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테랑 심판의 카리스마

당구 대한당구연맹 여성심판
대한당구연맹 류지원 심판

당구를 좋아하는 대학생이었던 류지원이 선수 등록까지 한 건 그저 당구가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선수 등록과 동시에 우연찮게 당구 방송 경기의 심판을 봤고 그 일이 지금의 업이 됐다. 지금은 베테랑 심판이지만 처음 심판으로 나선 경기는 절대 잊지 못한다. “원래 당구 심판은 경기 내내 민첩하게 움직이며 공의 위치를 가까이에서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송은 카메라 라인에 따라 심판의 동선도 신경을 써야 하더군요. 그 사실을 몰랐던 제가 계속 카메라를 가리는 바람에 문제가 됐던 기억이 있어요. 지금은 접전 상황에 가까이 가되 카메라 가리지 않는 법을 터득했죠.”

당구는 다른 스포츠에 비해 선수나 심판이나 여성이 많은 종목이지만 그렇다고 여성들에게 열려 있는 스포츠는 아니다. 종목의 특성상 선수들이 어떤 방향으로 경기를 진행할지 예측하기 위해서는 공의 성질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성들은 공에 대해 잘 모를 것이라는 편견이 단단히 자리 잡고 있다. 류지원 역시 처음 선수 등록을 했을 때 ‘쟤가 공을 어떻게 알아?’라며 평가절하하는 시선을 받았고 그 편견은 자연스레 류지원의 판정에 힘이 실리지 않는 결과로 이어졌다. “그런 일에는 왕도가 없어요. 일단 공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어요. 실력이 늘 때까지 당구 훈련을 했고요. 그 결과 실력도 많이 올라갔고 결정적으로 2016년 전국당구대회에서 선수로 우승을 하면서 심판으로서도 공에 대해 잘 알 거라고 인정받게 됐죠.”

어디까지나 좋아서 하는 일이지만 함께 일하는 심판들과 신뢰가 쌓이지 않을 때는 스트레스도 상당하다. 한 경기에 함께 나가는 심판들이 동일한 조건에서 같은 판정을 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관되지 않은 판정은 경기의 승패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건 물론이고 대회 자체의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큰 요소가 된다. “저는 동료 심판들을 같이 전쟁터에 나가는 동지라고 생각하는데, 이제 막 심판을 시작한 분이나 심판의 생리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은 저를 그냥 ‘나대는 여자’로 생각해요. 제가 그분들을 가족이나 동지로 여기고 있다는 사실을 언젠가는 알아주겠죠? 적대감을 드러내던 분들도 시간이 지나 제 본심을 알게 되면 오히려 더 가까운 사이로 발전되더라고요.”

류지원은 국내에서 당구 심판을 업으로 삼는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다. 당구 심판은 일당으로 보수를 받지만 생업으로 삼기엔 턱없이 부족한 액수다. 류지원 역시 지금은 심판으로서 가장 높은 등급, 그 안에서도 A급 심판으로 대우받고 있지만 그 전에는 직장생활과 병행해야 했다. “대한 체육회에서 상임심판제도(심판에게 월급을 주어 심판의 공정성을 담보하는 제도)를 추진하고 있고, 일부에서는 시행하고 있어요. 그런데 아직 종목당 한두 명 정도만이 그 혜택을 보고 있고, 당구는 포함되지 않았어요. 언젠가 혜택을 받게 될 날이 있겠죠.” 류지원은 지난 8월 국내 최초로 당구 3 쿠션 세계 대회의 국제 심판으로 초청받았다. 포켓볼 분야에 이어 또 한번 국제 심판으로 파견 나간 ‘국내 최초’이자 ‘최초의 여성’ 심판이다. “그저 재미있어서 줄곧 해온 일일 뿐인데 어쩌다 보니까 당구를 빼면 제 인생에 남는 게 별로 없는 느낌이에요. 지금 다니고 있는 대학원 석사과정에서는 당구 심판에 대한 논문을 준비하고 있어요. 이 논문이 통과되면 그것도 아마 최초가 되겠죠? 잘했든 못했든 제가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것, 훗날의 누군가가 저를 보고 따라올 수 있다는 사실에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껴요. 언젠가 당구 심판을 꿈꾸는 여성들이 저를 경쟁 상대로 생각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분들이 언제든지 저를 뛰어넘어도 좋으니 최선을 다해서 노력해줬으면 좋겠어요.”

헬싱키 디자인 스팟

디자인 헬싱키 핀란드

 

HELSINKI DESIGN SPOT

IITTALA & ARABIA Design Center

2016년 레노베이션을 마친 이딸라 & 아라비아 디자인 센터. 전시 공간과 디자인 랩 등 시설을 재정비해 핀란드 디자인의 정수를 느낄 수 있게 했다.  www.designcentrehelsinki.com

Alvar Aalto House & Studio Aalto 
과거 알바 알토가 가족들과 살았던 집과 사무실이다. 그의 건축과 디자인 철학은 물론 그가 어떤 태도로 삶을 대하고 어떤 삶을 지향했는지도 알 수 있다. 헬싱키에 왔다면 꼭 찾아가야 할 곳. www.alvaraalto.fi

ARTEK & ARTEK 2nd Cycle
아르텍 매장에서는 젊고 재능 있는 디자이너들과 함께하는 ‘아르텍의 오늘’을, 아르텍 세컨드 서클 매장에서는 아르텍의 빈티지 제품을 통해 ‘아르텍의 유산’을 확인할 수 있다. www.artek.fi

Löyly
독특한 디자인의 사우나. 바다와 접해 있어 사우나를 즐다 바다로 대번에 
어드는 로컬들이 있는 곳. www.loylyhelsinki.fi

Shelter
젊은 셰프들이 함
께하는 레스토랑으로 실험적인 메뉴들이 가득하다. 넓은 야외석이 있어 칵테일만 마셔도 행복해진다. www.shelter.fi

Yes Yes Yes
헬싱키에서 가장 세련된 베지테리언 식당. 콜리플라워 튀김을 비롯해 함무스와 그린 커리 등 베지테리언 메뉴의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 www.yesyesyes.fi

Grön
미슐랭 1스타와 ‘2017년 핀란드 최고의 레스토랑’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이곳 셰프들은 자연에서 온 유기농 재료를 사용해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요리를 만들어 낸다. www.restaurantgron.com

Lammassaari
이딸라 & 아라비아 디자인센터에서 머지않은 곳에 위치한 라마사리섬. 도심에서 차로 20분 정도 떨어진 곳으로 헬싱키의 여름을 즐기기에 가장 낭만적인 장소.

괴물 스펙 보고서

‘생긴 건 삽살개 같고 크기는 망아지 같은 것이 취라치 방에서 나와 서명문을 향해 달아났다.’
중종 22년, 조선왕조실록에 적혀있는 문장이다.
12일 개봉하는 영화 <물괴>는 이 기록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인왕산에서 내려온 이 생명체는 역병을 옮기며 백성을 고통스럽게 하고, 나라 전체를 혼란에 빠뜨린다.
징그러운 생김새와 난폭한 성격, 그리고 존재만으로도 사람들을 공포에 몰아넣는 괴물.
역대 영화 속에서 주인공뿐 아니라 관객까지 소름 돋게 만든 그들의 ‘스펙’을 분석했다.

<콰이어트 플레이스(A Quiet Place)>, 2018

<콰이어트 플레이스>의 가족은 숨조차 편히 쉬지 못하고 죽은 듯 살아간다.
아주 작은 소리라도 들리는 순간, 괴물이 나타나 무차별 공격을 퍼붓는다.
눈이 없는 대신 청력이 뛰어난 이 생명체는 길고 가느다란 팔로 4족 보행을 하는데, 눈 깜짝할 새 달려와 뒤에서 덮칠 만큼 스피드도 엄청나다.
영화 후반부에 얼굴이 제대로 나오긴 하는데 영 별로다.
그의 약점은 이 영화를 안 본 이에게 치명적인 스포일러가 될 테니 참겠다.

<콜로설(Colossal)>, 2016

콜로설

‘콜로설’은 불어로 ‘거대한 것’을 뜻한다.
제목에 걸맞게, <콜로설>에 등장하는 괴물은 몸집이 어마어마하다.
서울에 모습을 드러낸 그는 건물들을 가뿐히 짓밟으며 도심을 마비시킨다.
하지만 사실 그 행동은 지구 반대편의 미국에 사는 글로리아와 긴밀히 연결돼 있다.
그녀가 손을 들면 똑같이 따라 하고, 반대로 괴물이 헬리콥터에 머리를 부딪히면 그녀의 머리도 한 대 맞은 듯 아파온다.
겉으로 보기엔 세상 혼자 사는 천하무적 같지만, 알고 보면 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

<디센트(The Descent)>, 2005

디센트

축축한 동굴 속에 한 생명체가 돌아다닌다. 피부는 새하얗고 대머리이며 벌거벗고 있다.
언뜻 보면 인간 같지만, 그 횡포는 차마 눈 뜨고 못 볼 만큼 비인간적이다.
맨손으로 살가죽을 찢어버리는 힘 그리고 좁은 공간을 빠르게 침투하는 운동 신경까지 갖췄다.
“죽은 동물이야. 수백 마리는 되겠어.”
동굴 안에는 이미 괴물로부터 희생된 동물들의 흔적이 가득하고, 갇혀버린 여섯 친구는 극한의 공포에 빠진다.

<미스트(The Mist)>, 2007

 

호수가 잔잔히 흐르는 한 마을에 비바람이 몰아치더니 짙은 안개가 낀다.
그 자욱한 장벽 너머로 건너갔던 사람들이 하나둘 피투성이가 된 채 돌아온다.
인간을 공격하는 괴물들이 숨어있기 때문.
촉수가 달린 괴물부터 ‘전갈 파리’, 익룡처럼 생긴 ‘프테로버자드’ 등 흉측한 존재에게서 벗어나는 방법은 단 하나.
유리창이 가로막고 있어 안개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을 수 있는 공간에 가만히 있는 것뿐이다.
이곳을 빠져나가는 순간, 괴물은 인간의 존재를 알아차린다.

<클로버필드(Cloverfield)>, 2008

클로버필드

자유의 여신상의 머리가 거리에 나뒹굴고, 브루클린 브리지는 무너져내렸다.
어떻게 탄생했는지, 어디서 태어났는지도 알 수 없는 <클로버필드>의 괴물은 뉴욕의 상징들을 처참히 파괴한다.
초고층 빌딩과 견줄 만큼 거대하고 우람한데, 심지어 그의 몸에는 사람을 공격하는 작은 괴물들까지 기생하고 있다.
‘클로버필드’라는 사건명과 함께 남겨진 캠코더 영상을 콘셉트로 제작한 이 영화는 마치 현장에 있는 피해자가 찍은 듯한 촬영 기법을 활용해 더욱 생생한 충격을 안긴다.

<괴물(The Host)>, 2006

괴물

 

이 영화 안 본 사람이 없을 거다. 잊은 사람도 없을테고.
올챙이 같기도, 큰 개구리 같기도 한 이 <괴물>은 한강 산책을 갈 때마다 생각난다.
한강에서 불쑥 튀어나와 사람들을 짓밟고 물어뜯고 물속으로 던지는 존재는 독극물의 무단방류로 인해 강에 서식하던 생물이 돌연변이로 변한 생명체.
긴 지느러미와 기형 다리를 가진 괴물이 현서를 낚아채고 홀연히 사라질 때의 공포란!
무려 2년 6개월의 디자인 과정을 거쳐 탄생한 이 ‘메이드 인 코리아’ 괴물은 12년이 지난 지금 봐도 무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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