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피부를 다스리는 법 ②

 

오톨도톨한 좁쌀 여드름

일반적인 여드름이 피지선이 과도하게 발달하면서 피지 분비가 왕성해져 생기는 반면 환절기에 나타나는 여드름의 대부분은 차고 건조한 공기 탓에 피부의 유수분 균형이 깨지는 데서 비롯된다. 피부의 수분이 부족해질 뿐 아니라 묵은 각질이 제때에 탈락하지 못해 모공을 막고 피부 장벽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여드름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환절기에 과도하게 일어나는 각질은 수분 부족이 원인이므로 보습이 가장 중요하며 주기적으로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SOLUTION

환절기에는 스크럽제 같은 물리적 각질 제거제가 아닌 AHA나 BHA 성분을 함유한 화학적 각질 제거제를 선택해야 한다. “환절기에는 피부가 극도로 예민하기 때문에 각질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면 자극이 돼요. BHA 혹은 AHA를 함유한 제품은 보다 자극이 적죠.” 김홍석 원장의 설명이다. 지성 피부는 각질 제거와 모공 내 피지 조절 기능이 있는 BHA 성분을, 건성 피부는 각질 제거와 보습 효과가 있는 AHA 성분을 선택하자. 지성 피부는 주 2회, 건성 피부는 주 1회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피부 타입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해 정하는 편이 낫다. 각질 제거 후에는 피부가 약해져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세심히 관리해야 한다.

환절기 여드름의 또 다른 원인으로 꼽히는 무너진 피부 장벽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세안제부터 바꿔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폼 클렌저는 보통 알칼리성으로 세정력은 뛰어나지만 pH 균형을 깨트려 피부 장벽을 손상시킨다. 클렌징 밀크를 사용해 1차로 메이크업과 불순물을 부드럽게 제거한 후, 약산성 클렌저로 피부에 자극 없이 잔여물을 지우는 이중 세안법을 실천해보자.

염증이 없는 면포성 여드름의 일종인 블랙헤드는 화이트헤드와 달리 화학적 각질 제거제를 사용한 후 추가 압출이나 클렌징 밀크·오일을 활용한 롤링 마사지를 거쳐야만 제거할 수 있다. 두꺼운 각질층으로 피지가 분비되지 않아 생긴 화이트헤드와 달리 블랙헤드는 피부 표면의 피지가 외부 오염 물질, 공기와 접촉해 까맣게 변한 것이기 때문이다.

 

환절기 피부관리 스킨케어 좁쌀여드름 각질제거 폴라초이스 아벤느 랑콤 메이크프렘

 

1 폴라초이스 스킨 퍼펙팅 바하 리퀴드 118ml, 2만9천원. 스킨 퍼펙팅 8% 아하 젤 100ml, 3만5천원. 폴라초이스의 화학적 각질 제거제는 BHA와 AHA 성분별, 농도별로 다양하게 출시된다.
• 각질 제거제 선택 시 AHA, BHA 농도가 지나치게 높은 제품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본인에게 적절한 농도의 제품을 선택할 것.
• BHA 각질 제거제를 사용할 때는 비타민 C 제품 사용을 피해야 한다. 둘 다 산성을 띠는 제품이기 때문에 피부를 자극해 예민하고 붉어질 수 있다는 청담 유스 피부과 강현영 원장의 조언.

2 아벤느 젠틀 밀크 클렌저 200ml, 2만7천원. 유해 성분을 배제한 부드러운 밀크 제형으로 히알루론산 성분을 함유해 세안 후에도 피부가 촉촉하다.

3 랑콤 UV 엑스퍼트 톤업 자외선 차단제 SPF50+ PA++++ 30ml, 6만원.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는 물론 항산화 효과도 뛰어나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4 메이크프렘 세이프 미 릴리프 모이스처 클렌징 폼 150g, 1만6천원. 부드럽고 풍부한 마이크로 버블이 pH 5.5의 약산성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 무너진 피부의 균형을 되돌린다.

 

환절기 피부를 다스리는 법 ①

환절기 가려움증 스킨케어 피부관리 피부 환절기피부관리

 

유난히 무더운 여름을 보낸 탓인지 완연한 가을을 만끽하기도 전에 겨울이 성큼 다가온 느낌이다.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고, 차고 건조한 공기가 대기를 가득 채우면서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와인 피부과 김홍석 원장 역시 환절기가 되면 건조증이나 알레르기, 여드름 등 다양한 문제로 피부과를 찾는 환자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한다고 말한다. 이 시기에는 피부염을 앓던 피부는 더욱 악화되고, 심지어 건강했던 피부도 트러블에 시달린다. 외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피부에게 온도와 습도가 갑작스럽게 변하는 환절기는 일종의 비상사태인 셈. 습진, 안면 홍조,기미 등 다양한 피부 트러블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가려움증과 여드름이다. 특정한 피부 질환이 없어도 가려워지고, 아무리 긁어도 가려움이 해소되기는커녕 울긋불긋 상처만 날 뿐이다. 오톨도톨한 좁쌀 여드름은 메이크업으로 가리면 가릴수록 도드라지고 자칫 잘못 건드리면 색소침착이 생기기 쉽다. 그렇다고 환절기가 지나기만을 기다리며 피부를 방치하면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피부 상태가 더 나빠지기 전에 신속하고 적절한 관리가 필수다. 이를 위해 환절기 가려움증과 여드름의 원인부터 효과적인 관리법, 그리고 꼭 필요한 화장품과 피해야 할 화장품까지 피부과 전문의에게 근본적인 해결책을 물었다.

 

환절기 스킨케어 뷰티아니 네이처리퍼블릭 미샤 ID.AZ 가려움증

 

1 뷰디아니 벨벳 페이셜 클렌징시트 20개, 1만9천원. 코코넛에서 추출한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피부에 자극이 적다. 벨벳 극세사 시트가 메이크업을 부드럽게 지워주고 반대편의 엠보싱 시트는 각질을 관리하기 좋다.

2 네이처 리퍼블릭 그린더마 세라마이드 크림 50ml, 1만8천9백원. 모링가나무에서 채취한 천연 세라마이드 성분이 깊은 보습과 피부 장벽 재생을 선사한다.

3 미샤 더 퍼스트 트리트먼트 에센스 150ml, 3만7천8백원. 세안 직후 얼굴에 펴 바르면 자색 보리 추출물의 생명력과 이온 발효 공법이 피부 장벽 재생과 깊은 보습을 돕는다.
• 에탄올을 함유한 제품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므로 사용을 피할 것.
• 샴푸와 세안제에 많이 사용되는 합성 계면활성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4 ID.AZ 더마스틱 보습 크림 50ml, 5만2천원. 알레르기와 피부 자극을 유발하는 유해 성분을 모두 배제한 저자극 크림으로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피부 속이 땅기는 증상을 동반한 가려움증

일교차가 크고 습도는 낮은 환절기에 급격히 건조해진 피부에는 가려움증이 찾아오기 마련이다. “건조함은 그 자체로 가려움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피부 장벽을 약화시켜 외부 물질의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알레르기를 유발해 가려움을 느끼게 합니다.” 아이디 피부과 박영운 원장의 설명이다. 이미 피부 장벽이 손상된 민감성 피부는 가려움증을 앓거나 더 심해 질 가능성이 크다. 건성-민감성-탄력 부족 피부는 가려움증이 발생하면 노화가 급격히 진행될 가능성이 특히 높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SOLUTION

가려움증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바로 보습. 피부가 수분을 가장 많이 빼앗기기 쉬운 때는 세안 직후다. 바꿔 말하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기 좋은 골든 아워라는 뜻. 박영운 원장은 세안 직후 욕실에서 보습 제품을 바로 바르라고 조언한다.

스킨케어의 마지막 단계에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성분과 유사한 세라마이드나 콜레스테롤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자. 뛰어난 수분 보충은 물론 피부 바깥쪽에 자리하는 지질층에 피부 보호막을 형성해 수분 손실을 막아 보습 효과가 배가된다.

일상생활에서 빼앗기는 수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홍석 원장은 온도에 따라 적정습도가 달라진다고 조언한다. “10~18℃일 때는 60%, 21~23℃일 때는 50%, 24℃ 이상은 40%의 습도가 알맞아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60% 정도로 실내 습도를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효리 언니의 레드 메이크업 비밀은?

이효리 이효리어딕션 어딕션립스틱 립스틱팔레트 어딕션아이새도 아이섀도우
1 루즈 컴팩트 어딕션 엠프레스 오키드 9g, 8만6천원.
2 NEW 더 아이섀도우 #128, 1g, 2만5천원. 모두 어딕션

SOFT RED

베이지 컬러의 더 아이섀도우 #31을 아이홀 전체와 아랫눈썹 라인까지 연결해 넓게 펴 바른다. 선명한 리얼 레드 컬러의 더 아이섀도우 #128을 쌍꺼풀 라인 위쪽까지 연하게 펴 바르고 눈 밑 에도 속눈썹 라인을 따라 좁게 펴 바른다. 피치 컬러의 치크 폴리시 #11을 양볼 안쪽에 발라 은은하게 혈색을 더하고 루즈 컴팩트 어딕션 엠프레스 오키드 중 웜 레드 색상의 여섯 번째 컬러를 입술에 고루 펴 바른다. 제품은 모두 어딕션

 

이효리 어딕션 이효리메이크업 이효리레드메이크업 이효리어딕션 이효리화보

 

어딕션 어딕션아이섀도 어딕션네일 어딕션아이라이너 이효리 이효리어딕션
1 치크 폴리시 #14, 12ml, 3만6천원.
2 NEW 더 아이섀도우 #131, 1g, 2만5천원.
3 NEW 리퀴드 아이라이너 #13, 3.5ml, 3만3천원. 모두 어딕션

 

CHIC RED

로즈 컬러의 더 아이섀도우 #131을 아이홀 전체와 아랫눈썹 라인까지 연결해 연하게 펴 바른다. 검정 펜슬 아이라이너로 위아래 속눈썹 점막을 메우는 느낌으로 아이라인을 그린 다음 푸시아 핑크 레드 컬러의 리퀴드 아이라이너 #13으로 검정 아이라인 살짝 위쪽에 눈꼬리를 약간 빼서 아이라인을 그린다. 쿨 톤의 핑크 컬러 치크 폴리시 #14를 광대뼈 위쪽에 부드럽게 펴 바르고 루즈 컴팩트 어딕션 엠프레스 오키드의 다크 레드 색상인 여덟 번째 컬러와 버건디 색상인 아홉 번째 컬러를 섞어 입술 전체에 바른다. 제품은 모두 어딕션

 

이효리 어딕션 이효리메이크업 이효리레드메이크업 이효리어딕션 이효리화보

 

어딕션 이효리 이효리어딕션 어딕션립크레용 어딕션아이섀도 아이섀도우 어딕션브러셔 어딕션블러시
1 립 크레용 #5, 1.4g, 2만9천원.
2 더 아이섀도우 #33, 1g, 2만5천원.
3 더 블러시 #9, 3.9g, 3만6천원. 모두 어딕션

AUTUMN BROWN

매트한 브라운 컬러의 더 아이섀도우 #33을 아이홀 전체와 아랫눈썹 라인에 베이스로 넓게 펴 바르고, 붉은빛이 감도는 브라운 컬러의 더 아이섀도우 #86을 쌍꺼풀라인과 아랫눈썹 라인에 덧발라 그윽한 눈매를 연출한다. 피치 브라운 컬러의 더 블러시 #9를 광대뼈 안쪽부터 코 옆쪽까지 자연스럽게 연결해 바른다. 레드 브라운컬러의 립 크레용 #5를 입술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퍼뜨려 바른다.  모두 어딕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