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슐랭 여름 제철 과일 대결! 수박 VS 살구

 

@ARUM.DAUDA 에디터의 추천!

휴양지가 따로 없는 ‘무이네’

“Leisurely morning is near me.“ 여유로운 아침이 가까이에. 무이네의 슬로건처럼 무이네는 잔잔한 분위기와 단아한 공간으로 여유와 휴식을 취하기에 좋은 카페다. 게다가 맛있는 브런치와 디저트, 음료가 더해지면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 휴양지에 온 느낌이 든다. 이런 느낌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 주인장이 베트남 남동부의 해변 휴양지 ‘무이네,Mui Ne’ 를 여행 중 느낀 여유와 휴식 그리고 묵었던 호텔의 조식에서 영감을 받아 조식 카페 컨셉트의 무이네를 오픈했다.

무이네 메뉴들을 보면 모두 특정 이름이기 보다는 ‘계절과일’로 신선한 제철 과일이 주 재료다 .그 중에서도 계절과일 오트밀 요거트는 동글동글한 귀여운 수박과 오트밀 요거트의 조합인데, 상상도 하지 못한 건강하고 맛있는 맛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시그니처 계절과일 에그와플은 직접 만든 커스터드 크림과 곁들여 먹는데 과일에 따라 커스터드 크림의 디테일도 바뀐다. 지난 제철 과일 딸기에는 바닐라 향의 커스터드 크림이었다면 이번 체리에는 레몬 커스터드 크림. 일단 눈으로 한번 먹고 입으로 두번 먹길 추천한다. 비주얼만큼 맛도 실망시키지 않는다.

무더운 여름 여유와 쉼이 필요하다면 무이네로 떠나보자.

주소 서울 서초구 방배로 32길 30-9
영업시간 평일 11:00~21:00, 토요일 11:00~21:00 (일요일 휴무)
문의 02-532-9755,  @muinecafe

 

 

 

@LXXJEMMA 기자의 추천!

맛도 공간도 정갈한 ‘린도’

이탈리아 어로 ‘정갈하다’라는 뜻을 가진 ‘Lindo’. 남성역과 이수역 중간지점에 위치한 이곳은 이름을 닮아 공간도, 디저트 맛도 깔끔하고 정갈하다. 주인장의 말에 따르면, 처음에는 가죽 공방이자 쇼룸으로 운영하려 했지만 의외로 ‘카페’ 린도가 잘 되고 있어서 현재는 카페에 좀 더 집중을 하고 있다고.

화이트 톤의 인테리어와 주인장이 직접 발품 팔아 사 모은 아기자기한 소품들 덕분에 린도를 방문한 손님들은 주문을 하고 한참 동안 사진을 찍기 바쁘다(에디터도 이곳에서 인생 샷을 건졌다). 매장 한 켠에는 카페 휴무일인 화∙수요일마다 가죽 작업을 하는 주인장이 최고급 가죽으로 직접 만든 카드 지갑, 이어폰 홀더 등이 디스플레이 되어 있다.

올 여름 린도에 방문하여 반드시 맛봐야 할 디저트는 바로 여름 제철 과일, 살구가 올라간 치즈 토스트. 신선한 살구와 끼리 치즈, 밀도 식빵. 린도가 엄선한, 가장 좋은 재료로 만들어져 제공되는 토스트다. 새콤 달콤한 맛의 살구와 토스트가 과연 어울릴 지 의문을 가지다가도 한 입 베어 무는 순간 행복해지는 그 맛! 토스트와 함께 제공되는 수제 살구 잼이 그 행복함을 두 배로 만들어주니 꼭 곁들여 먹는 것을 추천한다. 살구 시즌이 끝나면 복숭아 토스트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린도 인스타그램을 참고해보길.

주소 동작구 사당로 251
영업시간 평일 12:30-20:00, 매주 화∙수요일 휴무
문의 @lindoleather

 

 

어느 쪽이 더 끌리는가? 물론 두 곳 모두 가도 상관없지만.

섹스, 그리고 음악

 

 

Prince

FOR YOU

2016년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프린스는 지구상에서 가장 섹시한 남자이자 뮤지션으로 한 시대를 살았다. 그는 무려 39장의 정규 음반을 냈는데, 아티스트로서 자신의 색을 본격적으로 드러낸 1980년대 중반 이후 음반보다 초기작에서 보이는 야생의, 덜 다듬어진 것 같은 음악이야말로 숨겨진 프린스의 면모다. 제왕적 카리스마나 두문불출하는 미스터리 뮤지션의 이미지를 갖기 이전, ‘왕자님’같이 달콤한 노래를 부르던 그의 데뷔 음반이 <For You>다.

 

 

Jodeci

DIARY OF A MAD BAND

더러운 것과 섹시한 것은 ‘한 끗’ 차이. 조데시가 수많은 1990년대 뉴 잭 스윙과 R&B 그룹 중에서도 유난히 컬트 아이콘으로 재생산되며 생명력을 잃지 않는 건 그들만의 ‘퇴폐미’ 덕분일 터. 보이즈 투 맨의 매끈한 화음이 말쑥하게 차려입고 나선 저녁 데이트에 어울린다면, 조데시의 박력 넘치고 절규하는 듯한 보컬은 몸이 달아 일단 옷부터 벗어젖히는 자정 무렵에 제격이랄까. 시종 일관 간밤에 무슨 일을 했나 의심스러운, 탁하고 거친 목소리로 노래하는 사랑과 밤과 섹스.

 

 

Mr Fingers

CEREAL HEMISPHERES

노래를 듣다 보면 가사가 유독 거슬릴 때가 있다. 몰입을 방해하기도 한다. 낯선 사람과 섹스를 할 때 특히 그런데, 그럴 때는 노랫말이 없는 딥 하우스를 듣는다. 클럽에서도 피크 타임이 지나고 취할 만큼 취한 늦은 새벽에 제 위력을 발휘하는 장르이니만큼, 침대에서도 다르지 않다. BPM은 120 정도로 꽤 빠르지만 그 무드만큼은 그야말로 ‘딥’한지라 시간을 잊게 만든다. 지난 4월, 딥 하우스라는 장르의 형성에 절대적 영향을 끼친 래리 허드가 미스터 핑거스라는 이름으로 무려 24년 만에 정규 음반을 발표했다.

 

 

Art of Noise

WHO’S AFRAID OF THE ART OF NOISE

흔히 ‘발레아릭 비트’라 칭하는, 1980년대 후반 이비사에서 영국으로 유입된 음악은 1967년 샌프란시스코에서 벌어진 ‘사랑의 여름(Summer of Love, 비틀스, 벨벳 언더그라운드 등의 수많은 명반이 쏟아진 1967년을 일컫는 말)’에 이어 두 번째 ‘사랑의 여름’을 불러왔다. 지금 구찌가 벌이는 캠페인 ‘The Second Summer of Love’가 바로 그때를 일컫는다. 고립된 섬 이비사에서 일어난 놀라운 일들은 그곳이 EDM의 섬으로 변신한 지금까지도 그곳에만 머문다. 아트 오브 노이즈의 10분이 넘는 몽환적 대곡 ‘Moment in Love’는 춤추고 놀라고 만든 노래는 아니겠지만, 이비사의 영원한 송가로 남았다. 그야말로 무아지경.

 

 

Gal Costa & Caetano Veloso

DOMINGO

포르투갈어만큼 사랑스러워 그 뜻을 알아듣고 싶은 언어가 또 있을까. 게다가 브라질의 두 남녀가 주고받는 말이라면. <Domingo>는 카에타누 벨로주와 가우 코스타라는, 훗날 브라질 대중음악을 논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두 거장의 데뷔 음반이다. 그들이 이 음반을 발표한 직후 1960년대 말 사회 비판적인 트로피칼리즈무 운동을 이끌며 사이키델릭 실험에 빠지기 전, 박제하듯 기록된 단 한 장의 아름다운 일요일(Domingo).

 

말하지 않으면 변하는 것은 없다

이토 시오리 Ito Shiori

지난해 5월, 일본의 프리랜스 저널리스트인 이토 시오리는 자신이 2년 전 겪은 성폭행을 폭로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가해자는 이토 시오리가 로이터 재팬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뉴욕에서 저널리즘을 공부하던 당시의 TBS 워싱턴 지국장. 사건을 신고한 후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증거와 증언을 모으고 수사가 진행됐지만 돌아온 건 불기소처분이었다. 일본 언론은 여전히 성폭행에 대한 기사를 쓰길 원치 않았고 불기소처분을 받은 가해자는 스타 정치부 기자가 되었다. 법은 피해자가 아니라 가해자의 편에 섰다. 이토 시오리는 자신의 목소리로 끔찍했던 그날의 사건을 언론 앞에서 밝혔다. 지금까지도 가해자는 처벌받지 않았고 기자회견 후 그녀의 피해 사실을 왜곡하고 공격하는 이들 때문에 이토 시오리는 영국으로 삶의 터전을 옮겨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싸움을 포기한 건 아니다. 여전히 끝나지 않은 투쟁을 담은 책 <블랙박스>로 자신이 겪은 피해 사실과 이후 그 사건을 신고하며 일어난 일, 그러면서 느낀 성폭력 피해 신고와 수사 체계의 문제점, 자신의 사건을 바라보는 일본 사회의 차가운 반응을 냉정하게 담았다. 이 책은 얼마 전 한국에 서도 출판되었다.

힘든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참지 않고 행동할 수 있는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 저널리스트로서 진실을 좇아 전달하는 일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피해자로서 개인적으로 직접 조사하고 경찰의 수사에 의문을 갖고 질문하는 건 불가능하지 않았을까.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상황을 알려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당한 사건을 직접 밝힌 것은 그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저널리스트로서 내 경험을 말하는 것은 다소 객관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미디어나 제3자가 취재하거나 성폭력 관련 법률과 사회 시스템에 대해 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일본 매체에서는 지금도 성폭력 사건을 언급하는 것이 금기시되어 있다.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긴 싸움에서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 기자회견 직후 많은 비방과 협박이 계속되는 가운데, 같은 피해자로서 지금까지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던 여성들에게 메시지를 받은 순간이었다. 피해자들이 말을 꺼내기조차 힘들어 마음속에 묻어두었던 자신의 상처를 누군가에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된 것은 큰 걸음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그런 계기가 되었다면 내가 해온 일이 의미 있다고 깊이 느꼈다.

<블랙박스>에서 언급한, NHK의 ‘성행위 동의가 있었다고 여겨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행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충격적이었다. 여성의 인권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후진적인 현실이 변할 수 있을까? 일본에서는 사람들의잘못된 선입견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위기가 여전하다. 그런 인식은 매우 시대착오적이고 잘못된 일이다. 사람들의 인식을 조금이라도 바꾸기 위해서는 ‘그건 이상한 일이다’라고 소리 내어 말해야 한다. 하지만 일본이 가진 또 하나의 문제는 피해자가 제 아무리 목소리를 내도 개인적인 일로 치부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미투 운동이 일어나면서 지금 일본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늦었는지를 보여주며 조금씩 변화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한국 언론과 인터뷰하며 ‘미투 운동이 활발한 한국에서 배울 게 많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 역시 폭로만 거셀 뿐 가해자 처벌로 이어지지 않고 실체 없는 가십 기사만 난무한다. 가해자가 여전히 건재하며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는 이 상황에 지칠 것 같다. 법적 조치라는 점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강간 사건의 가해자가 기소되거나 유죄 판정을 받는 확률이 다른 범죄에 비해 낮은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지금까지 가장 큰 문제였던 것은 이런 사건이 은폐되고 피해자는 침묵을 강요당하기 때문에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여겨진다는 거다. 이러한 사건이 드디어 가시화되고 있는 지금, 우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법 개정이 필요한지 논할 수 있는 출발선에 서 있다. 일본에서는 지난해 1백10년 만에 마침내 강간죄가 개정되었다. 물론 개정이 앞으로 더 필요하며 3년 후에 재검토할 기회를 잡으려면 논의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 한국의 활발한 움직임을 보면 매우 고무적이다. 우선 사실을 믿어주는 것만으로도 커다란 전진이 아닐까?

성폭력에 대한 인식 변화도 필요하지만 확실한 법적 제재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진정한 변화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다. 법률은 경찰, 검찰, 시민에게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거울과 같은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은 법률상 ‘합의 없는 섹스가 강간은 아니다’라고 명시돼 있다. 이건 서양의 사고방식과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스웨덴은 미투 운동으로 2017년 7월부터 성폭력 관련 법률이 개정되었다. 지금까지는 피해자가 ‘합의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지 않으면 강간을 증명할 수 없었지만 법이 개정된 후에는 피의자가 강간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하려면 성관계에 합의했음을 증명해야 한다. 성폭력 피해자의 부담이 훨씬 줄어든 것이다. 스웨덴의 스테판 뢰프벤 총리는 성폭력 피해자가 보다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했고, ‘사회는 당신의 편’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법률이 조금만 바뀌어도 사회를 향한 메시지는 크게 달라진다. 일본에서는 ‘성관계 합의란 무엇인가’라는 정의를 법률 용어로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 지점은 합의가 가능한 연령이다. 일본의 학교에서는 성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법적으로 성행위 합의가 가능한 나이는 13세다. 다른 나라 법률과 비교해도 낮은 연령이다.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여성 인권 의식이 높은 스위스나 핀란드 등 유럽 국가의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프로세스나 법률이 있다면 무엇인가? 내가 스웨덴에서 취재한 긴급 강간 센터는 병원 안에 있으며 24시간 열려 있다. 게다가 피해 검사 역시 사건 후 10일까지 확실하게 할 수 있고 검사 결과는 6개월간 보관된다. 피해자는 그 사이에 경찰 신고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스웨덴의 간부급 경찰 중 여성의 비율이 30퍼센트에 달한다. 이 점은 일본이 앞으로 꼭 지향해야 할 부분이다. 영국에서는 경찰에 성폭력을 신고할 경우, 피해자가 피해 경험에 대해 말하는 횟수를 3회 이내로 제한하는 제도를 갖추고 있다. 처음 신고했을 때 한 번, 그다음은 증언 전부를 촬영해 녹화하고 마지막으로 법정에서 증거하는 것이 전부다. 피해 사실을 말하는 것조차 정신적으로 힘든 피해자의 심정을 잘 이해하고 최대한 숫자를 줄이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나는 수많은 조사원 앞에서 같은 이야기를 1년 이상 계속해야 했다. 또 인형을 이용해 사건을 재현한 일은 정신적으로 너무나 힘들었다. 수사 방법을 바꾸는 일은 피해자의 인권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미투 운동의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여성들의 연대다. 하지만 그 연대가 남성 혐오로 이어져서도 안 되며 다른 생각을 지닌 여성들과 대립해서도 안 된다. 미투 운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태어날 때부터 강간범이자 괴물인 사람은 없다. 미투 운동은 여성의 문제만이 아니다. 그리고 가해자가 왜 그런 짓을 저질렀는지를 판단할 때는 사회적 배경, 가정환경, 교육 수준 등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한다. 피해자에게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가해자가 범행을 저지르게 된 과정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다. 지난해부터 나는 가해자도 취재하기 시작했다. 가해자야말로 미투 운동에 좋은 변화를 일으킬 열쇠를 가진 사람들이라는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가해자를 상대로 한 민사소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지난해 12월에 시작했는데 앞으로 장기전이 될 것 같다. 하나씩 진행해나가는 중이다. 형사사건은 수사와 관련된 정보를 알 수 없지만, 민사사건은 정보가 공개되기 때문에 상대방의 증거뿐만 아니라 진술도 들을 수 있어서 보다 공정한 판결이 내려지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갖고 있다.

지난한 싸움에서 가장 힘이 된 사람이 있다면? 한결같이 믿고 응원해준 친구다. 내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쓰러질 것 같으면 받쳐주었으며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숨어 지내야 하는 상황에 몰렸을 때도 늘 곁을 지켜주었다.

저널리스트로서 요즘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소개해주기 바란다. BBC에서 내 사건을 포함해 일본의 성폭력에 대해 취재해 다큐멘터리 한 편을 완성했다. 6월 말에 영국에서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그리고 현재는 아프리카와 시에라리온에서 아동 성폭력에 대해 취재하고 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에게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나? 자신을 믿을 것. 다른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제멋대로 판단하고 하는 말이나 행동에 상처받는 일은 어떤 상황에서든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자기 자신에게 정직하고 자신의 진실을 믿고 살아가야 한다. 당신을 더럽힌 것을 바꿀 수 있는 건 당신뿐이다. 아무도 대신할 수 없다. 당신의 상처는 당신이 가장 잘 안다. 그러므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믿어야 한다. 만약 당신 주변에 성폭력을 당한 사실을 고백한 사람이 있다면 그 역시 믿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