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올 레이디 아트 #3

디올은 예술계와 조우가 깊다.
올 해로 3회째를 맞는 ‘디올 레이디 아트’도
디올이 진행하는 여럿 아트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디올 하우스가 선정한 아티스트에게
디자인에 대한 전권을 위임해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올 해는 한국의 설치 미술가 이불을 포함해
전 세계 11명의 아티스트가 참석했다.

지난 1월 10일 한국에 론칭한 디올 레이디 아트 #3은
14일 칵테일 파티를 시작으로 27일까지
청담 하우스 오브 디올 4층에서 만나볼 수 있다.

어떤 작가들이, 어떤 작품으로 참여했을까?
이 글을 읽고 전시를 관람한다면 배는 더 유익할 거다.

이불(LEE BUL)



이불은 한국 출신 설치미술 아티스트로서
레이디 디올 재해석 프로젝트를 위해
몇 가지 독특한 요소들을 결합해
세 가지 모델을 완성했다.
미디엄 사이즈 중 한 모델은 목구멍에서,
나머지 두 모델은 이끼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목구멍에서 영감을 받은 백은
고주파 기술로 재탄생한
스톤과 빈티지 골드  참을 장식했다.

다른 미디엄 사이즈 버전은
수작업을 통해 실크 원사를 자수 장식해
초록색 이끼를 형상화하였고,
미니 버전은 새틴과 오간자에 라운드와
뷰글 글래스 비즈를 자수 장식한 형태다.

짙고 생기 넘치는 퍼플,
충격적인 핑크 컬러 벨벳 라이닝을 통해
오뜨 꾸뛰르의 노하우,
진귀한 소재가 아름답게 균형을 이루는 작품이다.

불착 빈골(BURCAK BINGOL)

미디엄 사이즈 그리고
미니 사이즈 레이디 디올 백을 재해석한 불착 빈골은
화려한 자수 장식이 돋보이는 작품을 완성했다.
글레이즈 브라운 페이턴트 카프스킨에
전형적인 터키 파양스 도자기 장식인
16세기 이즈니크 도자기의 플로럴 패턴이
촘촘하게 이어져 화려한 것이 특징.
미니 버전은 전통적인 블루와 화이트 오토만 컬러에
실크 로드를 따라 터키로 유입된 중국 도자기의
다양한 모티프를 활용했다.
고유한 유산과 다양한 문화의 교차를 상징하는 이 작품은
예기치 않은 소재를 활용해
수세기 넘게 이어진 진귀한 예술적 정체성과
철학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본다.
화이트 실크와 인조 퍼, 수작업으로 장식한 알루미늄과
블루 세라믹 플라워 자수 장식 및
플렉시글라스 참과 핸들이
실버 컬러 램스킨 라이닝과 어우러진다.

야나이다 채페(JANAINA TSCHAPE)

야나이다 채페의 레이디 디올 백엔
산호를 향한 그녀의 애정이 드러나있다.
아티스트의 인식 저편에  존재하는 조각,
심연의 바다 속 화려하고 매혹적인
유기 생명체의 모습을 표현한 것.
멀티컬러 코튼 캔버스를 장식한
매끄러운 그린 카프스킨 소재의 작품은
앤틱 실버 컬러의 메탈과
그린 톤의 참 장식을 비롯해
크리스챤 디올이
“가장 달콤한, 즐거움과 우아함을 겸비한 컬러”라 말했던
핑크 베이지를 연상시키는
은은한 핑크 컬러가 포인트로 사용되었다.

올가 드 아마랄(OLGA DE AMARAL)



남미 추상 미술을 대표하는 아티스느
올가 드 아마랄은 레이디 디올 백을 재해석하기 위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소재이자
빛을 포착하고 발산하는 능력이 뛰어난
골드를 선택했다. 미디엄 사이즈 레이디 디올 백은
자수 코튼과 린넨 스퀘어에 24캐럿 골드 나뭇잎을
섬세하게 장식했고
카프 스킨으로 만든 실버와 골드 버전
미니 사이즈 레이디 디올 백에는 뷰글 자수를 더해
우아함을 배가 시켰다.

패 화이트(PAE WHITE)

패 화이트는 메탈릭 카프스킨으로 레이디 디올 백을 제작했다.
가방 내부에는 퀼트 블랙 라이닝을 더했는데,
이는 오렌지 골드 주얼리와 완벽한 대조를 이룬다.
무지갯빛 메탈릭 가죽으로 감싼 참은
아티스트가 사랑한 생명체를 표현했다.
참의 ‘O’는 루나 모티브로 특히나 시선을 사로잡는다.

하루카 코진(HARUKA KOJIN)


콜렉티브 메(COLLECTIVE ME*) 구성원인 아티스트 하루카 코진은
움직이는 버스에서 바라본 풍경에서 처음 영감을 받았다.
콘텍트 렌즈를 컨셉으로 한 작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두 가지 레이디 디올 백을 제작했다.
램스킨 소재의 미디엄 사이즈 레이디 디올 모델에는
골드와 실버 메탈 참과 투명 렌즈가 장착되어 있는 게 특징.
보는 각도에 따라 빛의 반사가 달리 나타나
눈부시게 빛나는 작품이다.

폴리 아벨바움(POLLY APFELBAUM)


그림과 조각, 세라믹 또는 텍스타일을 넘나드는 그녀의 작품은
복잡하고 다양한, 그리고 여러 컬러 시스템을 오가는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다.
아벨바움은 자신의 그래픽 모티브와 소용돌이를
두 가지의 레이디 디올 백으로 재해석했는데,
멀티컬러 램스킨 마케스트리 버전의 미디움 모델은
수작업으로 채색한 디자인이 특징이며,
바람 장미가 포함된 메탈 참이 장식되어 있다.
항해 기호 중 하나인 ‘바람 장미’는
바다 곁에 위치한 그랑빌의 레 롱브 저택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크리스챤 디올이 가장 좋아하는 코드 중 하나다.

이자벨 코르나로(ISABELLE CORNARO)


실크 벨벳 소재에 빈티지 골드와 실버를 사용한 체인과
참, 아티스트에게 상징적인 장식을 더한 스몰 사이즈 레이디 디올 백.
그리고 새로운 소재를 제작해 완성한 미디움 사이즈 레이디 디올 백.
부드러우면서도 매끄러운
마치, 고무와 같은 테크니컬 매트 블랙 가죽이 그것이다.
여기에 블랙 엘라스토머 몰딩을 더하고
가로로 체인 장식을 더한 것이 특징.

모간 침버(MORGANE TSCHIEMBER)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된 모간 침버의 디올 레이디 백은 일본 문화에서 영감을 받았다.
사무라이에서 시작된 전통 예술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코튼 그리고 메탈 소재로 제작된 로프를 장식한 것.
거기에 루테늄과 코퍼 골드(Copper Gold)액세서리를 더했다.
라이닝은 눈에 띄는 피어리 레드 컬러를 사용했는데,
이는 크리스챤 디올이 뉴 룩(New Look)을 선보인 이후
가장 애정한 컬러이기도 하다.
언어가 지닌 의미와 힘을 믿는 아티스트 모간 침버는
닫혀 있는 동안은 보이지 않지만,
가방을 열 때만 드러나는 은밀한 단어를 핸들 안 쪽에 새겨놨다.

리 슈루에이(LI SHURUI)

주변 환경에 항상 호기심이 많은 중국 출신 아티스트, 리 슈루에이는
환경이 만들어내는 빛과 컬러 스펙트럼에 매료되었다.
여기에서 영감을 받아 에어브러싱으로 완성한 작품
‘라이트(LIGHTS)’는 2005년부터 이어온 그녀의 대표 연작이다.
보통 대형사이즈로 제작되는 그녀의 작품이
고스란히 레이디 디올 백에 담겼다.

디올 레이디 아트 #3 전시는
청담동 하우스 오브 디올 4층에서
1월 27일까지 진행됩니다.

팔로마 울의 비전

‘팔로마 울(Paloma Wool)’이란 이름이 낯선 한국 소비자에게 레이블에 대해 설명해주기 바란다. 내게 패션은 운명과 같다. 내 이름, 팔로마 라나(Paloma Lanna)의 라나(lana)는 영어로 ‘울’이란 뜻이기도 하니까. 경영학을 전공했지만, 내가 어릴 때부터 부모님이 ‘Nice Things Paloma S’란 레이블을 운영했기 때문에 옆에서 보고 배운 것이 많다. 2014년 팔로마 울을 론칭했고, 예술적인 비전을 앞세운 토털 브랜드로 성장해가고 있다.

팔로마 울을 ‘프로젝트 브랜드’라고 정의하던데,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다. 우리 제품 하나하나엔 모두 특별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우리는 이를 위해 끊임없이 공간과 예술에 대해 공부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획하기 위해 노력한다. 팔로마 울 고유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 광고도 빼놓을 수 없다. 내가 기획부터 촬영까지 직접 진행하는데, 다양성을 위해 매 시즌 새로운 예술가와 합작하고 있다.

팔로마 울에선 예술이 꽤 중요한 요소인 듯하다. 구체적으로 어떤 아티스트가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가? 앙리 마티스, 에밀 베르나르, 밀턴 에버리 같은 전설적인 예술가도 사랑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찾아낸 신진 아티스트도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준다. 호주의 로미 고스(Romy Goth), 뉴욕의 타냐 포스터나크(Tanya Posternak), 바르셀로나의 타나 라토레(Tana Latorre)가 대표적이다. 이들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이기도 하는데 출시하는 족족 반응이 좋다.

타나 라토레와 합작한 ‘Abrazo Para Siempre’ 프린트가 참 아름답다. 고맙다. 이 그림이 상징하는 것은 ‘영원한 포옹(Hug Forever)’이다. 타나는 나와 내 남자친구가 나체로 포옹하는 사진을 추상적으로 그려냈고 이 프린트를 통해 사랑과 신뢰, 존경을 표현하고 싶다고 했다. 이 세 단어는 팔로마 울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이 밖에도 기발한 합작 프로젝트가 눈에 많이 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이벤트를 하나 꼽는다면? 건축가 마르타 아르멩골과 팔로마 울이 주도한 피라미드 쌓기! 이 과정에서 팀과 협동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았다.

기획부터 촬영까지 직접 진두지휘한다는 광고 이미지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줄 수 있을까? 모델을 선정할 때도 체형, 성별, 나이 등에 전혀 구애받지 않는 것 같아 인상적이다. 팔로마 울은 ‘여성’에 집중하는데, 특정 타깃이 아니라 ‘모든 여성(All Women)’을 위해 만들어졌다는 점을 기억해주기 바란다. 각각의 광고 이미지는 사소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순차적으로 발전시키는데 이 과정에 특정한 법칙도, 한계도 없다. 오직 본능에 충실 할 뿐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레디투웨어 디자이너가 있다면? 시몽 포르트 자크뮈스. 그의 로맨틱한 비전에 경의를 표한다.

팔로마 울 특유의 청량한 컬러 팔레트가 참 예쁘다. 블루, 그린, 오프화이트 등 자연을 닮은 색을 뽑아내기 위해 노력한다. 이보다 더 아름다운 색은 없을 테니까. 여기에 라일락, 오렌지, 애플 그린, 일렉트릭 블루 등 톡톡 튀는 컬러를 더하면 묘한 느낌이 연출된다.

어떤 제품이 대중적으로 특히 인기가 많나? 린드라(Leandra) 셔츠와 다양한 색의 버고(Virgo) 니트, 에리스(Aries) 니트다.

현재 기획 중인 프로젝트나 2019년에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팔로마 울의 세 번째 책을 출간하고 싶다. 그리고 서울을 포함해 다양한 도시에서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선보이고 싶다.

나만 알고 싶은 액세서리 브랜드 5

ROBERI & FRAUD

리한나, 켄달 제너, 벨라 하디드, 카이아 거버, 밀리 보비 브라운 그리고 노스 웨스트까지 ‘영 앤 쿨’을 대변하는 셀러브리티들이 애정을 보인다는 사실만으로도 호기심이 생기는 두바이 브랜드 로베리 앤 프로드. 친구 사이인 알리 메흐다드(Ali Mehrdad) 와 스테판 포스터(Stefan Foster)가 2017년 첫선을 보인 1990년대 스타일의 선글라스는 수많은 셀러브리티의 폭발적인(?) 간택을 받으며 승승장구했다. 새 시즌 힙스터 스타일이 욕심난다면 로베리 앤 프로드의 선글라스 하나면 충분하다.

 

NALIN STUDIOS

네덜란드에서 패션 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던 안나 린드만(Anna Lindman)은 2017년 나린 스튜디오를 오픈하고 주얼리를 선보이고 있다. 나린 스튜디오의 주얼리에는 빈티지 제품을 판매하던 부모님 덕에 오래된 보석과 골동품을 좋아하게 된 그녀의 취향과 초상화를 즐겨 그리는 취미가 고스란히 녹아들었다. “내가 좋아하는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시대를 초월한 컬렉션을 만들고 싶어요.” 그녀의 이런 포부는 스페인 남부에서 수공예적 터치를 더한 아름다운 주얼리로 구현되었다. 매달 웹사이트에 공지한 날 저녁 7시에 새로운 주얼리를 하나씩 선보이는 방식마저도 매혹적이다. 2019년 1월은 12일 저녁 7시에 알람을 맞춰놓을 것!

BY FAR

쌍둥이 자매 사브리나 교세바(Sabrina Gyosheva)와 발렌티나 베주하노바(Valentina Bezuhanova) 그리고 그들의 친구 데니사 붐바로바(Denitsa umbarova)가 의기투합해 선보이는 불가리아의 백 앤 슈즈 브랜드 바이 파. 2016년 슈즈 브랜드로 시작해 지난해 백까지 그 영역을 확장했다. 이들이 추구하는 1990년대 스타일의 슈즈가 불티나게 팔렸기 때문! 새로운 백 컬렉션도 매력적이지만 바이 파의 진가는 견고하고 빈티지한 디자인의 슈즈에서 오롯이 느낄 수 있다.

WANDLER

네덜란드 디자이너 엘자 반들러(Elza Wandler)의 백 브랜드 반들러. 2017년 론칭한 이래 급속도로 마니아를 양산하며 여자들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건 심플한 디자인의 실용적인 백이라는 점을 상기시킨 브랜드다. 반들러의 베스트셀러인 반달 모양 ‘호텐시아’ 백을 보면 고개가 끄덕여질 터. 어딘지 모르게 예전 셀린느의 백 컬렉션이 연상되는 건 사실이지만, 새해에도 반들러의 인기는 여전히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릴 듯하다.

VALET

얼마 전 런웨이를 휩쓴 빈티지한 헤어 액세서리를 기억하는가? 집게 핀, 똑딱 핀, 구슬 장식 핀 등 키치한 헤어 액세서리가 꾸준히 트렌드 최전선을 지킬 전망이다. 이 유행에 편승해 헤어 스타일링을 마음껏 즐기고 싶다면 호주 브랜드 렐리키아의 세컨드 브랜드 밸릿을 기억할 것. 밸릿은 레진 소재의 액세서리를 선보이는데, 그중 헤어 액세서리의 존재감이 단연 독보적이다. 조개 모양, 알록달록한 구슬을 꿴 디테일 등 장난감 못지않게 귀여운 복고풍 디자인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무엇보다 가볍게 유행을 즐기기 좋은 저렴한 가격대가 매력적이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