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찾는 거장들

원화평 부산국제영화제 BIFF

원화평

뛰어난 영화감독이자 무술 감독이며 주목받는 제작자인 원화평은 1978년 <사형 도수>를 발표하며 감독으로 데뷔한 이후 <취권> <태극권> <황비홍> 등 수많은 작품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다가 90년대 말에 할리우드로 진출해 <킬 빌> <매트릭스> 등의 무술감독을 맡았다. 최근작 <엽문 외전>은 견자단이 주연한 <엽문> 시리즈의 스핀오프 성격을 띠는 작품으로,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폐막작으로 선정됐다.

사카모토 류이치 부산국제영화제 BIFF

 

사카모토 류이치

1983년 오시마 나기사 감독이 만든 <전장의 크리스마스>의 음악을 맡아 영국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사카모토 류이치는 1986년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마지막 황제>로 이듬해 아시아인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상 음악상, 그래미상 등을 수상 했고, 1990년 영화 <마지막 사랑>으로 골든 글로브에서 두 번째로 상을 수상했다. 국내에서는 2017년 황동혁 감독의 <남한산성>과 2019년 개봉 예정인 애니메이션 <안녕, 티라노: 영원히, 함께>를 작업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사카모토 류이치를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제이슨블룸 부산국제영화제 BIFF

제이슨 블룸

‘공포영화계의 픽사’로 통하는 제작사 블룸하우스. 제이슨 블룸은 신선한 기획이 돋보이는 저예산 호러영화를 선보이며 다수의 영화를 히트시킨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의 창립자이자 CEO, 제작자다. <겟아웃> <해피 데스데이> <23 아이덴티티>에 이어 최근 SF 액션 <업그레이드>가 호평 속에 개봉했다. 그가 ‘미드나잇 패션’ 부문에서 상영할 <할로윈>을 들고 부산을 찾아온다.

부산국제영화제 라지쿠마르히라니 BIFF

라지쿠마르 히라니

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라지쿠마르 히라니는 우리에게 <세 얼간이>의 감독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힘을 내요 문나 형님> <피케이: 별에서 온 얼간이>에 이어 부산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영화 <산주>는 관객과 비평가들을 모두 사로잡은 수작이다.

차이밍량 부산국제영화제 BIFF

차이밍량

대만 뉴웨이브를 대표하는 감독 차이밍량. 1994년 <애정만세>로 베니스 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2005년 <흔들리는 구름>으로 베를린 국제영화제 은곰상을 수상한 거장 감독이다. 2009년 발표한 영화 <얼굴>은 프랑스 영화 사상 최초로 루브르 박물관 ‘루브르가 제안하는 시네아스트(Le Louvre s’Offre aux Cineastes)’에 포함되면서 미술계에 진출하는 영화의 기준이 됐다. 2013년 만든 영화 <떠돌이개>는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받았다.

 

 

주 52시간 근무제. 그 뒷 이야기

주52시간제

퇴근길 노트북 사수기

회사엔 내가 입사한 2년 전부터 이미 오후 6시가 되면 컴퓨터가 꺼지는 ‘PC 오프제’가 있었다. 그렇다 해도 바쁜 부서는 늦은 밤까지 어김없이 야근을 했었다. 이번에 제도가 강화되면서 회사에서는 오후 6시부터 6시 30분 사이에 퇴근하는 걸 권장하고 있다. 나는 평소에 거의 정시 퇴근을 한 편이라 크게 달라진 건 없다. 단지 6시가 되면 엘리베이터를 잡는 게 힘든 정도? 하지만 여전히 남은 업무를 해야 하는 동료들은 있다. 그들은 일이 밀려 있으면 회사 노트북을 들고 집으로 가야 한다. 왜 굳이 노트북을 가져 가냐고? 회사 파일은 암호가 걸려 있어서 개인 컴퓨터에서는 열리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팀마다 한두 대밖에 없는 희귀템이라, 매일 저녁 사무실에서는 노트북을 차지하기 위한 쟁탈전이 벌어진다. 전유진, 27세, 식품 회사

 

밥은 먹고 다녀요

야근이 많을 수밖에 없는 기획팀에서 일한다. 그중에서도 나는 손익 관리와 전략 업무 담당. 그러다 보니 평일 새벽이나 주말 오후, 시간대를 가리지 않고 일할 정도로 정말 바쁘게 살았다. 사실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는 지금도 일주일에 52시간을 꽉 채워서 일하는 편이라 여전히 바쁘긴 하다. 그나마 요즘은 지인들과 함께 저녁을 먹을 수 있는 작은 여유가 생겼다. 회사에서도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따로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동료들도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는 중이다. 다들 노력하고 있으니 지금보다 상황이 나아지길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아니, 그래야만 한다. 최은석, 30세, 건설 회사

 

고생끝에낙이온다

 

고생 끝엔 낙이 온다

오전 8시 30분 출근, 오후 7시 퇴근인 회사에 다닌다. 예전엔 눈치를 보다가 늦게 퇴근한 적도 종종 있었는데, 얼마 전부터 PC 오프제가 도입되면서 정시에 퇴근할 수 있게 됐다. 컴퓨터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만 켜져 있어서 6시 30분이 되면 자연스럽게 퇴근할 수 있다. 대신 업무 시간에는 ‘집중 근무 시간’이라는 게 생겼다. 그 시간 동안에는 업무 향상을 위해 개인적인 일이나 담배를 피우러 나가는 걸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빡세게 일하고 편하게 쉬는 거, 꽤 괜찮은 것 같다. 심수경, 26세, 부동산 개발 회사

 

주52시간제

 

스마트폰 끝, 운동 시작

정시에 퇴근하더라도 집에 도착하면 8시 정도. 저녁밥을 먹고 나면 정말 아무것도 하고 싶지가 않다. 뭔가를 시작하기에도 애매한 시간이라 보통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만지작대다 잠들곤 했다. 그러다 올해 초부터 회사가 35시간 근무제를 시작하면서 생긴 저녁 시간에 필라테스를 시작했다. 동료들도 각자 취미가 하나씩 생겼다. 예전엔 그날 업무가 꼬이면 하루 종일 거기에 매달려 있었는데, 이젠 시간이 되면 미련 없이 자리를 떠야 하니 업무 스트레스도 많이 줄었다. 대신 업무 시간 동안은 바삐 달려야 하지만. 유경민, 26세, 식품 유통 회사

 

주52시간제

 

저녁만 있는 삶

병원에서 직원들의 삼시 세끼를 책임지고 있다. 하루 종일 돌아가는 시스템이다 보니 교대로 근무를 하는데 보통은 일하는 시간대가 고정되어 있다. 피크 타임에는 정신없이 바쁜데, 일하는 시간은 줄고 업무량은 엇비슷해서 요즘은 정말 말 그대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는 게 뭔지 실감하고 있다. 원래는 일주일에 62시간 일했는데, 이번에 52시간으로 바뀌면서 월급도 꽤 많이 줄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은 우스갯소리로 법을 어겨서라도 더 일하고 싶다고 말한다. 내년에 시급이 좀 더 오른다 해도 52시간 근무라면 전과 비슷한 수준이다. 당장 수입이 줄어서 걱정스럽긴 하다. 저녁은 생겼지만 내 지갑은 왠지 비어가는 것 같다. 지은수, 32세, 병원

 

더 바빠진 하루

일주일에 약 세 번 정도, 퇴근 시간 후에도 3시간 넘게 야근을 했다. 야근 후 지친 상태로 집에 들어가면 바로 쓰러지다시피 잠
든다. 그러다 보니 평일 저녁에는 개인적인 시간이 전혀 없었다. 제도가 시행되고 나서는 회사 인사팀뿐만 아니라 경영진들이 직접 나서서 52시간 근무를 강조하더라. 이번엔 진짠가보다 싶었다. 바로 헬스장으로 달려가 회원권을 끊었다. 매일 빼먹지 않고 운동하고 있고, 얼마 전부터 영어 공부도 시작했다. 요즘 다른 의미로 바쁘게 산다. 이게 ‘워라밸’이라는 건가! 태진호, 29세, 제약 회사

 

운동 주52시간제

 

이젠 필라테스 출석왕

신입 사원이다 보니 업무가 끝나도 눈치를 보다 늦게 퇴근한 적이 많았다. 전부터 필라테스를 꾸준히 해왔는데, 그렇게 퇴근이 늦어지는 날에는 수업을 취소할 때가 많았다. 제도가 시작된 후부터 평일에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니 일상에 활력이 생겼다. 회사에서는 수요일과 금요일마다 오전 8시 30분에 컴퓨터가 켜지고 오후 6시가 되면 무조건 꺼지는데 이 덕에 늦지 않게 퇴근하는 분위기가 생겼고 회식도 줄었다. PC 오프제를 단 이틀만 하는데도 그 영향력이 은근 크다. 최재희, 26세, 금융 회사

 

진짜 됩디다

회사가 재개발이나 재건축의 시공사가 되도록 수주하는 일을 하고 있다. 영업직이다 보니 일주일에 두세 번의 야근이 있고, 한 달에 한두번은 주말 출근도 해야 했다. 7월부터 제도가 본격 시행되면서 퇴근 시간이 되면 회사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진다. 처음엔 많은 사람들이 ‘저게 진짜 되려나’ 하고 반신반의했는데 시간이 조금 지나자 우리 스스로도 업무 시간 안에 최대한 일을 끝내려 하고, 불필요한 야근을 피하는 문화가 생겼다. 현재까지는 만족하고 있다. 내 시간이 많아졌다. 전영재, 29세, 건설 회사

 

주52시간제

 

돈보다는 빠른 퇴근을

내가 일하는 곳은 대학병원 마취과다. 다른 병동은 근무 시간 외에 컴퓨터에 로그인하는 것 자체를 막는다고 들었지만, 마취과는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환자 곁을 지켜야 하는 특수 부서다. 수술이 늦어지면 어쩔 수 없이 초과 근무가 생기는 거다. 전에는 초과된 시간만큼 적립해두었다가 쓰고 싶을 때 그 시간만큼 퇴근을 앞당길 수 있도록 했는데, 이젠 그게 사라지고 초과 수당을 준다. 난 돈으로 받기보다는 빨리 집에 가는 게 더 좋았던 사람이라 아쉽긴 하다. 그래도 최대한 제 시간에 갈 수 있게 해주는 분위기가 생긴 건 좋다. 정운, 25세, 병원

 

야근합니다, 공기업도!

지방자치단체의 온라인 쇼핑몰 MD와 디자인 업무를 맡고 있다. 관공서에서 일하니 보통 주위 사람들은 오전 9시부터 일하고 오후 6시 땡! 하면 퇴근하는줄 안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민원이 정말 많아서 일반 사기업보다 야 근도 잦고 출퇴근 시간도 따로 정해지지 않을 정도. 이번엔 좀 바뀌려나? 하고 일말의 희망을 가져봤지만 회사에서는 ‘이번에 이런 걸 발표했다더라’ 정도의 말만 했다. 모두들 실망한 눈치다. 관공서 자체가 워낙 변화가 더딘 곳이다 보니 어쩔 수 없다 생각하면서도 아쉽긴 하다. 그저 조금씩 나아지길 바라며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수밖에. 김민아, 26세, 지자체 온라인 쇼핑몰

무슨 영화 보러 오세요?

배우 이유미

살인마잭의집 라스폰트리에
살인마 잭의 집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영화는 볼 때 마다 항상 신선한 충격을 준다. 공포 장르이며 심지어 실화이기도 한 연쇄 살인마 잭의 이야기를 다룬 이 영화는 또 어떤 충격을 줄까?

 

속물들
속물들
2012년에 개봉한 신아가, 이상철 감독의 영화 <밍크코트>를 보고 현실적인 소재에 대한 많은 생각과 짙은 여운이 줄곧 따라다녔다. 이번 영화에서는 또 어떤 현실적 소재를 대입해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 낼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배우 고진수

뷰티풀데이즈
뷰티풀 데이즈
영화에 비친 조선족은 한동안 일부의 편견 속에 부정적인 이미지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그들 또한 존중받아야 하는 인간이며 어쩌면 힘든 환경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외로운 사람들일지 모른다.

 

버닝
버닝
배우들의 연기가 매우 사실적이라 영화를 보고 한동안 가슴에 응어리가 생긴 듯했다. 현실에 갇혀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답답한 청춘이라 면 이 영화를 보며 존재의 의미와 갈망에 대해 고뇌해보면 좋겠다.

 

배우 겸 감독 이환

메기
메기
이옥섭 감독과 배우 겸 감독 구교 환의 앙상블은 단편영화 <플라이 투 더 스카이> <연애다큐> <걸 스 온 탑>에서 유쾌하게 봐서 익히 잘 알고 있다. 이번 첫 장편 <메기>는 두 사람의 존재감만으로도 봐야 할 이유가 충분하다.

 

내게 총을 줘
내게 총을 줘
영화의 스틸 컷과 시놉시스를 보자마자 영화 <시티 오브 갓>이 떠올랐다. 두 영화가 우연히 만나 강렬하게 완성된 느낌일 듯한 기
대감마저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