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해외여행

달콤했던 연말을 까맣게 잊을 정도로 바쁜 1월을 살았다.
그러다 보니 어느덧 이 다가왔다.
구정 연휴는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주말까지 끼면 탈한국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먼 곳은 부담스럽지만 새로운 곳을 탐방하고 싶다면
아래의 목록을 참고하자.
총 비행시간 5시간 미만의
꽤나 매력적인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을 거다.

팔라우

인천에서 직항으로 5시간이면 닿을 수 있는
‘신들의 바다 정원’ 팔라우
남태평양에 있는 200여 개의 섬으로 이뤄진 제도다.
자연 생태계가 보존된 깨끗한 바다가 매력적인 곳으로
물이 맑고 어종이 풍부해 스쿠버 다이빙을 하기 좋다.
젤리피시 호수에서는 해파리와 함께 수영을 할 수 있으며
드넓게 펼쳐진 에메랄드빛 바다 롱 비치를 거닐거나
밀키웨이에서 화이트 머드 체험을 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대부분의 리조트가 바다와 맞닿아 있으니
어디에 묵어도 최고의 뷰를 만끽할 수 있다.
팔라우의 전경을 내려다보며 만찬을 즐기고 싶다면
엘릴라이 레스토랑을 방문해볼 것.

일본 마쓰야마

일본 하면 도쿄나 오사카 정도가 떠오르겠지만
소도시 역시 매력적이다.
인천에서 1시간 남짓 걸리는 마쓰야마 같은 곳 말이다.
마쓰야마의 자랑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 도고 온천.
도고 온천의 본관인 3층짜리 목조 건물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배경이 된 곳으로도 유명하다.
에도 시대 이전에 건축된 마쓰야마 성,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도련님>에 등장하고
지금도 당시의 모습 그대로 시내를 달리는
봇짱 열차도 이곳 특유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담고 있다.
레스토랑 고시키에서는 마쓰야마 특산물인 도미를 올린
도미 소면과 도미 밥도 맛볼 수 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인천에서 직항 노선으로 2~3시간이면
가장 가까운 유럽인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한다.
아기자기한 카페와 상점이 들어선
아르바트 거리는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이고
전사와 호랑이 동상이 있는 혁명 광장에서
주말마다 열리는 재래시장도 훌륭한 볼거리다.
알록달록한 관람차가 특징인 해양 공원,
시베리아 횡단의 시작을 알리는 블라디보스토크역,
포크롭스키 대성당 등 웬만한 곳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것도 장점.
가성비 좋은 호텔이 많고 물가까지 저렴하니
부담 없이 다녀오기 좋다.
블라디보스토크의 특산물, 킹크랩과 곰새우도 꼭 먹고 오자.

 

대만 가오슝

가오슝은 대만 남서부에 있는 항구도시다.
아이허 강을 중심으로 빌딩들이 높이 솟아 있어
야경이 훌륭하고 고급 호텔도 많다.
대표 관광지로 꼽히는 호수인 연지담 근처에는
꼭 닮은 탑 2개가 돌다리로 이어진 용호탑이 있는데,
출입구가 각각 용과 호랑이 모양으로 건축됐다.
용의 입으로 들어오면 행운을 얻고
호랑이의 입으로 나가면 불행을 면한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곳.
정자와 탑이 여럿 세워진 인공 호수 징청호,
거리 곳곳에 예술 작품이 놓여 있는 보얼예술특구
뚜벅이 여행을 즐기기 제격이다.
대만 전통 음식을 길거리에서 맛볼 수 있는 류허 야시장도 들러볼 것.
인천에서 비행시간은 약 3시간.

중국 하이난

하와이에 가고 싶지만 시간이 촉박할 땐
인천에서 5시간 거리에 있는 중국 하이난으로 향해보자.
연중 20도의 날씨를 유지하는 이곳에는
패러 세일링을 즐길 수 있는 야롱 베이
백사장이 드넓게 펼쳐진 대동해 
휴양을 즐기기 좋은 바다가 가까이에 있다.
열대 과일을 맛보며 야자수 숲을 돌아볼 수 있는 야노다 열대 우림,
하이난 원주민의 전통문화가 보존된 빈랑 빌리지도 이색 명소.
해변을 따라 최신식 리조트가 마련돼 있으며
쇼핑을 하고 싶다면 ‘하이난의 명동’ 푸싱지에를 찾아가면 된다.

러시아의 새로운 풍경

생각 없이 방문을 열었는데 그 안에 단 한 번도 본 적 없는 풍경이 펼쳐질 때의 당혹스러움. 앗, 죄송합니다 하고 문을 닫기보다 넋 놓고 그 속에 빠져들게 만드는 힘. 사진작가 프랭크 헤어포트(Frank Herfort/@frank_herfort)의 사진은 그렇게 보는 이를 기습적으로 매료시킨다. 베를린과 모스크바를 오가며 활동하는 그는 ‘요즘 러시아’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러시안 페어리 테일(Russian Fairy Tales)’을 통해 러시아의 초현실적이고 아름다운 풍경을 담는다. 구소련(소비에트연방)의 어둡고 무거운 시대적 잔재와 현대 러시아가 만들어낸 신흥 부자들의 밝고 화려한 면면을 버무려 세계 어디에도 없는 풍경을 직조해내는 것. 특히 헤어포트는 대리석이나 어두운 목재에서 자연스럽게 뿜어져 나오는 우울한 분위기와 화려한 색이 대조를 이루게 해 고립과 정체 등에서 오는 감정을 보여주는 데 주력한다. 이를 위해 그는 2년 전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공공장소의 미학적 측면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서유럽은 모든 것이 깔끔하고 정확하게 정돈돼 있다. 대기실은 대기실이고, 사무실은 여지없이 사무실이다. 반면 러시아의 공간은 해석 하기 나름의, 복합적인 의미를 지닌다. 그리고 나는 많은 사람이 그저 거기에 그냥 앉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들이 하나같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 같아 보인다고 할까. 주로 이들을 사진에 담으려고 했다.” 작가의 깊은 사색과 관조, 예리한 통찰로 포착한 인물들이 모두 ‘대기 중’ 인 듯 느껴지는 까닭이다. 이들은 마치 잠에 빠진 듯 혹은 마비된 듯 보인다. 공간과 그 안에 있는 사람의 관계에 주목하는 그의 작업은 개개인의 감정 상태에 집중하는 전형적인 인물 사진과는 거리가 멀다.

프로젝트 ‘러시안 페어리 테일’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이 프로젝트의 기본 구상은 오래전부터 하고 있었는데 본격적으로 시작한 건 독일에서 사진 공부를 마칠 때쯤이다. 졸업 작품으로 시작한 셈이다. 처음에는 프로젝트 이름도 없이 그저 모스크바 공공장소의 사람들을 찍었을 뿐이다. 이후 몇 년 동안 이어온 작업을 한데 모아놓고 보니 어떤 방식으로든 이 풍경들이 연결돼 있다는 걸 느꼈다. 그 후 ‘러시안 페어리 테일’이라 이름 붙였고 지금까지도 이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러시아인의 현재와 과거 삶을 대조하며 동화적 순간을 발견한 셈인데 당신이 느끼는 ‘러시아의 오늘’은 어떤 모습인가?
난 스스로 정치와 거리가 먼 사진작가라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유명 매거진에 작품을 싣는 데 종종 어려움이 따랐다. 이들 대부분은 친러시아 혹은 반러시아라는 분명한 정치적 입장이 담긴 보도사진을 기대한 것 같다. 하지만 극단적인 감상을 표현하는 건나와 맞지 않는다. 내게 러시아는 아름다운 곳이다. 세계에 얼마 남지 않은 건강하고 진실된 나라다. 내가 보는 오늘날의 러시아는 때로 유럽보다 훨씬 현대적이고, 앞선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소비에트연방 시대의 잔재가 섞여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곳이다.

작가로서 이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할 수 있었던 동력은 무엇인가?
지난 5년간 러시아가 변화해온 과정은 무척 인상적이다. 특히 모스크바를 비롯한 러시아의 대도시들은 완벽한 변신을 이뤄냈다. 인간 생활에 편리한 환경을 갖추게 됐고, 사랑스러운 도시로 변모했다. 최근 세워지거나 재정비된 현대 도시의 대부분이 개발 과정에서 본래 지니고 있던 자신의 ‘마법’을 잃은 것과 달리 모스크바는 여전히 러시아의 영혼을 느낄 수 있다. 이 점이 내게 큰영감을 줬다. 나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지만, 러시아 사람들은 이제야 그들 나라의 진가를 알기 시작했다. 전통과 현대의 것이 조화를 이뤄 자신만의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계속 탐색하고 싶은 나라다.

당신의 작업은 리얼리티를 극단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오히려 그 풍경을 판타지처럼 느끼게 만든다. 이를 당신의 작업 전체를 아우르는 작품 스타일이라고 정의해도 될까?
모든 아티스트는 작품으로 자신을 표현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어쩌면 아이러니하고 극단적인 모습으로 가득한 사람일 수 있고, 판타지와 리얼리티를 동시에 사랑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나는 러시아의 낯선 장소와 사람들을 탐색할 때 편안함을 느낀다. 이 같은 작업 방식을 다른 나라에도 적용해봤지만 결과물이 러시아에서 얻은 것과 느낌이 완전히 달랐다. 내 작품에는 숨겨진 의미가 별로 없다.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아무도 이해할 필요 없는 마법 같은 이야기나 환상적인 시각적 표현에 매우 진지하게 접근한다. 그뿐이다.

인물과 공간, 나아가 사회를 다루지만 역동적이고 생기가 느껴지기보다는 초상화에 가까울 정도로 정적이다. 특유의 분위기를 만든 이유가 있는가?
사진을 매우 천천히 찍기 때문인 것 같다. 나는 촬영을 위해 뛰어다니지 않는다. 대부분 삼각대를 이용하고, 오랫동안 구도를 구상한다. 가끔은 모든 세팅을 철수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도 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사람들을 섭외할 때도 굉장히 공들이는 편이다. 적어도 나는 찰나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보다 그 사람과 장소의 분위기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많은 미사여구를 거두고 말한다면, 당신의 사진은 아름답다. 당신이 생각하는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이 세계의 모든 것은 아름답다. 다만 우리의 관점, 인식, 기대, 의식에 따라 달리 보일 뿐이다. 그럼에도 하나를 꼽아야 한다면 나는 진실된 모든 것을 아름답다고 느낀다.

분식 미식회 ②

마음의 고향을 꿈꾸는 한 끼,
남도분식

‘남도분식’의 ‘남도’는 특정 지역이 아닌 모두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고향을 의미한다. 목포에서 자란 윤재욱 대표는 ‘남도’를 꿈꾸며 간편한 한식 메뉴를 고민하다가 분식을 선택했고, 도심 속 여유가 느껴지는 서촌에 본점을 열었다. 이어 비슷한 분위기를 간직한 익선동과 북촌에도 터를 잡았는데, 작년 11월부터 운영 중인 북촌점에서는 다른 지점과는 달리 즉석 떡볶이를 맛볼 수 있다. 취향에 따라 토핑을 추가해 끓여 먹기 좋으며 춘장으로 맛을 낸 ‘짜장 떡볶이’, 고소한 ‘시래기 떡볶이’, 콩나물을 두둑하게 올린 ‘빨콩 떡볶이’까지 세 종류가 준비돼 있다. 모둠 튀김을 절인 양파와 함께 상추에 싸 먹는 ‘상추튀김’ 또한 꼭 맛봐야 할 이색 메뉴.

주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71 2층
영업시간 11:30~21:00
문의 010-9187-3355

꽃처럼 예쁜 떡볶이,

낙원꽃분식

노부부가 거주하던 한옥을 개조한 ‘낙원꽃분식’은 이름처럼 인테리어에서도 꽃이 눈에 띈다. 김영화 대표가 직접 디자인한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에는 동백꽃이 피어 있고 두세 달 넘게 인터넷을 샅샅이 살피다가 발견한 그릇도 꽃 모양이다. 대표 메뉴는 떡볶이와 모둠 튀김으로 구성된 푸짐한 ‘꽃떡볶이 한상’. 떡볶이는 달콤한 맛, 매콤한 맛, 그리고 고추장, 생크림, 우유를 넣어 직접 만든 소스를 활용한 ‘해산물 투움바 떡볶이’ 중 고를 수 있다. 이 밖에도 ‘꽃참새 쫄면’과 ‘달걀이불 오므라이스’ 등 이름까지 귀여운 메뉴가 가득하다. 가정집처럼 편안한 느낌을 주고 싶다는 이곳은 사계절의 어느 날 가더라도 항상 봄처럼 화사하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26 길 17-1
영업시간 일~목요일 11:00~22:00, 금・토요일 12:00~23:00, 브레이크 타임 15:00~17:00
문의 02-747-0425

못생기지 않은 한 그릇,
추남식당

‘추남식당’은 ‘못생긴 남자 셋이 요리하는 식당’이라는 뜻이다. 내부 곳곳에 캐릭터 피겨와 포스터 등이 장식돼 있는 이곳에서는 분식과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일본 경양식 메뉴를 선보인다. 얇고 부드럽게 조리한 달걀을 밥 위에 살포시 두르고 수제 데미글라스 소스를 더한 ‘드레스 오므라이스’는 메인 셰프가 오랜 연구 끝에 터득한 기술의 결과다. 매일 아침 고기를 두드려 만드는 돈가스를 올린 ‘돈가스 떡볶이’는 바삭한 식감을 좋아하는 일명 ‘찍먹파’, 자작하게 끓인 국물에서 건져 먹는 방식을 선호하는 ‘부먹파’에게 모두 사랑받는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포은로 75
영업시간 평일 11:30~22:00, 주말 11:30~21:30
문의 02-6401-4268

분식 이상의 감동,
이멜다 분식

‘가상의 인물 이멜다가 떡볶이를 만든다’라는 컨셉트로 운영하는 ‘이멜다 분식’. 청계세운상가 3층에 느닷없이 자리 잡은 아기자기한 공간, 분식의 경계를 넘나드는 메뉴가 의외라고 느껴질 법하지만 그 안에 다양성을 중시하는 이곳의 철학이 다분히 담겨 있다. 떡볶이와 만두, 튀김을 한 그릇에 담은 ‘국물 떡볶이’, 일식 ‘로얄 돈가스’와 ‘카레라이스’, 명란과 블랙 날치알을 넣고 새우를 통째로 올린 ‘알럽 크림 파스타’ 등 각양각색의 음식을 만드는 건 여러 사람의 입맛을 배려하기 위해서다. 가격 또한 부담스럽지 않아 남녀노소 두루 찾아오는 분식집 이상의 맛집이다.

주소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160 3층
영업시간 11:00~21:00, 일요일 휴업
문의 02-2274-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