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틀리지 않았다

조혜정 Cho Hye Jeong

여성과 정치, 문화는 조혜정의 작품을 이해하는 중요한 키워드다. 조혜정 작가는 2000년부터 시작해 17년 동안 꾸준한 호흡으로 한국 현대사 속 여성의 삶을 작품으로 표현해왔다. 때로는 역할극으로, 퍼포먼스와 무용을 결합한 다차원적 비디오로, 비디오 다큐멘터리, 영상 포엠 등으로 장르를 변주해왔지만 그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한국에서 여성으로 사는 일’로 수렴된다. 공식적인 첫 전시작인 <사회적 몸-젠더와 제스츄어, 공간에 관한 실험>(2001)을 통해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행동 양식에 대해 새롭게 조명한 그는 이후 2004년 동료들과 함께 부산 초량동 윤락가를 담은 영상 <부산 텍사스>를 제작하며 여성 개인의 삶으로 파고든다. 이듬해 의정부 동두천을 홀로 찾아가 매춘 여성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이들을 취재, 인터뷰하며 <리틀 시카고, 동두천>을 완성했다. 신여성이자 대한민국 최초의 페미니스트로 일컬어지는 나혜석과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 문옥주[<위대한 타자들>(2007)], 유관순 열사[<재구성의 경로들>(2011)], 박정희 정부 당시 국가 권력에 희생당한 배우 김삼화[<밀실과 장치>(2017)] 등을 작품 속으로 소환해 여성 개인의 사건과 시대 전체의 비극을 연결시킨다. 조혜정 작가의 최근 전시는 코리아나미술관 스페이스 씨에서 열린 <히든 워커스 Hidden Workers>. ‘여성의 노동’을 주제로 국내외 작가들이 모인 이 자리에서 2014년 김숙현 감독, 현대무용가 임샛별과 공동 작업한 <감정의 시대: 서비스 노동의 관계미학>을 전시했다. 스튜어디스, 간호조무사, 어린이집 교사, 콜센터 상담원 등 21세기를 사는 여성 노동자의 생생한 증언과 퍼포먼스를 한데 담은 복합 영상이다.

2001년 첫 전시부터 지금까지 줄곧 여성을 주제로 한 작품을 해왔다. 학생 시절 접한 작품들이 이후 개인 작업에도 영향을 미치기 마련인데 주로 1980~90년대의 신디 셔먼이나 바바라 크루거 등의 해외 여성 작가 작업들에 고무되고 영향을 받았다. 여성 작가라면 누구나 여성이라는 정체성에 대해 고민할 수밖에 없고, 그 고민이 자연스럽게 작품으로 드러나게 된다. 다만 이 고민과 관심에 대해 공식적으로 밝히고, 여성주의 작품이라는 타이틀을 붙이는 것은 선택의 문제다. 내 경우에는 여성주의 작품을 하는 작가임을 밝히는 것을 선택했고, 지금까지 작업을 이어왔다.

페미니스트 혹은 여성주의 작가로 호명되는 데 대한 우려나 주저함은 없었나? 1990년대 이불 작가와 조경숙 선생의 작업을 무척 좋아했다. 당시 그런 분들에게 여성주의라는 타이틀이 붙었다. 여성주의를 선택하는 건 내게 멋있는 일이었다.(웃음)

당시 페미니즘에 대한 미술계, 한발 더 나아가 문화계의 분위기는 어땠나? 2000년 중반부터 2010년 초반까지 근 10년 동안은 페미니즘을 작업화 하는 것이 굉장히 촌스러운 일로 취급됐다. 페미니즘 운동이 한차례 뜨겁게 일었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이미 우리는 페미니즘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했어. 이제 한물간 주제야’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었다. 문화계 전체 분위기가 그랬다. 왜‘ 아직도 페미니즘을 이야기하냐’라고 반문했으니까.

여성주의 작품을 호의적으로 보지 않을 때에도 작업을 꾸준히 이어갔다. 그렇게 2004년 <부산 텍사스>를 시작으로 대한민국 현대사 속 여성의 삶에 집중한다. 부산 초량동은 조선시대에는 일본인들이 살던 곳이고, 6.25전쟁을 기점으로 한동안은 미군 전용 윤락가였다. 그다음 화교들이 들어와 자리를 잡았다. 1990년대 초반부터는 러시아 선원들이 모여들면서 외국인 상가로 변화하며 러시아 여성들의 매춘도 성행했다. 유흥과 환락이라는 밤의 풍경이 아닌 비교적 건전한 상업자본이 움직이는 낮의 텍사스 거리를 중심으로 거주민들을 인터뷰하면서 부산 텍사스를 비추고자 했다. 인터뷰 작업과 함께 별도의 퍼포먼스 영상을 더했다. 총 4명의 여성 동료가 모여 완성한 작품 인데 당시 ‘프리챌’에서 스터디를 정말 열심히 했다.

이듬해 발표한 <리틀 시카고, 동두천>은 이 작업의 연장선처럼 느껴진다. 누구의 소개도 없이 맨몸으로 동두천에 갔다. 동네를 몇 번 들락날락하다 ‘하선애’라는 언니를 만나 친해지게 됐다. 언니가 얼굴 나오는 건 원치 않아서 육성만 따고 이후 영상을 추가한 작업이다. 당시 동두천에서 미군이 한국 여성을 끔찍하게 살해한 사건이 벌어진 터라 혼자 다니기에 안전한 동네는 아니었다. 언니를 따라 동네 곳곳을 다니면서 많은 이야기를 듣고 인터뷰하면서 내용이 풍부해졌는데 가슴 아픈 이야기가 많다. 본인은 의식하지 못하지만 그녀 자체가 한국 현대사 비극의 한 조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릴 때 부모에게 버림받아 글도 제대로 쓰지 못하는 이다. 사기도 많이 당하고, 결혼도 여러 번 하고, 아이도 많이 낳았지만 그중 어느 아이와도 연결돼 있지 않고···. 그 비참한 삶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누구라도 그 상황에서라면 그녀처럼 살 수밖에 없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2007년 <위대한 타자들>부터는 나혜석이나 문옥주 등 비교적 알려진 여성을 주제로 작업을 만들어갔다. <위대한 타자들>은 나혜석, 문옥주, 그리고 나의 할머니까지 세 여성이 등장한다. 같은 연배이지만 각기 다른 삶을 산 여성에 대한 영상 포엠을 만들고 싶어서 시작했다. 인터뷰를 넣고 회상 시대마다 맞는 사운드를 넣으며 비디오 필름처럼 만든 작업이다. 세 분의 삶을 비교하면서 그 어느 삶도 그렇게 행복하지 않았음을, 명석했지만 시대적으로 버려질 수밖에 없었던 현실을 담게 됐다.

<감정의 시대: 서비스 노동의 관계미학>의 한 장면.

역사와 함께 여성의 삶을 조명한 작업 중 가장 최신작인 <밀실과 장치>에서는 작고한 영화배우 김삼화를 소환한다. 우연히 과거 김현철이라는 재미 언론인이 미국에서 발행하는 <한겨레저널>에 쓴 칼럼을 봤다. 미국으로 이민 갔던 배우 김삼화를 인터뷰한 자료를 근거로 한 그의 칼럼에 따르면 박정희 정권 시절 촉망받던 배우 김삼화가 갑자기 청와대에 불려가 박정희에게 강간을 당하고 성노예가 됐다는 내용이다. 이후 박정희에 의해 강제로 미국으로 쫓겨난 김삼화는 평생 동안 고통받다가 사망한다. 사건의 진위를 떠나서 김삼화 씨가 아니더라도 이와 관련한 유사한 사건들이 많지 않나. 김삼화 씨가 돌아가셨기 때문에 다큐멘터리로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어 그녀가 당시 느꼈을 공포에 집중해 퍼포먼스 영상을 짜고, 그가 출연한 영화 <양산도>를 변주하는 등 다차원적 비디오를 제작했다. 사실 이 작업은 박근혜 정권 당시 이뤄졌는데 그때만 해도 박정희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것은 무서운 일이었다. 단지 1970년대에 대한 작업을 하는 것만으로도, 그 시절의 치부를 드러내는 것만으로도 용기를 내야 했다. 그럼에도 한 시대를 살아낸 인물들에게 관심이 가고, 작가로서 이성적으로 접근하려 하지만 작업을 이어가며 결국 감성적으로 공감하게 된다. 연대감이 생기기도 하고.

돌아보면 지금까지 작업한 인물들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 것 같나? 누군가를 반드시 해야겠다고 정해놓지는 않지만 시대의 격랑 속에 있고, 그 속에서 아픈 일을 겪어야 했던 여성에 대한 어떤 끌림이 있는 것 같다.

가장 최근의 전시는 코리아나미술관 스페이스 씨의 개관 15주년 국제 기획전인 <히든 워커스 Hidden Workers>다. ‘여성의 노동’을 주제로 국내외 작가들이 의기투합한 이 전시에서 2014년에 작업한 <감정의 시대: 서비스 노동의 관계미학>을 선보였다. 당시 한 대기업 상무가 비행기에서 라면 때문에 승무원을 폭행한 사건이 있었다. 이후 스튜어디스의 감정 노동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고, 나 역시 관심을 갖던 차에 기획한 작업이다. 관심과 동시에 다행히 펀딩을 받아 완성할 수 있었다. 김숙현 감독, 현대무용가 임샛별과 셋이서 공동 작업했다. 갤러리 상영용 영상 외에 역할극만 한 영상도 있고, 안무 공연도 하고, 2시간 분량의 인터뷰 음성 파일을 전시장에 그냥 틀어놓기도 하는 등 다양한 형식과 방법으로 풀어냈다.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히 작업하며 굳어진 생각, 혹은 변화된 생각이 있다면 무엇인가?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 틀리지 않았다’라는 확신이다. 중간에는 나 역시 흔들렸다. ‘내가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서 세상을 보는 것은 아닐까?’ 하고 회의도 하고, 의심도 가진 적이 있다. 주변의 말처럼 ‘여성 주의적 시각은 더 이상 예술로서 재미없는 걸까?’라고도 자문했지만 지금 돌아보면 다행히 나는 틀리지 않았다.

작가로 살아오면서 가장 뜨겁고 전투적인 때는 언제였던 것 같나? 지금이다. 예전에는 기운이 좋았겠지만 정신적으로는 지금이 더 당당한 것 같다. 뭐, 자기 최면을 거는 면도 없지 않은데 그렇지 않으면 작업을 계속하지 못할 것 같아서다. 스스로 힘내지 않으면 누구도 나에게 작업을 하라고 권하지 않으니까. 내가 아티스트로서 작업을 하는 것보다 집안일을 하고 아이들을 양육하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 지금도 집에 가면 밥하고 빨래하고 청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집은 순식간에 더러워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사를 뒤로 미루고 작업에 집중하려면 내가 나에게 최면을 걸지 않으면 할 수 없다. 경제적인 이유를 비롯해 힘든 여건들이 있지만 정신적인 것에 비하면 부차적인 어려움 같다.

요즘 페미니즘 운동의 모습 혹은 여성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완전 긍정적이다. 완전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들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조금 섣부른 판단일 수도 있지만 어느 시대건 사회적 틀을 깨는 건 매우 중요하다. 우리 때 페미니즘 운동은 지금처럼 행동으로 보여주지는 못한 것 같다. 상의 탈의 시위 같은 건 실제로 하지는 못했고, 오로지 작업을 통해서만 했던 것 같다. 이들의 행동이 진짜 작업이고, 예술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든다. 이런 20대 친구들과 같이 작업해보고 싶다.

요즘 가장 관심 가는 시대적, 젠더적 사안은 무엇인가? ‘남혐’, 여‘ 혐’ 등 혐오 정서에 대해 작업하고 싶다. 예전보다 혐오를 드러내는 데 거리낌이 없고, 그 강도도 세다. 지금 자료 조사 중인데 며칠 전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섀넌 선-히긴슨 감독의 <방해 말고 꺼져! 게임과 여성>이라는 작품을 봤다.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온라인과 게임 내에서 벌어지는 성희롱과 성폭력에 대해 작업한 다큐멘터리인데 이 작품을 만든 감독이 미국에서 활동하는 프로게이머이자 페미니스트 이론가라고 하더라. 젠더, 인종, 세대, 계층 간의 혐오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디자이너의 교토

22피시스(22 Pieces)는 지난해 12월 교토에 오픈한 프리미엄 호텔이다.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유명한 교토 피스 호스텔(Piece Hostel Kyoto, Piece Hostel
Sanjo)의 모회사인 TAT에서 세 번째로 만든 숙소. 22개의 룸으로 이루어진 22피시스의 흥미로운 점은 투숙객이 공간의 감성과 꼭 어울리는 22개의 물건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숙소에서도 여행지의 문화와 정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TAT의 CEO이자 총괄 프로듀서 다바타 노부유키와 나눈 대화를 옮긴다.

 

22피시스의 디자인을 총괄하면서 가장 중점에 둔 것은 무엇인가요? 교토 여행의 목적인 ‘교토의 거리’나 ‘여행의 즐거움’을 ‘호텔에서 머무는 시간’과 어떻게 연결해야 여행이라는 체험의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을까 하는 데 초점을 두었어요.

먼저 지어진 두 개의 호스텔 역시 디자인이 매력적인 호스텔로 유명하죠. 22피시스를 이 두 곳과 다른 매력으로 채우기 위해 고민한 부분이 있었을 텐데요. 기존의 두 곳, ‘피스 호스텔 교토’와 ‘피스 호스텔 산조’는 ‘활동적인 여행객’을 컨셉트로 그들이 교토 거리를 더 잘 즐기게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객실은 그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대신 여행객들이 서로 소통하며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따로 제공하고 있죠. ‘22피시스’는 이 두 곳과 달리 함께 여행하는 사람들끼리 호텔 객실에 머무는 동안 또 다른 즐길 거리를 누리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호텔에는 22개의 방이 있고 로비에는 투숙객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물건 22개가 비치되어 있어요. 22피시스에서 22라는 숫자는 무얼 의미하나요? 객실 수 자체에는 의미가 없지만 객실의 수 그리고 투숙객의 수만큼 여행을 즐기는 다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호텔에 머무는 동안 이를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 저희의 목적이죠. 22피시스를 투숙객 각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요.

22개의 물건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했나요? ‘일본과 교토가 긍지를 느끼는 기술이나 디자인이 담긴 것’, ‘객실에서 머무는 시간이나 교토 여행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 ‘교토 거리에서 선물로 구입할 만한 것’입니다. 여행과 호텔, 투숙객을 연결하는 아이템으로, 단순히 객실 비품이 아니라 투숙객이 교토 여행을 자신만의 스토리로 채울 수 있도록 하는 아이템을 구비하고 있어요.

그 물건들 가운데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세 개를 고른다면요? 첫째는 와인잔입니다. 풍요로운 식사가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고 여행을 더욱 즐겁게 만든다고 생각하거든요. 둘째는 휴대용 스피커입니다. 객실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좀 더 편안한 시간을 즐길 수 있잖아요. 셋째는 조리 도구입니다. 현지인이 물건을 사는 동네 슈퍼나 시장에서 식재료를 사 객실 주방에서 조리한다면 그 도시가 더 친근하게 느껴질 거예요. 요리가 여행의 추억을 장식하는 첫 페이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하고요.

디자이너로서 공간을 만들 때 지키고 싶은 신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호텔 공간은 투숙객이 체류하는 동안 여행의 질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는지가 관건이에요. 단순히 인상 깊은 디자인, 언뜻 멋져 보이는 디자인이 아니라 머무는 동안 편안하고 편리하게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의 질감을 높이는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어요.

 

디자인을 할 때 영감을 가장 많이 받는 요소가 있다면요? 여행이요.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공간을 체험하면서 각각의 장 소나 시간, 함께 지낸 사람들과의 관계에 따라 원하는 디자인이 달라진다는 것을 느꼈고, 거기서 영감을 얻었거든요.

교토를 당신의 주거지로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교토는 슬로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도시예요. 도시가 크지 않고 거리 가 아기자기하기 때문에 번화가와 숲, 공원, 세계유산 등이 모두 걸어 다닐 수 있는 범위에 있답니다.

교토에 사는 사람으로서 교토라는 도시의 매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일본의 다른 도시보다 깊이가 있어서 방문할 때 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 교토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교토에서 당신이 가장 즐겨 찾는 장소는 어디인가요? 불교 사찰인 산주산겐도(三十三間堂)와 난젠지(南禪寺)는 몇 번을 찾아가도 갈 때마다 마음이 편안해지는 장소예요. 요즘 같은 계 절에는 물의 신사인 키부네(貴船) 신사와 구라마데라(鞍馬寺), 벚꽃과 단풍으로 유명한 아라시야마(嵐山), 영화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의 배경이 된 데마치야나기(出町柳), 다양한 종류의 벚꽃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오카자키(岡崎) 주변을 꼭 둘러보세요. 신록과 절, 신사가 어우러진 경치를 즐길 수 있는 곳이라 추천합니다.

친구가 교토에 온다면 어떻게 여행하라고 권하고 싶나요? 관광객이 일반적으로 가지 않는, 깊이 있는 현지 관광을 함께 하겠습니다. 아까 추천한 코스를 함께 둘러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평탄한 도로가 많으니 자전거를 타고 교토를 둘러보는 것도 추천해요.

 

여름밤 술 한잔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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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의 아지트

곡성

상호부터 으스스하다. 사실 ‘곡소리’와는 무관한 음악 ‘곡’에 소리 ‘성’, 즐겁게 먹고 마시자는 뜻으로 붙인 이름이다. 상호와 달리 귀여운 일러스트가 그려진 외관, 프렌치 레스토랑을 떠올리게 하는 근사한 내부 인테리어 등 계속 예상을 빗겨가는 것이 이곳의 매력. 반전을 만들어내는 주인공은 사진을 전공한 누나와 프렌치 요리를 전공한 동생. 매장의 전체적인 컨셉트는 도쿄의 내추럴 와인 바에서 영감을 받았다. 누나가 와인을 선별하고, 동생이 제철 재료로 그에 어울리는 요리를 만든다. 토닥대면서도 정겨운 이 오누이의 까다로운 취향을 만족시키는 건 꽤 어려운 일. 그렇게 만들어낸 메뉴는 인테리어만큼 신박하다. 메밀 면을 사용한 문어 메밀 파스타, 대파를 끓여 만든 퓌레로 조리한 대파 파스타, 돼지고기 사과 와인찜 등 의외의 재료를 조합한 의외의 요리들을 만날 수 있다. “와인 한 잔 마시려고 찾았는데, 한 병을 마시게 되는 공간이었으면 좋겠어요.” 밤의 분위기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만든 이곳에서는 모든 것이 밤을 중심으로 움직인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성덕정3길 5-1
영업시간 17:00~00:00, 월요일 휴업
문의 02-6448-9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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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원동 미드나잇

카페 퍼스

망원동의 꺼지지 않는 등불. ‘퍼스(pers)’는 퍼스널리티(personality)의 약자다. 김희정 대표는 개인 공간, 혼자도 존중받는 장소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문을 열었다고 했다. 커피, 맥주, 와인이 주메뉴, 모두 오너의 취향으로 엄선했다. 오너의 사심이 담긴 히든 메뉴이자 시그니처 메뉴는 스테이크. 무려 한우 채끝 스테이크다. 늦은 밤, 나만을 위해 잘 차려진 스테이크를 맛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 충분한데, 여기에 맛 또한 일품이다. 브라운소스와 매시트포테이토 대신 여름철 입맛을 돋우는 쿠스쿠스와 구운 레몬을 곁들여 식감을 살렸다. 매달 바뀌어 기대를 모으는 이달의 블랭크 메뉴는 연어 그라브락스. 퍼스에서만 맛볼 수 있는 놓치면 안 될 여름의 맛이다. 테이블 하나를 제외하곤 모두 2인용 미니 테이블이라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도 좋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19길 15
영업시간 18:00~02:00, 일·월요일 휴업
문의 @pers_midn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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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술 한잔

하루키술집

‘원부술집’과 ‘모어댄위스키’ 등 일명 독립 술집을 여러 곳 운영 중인 오너 원부연은 홍대와 경의선숲길 사이 창전동 골목에 ‘하루키술집’을 만들었다.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이름을 땄다. “우리 세대를 상징하는 소설가이기 때문이죠.” 사실 하루키를 전면에 내세운 테마 술집이라기보다는 각자의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깔끔한 원고지 같은 공간이다. 애초에 부담 없이 들러 ‘소소한 술 한잔’을 기울일 수 있는 심플하고 미니멀한 공간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물론 그의 이름을 빌려 쓴 만큼 한쪽 벽에는 하루키의 책들이 놓여 있고, 메뉴판에서는 하루키의 글에 등장하는 요리들을 찾을 수 있다. <1Q84> 중 한 바에서 아무거나 달라고
요청한 남자에게 바텐더가 권해준 칵테일인 커티삭 하이볼, <기사단장 죽이기>에 등장한 시바스 리갈 등 주류 메뉴가 있고, 하루키의 첫 장편소설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에서 소울 푸드였던 비프스튜 등으로 허기진 배도 채울 수 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11길 36-35
영업시간 19:00~01:00
문의 010-3012-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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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촌 심야 식당

해방촌 신코

심야 식당이라 하면 대부분이 일본 영화 <심야식당>을 떠올린다. 정겹고 친근해서 편히 찾을 수 있는 곳. 해방촌에 자리한 ‘해방촌 신코’는 그런 분위기의 장소다. 5평 남짓한 정사각형 공간에 주방을 중심으로 ‘ㄴ(니은)’ 모형의 테이블 하나가 놓여 있다. 어쩔 수 없이 한 테이블에 합석하듯 앉아야 하는데 오히려 그 분위기가 더 정겹고 소중하다. 퇴근길에 출석 체크하듯 찾는 단골손님이 대다수. 대표는 이들을 ‘동친(동네 친구)’이라 부르며 호형호제한다. 연어구이 한 조각에 6천원, 소주 한 병에 4천원 그렇게 딱 만원. 착한 가격과 맛, 적당한 양은 혼술족을 위한 배려다. 이게 바로 제대로 된 만원의 행복이다. “‘퇴근길의 낙’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제일 뿌듯해요.” 권기욱 대표의 말. 해방촌 신코는 신흥시장에서 살짝 빗겨 있다. 내리막길 도로변으로 나와 ‘오리온 오키나와 생맥주’ 간판을 발견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매장을 나서자마자 N서울타워가 눈앞에서 크게 반짝인다. 마지막까지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곳이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99-1
영업시간 18:30~04:00(일요일 17:30~01:00), 첫째·셋째 수요일 휴업
문의 010-3439-3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