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아이돌

스타 유튜버가 넘쳐나는 시대다.
‘커버 메이크업’으로 공중파까지 진출한 이사배,
축구 콘텐츠로 지난 2018 러시아 월드컵 중계까지 했던 감스트 등.
이제는 단순한 1인 크리에이터를 넘어 연예인으로,
소위 말하는 ‘인플루언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럼, 이미 연예인인 ‘아이돌’이 유튜브를 하면 어떨까?
왠지 예쁜 척만 할 것 같고, 사배 언니처럼 이상한 화장도 안 할 것 같다고?
적게는 7천 명, 많게는 40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아이돌 유튜버들을 보면 생각이 달라질 거다.

윤보미(에이핑크), ‘뽐뽐뽐’

구독자 40만 3천명

에이핑크에서 ‘비글’을 담당하는 윤보미의 개인 유튜브 채널.
저 예쁜 얼굴을 막 쓰는 채널이기도 하다.
온갖 종류의 음료수를 끓여 먹는가 하면 어느 날은 복권만 긁어 댄다.
가장 인기 많은 콘텐츠는 다이어트 비법과 데일리 메이크업 영상.
이사배처럼 전문적이지 않아 더욱 매력적인 메이크업 영상은 94만 뷰를 기록 중이다.

산다라박(투애니원), ‘DARA TV’

구독자 38만 1천 명

최근 1주년을 맞이한 ‘DARA TV’는 산다라박의 일상을 엿보기 좋은 채널.
은지원, 승리, 유병재 등 소속사 동료들이 지원 사격한 콘텐츠도 눈길을 끌지만,
‘파인애플 머리 튜토리얼’ 등 약간은 엉뚱한 그녀만의 콘텐츠도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다.
동생 천둥과 함께 필리핀으로 떠났을 때 찍은 촬영장 비하인드 영상은 조회수 128만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오(엠블랙), 오예커플 스토리

구독자 20만 명

엠블랙의 지오는 최근 연인인 배우 최예슬과 함께 유튜브를 시작했다.
풋풋한 연인의 알콩달콩한 모습을 보여주는 손발 오그라드는 채널은 아니다.
조회수 73만 회를 기록한 ‘우리 이러고 놀아요’에서 볼 수 있듯,
TV 앞에서 졸고 있는 지오에게 최예슬이 “자지 말라고!”라며 투덜대거나
야식을 먹은 후 설거지를 어떻게 할 것인지 진지하게 이야기 나누는 식의
‘현실 연애’ 느낌 팍팍 나는 콘텐츠가 꽤나 매력적이다.

찬우(아이콘), ‘찬우살이’

구독자 14만 8천 명

아이콘의 막내, 찬우가 유튜브에 진출했다.
7월 26일부터 운영 중인 채널의 이름은 ‘찬우살이’.
아직 프로가 아닌 그는 영상마다 ‘유튜브 각’을 찾기 위해 절절맨다.
그 모습 자체가 귀엽기도 하고, 중간중간 등장하는 ‘병맛 짤’과 멤버들의 ‘지못미 짤’도 볼 수 있어 지루하지 않다.
“구독자 1만 명 아냐?”라는 비아이의 물음에 당당하게 “1만 명은 무조건 가능하죠!”라고 대답했던 찬우.
현재 ‘찬우살이’의 구독자는 14만 명을 넘어섰다.

루나(에프엑스), ‘루나의 알파벳’

구독자 14만 1천 명

2016년 8월 중순부터 유튜버로 활동 중인 루나의 유튜브 채널은
음악과 패션, 뷰티, 푸드, 여행 등 분야를 가리지 않은 다양한 콘텐츠로 가득하다.
아이돌 출신답게 걸그룹의 관리법을 극성수기, 성수기, 비성수기로 나눠 소개한 영상은 나란히 조회수 TOP 3를 기록했다.
스스로 ‘루피디’ ‘루작가’라고 부를 정도로 기획력도 뛰어나고 열정도 넘치는 ‘프로 유튜버’의 모습이 보인다.

송재호(매드타운), ‘호튜브’

구독자 4만 4천 명

매드타운 해체 후 유튜버로 전향한 송재호의 채널을 둘러보면 대체 아이돌 출신이 맞나, 의심이 들 정도다.
먹방 유튜버 ‘떵개’에 뒤질세라 입을 쩍 벌린 사진을 섬네일로 쓰는 등
망가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1%도 없어 보이기 때문.
아이돌의 실상을 낱낱이 파헤친 ‘다큐 버전’ 콘텐츠,
‘아이돌 육상대회의 실체’는 조회수 103만이 넘은 최고의 인기 영상이다.

선미, SUNMI

구독자 7천 명

드디어 선미가 유튜브를 열었다.
인스타그램에 공지한 링크로 들어가니 영상은 고작 하나.
새 앨범 <WARNING>의 녹음 현장 캠, ‘미야네 캠3’다.
털털하고 꾸밈없는 영상이 매력적인데,
이젠 소속사 채널이 아닌 선미 채널을 ‘구독구독’ 해 놔야 할 듯.
업로드한지 24시간도 안 된 단 하나의 영상 조회소는 이미 1.6만을 넘었다.

찬열(엑소), CY PARK

구독자 38만 1천 명

엑소의 찬열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운영 중이라고 말하는 게 맞을까 싶을 정도로 2017년 초반부터 영상은 단 하나뿐이다.
8분 동안 보드를 타고 매점에 가는 퍽이나 평범한 영상이지만 구독자 수는 38만 명을 거뜬히 넘었다.
역시 엑소는 뭘 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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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치도록 멋진 아시안 영화

미국 박스오피스가 신선한 충격에 휩싸였다.
8월 중순에 개봉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 때문.
주연 배우가 모두 아시안인 영화는 1993년 <조이 럭 클럽> 이후 처음 있는 일이기도 하고,
심지어 동명의 원작 소설도 싱가포르 출신 작가 케빈 콴이 쓴 것.
영감의 원천부터 스토리의 핵심 그리고 배우까지 완벽 아시안 영화.
‘화이트 워싱’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주연 배우에 백인을 고집했던
미국 영화 산업계에 좋은 본보기가 아닐 수 없다.
게다가 흥행 중이다.
개봉 첫 주말에만 3천4백만 달러(약 382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이쯤 되면 궁금하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 이전엔 어떤 아시안 영화들이 있었는지.
이번 주말 쉼 없이 보기 좋게, 각종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던 작품 다섯 개만 골라봤다.

<홍콩은 언제나 내일(Already Tomorrow in Hong Kong)>(2015)

홀로 낯선 나라에 왔을 때,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생기면 없던 정도 싹 트기 마련
<홍콩은 언제나 내일>의 스토리도 그렇다.
홍콩이 처음인 루비와 이곳에 거주 중이던 미국인 조시의 만남에 대한 이야기.
둘은 영화 촬영 중 눈이 맞아 영화 개봉하기도 전에 결혼식을 올렸다는 후문.
부러워만 하지 말고,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 영화를 보자.

<해롤드와 쿠마(Harold & Kuma Go To White Castle)>(2004)

월 스트리트에서 투자 전문가로 일하는 한국계 청년 해롤드와 인도 출신의 의대 준비생 쿠마.
특별한 일이라곤 엘리베이터에서 가끔 마주치는 긴 생머리 여자를 보는 것밖에 없는 둘은
어느 날 갑자기 한 햄버거 광고에 꽂힌다.
그렇게 무작정 그 햄버거를 맛보기 위해 떠난다.
별 스토리 없을 것 같은 이 영화는
뉴욕 <포스트>에서 2004년 ‘올해 가장 재미있는 영화’로 선정된 바 있다.
못 믿겠다면 직접 확인해보길.

<이름 뒤에 숨은 사랑(The Namesake)>(2006)

뉴욕에는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이 살고 있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이 정신 없는 도시에 순응하고 살아간다.
<이름 뒤에 숨은 사랑>의 인도인 가족은 그렇지 않다.
전통 의상을 갖춰 입고 인테리어도 인도식으로 하는 것으로 모자라 인도식 규율까지 적용한다.
뉴욕에 적응하길 거부하는 인도 가족, 그리고 그 가족에 적응하지 않으려는 아들 ‘고골’의 이야기.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영화는
1988년 <샬람 봄베이>로 칸 영화제에서 신인감독상을 수상한
인도계 여성 감독 미라 네이어가 메가폰을 잡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빅 식(The Big Sick)>(2017)

“전 파키스탄에서 왔어요. 여기 파키스탄 사람 있나요?”
사람이 많은 미국 술집에서 하기 다소 위험한 발언을
당당히도 하는 이 남자에게 한 백인 여자가 다가간다.
정략결혼을 전통으로 하는 파키스탄 출신의 쿠마일과
자유연애를 지향하는 에밀리의 사랑 이야기.
도무지 넘어설 수 없을 것 같은 문화 차이,
거기서 오는 잦은 다툼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에밀리의 ‘큰 병’.
이 둘은 다시 이어질 수 있을까? 사랑할 수 있을까?
남주의 경험담을 토대로 만든 이 영화는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후보에 올랐다. 믿고 볼만 하다.


<서치(Searching)>(2018)

어느 날 갑자기 딸이 사라졌다.
경찰이 수사에 돌입했지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실의에 빠진 아버지는 우연히 펼친 딸의 노트북에서 결정적 단서를 발견한다.
페이스북, 구글, 페이스타임 기록을 뒤지며 ‘스크린 라이프(screen-life)’를 추적한다.
한인 가정에서 일어난 비극을 그린 영화.
존 조와 조셉 리, 사라 손, 미셸 라 등 한국계 배우가 이 한인 가족을 연기한다.
‘화이트워싱’되지 않은 파격적 캐스팅 덕이었을까?
올해 초 선댄스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했다.
국내에는 8월 29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제야 시작한 스타트업

튜터링 김미희 최경희 커리어
튜터링 대표 김미희,  최경희

모바일에서 튜터를 일대일로 연결해서 영어와 중국어 회화를 공부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튜터링. 현재 해외에 있는 5백여 명의 다양한 원어민을 만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40만 명 정도의 회원이 있다. 삼성전자에서 10여 년간 모바일 서비스 기획과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을 해온 김미희 대표와 교육 관련 분야에서 10여 년간 경험을 쌓은 최경희 대표가 합심해서 모바일 교육 시장에 뛰어들었다.

안정적인 직장을 관두고 교육 관련 스타트업 사업을 시작한 이유가 궁금하다. 김미희 전에 다니던 직장에서 콘텐츠 서비스와 관련된 일을 주로 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바일 교육 시장에 흥미가 생겼다. 회사에 다니면서 영어에 관심이 많아 학원에 다니고 전화 영어 회화도 신청해보고 이것저것 시도했었다. 그중 원어민 과외가 가장 효과적이더라. 문제는 비싼 수업료. 원어민 과외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고민했고 지금 우리가 제공하는 튜터링 모델이 가장 실효성 있다고 생각했다. 튜터링은 자신이 원하는 튜터를 선택하고 우리가 제작한 콘텐츠로 수업을 진행한다. 튜터 채용 매니저가 따로 있고 튜터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보통 10대 1에서 15대 1의 경쟁을 뚫어야 한다. 영어 교육 경력이 있거나 온라인 수업 경험이 있는 전문가에 한해서 선발한다.

창업할 때 가장 큰 두려움은 무엇이었나? 사업은 리스크를 떠안아야 한다. 김미희 6~7년 전부터 창업에 관심이 많았다. 아이폰이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을 때부터 모바일 서비스라면 창업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창업을 결단하기가 쉽지 않아 몇 년간 고민만 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창업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창업하기로 결심이 서자 학교 선배인 최경희 대표를 찾아가 함께하자고 설득했다. 최경희 나는 서른 살 무렵 처음 창업했었다. 지금과 비교하면 ‘헝그리’한 시작이었다. 그 뒤로 조선에듀, 인크루트 등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왔고 교육 분야에서 끝을 봐야겠다는 생각에 함께하게 됐다.

회사를 시작하고 후회되는 순간도 있었나? 김미희 물론. 항상 실패의 연속이다. 우리가 하는 1백 가지 일 중 아흔 아홉 가지는 실패한다. 하지만 나는 오히려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빠른 실패를 하는 조직이다. 빠른 실패를 하자. 실패를 응원하고 축하하자.’ 분기별로 워크숍을 진행하는데, 임직원이 자신들의 실패나 성공 사례를 발표한다. 실패해도 인정해주는 회사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스타트업을 운영할 때 힘든 점 중 하나가 좋은 직원을 뽑는 일일 것 같다. 어떤 청년들과 함께하고 싶나? 최경희 주도적인 사람. 일을 찾아서 하는 사람. 셀프 스타터라는 표현을 쓰는데 교육 산업은 특히 다른 산업에 비해 본질을 더 많이 생각해야 하는 사업이다. 인간의 삶과 직결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각자의 삶에 미션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 미션을 이루어가면 좋겠다.

직원들과 함께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 김미희 2016년에 창업 후 초창기에 경력직을 채용할 수 없어 신입 사원이 많았다. 초기 멤버들이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고 1~2년을 함께 일하다 보니 성장하는 모습이 눈에 보인다. 2년 차인데도 5년 차 정도의 실무 역량을 가지고 있다. 함께 성장하는 모습이 보일 때 즐겁다. 교육 사업을 하다 보니 모두 학습하는 걸 좋아한다.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으면 세미나 참여도 권장하고 자신이 새롭게 발견한 분야가 있으면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우리끼리 ‘쪽대본 문화’라고 부르는데 일주일에 한 번씩 모여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공유하는 자리다. 최경희 현재 운영 중인 스타트업 가운데 자신들의 10년 뒤, 20년 뒤를 낙관적으로 예측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다. 이 세계에서 1년은 다른 세계의 4년쯤 되는 것 같다. 속도가 그만큼 빠르다. 다만 지금 함께 일하는 이들이 10년이 지난 후 각자 경력을 인정받게 되기를 바란다.

튜터링 창업 당시보다 회사 규모가 커진 건 그만큼 성장한 것이지만 위기 앞에서 유연하게 움직이기 힘들 수도 있을 것 같다. 김미희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마존 같은 해외의 IT 회사를 보면 우리나라 제조기업과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 안에서 사업을 부문, 기능별로 유연하게 확장하고 있다. 우리 역시 그런 문화를 배워 계속 확장해가면 크게 무리는 없을 것 같다. 초기에 다진 철학을 잃지 않으려고 한다. 한 사람의 성장이 전체 회사의 성장보다 중요하다는 것. 한 사람 한 사람이 무대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본연의 가치를 유지한다면 조직이 커져도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 전 꿈꾸던 이상적인 회사는 어떤 모습인가? 김미희 대기업은 조직이 크다 보니 일의 프로세스가 보수적이어서 의사 결정이 항상 지연된다. 그러다 보니 성취감이 크지 않다. 내가 만드는 회사에선 그런 단점을 없애야겠다고 생각했다. 연봉이나 복지는 대기업 수준에 맞추지 못하지만 자기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만큼은 확실히 만들어주고 싶었다. 그래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장을 지원해주고, 조직원이 하고 싶은 일이나 욕망이 회사의 포지션과 맞도록 지원하는 것이 대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 말한다.

올해의 성과가 있다면 무엇인가? 김미희 외형적으로 많이 성장했다. 작년과 비교하면 매출이 30배 정도 늘었다. 올해 5월에는 2018 소비자 만족도 영어 회화 부문 1위(KMF)를. 7월에는 앱스토어 교육 카테고리 인기 순위에서 1위를 기록했다. 회사 규모도 많이 확장돼 처음에는 최경희 대표와 나 그리고 직원 2명이 전부였는데 지금은 위워크 을지로점의 16인실을 거쳐 지금의 종로점 39인실까지 이전했다. 위워크가 성장하며 함께 성장한 셈이다.(웃음) 현재 정규 직원이 22명이며 인턴을 포함하면 30명이 넘는다.

스타트업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최경희 창업하기보다는 스타트업에서 먼저 일해보길 권한다. 나만 해도 사회생활 경험이 있다 보니 친구들이 주로 차장이나 부장급이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미희 경력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매 순간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데 그때 쌓은 경험이 큰 힘이 된다.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하는 거라면 말리고 싶다. 취업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만둬도 되지만 창업은 일단 시작하면 그만둘 수 없다.

튜터링은 앞으로 어떤 미래를 꿈꾸는가? 김미희 지금은 성인을 대상으로 영어와 중국어 회화를 제공하지만 앞으로는 교과목과 타깃을 늘려 영역을 확장하고 싶다. 자신에게 맞는 튜터와 커리큘럼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교육 접근성의 장벽을 낮추고 문제가 되고 있는 높은 사교육 비용을 낮추는 데 일조하고 싶다. 궁극적으로는 1퍼센트만 누렸던 고급 사교육을 99퍼센트가 누릴 수 있는 글로벌 No.1 온디맨드(On Demand) 모바일 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