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예측 보고서 #아트

회화 김세은

김세은은 2017년 영국 왕립예술학교(RCA) 졸업 이후 런던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회화 작가다. 최근 전시 <하루 한 번>에서 보여준 작품은 2018년 8월 런던 말보로 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Potholing>에서 처음 소개한 작품 3점 외에는 모두 신작이다. 김세은은 자신이 과거에 직접 본 이미지를 재료로 그림을 완성한다. 이런 이미지는 도시와 부도심에 거주하면서 본 실제 풍경이기도 하고, 실제로 일어난 사건의 인상을 포착한 것이기도 하다.

입체·설치 정지현

정지현은 작가 이주요와 함께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프로젝트 <Dawn Breaks>를 이어왔다. 이 프로젝트는 뉴욕 퀸즈 미술관, 광주비엔날레, 런던의 쇼룸에서 소개됐는데, 이후 솔로로 작품을 소개하기는 오랜만이다. 정지현은 버려져 특정한 쓰임이 사라진 산업 자재를 재료로 조각 작품의 실마리를 얻고 작품을 제작한다. 이 과정에서 사물의 기능이 아닌 재료 자체의 특성이 스스로 의미를 갖게 된다. 정지현은 새해 3월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개인전을 열 예정이다.

입체·설치 최하늘

조각보다는 설치가 더 익숙한 동시대 미술 현장에서 최하늘은 ‘조각’을 다시 고민하기 시작하는 듯하다. 삼차원 공간을 점유한다는 필연적인 조건에서 출발한 그의 조각은 전통 조각의 물성과 존재 양태, 원본과 복제의 문제를 모색하고 대범하게 이차원과 접속을 시도한다. 디지털 시대에 ‘덩어리’를 인식하는 방식, 나아가 그것을 경험하는 방식을 고민하는 이 청년 작가의 실험은 여전히 낯설고 난해하지만 끊임없이 호기심을 자극한다.

영상 김희천

데뷔작 <바벨(Lifting Barbell)>(2015)부터 최근작 <메셔(Every Smooth Thing through Mesher)>(2018)에 이르기까지 김희천의 작업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매개로 세상의 이편과 저편 그리고 그 경계를 거침없이 가로지른다.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매혹적인 그의 영상이 더욱 탁월한 것은, 존재와 세계에 대한 근원적인 질
문, 이미 용도 폐기되었다고 간주되던 오래된 그 질문들을 아직 존재하지 않은 방식으로 변주해내기 때문이다.

회화 박정혜

모든 화가에게 캔버스 화면은 어쩌면 또 하나의, 자신만의 완벽한 세계다. 그래서 모더니스트 화가들은 그 화면 속에 스스로를 가두어버렸을까? 그러나 박정혜는 캔버스를 통해 지금, 여기의 세상을 갈망한다. 종이를 오리고 접으며 차원의 전이를 시도하고, 패턴을 분할하며, 소실점을 조정하는 등 부단한 실험으로 축적된 막대한 분량의 작업은 전시장 공간을 점유하고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감각하며 현실로의 잠입을 시도하는 듯하다.

 

인재 예측 보고서 #비디오&웹 드라마

감독 이상덕

이상덕 감독은 2016년 영화 <여자들>을 발표했다. 그는 자신의 첫 장편에서 한 남자가 네 명의 여자를 만나 겪는 사건을 위트 있게 연출했다. 그의 필모그래피를 따라 올라가면 단편영화 <블루먼데이의 여자>, 뮤직비디오로는 선우정아의 ‘봄처녀’와 키썸의 ‘Love Talk’이 있다. 감성을 간지럽히는 이미지가 그의 주특기. 일상의 평범한 순간을 아름답게 묘사하는 재주도 탁월하다.

감독 정진수

누군가는 정진수를 K-팝 신에서 가장 핫한 감독이라고 말한다. 그의 대표작은 밴드 혁오의 ‘위잉위잉’과 ‘공드리’ 뮤직비디오다. 설원을 달리는 자동차의 몽환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낸 것은 그의 역량이다. 홍대 인디 밴드의 뮤직비디오를 만들며 입지를 다졌고, 수지, 지코 등 아이돌 뮤직비디오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작가 방유정  PD 백민희

요즘 대세는 단연 여자가 말하는 여자 이야기. 방유정 작가와 백민희 연출가가 의기투합해 만든 드라마 <한입만>은 2018년 3월 단 2회의 파일럿 영상만으로 3개월간 1천4백만뷰를 넘기며 정규 편성된 웹 드라마다. ‘20대 여자들의 우정과 사랑’을 ‘먹방’과 엮어 주목받은 작품으로 작가와 감독의 재기발랄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시너지를 확인할 수 있다. 올해 3월, 시즌 2로 돌아오는 이들의 <한입만>이 또 어떤 웃음을 줄지 기대해도 좋다.

작가 김사라  PD 한수지

요즘 10대를 알고 싶다면? 웹 드라마 <에이틴>을 볼 것. 김사라 작가가 쓰고 한수지 연출가가 만든 웹 드라마 <에이틴>은 2018년 총 조회 수 1억5천만 뷰를 기록하며 10대들 사이에서 ‘도하나’ 열풍을 일으켰다. 몇 달에 걸쳐 사전 조사를 하고 학생들을 심층 인터뷰해 요즘 10대의 생활과 고민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며 청소년들의 뜨거운 공감과 지지를 받았다. 주연인 도하나 역할을 맡았던 배우 신예은이 이 작품 이후 각종 CF와 드라마의 러브콜을 받으며 주목받았을 정도로 10대들 사이에서는 <에이틴>이 <꽃보다 남자>를 뛰어넘는 인기라고. 이들이 준비 중이라는 <에이틴> 시즌 2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내 사랑 미저리

사랑 구속 연애 커플 집착

나 빼고 다 싫어

우리는 각각 서울과 춘천에 떨어져 지내는 ‘롱디’ 커플이다. 보고 싶은 마음이 시도 때도 없이 솟구치는 연애 초에는 서울-양양 고속도로를 광속으로 주파해 평일에도 두세 번 만나곤 했지만 연애 기간이 길어지면서 주말에만 보게 됐다. 어느 날 별생각 없이 주말에 동창 모임에 참석하기로 약속을 잡았다가 그다음 주말까지 내 연락에 답장 한 번 하지 않을 만큼 단단히 삐친 A를 경험한 후부터는 주말=데이트가 둘 사이에 암묵적인 룰이 됐다. 그것까진 괜 찮다. 문제는 평일에도 약속하려면 눈치를 보게 된다는 것. 정시에 퇴근하면 친구들과 곧잘 술자리를 즐기는 편이었는데, A가 하도 싫어해서 1년 가까이 친구들을 못 만나고 있다. 처음엔 술 마시는 나를 싫어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청첩장을 받으려고 커피숍에서 만날 때조차 볼멘소리를 하니까. 영업팀이라 회식이 잦은 편인데 이 부분을 이해시키는 데도 1년이 걸렸다. 회식 중에 내가 카톡에 답장을 조금이라도 늦게 하면 혀 짧은 소리로 구사하던 문장을 점차 맞춤법을 정확히 지키면서 자신의 기분이 좋지 않다는 티를 낸다. 가끔 A의 눈치를 감당하며 약속을 이행(?)할 때가 있는데 그럴 경우 무조건 이동할 때마다 동석한 사람들의 사진을 찍어서 보내야 한다. 이 또한 우리의 암묵적인 룰이다. 2년 동안 익숙해져 나는 아무렇지도 않은데, 이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하면 다들 기함한다. 얘들아, 나는 정말 괜찮아…. P( 제약 회사 영업팀 사원, 34세)

 

진짜 내가 문제야?

D와 1년간 만나고 헤어졌다, 그것도 아주 나쁘게. D의 친구들은 여전히 나를 질투심에 눈이 먼 이상한 애로 생각하겠지만 오해를 풀고 싶다. D에게는 세상 그 누구보다 소중한 여자 사람 친구 E가 있다. 나랑 사귀기로 한 바로 다음 날, D는 나를 E에게 제일 먼저 소개했을 정도다. 그런데 처음 함께한 술자리에서부터 E의 태도가 조금 거슬렸다. 안주로 해산물을 시키자는 내 말에 E는 “D가 어패류 알레르기 있는 거 모르는구나. 우린 무조건 고기야“라며 고기 메뉴를 시켰다. 나는 당황스러운 눈으로 D를 쳐다봤고, D는 아무 생각이 없어 보였다. 그날 이후 E와 한 달에 두어 번은 만났다. 다른 때는 D가 내게 거의 모든 부분을 맞춰줬기 때문에 D가 친구들을 만나는 그 시간만큼은 존중해주고 싶었고, 사실 남자친구의 친구들이니까 친해지고도 싶었다. 그런데 내 통금 시간 때문에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려는 D에게 “쟤는 지하철 타고 20분이면 가잖아. 역까지 데려다주고 우리끼리 더 마시자”라고 하거나 나는 모르는 둘만의 과거 이야기를 주고받는 일이 반복되면서 서서히 스트레스가 쌓이기 시작했다. 한 번은 과제 때문에 D의 친구 모임에 가지 못했는데 그럴 경우 D가 학교로 데리러 오는 편이라 언제 오느냐고 카톡을 보냈더니 답장이 E에게서 왔다. ‘야, D 우리랑 오랜만에 만난 거 몰라? 네가 자꾸 카톡 하니까 D가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고 분위기 산만하게 굴잖아.’ 그날 D와 대판 싸웠다. 내 친구들이 뭐가 문제냐며 은근히 친구들을 두둔하던 D는 급기야 해선 안 될 말을 했다. “애들이 너 진짜 이상하대, 왜 친구를 질투하느냐고.” 이 패거리와 더 얽히면 정신이 이상해질 것 같아 관계를 바로 정리했다. D는 멀쩡한 사람 이상한 애로 만들지 말고 그냥 E랑 결혼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M( 대학원생, 26세)

 

동생인데요

오빠의 연애사를 모두 알아야 하는 숙명을 지닌 여동생으로서 절대 잊히지 않는 오빠의 구 여친이 있다. 오빠가 대학에 입학해 처음으로 사귄 언니라 더 생생히 기억난다. 그 언니를 처음 본 건 집 앞 지하철 역이었다. 만날 때마다 둘이 번갈아 서로 데려다주곤 했다는데, 그날은 언니가 오빠를 데려다주는 날이었나 보다. 지하철역 계단을 올라가고 있는데 앞에 어디서 많이 본 남자가 있길래 반가운 마음에 달려갔고, 오빠는 옆에 있던 여자친구를 소개해주었다. 어깨까지 내려오는 검은 머리에 안경을 낀, 교회 언니 같은 인상을 가진 여자였다. 수줍게 인사하고 집에 가면 오빠를 놀려야겠다고 생각하며 눈치 있게 빠져 먼저 집으로 왔다. 그러고 며칠 뒤, 오빠가 오랜만에 미니홈피에 사진을 올렸길래 댓글을 달았다. ‘멋진 척 오지구요!’ 며칠 뒤 오빠는 또 사진을 올렸고 나는 또 댓글을 달았다. ‘집에서나 그렇게 해봐. -_-‘ 얼마 후 미니홈피에 쪽지가 하나 도착했다. 발신인은 오빠의 여자친구였다. ‘이 언니가 나한테? 무슨 일이지?’ 궁금증을 안고 클릭한 쪽지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ㅇㅇ야, 안녕. 나 ㅇㅇ 언니야. 우리 전에 지하철역 앞에서 한 번 만났었지? 다름이 아니라 오빠 게시물에 댓글 좀 그만 달면 안 될까? 과에서 우리 둘이 사귀는 거 다 아는데 자꾸 다른 여자가 댓글 다는 게 보기 좋지 않은 것 같아서. 그럼 부탁할게. ^^’ 태어나서 그렇게 황당한 경험은 처음이었다. 그 언니 사회생활은 잘하고 있으려나? S( 출판사 편집자, 30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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