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만한 추억

연애 커플

속으로만 말하는 여자

룸메이트 M의 화법에 익숙해지기까지 나도 시간이 좀 걸렸다. 글쎄, 그걸 화법이라고 할 수 있을까? M은 기분 나쁜 일이 있을 때 입을 꾹 닫아 버리는 습관이 있었다. 오랜 시간에 걸쳐 그것이 불편한 이야기를 하기 힘들어하는 M의 성격 때문이라는 걸 이해하고 나니 함께 사는 데 큰 문제는 없었다. 하지만 M의 연애를 지켜보는 건 다른 문제였다. M은 대학교 때부터 2년째 만나고 있는 남자친구가 있고, 둘의 소통 방식은 대충 이랬다. 한번은 M이 고등학교를 다닌 담양으로 둘이 여행을 가기로 했다. 간 김에 아직 그곳에 살고 있는 M의 친구도 만나기로 했단다. 하지만 친구에게 갑자기 일이 생겨서 만나지 못하게 됐다. M은 그 이야기를 듣고 혼자 오래 고민하더니 남자친구에게 ‘고모할머니가 위독하셔서 담양 여행은 못 갈 것 같다’고 말했다. 친구가 시간이 안 나서 못 만난다고 하면 되지, 왜 그렇게 말하느냐고 했더니 “솔직하게 말했다가 오빠가 나 친구 없다고 의심하면 어떡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며칠 전 M은 남자친구와 이야기 좀 하고 오겠다고 나가더니 한참 후 펑펑 울면서 들어왔다. 그가 이별 통보를 한 것 같다는 것. 잘은 모르지만 남자친구도 M이 어딘가 부자연스럽다는 것을 느낀 것 같았다. 내가 헤어지자고 했다는 거냐 말았다는 거냐 재차 물으니 M은 “오빠가 헤어지자는 식으로 이야기하길래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은 하나도 안 하고 그냥 듣고만 왔다”며 엉엉 울었다. 아쉬운 게 있으면 지금이라도 연락을 하라고 달래봤지만 M은 “오빠는 이미 마음을 굳힌 것 같다”며 직접 연락하는 대신 새벽마다 교회에 기도를 하러 다니기 시작했다. 오빠가 마음을 바꿀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한단다. 몇 날 며칠 기도하는 것보다 카톡 한 통이 더 빠를 거란 생각은 못 해봤니? M을 옆에서 지켜보다간 내 복장이 터질 것 같다. S( 대학원생, 26세)

 

 

효도 여행인 줄

나보다 열 살 많은 L은 시시때때로 자신이 ‘아주 예민한 사람’이라고 강조하며, 자신은 일단 운전을 못하고, 극장에서는 맨 뒷자리에 앉아야 하며, 고기 같은 것은 구울 줄 모른다고 했다. 반대로 말하면 그걸 전부 내가 해야 한다는 말이었다. 그래도 좋았다. 처음으로 함께 맞는 L의 생일을 좀 색다르게 보내고 싶었던 나는 부산으로 여행을 가자고 제안했다. L은 업무차 부산에 간 적은 있지만 여행을 가는 건 처음이라며 내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였다. 많은 사람이 함께 타는 기차는 불편하다고 해서 나는 부산까지 내리 여섯 시간을 운전했다. 첫날의 계획은 시내 구경을 한 후 간단히 조개구이를 먹고 호텔 베이커리에서 케이크를 사 방에서 생일 축하 파티를 하는 것이었다. 시내 구경을 마친 우리는 청사포로 향하는 길에 택시 운전사에게 추천받은 조개구이집으로 들어섰다. 다행히 직원이 조개를 구워주는 집이었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장갑을 끼고 조개를 구워야 했을 것이다. 탁, 탁, 조개 벌어지는 소리가 들릴 때마다 침이 고였다. 무표정한 얼굴로 조개를 굽던 직원이 “초장 넣어드릴까요?” 하고 물었다. 그게 이 집의 시그니처 메뉴인 듯했다. 노랗게 익어가는 조개에 이 집에서 직접 만들었다는 초장을 섞어 먹으면 얼마나 맛있을까? 나는 대뜸 “네”라고 대답했다. 직원은 망설임 없이 초장을 넣고 능숙하게 잘 구운 조갯살과 섞기 시작했다. 직원이 사라지고 나서야 L의 어두운 표정이 눈에 들어왔다. L은 매운 음식을 먹지 못한다. 나도 알고 있었지만 성인 남자에게 초장이 매운 음식일 수 있을까? 마음 한구석이 불편하긴 했지만 소주와 조개는 잘만 들어갔다. L은 초장을 부은 이후 단 한 점의 조개도 먹지 않았다.

싸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마치고 호텔로 들어간 우리는 이후 새벽이 될 때까지 다섯 시간 가까이 서로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래도 자기 생일이라는 사실이 마음에 걸렸는지 한참을 말없이 있던 L이 케이크를 테이블 위에 펼쳤다. 기분 좋게 마무리하려나 싶어서 적당히 호응해주려 앞에 앉았는데 가만히 초를 꽂던 L이 갑자기 말했다. “초장 왜 넣었어?” 이 일 때문에 헤어진 건 아니지만 몇 년이 지난 지금도 머릿속에서 이 말이 맴도는 걸 보면 강렬하긴 했던 모양이다. M(약사, 32세)

 

 

다 내놔

A와 나는 5년을 만났다. 20대의 절반을 함께 보낸 셈인데 콩깍지 끼어 마냥 좋았던 적도, 크고 작게 싸운 적도 있지만 끝내 맞출 수 없었던 부분은 하나하나 말하기에도 창피한 A의 쪼잔함이다. 작년부터 정이 떨어졌지만 지금까지 만난 시간 때문에 헤어지자고 말하기가 쉽지는 않았다. 며칠 전 사소한 짜증에서 싸움이 시작됐고, 그때를 틈타 나는 헤어지자고 말했다. A는 기다렸다는 듯 “나니까 너처럼 못생긴 여자를 만나줬다”라며 인신공격을 시전하더니,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미친 듯이 퍼부은 다음 바로 휴대폰에서 나를 차단해버렸다. 내 결정이 틀리지 않았다는 걸 몸소 확인시켜줄 줄이야. 이틀 후 A는 그새 내 아이디 차단을 풀었는지 ‘잘할 테니 다시 만나보자’라며 메시지를 보내왔고, 급기야 회사 앞까지 찾아와 매달리기 시작했다. 헤어지기로 한 이후 그 마음이 굳어지기만 한 나는 당황하지 않고 단호하게 마음을 바꿀 의지가 없음을 밝혔다. 그러고 며칠 뒤. A에게서 ‘그동안 너를 만나면서 쓴 돈이 5천만원은 되는 것 같다. 헤어질 거면 5천만원을 내놔라’라는 메시지 가 왔다. 그만큼 줄 돈도, 줄 생각도 없었지만 새삼스레 따져보니 5년을 만나며 그에게 받은 생일 선물은 딱 하나 ‘MC*’ 가방이었다. 내가 저 생일날 준 L 브랜드 지갑은 생각도 안 났나 보다. 그 돈을 주지 않으면 소송을 할 거라나? 며칠 후 놀랍게도 A의 엄마에게서 전화가 왔을 땐 A의 그 쪼잔함이 어디서 왔는지 알 것 같았다. “너 그러는 거 아니다, 배신감에 치가 다 떨린다, 내가 사람을 잘못 봤나 보다”라고 하는데 확 쌍욕을 해주려다 말았다. 이제라도 헤어진 게 다행이지만 5년간 좋아했던 사람의 뒷모습이 이 지경이라니 많이 씁쓸하다. K( 영화 마케터, 29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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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 아이돌

스타 유튜버가 넘쳐나는 시대다.
‘커버 메이크업’으로 공중파까지 진출한 이사배,
축구 콘텐츠로 지난 2018 러시아 월드컵 중계까지 했던 감스트 등.
이제는 단순한 1인 크리에이터를 넘어 연예인으로,
소위 말하는 ‘인플루언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럼, 이미 연예인인 ‘아이돌’이 유튜브를 하면 어떨까?
왠지 예쁜 척만 할 것 같고, 사배 언니처럼 이상한 화장도 안 할 것 같다고?
적게는 7천 명, 많게는 40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아이돌 유튜버들을 보면 생각이 달라질 거다.

윤보미(에이핑크), ‘뽐뽐뽐’

구독자 40만 3천명

에이핑크에서 ‘비글’을 담당하는 윤보미의 개인 유튜브 채널.
저 예쁜 얼굴을 막 쓰는 채널이기도 하다.
온갖 종류의 음료수를 끓여 먹는가 하면 어느 날은 복권만 긁어 댄다.
가장 인기 많은 콘텐츠는 다이어트 비법과 데일리 메이크업 영상.
이사배처럼 전문적이지 않아 더욱 매력적인 메이크업 영상은 94만 뷰를 기록 중이다.

산다라박(투애니원), ‘DARA TV’

구독자 38만 1천 명

최근 1주년을 맞이한 ‘DARA TV’는 산다라박의 일상을 엿보기 좋은 채널.
은지원, 승리, 유병재 등 소속사 동료들이 지원 사격한 콘텐츠도 눈길을 끌지만,
‘파인애플 머리 튜토리얼’ 등 약간은 엉뚱한 그녀만의 콘텐츠도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다.
동생 천둥과 함께 필리핀으로 떠났을 때 찍은 촬영장 비하인드 영상은 조회수 128만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오(엠블랙), 오예커플 스토리

구독자 20만 명

엠블랙의 지오는 최근 연인인 배우 최예슬과 함께 유튜브를 시작했다.
풋풋한 연인의 알콩달콩한 모습을 보여주는 손발 오그라드는 채널은 아니다.
조회수 73만 회를 기록한 ‘우리 이러고 놀아요’에서 볼 수 있듯,
TV 앞에서 졸고 있는 지오에게 최예슬이 “자지 말라고!”라며 투덜대거나
야식을 먹은 후 설거지를 어떻게 할 것인지 진지하게 이야기 나누는 식의
‘현실 연애’ 느낌 팍팍 나는 콘텐츠가 꽤나 매력적이다.

찬우(아이콘), ‘찬우살이’

구독자 14만 8천 명

아이콘의 막내, 찬우가 유튜브에 진출했다.
7월 26일부터 운영 중인 채널의 이름은 ‘찬우살이’.
아직 프로가 아닌 그는 영상마다 ‘유튜브 각’을 찾기 위해 절절맨다.
그 모습 자체가 귀엽기도 하고, 중간중간 등장하는 ‘병맛 짤’과 멤버들의 ‘지못미 짤’도 볼 수 있어 지루하지 않다.
“구독자 1만 명 아냐?”라는 비아이의 물음에 당당하게 “1만 명은 무조건 가능하죠!”라고 대답했던 찬우.
현재 ‘찬우살이’의 구독자는 14만 명을 넘어섰다.

루나(에프엑스), ‘루나의 알파벳’

구독자 14만 1천 명

2016년 8월 중순부터 유튜버로 활동 중인 루나의 유튜브 채널은
음악과 패션, 뷰티, 푸드, 여행 등 분야를 가리지 않은 다양한 콘텐츠로 가득하다.
아이돌 출신답게 걸그룹의 관리법을 극성수기, 성수기, 비성수기로 나눠 소개한 영상은 나란히 조회수 TOP 3를 기록했다.
스스로 ‘루피디’ ‘루작가’라고 부를 정도로 기획력도 뛰어나고 열정도 넘치는 ‘프로 유튜버’의 모습이 보인다.

송재호(매드타운), ‘호튜브’

구독자 4만 4천 명

매드타운 해체 후 유튜버로 전향한 송재호의 채널을 둘러보면 대체 아이돌 출신이 맞나, 의심이 들 정도다.
먹방 유튜버 ‘떵개’에 뒤질세라 입을 쩍 벌린 사진을 섬네일로 쓰는 등
망가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1%도 없어 보이기 때문.
아이돌의 실상을 낱낱이 파헤친 ‘다큐 버전’ 콘텐츠,
‘아이돌 육상대회의 실체’는 조회수 103만이 넘은 최고의 인기 영상이다.

선미, SUNMI

구독자 7천 명

드디어 선미가 유튜브를 열었다.
인스타그램에 공지한 링크로 들어가니 영상은 고작 하나.
새 앨범 <WARNING>의 녹음 현장 캠, ‘미야네 캠3’다.
털털하고 꾸밈없는 영상이 매력적인데,
이젠 소속사 채널이 아닌 선미 채널을 ‘구독구독’ 해 놔야 할 듯.
업로드한지 24시간도 안 된 단 하나의 영상 조회소는 이미 1.6만을 넘었다.

찬열(엑소), CY PARK

구독자 38만 1천 명

엑소의 찬열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운영 중이라고 말하는 게 맞을까 싶을 정도로 2017년 초반부터 영상은 단 하나뿐이다.
8분 동안 보드를 타고 매점에 가는 퍽이나 평범한 영상이지만 구독자 수는 38만 명을 거뜬히 넘었다.
역시 엑소는 뭘 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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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치도록 멋진 아시안 영화

미국 박스오피스가 신선한 충격에 휩싸였다.
8월 중순에 개봉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 때문.
주연 배우가 모두 아시안인 영화는 1993년 <조이 럭 클럽> 이후 처음 있는 일이기도 하고,
심지어 동명의 원작 소설도 싱가포르 출신 작가 케빈 콴이 쓴 것.
영감의 원천부터 스토리의 핵심 그리고 배우까지 완벽 아시안 영화.
‘화이트 워싱’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주연 배우에 백인을 고집했던
미국 영화 산업계에 좋은 본보기가 아닐 수 없다.
게다가 흥행 중이다.
개봉 첫 주말에만 3천4백만 달러(약 382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이쯤 되면 궁금하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 이전엔 어떤 아시안 영화들이 있었는지.
이번 주말 쉼 없이 보기 좋게, 각종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던 작품 다섯 개만 골라봤다.

<홍콩은 언제나 내일(Already Tomorrow in Hong Kong)>(2015)

홀로 낯선 나라에 왔을 때,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생기면 없던 정도 싹 트기 마련
<홍콩은 언제나 내일>의 스토리도 그렇다.
홍콩이 처음인 루비와 이곳에 거주 중이던 미국인 조시의 만남에 대한 이야기.
둘은 영화 촬영 중 눈이 맞아 영화 개봉하기도 전에 결혼식을 올렸다는 후문.
부러워만 하지 말고,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 영화를 보자.

<해롤드와 쿠마(Harold & Kuma Go To White Castle)>(2004)

월 스트리트에서 투자 전문가로 일하는 한국계 청년 해롤드와 인도 출신의 의대 준비생 쿠마.
특별한 일이라곤 엘리베이터에서 가끔 마주치는 긴 생머리 여자를 보는 것밖에 없는 둘은
어느 날 갑자기 한 햄버거 광고에 꽂힌다.
그렇게 무작정 그 햄버거를 맛보기 위해 떠난다.
별 스토리 없을 것 같은 이 영화는
뉴욕 <포스트>에서 2004년 ‘올해 가장 재미있는 영화’로 선정된 바 있다.
못 믿겠다면 직접 확인해보길.

<이름 뒤에 숨은 사랑(The Namesake)>(2006)

뉴욕에는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이 살고 있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이 정신 없는 도시에 순응하고 살아간다.
<이름 뒤에 숨은 사랑>의 인도인 가족은 그렇지 않다.
전통 의상을 갖춰 입고 인테리어도 인도식으로 하는 것으로 모자라 인도식 규율까지 적용한다.
뉴욕에 적응하길 거부하는 인도 가족, 그리고 그 가족에 적응하지 않으려는 아들 ‘고골’의 이야기.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영화는
1988년 <샬람 봄베이>로 칸 영화제에서 신인감독상을 수상한
인도계 여성 감독 미라 네이어가 메가폰을 잡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빅 식(The Big Sick)>(2017)

“전 파키스탄에서 왔어요. 여기 파키스탄 사람 있나요?”
사람이 많은 미국 술집에서 하기 다소 위험한 발언을
당당히도 하는 이 남자에게 한 백인 여자가 다가간다.
정략결혼을 전통으로 하는 파키스탄 출신의 쿠마일과
자유연애를 지향하는 에밀리의 사랑 이야기.
도무지 넘어설 수 없을 것 같은 문화 차이,
거기서 오는 잦은 다툼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에밀리의 ‘큰 병’.
이 둘은 다시 이어질 수 있을까? 사랑할 수 있을까?
남주의 경험담을 토대로 만든 이 영화는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후보에 올랐다. 믿고 볼만 하다.


<서치(Searching)>(2018)

어느 날 갑자기 딸이 사라졌다.
경찰이 수사에 돌입했지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실의에 빠진 아버지는 우연히 펼친 딸의 노트북에서 결정적 단서를 발견한다.
페이스북, 구글, 페이스타임 기록을 뒤지며 ‘스크린 라이프(screen-life)’를 추적한다.
한인 가정에서 일어난 비극을 그린 영화.
존 조와 조셉 리, 사라 손, 미셸 라 등 한국계 배우가 이 한인 가족을 연기한다.
‘화이트워싱’되지 않은 파격적 캐스팅 덕이었을까?
올해 초 선댄스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했다.
국내에는 8월 29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