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 아카이브

밀리언 아카이브는 성수동에서 한 달에 한 번꼴로 열리는 빈티지 매장이다. 구제 옷 가게야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지만 상시 열리는 숍이 아니라는 것 말고도 밀리언 아카이브가 특별한 이유는 기획력에 있다. 빈티지 원피스만 파는 ‘원피스샵’, 아메리칸 빈티지만 취급하는 ‘아메카지샵’, 못생긴 그림이 그려진 스웨터만 파는 ‘어글리스웨터샵’ 등 몇 달에 한 번씩 뚜렷한 컨셉트를 잡아 한 종류의 제품만 선보인다. 그 덕에 밀리언 아카이브는 빈티지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큰 지지를 받으며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밀리언 아카이브를 운영하는 정은솔 대표의 직업은 그래픽 디자이너. 클라이언트 잡이 아닌 자신의 것을 만들고 싶어서 2년 전쯤 밀리언 아카이브를 시작했는데, 10여 년 전 빈티지 의류를 너무 좋아해 광장시장에서 서른 벌을 떼어다 삼청동에서 판 것이 시작점이었다고 볼 수 있다. “아르바이트를 할 바에야 내가 좋아하는 걸 팔아보자는 생각이 있었어요. 예쁘니까 사람들이 좋아할 거라는 확신이 있었죠. 그때 팔던 제품을 에이랜드에 납품하게 되면서 돈을 벌었고 그 돈으로 런던에 갔다가 ‘브릭레인 마켓’을 알게 됐어요. 큰 폐공장에서 플리마켓이 열리더라고요. 저도 거기서 빈티지 제품을 팔았어요. 예술과 상업이 자연스럽게 섞여서 함께 공간을 점유하는 방식을 보며 많이 배웠죠. 서울에서는 성수동에 공장이 많으니까 자연스럽게 ‘나도 성수동에 공간을 만들어 내 브랜드를 키우겠다’고 마음먹게 됐죠.”

정은솔은 디자인을 하며 번 돈을 모아 작년 성수동에 7~8평 정도 되는 2층 창고를 빌려 일본에서 대량으로 들여온 빈티지 의류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본업이 있으니 한 달에 2~3일 정도만 열었고 한 품목을 대량으로 살수록 더 낮은 가격대로 구매가 가능해 그에 맞게 컨셉트를 하나 정해 기획전처럼 판매하게 된 것이 반짝이는 차별성이 됐다.

작년 겨울 ‘어글리 크리스마스 스웨터 숍’과 올여름 열린 ‘원피스샵’이 흥 하면서 정은솔은 지금의 40평 남짓한 공간으로 이사했다. “전에는 저렴한 가격과 혹하는 기획으로 어떻게든 사람들이 찾아오게 하는 데 신경 썼다면 이제는 퀄리티를 고민해야 될 시기예요. 지방에서 찾아오는 사람이 많은데 어떻게 하면 그분들이 좀 더 만족스러워하며 문을 나설 수 있게 할까를 생각해야죠. 가장 최근에 연 ‘아메카지샵’에서 이전 기획전보다 더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구비해놓은 것도 그 때문이에요.”

밀리언 아카이브에서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토요일에 열리는 ‘토요 플리마켓’이다. 한 달에 한 번 토요일에 여성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업물을 가지고 나와 파는 창작 플리마켓이다. “주변에 창작을 하거나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하거나 브랜드를 운영하는 분이 많았어요. 사실 예술을 전공한 여성들이 작업을 계속 해나가려면 생계를 위해 다른 일을 해야 하거든요. 내가 존경하고 동경하는 이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힘든 게 싫었어요. 내 공간을 그들에게 무상으로 임대해주면서 그들이 브랜드 구축에 대한 실험을 자유롭게 해보는 공간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시작했죠. 사실 빈티지 제품 판매가 제 목표는 아니에요. 이것을 통해 자본을 만든 뒤 성수동에 2백 평 규모의 빈티지와 아트 계열 플리마켓을 만들고 싶은 게 제 궁극적인 꿈이에요. 밀리언 아카이브는 큰 그림의 작은 기획일 뿐이죠.” 정은솔은 늘 자본이 있는 곳에는 매력적인 기획력이 약하고, 아이디어가 있는 곳에는 자본이 없는 게 딜레마라고 생각해왔다. 밀리언 아카이브를 찾는 손님들에게 재미난 기획을 통해 작은 규모로 시작해도 얼마든 커질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고 한다. “제가 롤모델 삶아 바라볼 수 있는 여성 사업가가 전혀 없더라고요. 그래서 제 사업이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저라도 그들에게 좋은 표본이 됐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저를 계속 알리고 있는 거고요.”

정은솔은 현재 여성 창작자 3명과 함께 빈티지를 표방한 어글리 스웨터, 귀여운 그림이 그려진 스웨트셔츠를 만드는 ‘어글리콜렉터즈’라는 브랜드를 구체화하고 있다. 곧 열릴 ‘크리스마스 스웨터 샵’을 성수동이 아닌 다른 동네에서 팝업스토어 형태로 선보이는 것도 고민 중이다. “아이디어는 정말 많아요. 빈티지 마켓뿐만 아니라 이런 창작자 마켓을 계속 발전시켜서 밀리언 아카이브를 예술과 상업 사이에서 다양한 창작자들이 모이는 공간으로 계속 확장해 나가는 게 목표예요. 열심히 일해서 몇 년 안에 큰 창고를 마련해 토요플리마켓에 참여하셨던 여성 창작자들을 모두 초대해 한국에 새로운 문화를 정착시킬수 있다면 정말 행복할 것 같아요.”

정은솔이 선보이는 귀엽고 엉뚱한 제품들이 궁금하다면 당장 12월 초에 열릴 ‘크리스마스 스웨터 샵’부터 찾아가 보자. 한국에서 구하기 힘든 크리스마스 아이템, 정은솔이 토요 플리마켓 창작자들과 함께 만든 자체 제작 상품들을 잔뜩 만날 수 있다. 밀리언 아카이브의 정보는 @millionarchive에 업데이트되고 있다.

 

슬픔의 케이팝 파티

K-POP을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주어진다. 아이돌의 공연을 직접 보러 가거나 집에서 조용히 노래를 듣거나. 하지만 이것 말고 ‘뭔가 다른 것’을 원했던 여자들은 ‘슬픔의 케이팝 파티(이하 슬케파)’라는 또 하나의 선택지를 더했다. K-POP을 좋아하는 여자들이 중심이 되어 음악을 즐기는 것이다. 트위터의 한 계정이었던 ‘슬케파’는 지난가을 운영 2년 만에 처음이자 마지막 파티를 열었다. 공연 현장 곳곳에 붙은 포스터 속 ‘갔어 오지 않아’, ‘나 어떡해요 언니’라는 익숙한 듯 낯설게 느껴지는 이 문장은 지금까지 계정에서 아카이빙 해왔던 K-POP 노랫말이다. 칼럼니스트 복길은 그저 재미를 위해 친구들과 함께 트위터에 좋아하는 K-POP 영상과 가사를 기록했다. 점점 이와 비슷한 이름과 형식의 계정이 여럿 생겼고, K-POP을 듣는 건 어딘가 모르게 부끄러운 일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하나둘 입을 열기 시작했다고. “사람들이 왜 K-POP을 숨어서 들을까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눴어요. 생각해보니 K-POP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티켓을 구매해 콘서트에 가거나 남들 모르게 집에서 몰래 듣는 것밖에 할 수 있는 게 없더군요. 그럼 우리가 파티를 열자는 얘기가 나왔죠.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즐겨보자는 거였어요.”(복길) 이 ‘슬픔의 케이팝 파티’(@seulpeumkpop)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왁자지껄한 파티에 ‘슬픔’이라는 단어가 붙는다는 게 조금 의아하지만, 이들은 K-POP이라는 장르 한편에 슬픔이 깔려 있다고 말한다. “K-POP은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래서 평생을 들어온 음악이에요. 소위 말하는 ‘빠순이’, 혹은 ‘빠순이’의 친구로 살아온 여자들도 많고요. 예를 들어 너무 어린 친구들에게 성적 대상화가 가해지는 것 같은 K-POP 산업의 문제점은 분명 존재하는데, 그 부작용을 고스란히 겪는 것도 여성 팬들이에요. 그런 의미에서 K-POP은 슬픈 산업, 슬픈 음악이죠.”(복길)

복길은 지난 2년 동안 아카이빙 작업을 하면서 조용히 파티를 준비했다. 시작부터 실제로 오프라인 파티를 열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계획이 미뤄졌다. 그러던 중 여성 DJ를 중심으로 한 그룹 왝플러리가 여기에 힘을 보태면서 준비에 가속도가 붙었다. 그렇게 시작된 슬케파의 1부는 라디오 부스로 관객에게 전날 신청곡과 사연을 받아 진행한 토크쇼다. 의상, 안무 같은 비주얼적인 요소가 강조된 음악인 K-POP을 보는 대신 듣고 이야기를 나누자는 시도다. 복길과 힙합 뮤지션 ‘슬릭’ 그리고 SNS에 서브 컬처에 대한 글을 쓰는 ‘사람’을 게스트로 초대해 이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논의는 다양했다. 좋아하는 곡에 대한 짧고 강렬한 코멘트부터 자신의 ‘덕질’ 역사를 써 내려간 관객의 사연, 그리고 지금은 사라진 걸그룹들과 여전히 활동하는 보이그룹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K-POP에 있어 우리 각자가 가진 이야기가 있고 그래서 할 수 있는 대화가 정말 많다는 걸 알게 됐죠. K-POP을 보지도, 소비하지도 않은 채 앉아서 하는 감상이 과연 가능한 것일까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라디오 부스는 그걸 깨는 일종의 퍼포먼스이기도 했어요.”(사람)

2부는 왝플러리의 파티로 채워졌다. 준비 단계에서 파티를 진행할 DJ들을 찾는 게 가장 어려웠다. “여성 DJ, 그것도 K-POP을 틀 수 있는 분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어요. DJ나 디제잉에 관심 있는 사람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앞으로를 대비하는 의미도 있었고요.”(GCM) 왝플러리의 기획자이자 DJ인 GCM은 1부에서 2부로 넘어가는 사이에 중간 광고를 걸었다. 디제잉을 배우고 싶은 사람을 모집한다는 내용이었다. “갑자기 낸 광고인데 생각보다 많은 분이 지원해주셨어요. 제가 감당할 수있는 인원을 넘어서서 중간에 끊어낼 정도였죠. 관심은 있지만 접근이 어려워 디제잉을 주저하는 분이 많다는 걸 느꼈어요.”(GCM)

광고가 끝나고 GCM을 포함한 네 명의 여성DJ가 만들어온 믹스셋을 틀었다. 각자 상의 없이 리스트를 짰는데도 겹치는 곡은 단 2곡뿐이었다. “처음엔 신청곡을 받았어요. 이게 세상의 모든 K-POP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다양한 곡을 신청해주셔서 신청곡의 의미가 없을 정도였죠. 그래서 DJ들에게 본인만의 믹스셋을 짜달라고 부탁했는데 그것도 EDM, 2000년대에 나온 케이팝, 힙합 등 정말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만날 수 있었어요.”(복길)

파티는 뜨거웠다. 이날 파티가 열렸던 명월관에 다녀간 사람만 3백 명이넘었다고. 관객의 커다란 호응 속에 파티는 마무리됐지만, 미처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과 외국인들의 요청 끝에 이번 크리스마스이브에 또 한 번의 파티를 열기로 했다. 이전 공연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여는 파티였기에 두 번째 공연이 아닌 앙코르 공연이라 이름 붙였다. 연말이니만큼 이번 컨셉트는 ‘시상식’이다. “조촐하게 끝날 거라 생각했어요.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여는 파티라고 했던 것도 그런 이유예요. 많은 관심을 주신 만큼 지난번 파티에서 아쉬웠던 점을 보완해 더 재밌게 놀 수 있게 보답해야죠.”(복길)

놀 곳이 없으면 직접 만들고, 안 되면 해버리는 진취적인 여자들의 파티, 슬케파. 이제 겨우 한 번의 공연을 끝냈지만 그 존재의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 복길은 더 많은 여자들이 ‘슬픔의 케이팝 파티’와 비슷한 일을 벌이기 바란다. “이 계정을 만들면서 비슷한 이름과 형식을 따온 계정이 많이 생긴 것처럼 슬케파 역시 그랬으면 좋겠어요. 베껴도 괜찮고요. 여자들이 뛰쳐나가서 일을 벌이는 거, 좋잖아요!”(복길)

일 벌이는 여자들_OTJUNGRI

‘옷정리’는 옷장 속 입지 않는 옷을 정리하는 행사다. 2회까지는 그래픽디자이너 양민영의 개인 옷을 정리하는 행사였는데, 옷을 사러 왔던 여성들의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아 3회부터 좀 더 흥미롭게 전개하게 됐다. 여성 작업자들의 옷을 팔면서 그들의 작업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다.

“그즈음 여성 창작자들의 작업은 왜 두드러지지 않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었어요. 주변의 실력 있는 여성 작업자들만 봐도 작업을 전면에 내세우며 말하는 걸 부담스러워하는 분이 많더라고요. ‘옷정리’가 개인의 작업을 보여주기에 효율적인 행사는 아니지만 참여하는 데 부담이 없기도 해서 주변의 작업을 하는 분들과 평소에 관심 있게 지켜보며 더 조명 받았으면 하는 작업자들에게 옷정리 참여를 제안했어요. 내놓을 옷이 많지 않다는 사람도 있고, 정말 옷을 좋아하는 패션 피플까지 참여해 다양한 라인업이 완성됐죠.”(양민영) 그렇게 ‘쌈지부터 아크네까지’라는 슬로건으로 옷정리3이 을지로 ‘ONEROOM’에서 열리게 됐다. 얼핏 플리마켓 같지만 형태는 편집 매장에 가깝다. 옷을 내놓은 셀러들은 현장에 없다. 양민영은 그녀들에게 받은 옷을 하나하나 분류해 행어에 걸고 옷마다 직접 디자인한 은색 태그를 걸었다. 그리고 한쪽에는 참여한 작업자의 소개와 옷에 얽힌 사연이 담긴 작은 책자를 배치해 일반적인 플리마켓과의 차별성을 분명히 했다. 현재 옷정리의 공동 기획자인 위지영은 당시 참가자로 참여하는 동시에 현장 분위기에 어울리는 음악으로 ‘옷정리믹스셋’을 만들어 행사 기간 내내 틀었다.

거듭되며 재정비된 옷정리는 올 8월 문화역서울284TMO에서 4회 차를 맞이했고 디자인, 일러스트, 사진, 건축, 순수미술 등 여러 분야의 여성 작업자 34명의 옷 1천1백여 벌을 판매했다. “옷정리4에서부터 참여 작가들의 작업물도 함께 판매하기 시작했어요. 행사 기간이 약 3주 정도였는데 일단 좋은 옷을 저렴한 가격으로 ‘득템’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다들 옷을 구경하기 바쁘더라고요. 행사 2주 차부터 작업자들의 작업물을 판매하며 세일을 하는 식으로 프로그램을 짰어요.”(양민영) “둘이서 그 많은 옷을 전부 정리하려니 힘에 부치긴 했지만 태그를 붙이고 우리가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다 보니 점점 재밌어서 오픈 전날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작업했어요. 앞쪽부터 옷의 컬러별로 그러데이션을 주면서 디스플레이 했는데 다 해놓고 보니 진짜 편집 매장 같아서 자화자찬한 기억이 나네요. 하하.”(위지영)

본업이 따로 있는 둘에게 옷정리는 순전히 옷에 대한 애정만으로 이룬 행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와 친구들 모두 옷을 좋아해요. 오랫동안 좋아하고 입어왔으니 패션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만큼은 아니지만 브랜드에 대한 지식도 어느 정도는 쌓여 있죠. 보통 어떤 것의 ‘덕후’라고 하면 그걸 써먹는 사람이 많은데 나는 옷을 이렇게나 좋아하고 옷이 많은데도 여태 써먹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또한 어떻게 보면 지적 자산인데 말이죠. 그래서 옷정리를 시작하게 된 것도 커요. 지영 씨와 일을 하면서 손쉬웠던 건이 브랜드가 어떤 이미지이고 무슨 브랜드와 섞여도 좋은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는 거였어요. 육체적으로는 힘들었지만 예쁜 옷을 구경하고 둘이 이 옷이 왜 좋은지 이야기 하다 보면 피로가 다 풀렸죠.”(양민영)

옷정리4에서 위지영은 유리와 은으로 만든 액세서리를 판매했는데 반응이 좋아서 현재 ‘크립토 스튜던트(CRYPTO TUDENT)’라는 액세서리 브랜드를 론칭했다. 이번 행사를 발판으로 두 사람은 더 많은 여성 작업자들과 함께 내년 옷정리5를 열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옷정리가 아닌 양민영의 개인 작업은 meanyounglamb. com에서, 위지영의 음악은 soundcloud.com/jiyoungwi에서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