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캐슬 도대체 어떻게 끝날 거야?

1. 실시간 댓글, 트위터, 궁예,
명탐정 코난들의 말까지 모두 귀담아 듣는 에디터

매일매일 다른 가설이 쏟아지고 있다.
인류가 처음 달에 착륙했을 때도 나라가 이만큼 시끄러웠을까?
요즘은 머리만 모이면 모두가 <스카이 캐슬> 이야기로 바쁘다.
<스카이 캐슬> 안 보는 사람들 빼고 전 국민이
단체 카톡방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에디터 역시 그렇다. 만나는 사람마다 물어본다.
“그래서 이거 어떻게 끝날까요?”
너무 많은 추측과 가설들 덕에 더 복잡해진 머리를
쥐어 잡고 내린 <스카이 캐슬> 분석파 에디터의 결말은 이렇다.

스카이캐슬 드라마 조선생
유튜브 ‘JTBC Drama’

일단 이 이야기가 액자 구성이라는 데는 동의한다.
결국 이수임이 쓴 책을 덮으며
(그 책은 당연히 스카이 캐슬 이야기다)
끝이 날 것 같다.
꼴 대로 꼬아서 과연 단 2회 만에 엉킨 실타래 같은
이야기를 마무리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스토리 중반부터 조선생이 의심스러웠다.
생각해보면 스카이 캐슬 내 이야기, 학생들의 사생활,
김주영 선생님의 비밀은 물론 이 ‘입시 코디’ 업소의
영업 비밀까지 모두 꿰뚫고 있는 사람은 조선생뿐이다.
그리고 ‘캐릭터 설명’ 가설에 힘을 싣자면
조선생에 대한 설명은 단 한 문장
‘김주영의 비서’인 게 내심 마음에 걸린다.
지난주, 어마어마한 부동산을 선물 받으며
조선생이 그저
김주영의,
‘가끔 의심 많지만 충성심 높은 비서’로
마무리가 된다면 실망할 것 같다.
조선생이 무얼 어떻게 마무리할 수 있겠냐고?
결국 카드는 모두 조선생이 쥐고 있다.
혜나의 범인을 밝히고, 억울한 우주를 석방하고,
예서를 서울의대에 보내는 것 역시
어느 정도 조선생에게 달린 일이다.
대한민국의 코난들이 말했다.
WE ALL LIE라는 OST 제목은 중요하다고.
그렇다면 조선생의 LIE가 뭐겠는가?
글쎄. 개인적인 바람으론 그가 잠입한 형사나 검찰 정도는 되길 바란다.
물론, 에디터식 결말이라면 적어도 2회는 연장을 해야겠지만.

2. 진정한 드라마는 새드엔딩이지,
새드엔딩 덕후 에디터

‘웰메이드 드라마로 거듭나려면
밍밍하고 행복하게 끝내서는 안 된다’ 주의다.
SKY 캐슬 장르가 블랙코미디라는 말이 있던데,
그렇다면 더더욱.
대한민국의 입시 현실과
상위 1% 가진자들을 비판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일이 갑자기 해결되고 난데없이 행복하게 끝나면 안 된다.
권선징악의 교훈을 주기 위해서라도 그래서는 안 되고말고.
그렇게 새드엔딩을 염원하는 에디터의 예상 결말은 다음과 같다.

스카이캐슬 sky캐슬 혜나
유튜브 ‘JTBC Drama’

텍스트 예고에 따르면 이번 회는 김주영이 건넨
3학년 1학기 유출된 시험지와 함께 한서진의 갈등으로 시작될 것이다.
아마도 예서는 서울의대를 위해 이번 시험지를 받고
모든 일들을 덮으려 하지 않을까?
결국 예서는 서울의대에 가지만,
진범을 찾지 못하고 형이 확정된 우주에 대한 죄책감으로
역대 김주영 스앵님이 맡았던 아이들처럼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그렇게 우주 가족과 예서 가족은 파멸.
노승혜와 차민혁은 이혼을 하지만
쌍둥이들은 자립적인 노승혜 아래서 꿈을 펼치며,
피라미드 꼭대기는 아니더라도 중간에서
무게 중심을 잡으며 살아갈 것 같다.
여기서, 아직까지 별 일이 없는
수한이네 집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쌍둥이네에서 피라미드 얘기를 듣고 와 피라미드를 주입하고,
예서가 코디할 때에는 코디를 물려달라고
신신당부했던 진진희.
어떻게든 서울의대에 합격한 예서를 보며
결국 코디를 시켜야겠다고 결심하고,
영재와 예서 가족에게 생겼던 비극이 화목한 자신의 집엔 없을 것이라는
판단(한서진도 같은 생각으로 실수를 되풀이함) 하에
연락을 하게 되어 비극이 되풀이될 것을 예고하며 끝날 것 같다.
다만, 드라마 전개를 위해 마지막 회로 나아가려면
김주영은 일단 감옥에 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혜나 살해 혐의 대신 케이 살인미수 혐의로 잡힌 김주영은 떠나고
그 자리를 반포 아파트를 받은 조선생이 채워
코디 시스템을 지속해가지 않을까?
이게 웬 막장이냐고?
이게 다 작가가 혜나를 죽여서 그렇다.
다 됐고, 우리 혜나나 돌려줘…

3. 뒤늦게 합류했다가 주말 내내
침대에서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정주행을 완료한 에디터

“도대체 얼마나 재미있길래?”
1월 중순쯤 뒤늦게 <스카이 캐슬>을 보기 시작했다.
캐슬만큼은 아니지만 학구열이 꽤 높은 지역에서 자란 에디터는
온전히 흥미만 느낄 수는 없었다.
가을이가 떠나 흥분한 영재에게
“내일모레 기말고사잖아”라고 울며 사정하는 명주,
예서가 난생처음 말없이 조퇴하자
“아파서 조퇴하는 건 생기부 안 들어가죠?”라고
묻는 서진에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점점 숨을 조여오는 스토리 진행 때문에
이틀 만에 90% 이상 시청해버렸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떡밥’을 읽어가며 분석할 틈도 없이
한 번에, 쉼 없이 정주행을 마친 에디터는 이런 결말을 예상한다.

스카이캐슬 sky캐슬 드라마
유튜브 ‘JTBC Drama’

여러 인물간의 갈등이 복잡하게 얽혀있지만
대한민국의 교육 실태를 고발한다는
<스카이 캐슬>의 주제는 꽤 명확하다.
이 점를 고려했을 때 가장 정의로운 결말은
김주영 선생님의 파멸.
캐슬 입주민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괴롭혀 온(?) 그녀는
선생님이라곤 할 수 없는 절대 권력자다.
우주의 누명, 예서의 불안 증세, 혜나의 죽음을 비롯한
여러 사건 또한 모두 그녀로 귀결된다.
그 배후에는 입시 전쟁이라는 벗어날 수 없는 현실이 있다.
최근에 방송된 18회가 22.3%의 시청률로
비지상파 최고 기록을 달성한 만큼,
시청자는 드라마에 깊이 빠져 있을 뿐 아니라
공감까지 하고 있을 거다.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는 많지만,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학력주의 사회에 갇힌 등장인물은 전부 불행한 미래를
피할 수 없으며 이 드라마는 분명 비극이라는 것.
그리고 이 비극을 그나마 덜 비극적으로 끝내기 위해서는
‘최고의 입시 코디네이터’가 자멸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
22일 새벽, 김주영 역의 배우 김서형이
개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촬영 종료를 알렸다.
마지막 회에서 과연 그녀는
얼마나 처참하게 무너질까?

분식 미식회 ①

일요일처럼 편안한 분식집,
썬데이 스낵

미아동의 한산한 도로변에서 새하얗고 깔끔한 외관으로 행인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썬데이 스낵’. 8년째 자리를 지키던 즉석 떡볶이집을 재정비한 곳으로, 일요일처럼 편안한 휴식을 선사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이름을 새로 짓고 원목과 푸른 식물을 활용해 내부를 아늑하게 꾸몄다. 패티 위에 파인애플과 버섯 크림소스를 얹은 ‘크림함박가스’, 생등심을 튀겨 만든 손바닥만 한 ‘썬데이 돈가스’ 등 식사 메뉴도 추가했으며 떡볶이 또한 삶은 달걀과 핫도그를 기본 토핑으로 올린 ‘썬데이 떡볶이’로 업그레이드했다. 모든 음식은 소스부터 직접 만들며 주문과 동시에 조리해 풍미와 정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주소 서울시 강북구 도봉로10길 54
영업시간 11:30~22:00, 브레이크 타임 15:00~17:00, 월요일 휴업
문의 02-946-0057

정성과 애정이 담긴 식사,
하이윤

‘하이윤’의 조하윤 대표는 퇴사 후 ‘개인 식당 운영’의 꿈을 이루기 위해 송파동 골목에 위치한 작은 공간을 직접 꾸몄다. 짙은 초록색으로 벽을 손수 칠하고 발품 팔아 구한 소품을 놓은 이곳에서 그는 ‘좋아서 하는 일’을 한다. 친구와 “떡볶이에 곱창이 들어가면 어떨까?”라는 대화를 나눈 후 개발한 대표 메뉴 ‘한우 곱창 떡볶이’는 비싼 한우 곱창을 아낌없이 사용하고 수입산 고추와 마늘로 매운맛을 낸다. 참치와 마요네즈를 버무려 올린 ‘참치 마요 주먹밥’, ‘칠리 감바스’도 함께 즐기기 좋다. 주방부터 홀까지 전부 1인 체제로 운영하는 곳이니만큼 예약 후 방문할 것을 권한다.

주소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40길 1-26
영업시간 평일 14:00~22:00, 주말 12:00~22:00
문의 010-4488-7457

분식의 화려한 변주,
첩첩분식

젊음의 열기로 가득한 이태원에 분식 주점 ‘첩첩분식’이 문을 열었다. 겹칠 첩(疊)을 활용해 만든 로고부터 인장이나 부적을 연상시키며 비일상적인 느낌을 주는 곳. 쉽게 시도하지 못하는 요소를 마음껏 활용해보자며 고등학교 동창끼리 아이디어를 모아 꾸민 공간은 네온 컬러의 조명과 독특한 소품으로 이곳만의 개성을 드러낸다. 근처 식당에서 근무했던 경력자들이 함께한 덕분에 가장 중요한 음식의 맛도 놓치지 않았다. 조롱이떡을 넣은 ‘첩첩전골’, 세 가지 치즈가 들어간 ‘바삭 치즈 만두’, 특제 소스를 곁들인 ‘순대 튀김’ 등 분식의 색다른 변신을 꾀한 메뉴는 손님의 피드백을 언제나 환영한다. 올해 1월 갓 오픈한 첩첩분식의 앞날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17길 23-13
영업시간 18:00~00:00, 일·월요일 휴업
문의 070-7797-4282

서울에서 만난 대구의 맛,
섭이네

서울 연희동에 위치한 ‘섭이네’에서는 대구 출신의 김경섭 대표가 동생, 친구와 함께 만든 현지 스타일 분식을 맛볼 수 있다. 입구 옆의 커다란 유리창을 통해 보이는 철판 위에 당면, 고추, 당근만으로 속을 채운 납작 만두가 노릇하게 구워지는데, 담백한 맛 덕분에 간이 센 다른 음식과 잘 어울린다. 특히 찰떡궁합인 매콤하고 달달한 맛의 ‘닭볶이’는 닭고기가 넉넉히 들어가 한 끼 식사로도 제격이다. ‘섭섭하지 않은 김밥’ 또한 이름에 걸맞도록 두툼하게 부친 달걀을 넣은 인기 메뉴. 소박하게 꾸민 인테리어가 학교 앞 분식집처럼 정겨운 이곳은 퇴근 후 잠시 들러 포장을 해가는 손님들도 꽤 많다.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11가길 39
영업시간 11:00~21:00, 일요일 휴업
문의 02-6080-0133

작지만 요기한 존재의

작지만 요긴한 존재

<스몰포켓> 마이크ㆍ태재

독립 출판 서점 스토리지북앤필름의 강영규 대표가 마이크라는 필명으로 작가 태재와 함께 독립 출판을 주제로 한 팟캐스트 <스몰포켓>을 3년째 만들고 있다. 독립 출판 서적이 작가 개인이 원고와 편집, 디자인과 인쇄 등 한 권이 책이 나오기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하듯 이들의 방송 역시 매회 한 땀 한 땀 즐거운 수고로 완성되고 있다. 스토리지북앤필름 서점 등 전문 녹음실이 아닌 다양한 공간에서 녹음이 이뤄지는데 어딘가 불안정한, 그래서 더 생생한 목소리와 그날의 분위기가 날것 그대로 전해져 더 친근하게 다가온다. 차분하고 친밀한 두 사람의 목소리와 다정한 대화 역시 중독성 강하다. 무엇보다 <스몰포켓>은 독립 출판물 제작자와 인디 매거진 발행인, 독립 출판 서점 주인이 주요 게스트로 출연하는데 이들의 실제 목소리를 전하는 유일한 매체라는 점에서 그 존재 이유가 분명한 채널이기도 하다.

어떻게 <스몰포켓>을 시작하게 됐나?
마이크 전에 <헬로인디북스>라는 팟캐스트가 있었다. 연남동에서 지금도 운영 중인 동명의 책방에서 시작한, 독립 출판 제작자를 주제로 한 팟캐스트였는데 ‘헬로인디북스’ 사장님이 지구력이 약하다.(웃음) 10회 방송을 끝으로 2015년 방송을 접었는데 독립 출판 제작과 독립 출판 서점을 운영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는 채널이 하나 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태재 작가와 함께 이어서 시작하게 됐다.

독립 출판 제작자와 독립 잡지 발행인, 독립 출판 서점 운영자가 주요 게스트라는 점에서 다른 도서 팟캐스트와 차별점이 있을 것 같다.
태재 우리가 만나려는 사람들은 자기 PR을 하려는 타입의 사람이 별로 없다. 섭외 할 때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제가 할 수 있을까요?’, ‘제가 해도 될까요?’라며 우려하는 이가 많다는 거다. 우리는 그 우려를 덜어내려는 노력을 많이 한다. 밥도 사고, 차도 사면서.(웃음) 그 가운데 뿌듯함을 느끼기도 한다. <스몰포켓>은 우리 두 사람 인생에서도 처음이지만, 게스트 역시 한 편의 에피소드에 출연하는 경험 자체가 처음이니까. 처음으로 방송을 통해 자신이 이 책을 왜 만들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타인에게 말로 전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느끼는 개인적인 소회가 다음 작업에 영향을 미치거나 용기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가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회차는 무엇인가?
마이크 대구의 ‘더폴락’, 부산의 ‘샵메이커즈’라는 독립 출판 서점에 직접 찾아가서 그곳 주인들과 녹음한 적이 있다. <스몰포켓>은 우리 나름대로는 재미와 의미가 있는 놀이지만 사비를 털고 품과 시간을 들여야 하는 일이기도 하다. 효율만 생각하면 서울과 경기 지역 정도만 찾아가는 게 맞지만 따로 시간을 내 그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그렇게 나는 서울에서, 태재 작가는 부산에서 각각 출발해 만나서 녹음한 후 헤어졌는데 그 여정도 재미있었다. 태재 32회에 김종완 작가를 초대한 적이 있다. 자신의 책을 직접 하나하나 손으로 만드는 분인데 탄탄한 마니아층이 있다. 만난 적은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길게 나눠보진 않았기 때문에 조용한 분일거라 생각했다. 한데 <스몰포켓>을 통해 만났을 때는 대화도 다채롭고, 의외로 타인을 유쾌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분이더라.(웃음) 방송 자체가 이분에게는 큰 외출인 것처럼 느껴졌고, 굉장히 이 자리를 흥미로워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는 점에서 작가로서 얻는 것도 많을 것 같다.
태재 팟캐스트를 통해 비슷한 작업을 하는, 결이 가까운 사람들을 만나며 얻는 것들도 있다. 독립 출판의 경우 소신과 철학을 중심에 두고, 최소한의 존재론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 작업을 병행하는 분들이 많다. 그런 점이 와 닿아서 에너지가 되기도 한다.

동시 진행자로서 서로를 평가한다면?
마이크 태재 작가는 준비를 잘해 온다. 사전에 준비는 하지만 녹음은 대본 없이 진행하는데 그럼에도 그날그날의 게스트에 대한 연구를 굉장히 잘해온다. 태재 사장님은 스토리지북앤필름을 오래 운영했기 때문에 제작자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초반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드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이분이 약간 ‘예스맨’ 같은 느낌도 있다. 그리고 나는 ‘노맨’에 가깝다. 그렇게 예스와 노가 만나니까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제로에 가까워진다. 그래서 호흡이 잘 맞는다. 나에게도 필요한 사람인데, 아마 그에게도 나는 필요한 사람일 거다.(웃음)

<스몰포켓>을 시작하고 난 뒤의 개인적인 변화도 체감하는가?
태재 내가 편집을 맡아 하고 있는데, 어떤 때 길게는 편집만 6시간씩 걸리기도 한다. 집에 돌아와 영화 <타인의 삶>의 주인공, 도청하는 비밀 경찰처럼 그날의 대화를 계속 들어야 하는 거다. 주고받은 대화에서 나는 물론이고 상대방의 말버릇, 자주 사용하는 단어까지 알게 된다. 나아가 좋은 대화 방식을 배우기도 한다. 나는 말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이곳에서는 적어도 진행자이기 때문에 리스너가 돼야 한다. 주고받음이 있다는 면에서 인터뷰라는 것이 굉장히 공정한 대화 방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팟캐스트를 통해 나누는 대화는 결과 질이 다르다. 탁구 치다가 테니스 치는 느낌이 이럴까.

가을 이후 에피소드 업데이트가 뜸하다. 기다리는 이들을 위해 다음 에피소드에 대한 예고를 해야 할 것 같다.
마이크 안 그래도 오늘 만나서 태재 작가와 이야기를 좀 했는데(웃음) 책방을 운영할 때도 그렇고, 어떤 일이든 너무 큰 부담을 갖고 하지 않으려고 한다. 직장 생활 하는 주변 사람이 일 때문에 병이 날 것 같다고 하면, 그 정도면 그만두라고 조언하는 사람이다. 지나치게 스트레스가 되지 않는 선에서 즐겁게 이어나가고 싶다.

태재 작가의 말처럼 <스몰포켓>은 노는 일이기도 하니까. 계획하고 노는 사람은 없지 않나.
태재 마냥 놀 때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웃음)

 

PODCAST

첫방송 2016년 6월
에피소드 39회
업로드 부정기

마이크 태재 팟캐스트 스몰포켓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