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선물

1 금속 디자이너 이상민 작가와 목공 작가 신현호 작가가 함께 만든 크래프트 브로 컴퍼니의 아이폰용 증폭 스피커. by 에리어플러스 2 임상아 작가의 트레이. 사용하면서 색이 자연스럽게 변한다. by KCDF 갤러리 3 임상아 작가의 루프 캔들 램프. 오일 램프로 주변의 유해한 공기와 냄새를 정화한다. by KCDF 갤러리 4 임상아 작가의 향꽂이 플라워 인센스 스틱 홀더. by KCDF 갤러리 5,6 류현희 작가의 커피 드리퍼 주전자와 드리퍼. by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1,5 유리공예가 최혜숙 작가의 버블 글라스. by KCDF 갤러리 2,3 직접 불어 제작한 이찬우 작가의 막잔. 특수 내열 유리 파이렉스로 만들어 끓는 물을 담을 수 있고, 전자레인지에도 사용할 수 있다. by KCDF 갤러리 4,6 유리 표면에 빗살무늬를 새기고, 다양한 색을 입혔다. 이찬우 작가의 빗살무늬 잔. by KCDF 갤러리 7 금속공예가 김현성 작가의 촛대. by 에리어플러스
1 옻칠을 여러 번 반복해 특유의 불투명하고 차분한 색감을 만드는 허명욱 작가의 2단 옻칠 철도시락. by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2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옻칠 트레이. by 에리어플러스 3 영화 <아폴로 13> <뷰티풀 마인드> <마스>를 연출한 감독 론 하워드에게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선글라스. by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4 뉴욕에 사는 비비안이라는 친구가 남자친구와 ‘How do you feel 1 to 10?’라고 인사를 주고받는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기획한 ‘시리즈 1 TO 10’. 그중 ‘GROCERY’는 말 그대로 식료품점에서 만날 수 있는 아이템 10가지를 프린트했다. by 스튜디오 콘크리트 5 앤디 워홀의 작품 ‘바나나’를 프린트한 가벼운 소재의 가방. by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1 이태호 작가의 도자 오브제인 청화백자 사슴. by 에리어플러스 2 박민하 작가의 작품 ‘Tomorrowland’의 스틸 이미지를 커버링한 유선 노트. by 삼성미술 관 리움 3,4 갤러리팩토리와 작가 아수라(김성혜)가 함께 만든 팩토리 에디션 중지갑과 카드 지갑. 면마다 다른 컬러를 입혔다. by 갤러리팩토리 5 데코레이터 장호석이 디자인한 뉴욕 빈티지 스타일의 컵. by 스튜디오 콘크리트 6 삼성미술관 리움 건축물을 모티프로 디자인한 면 파우치. by 삼성미술관 리움
1 이태호 작가의 도자 오브제인 청화백자 십이지 14. 소를 형상화했다. by 에리어플러스 2,5,7 권은영 작가의 샴페인·와인 잔. 오묘한 빛을 품고 있다. by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3 김규태 작가의 민트색 각합. by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4 정지원 작가의 인센스 스틱 홀더. by 에리어플러스 6 윤세호 작가의 분청 손잡이 찻잔. 오랫동안 길들이면 차의 맛과 향이 더 깊게 느껴진다. by 에리어플러스
1 유리와 금속이라는 상반되는 소재를 감각적으로 조합하는 디자이너 피터 휴위트(Peter Hewitt) 의 리본 꽃병. by 서울시립미술관 2,4,5 건축에서 영감을 받아 가구와 소품을 디자인하는 서정화 작가의 문구 시리즈. 제주의 현무암으로 오름, 주상절리, 정낭의 형태를 본떠 북엔드, 컵받침, 펜 홀더, 문진, 펜 트레이를 만들었다. by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3 접으면 작은 책처럼 생겼지만 펼치면 조명이 되는 루미오 민트플러스(Lumio Mini+). 미국 건축가 맥스 거나완(Max Gunawan)이 디자인했다. by 에리어플러스 6 ‘메모를 남기는 아날로그 시계’라는 컨셉트로 디자인한 MoMA의 노트 패드 탁상시계. 아날로그 시계에 메모지 3백 장이 붙어 있어 언제든 뜯어 사용할 수 있다. by 서울시립미술관 7 가볍고 휴대하기 편한 키네틱 스탠드 조명 딜라이트(D’light). 이 조명의 수익금은 전액 기부된다. by 삼성미술관 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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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보다 맛있는 와인 가이드

Tip1 병모양을 알면 와인이 보인다

라벨을 읽는 게 익숙하지 않다면 병 모양만으로도 와인을 고를 수 있어요.
프랑스 보르도 스타일과 부르고뉴 스타일, 두 가지만 알아도 와인 고르기가 한결 쉽답니다.
보르도의 와인 병은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가있고 부르고뉴의 와인 병은 어깨가 축 쳐져 있어요.
보르도 와인은 병입 전에 침전물을 제거하지 않아 병에 각을 만들어 침전물이 걸러지게 한 것이고
부르고뉴 와인은 병입 전에 침전물을 제거하기에 병에 각을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보통 카베르네 소비뇽처럼 강건하고 뻣뻣한 맛을 지닌 맛의 와인은 보르도 스타일 병을,
부드럽고 연한 맛의 피노 누아 와인은 부르고뉴 스타일의 병을 지닌답니다.

Tip2 섞거나 섞지 않거나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포도는 그 종류가 매우 많답니다.
어떤 품종은 한 가지만으로 와인을 만들어도 맛이 괜찮고 어떤 품종은 다른 포도들과 섞어야 제 색깔을 드러내지요.
그리하여 여러 품종을 섞은 블렌디드 와인과 한 가지 품종으로만 만든 품종 와인이 탄생한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종류의 와인을 이야기하는데 다시 프랑스의 보르도와 부르고뉴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겠네요.
블렌디드 와인을 만드는 데 도가 튼 곳이 보르도요, 단일 품종 와인으로만 승부하는 곳이 부르고뉴이기 때문이지요.
블렌디드 와인과 단일 품종와인을 구분하는 법은 라벨을 찬찬히 훑어보면 됩니다.

Tip3 몇 년도에 태어났나요?

와인을 만들 때, 포도가 잘 익어서 풍년이면 그 해의 와인은 일반적으로 맛이 더 좋지요.
그래서 풍년이었던 해의 와인은 특별 취급을 받고 시간이 갈수록 가격도 좀 더 비싸진답니다.
그런 와인을 따지기 위해 포도가 수확된 해, 빈티지를 병에 표시하지요.
잘 숙성된 좋은 빈티지의 와인을 몇 년 뒤에 마시면 숙성이 되어 아주 맛있어지거든요.
하지만 빈티지만으로 꼭 와인의 품질이 좌우 되진 않아요.
질이 좋지 않은 포도라도 뛰어난 양조자가 성의 있게 만들면 얼마든지 좋은 와인이 될 수 있으니까요.
빈티지를 표시할 수 있는 와인은 그 해에 수확한 포도만으로 만든 와인이에요.
병에 연도가 표기되어 있지 않다면 서로 다른 시기에 생산한 포도를 섞어 만든 것이지요.

Tip4 와인 맛을 만드는 4원소

같은 맛의 와인을 찾기란 하늘의 달 따기만큼이나 어려운 일이죠.
그만큼 와인의 맛은 무진장 다양하답니다.
그리고 그런 맛을 만드는 것은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 포도를 가지고 만드느냐에 따라 좌우되는데, 이것이 바로 와인의 4원소에요.
4원소 중에서도 와인에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포도의 품종이에요.
그 다음은 포도가 자란 땅. 이 두 가지가 같으면 와인의 성격이 매우 비슷해지지요.
즉, 같은 형제는 못 되더라도 사촌쯤은 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날씨에 따라 질이 한 번 더 결정되고 누가 만드느냐에 따라 좋은 와인이 될 수도 그렇지 못한 와인이 될 수도 있어요.

Tip5 스크루 캡이라고 싸구려 와인은 아니다

많은 사람이 천연 코르크를 쓰지 않은 와인은 싸구려라고 생각하지만 그건 오해랍니다.
코르크보다 훨씬 단단히 막아주는 스크루 캡을 써도 와인은 병 속에서 숙성되니까요.
어찌 보면 스크루 캡처럼 효자 노릇 톡톡히 하는 마개도 없어요.
집에서 와인을 마실 땐 와인 오프너가 없어도 돌려 따서 따르고 다시 닫아 냉장고에 넣어놓고 한 잔씩 마시기 그만이지요.
하지만, 고가의 특급 와인에 스크루 캡을 쓰는 건 무리에요.
코르크만큼 충분히 통풍이 되지 않아서 점차 숙성되는 특급 와인의 매력을 맘껏 발휘되지 못하거든요.
대부분의 화이트 와인이나 보통의 레드 와인이라면 마시는 사람 입장에서야 스크루 캡이 훨씬 반갑답니다.

포근한 봄날에 어울리는 와인 세 가지

와파토 릿지 빈야드 피노 누아

피노누아를 만들기에 참 좋은 환경을 자랑하는 미국 오레곤 윌라멧 밸리에서 소량 생산한 와인.
붉은 과일향과 탄탄한 맛이 시간이 갈수록 화려해진다. 꼭 흐드러지게 핀 홍매화처럼.

도멘 샤를 오두앙 막사네 로제

예쁜 다홍빛의 로제와인은 과일 향이 풍부하면서도 야무진 맛을 선사한다.
프랑스 막사네에 위치한 이 와이너리의 특징은 토양의 느낌을 그대로 와인에 반영하고자 하는 게 철학이다.

도멘 러브 리슬링 무슐칼크

프랑스 알자스 지역의 상콤달콤한 화이트 와인.
자연을 존경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 유기농과 바이오다이나믹 인증까지 받았다.

 

 

5월의 재즈

마세오 파커 JAZZ FUNK, SAXOPHONIST

펑크와 소울 재즈를 대표하는 전설적인 색소포니스트 마세오 파커는 재치 넘치는 즉흥연주와 타고난 그루브로 유명하다. 1960년 미국 소울의 거장 제임스 브라운의 사이드맨으로 알려지기 시작해 제임스 브라운의 음악 세계에 펑크와 브라스 사운드를 덧대어 큰 주목을 받은 그는 1990년대부터 솔로 아티스트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화려한 색소폰 연주 실력으로 특히 유명해 색소폰으로 힙합을 성공적으로 연주한 최초의 연주자로 추앙받는 한편 제임스 브라운, 프린스 등 최고의 아티스트와 협업하며 펑크 음악의 대부로 불리기도 한다. 어깨가 절로 들썩이는 흥겨운 무대를 원한다면 특유의 펑크 그루브로 메인 무대를 책임질 마세오 파커의 공연을 놓치지 말자.

추천 앨범 <Dial M-A-C-E-O>

 

 

크리스 보티 JAZZ POP, TRUMPETER

재즈와 팝의 경계를 무너뜨린 부드러운 음악으로 사랑받는 트럼펫 솔리스트 크리스 보티. 그가 2004년 발표한 ‘When I Fall In Love’는 대중에게 친숙한 재즈와 팝을 잘 결합한 곡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안드레아 보첼리와 함께 연주한 이 곡은 연인에게 사랑을 고백할 때 자주 쓰이는 곡이기도 하다. 장르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재즈 팝 음악을 선보이는 크리스 보티는 스팅,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토니 베넷, 레이디 가가, 조시 그로반, 마이클 부블레, 조니 미첼 등 여러 장르의 최고 아티스트와 협업하기도 했다. 봄과 어울리는 그의 감미로운 재즈 팝 연주를 잔디 위에서 듣는 건 상상만으로도 감미롭다.

추천 앨범 <Impressions>

 

 

듀크 엘링턴 오케스트라 JAZZ ORCHESTRA

듀크 엘링턴 오케스트라는 재즈 역사상 가장 많은 곡을 쓴 위대한 작곡가 듀크 엘링턴이 만든 오케스트라다. 오랫동안 단원의 이동이나 불화가 없는 것으로도 유명한 그의 오케스트라는 서로의 연주를 돋보이게 하는 놀라운 합과 흐름으로 50여 년간 명문 빅 밴드의 면모를 지켜왔다. 1930년대에는 당시 영국 왕실이 열렬한 팬임을 공공연히 밝혀 영국을 비롯한 유럽을 순회하며 재즈를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듀크 엘링턴이 세상을 떠난 이후에는 밴드의 매니저이자 트럼펫 연주자이던 그의 아들 머서 엘링턴이 오케스트라를 이끌었고, 현재는 머서 엘링턴의 아들 폴 엘링턴이 리더 자리를 이어받아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듀크 엘링턴 오케스트라의 초창기 앨범을 미리 듣고 온다면 폴 엘링턴이 이끄는 현재의 오케스트라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며 색다를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추천 앨범 <Soul Call(Verve Master Edition [live 7/27/66 – cort D’Azur]>

 

 

브랜포드 마살리스 쿼텟 JAZZ BAND

국내 팬들에게는 스파이크 리의 영화 <모 베터 블루스(Mo’ Better Blues)>의 메인 타이틀곡 연주와 스팅의 히트곡 ‘English Man in New York’의 색소폰 연주로 친숙할 것이다. 20년이 넘은 관록을 자랑하는 브랜포드 마살리스 쿼텟은 재즈 명곡을 창의력과 독창성으로 재해석한 연주로 많은 재즈 팬에게 사랑받아왔다.

추천 앨범 Branford Marsalis Quartet & Terence Blanchard [Mo’ Better Blues(feat. Terence Blanchard) [Soundtrack from the Motion Picture]]

 

 

아투로 산도발 TRUMPETER

아투로 산도발은 많은 나이에도 역동적이고 쾌활한 퍼포머로 꼽히는 트럼페터다. 그래미 상 후보에 열아홉 번 올라 열 번 수상하고 빌보드상을 여섯 차례 수상했으며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에미상까지 접수한 아투로 산도발. 즉흥연주처럼 역동적인 그의 삶 자체가 재지하지 않은가. 재즈, 클래식, 록, 쿠바 전통음악을 결합해 큰 반향을 일으켰던 밴드 이라케레(Irakere)의 원년 멤버이기도 했던 그가 트럼펫으로 그려낼 열정적인 무대는 지친 일상에 좋은 에너지를 불어넣어줄 것이다.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온 밴드와의 합은 그의 무대를 즐기는 또 다른 관전 포인트.

추천 앨범 <A Time for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