함’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매회 ‘골골이’를 정해 나머지 멤버들이 그를 위한 건강식을 구하러 떠나는 컨셉 또한 보는 이들의 ‘웃픔’을 자아낸다. 각자 예능에서 개성이 강한 캐릭터를 연기해온 그들의 연약한(?) 모습과 건강하게 나이 드는 법을 보여주는 잔잔한 예능이 되어줄 것이다. 매주 목요일 오후 9시 30분 tvN

이면에 태어난 새로운 세상

배유정이 그린 <나무, 춤춘다>는 책의 내지를 위에서 아래로 길게 늘어뜨려야 제대로 볼 수 있다. 나무의 밑동에서부터 길게 자란 뿌리를 보여주는 그림이 실려 있기 때문이다. 그림책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아코디언 접지를 사용한 건 그 때문이다. 배유정은 이 책을 만드는 데 5년이 걸렸다. “보통 작가들은 작품을 시작하기 전에 더미를 만들어요. 영화로 치면 콘티죠. 장면들을 만들어 놓고 그 계획에 맞춰 그림을 그리는 것인데 저에겐 그 방식이 맞지 않아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어떤 방식이 내게 맞는지 알아가는 과정이 길었어요. 지금은 머릿속에 떠오르는 그림들을 조각조각 그려놓고 유추하는 방식으로 작업해요. 큰 주제만 두고 그 주제에 대해 생각나는 장면들을 그리고 필요하면 추가하거나 그 그림들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완성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려요.”

<나무, 춤춘다>는 죽은 것처럼 보이는 나무 아래에서 자라나고 있는 긴 뿌리에 거대한 생명을 담은 우주가 살아 숨 쉬는 모습을 그린 책이다. “겉보기와 다른, 풍성하고 강한 내면으로 희망의 싹을 틔운다는 내용이에요. 그 내면을 어떻게 채울지 고민이 많았어요.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세계가 뭘까? 계속 공부하고 생각하고 돌아봤죠.” 그렇게 완성된 뿌리는 거침없이 뻗어나가 푸른 물이 되어 흐르고 그 물을 따라 초록 잎사귀와 붉은 장미가 피어난다. 뿌리 전체가 하나의 나무가 되었다가 물고기가 되고 합쳐져 커다란 사슴이 되기도 한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강렬하게 변화하는 색감은 그림에 꿈틀거리는 듯한 생명력을 주고, 시처럼 간명한 글은 그림이 흐르는 방식을 해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배유정의 그림을 완벽히 이해한 편집자와 디자이너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다. 이 남다른 그림책은 그 지난한 노력 덕분에 2018 볼로냐 라가치상 뉴 호라이즌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10년간 이 분야에 있으면서 그림이 난해하다거나 추상화 같다는 평을 많이 들었어요. 서점 관계자들은 <나무, 춤춘다>를 어린이 책 분야 서가에 둘 수 없다고 했죠. 지금도 예술 분야 서가에 놓여 있어요. ‘나에겐 그림책이 맞지 않는 걸까’ 속앓이를 많이 했는데 상을 받게 돼서 많이 놀랐어요. 특히나 뉴 호라이즌은 새로운 지평을 연 책에 주는 상이라 더 감격적이죠.”

배유정은 현재 우울과 두려움, 불안에 관한 책을 준비하고 있다. 죽음과 같이 원초적이고 철학적인 소재에 두려움을 지닌 자신의 성향을 반영한 것이다. “볼로냐에서 가진 질의응답 시간에 누군가가 제 모든 그림이 <나무, 춤춘다>처럼 추상화 같으냐고 물었어요. 하나의 거대한 뿌리 덩어리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숨어 있는 동식물을 튀지 않게 그린 것이거든요. 다음 책은 내용에 어울리게 더 구체적으로 그릴 생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