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요기한 존재의

작지만 요긴한 존재

<스몰포켓> 마이크ㆍ태재

독립 출판 서점 스토리지북앤필름의 강영규 대표가 마이크라는 필명으로 작가 태재와 함께 독립 출판을 주제로 한 팟캐스트 <스몰포켓>을 3년째 만들고 있다. 독립 출판 서적이 작가 개인이 원고와 편집, 디자인과 인쇄 등 한 권이 책이 나오기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하듯 이들의 방송 역시 매회 한 땀 한 땀 즐거운 수고로 완성되고 있다. 스토리지북앤필름 서점 등 전문 녹음실이 아닌 다양한 공간에서 녹음이 이뤄지는데 어딘가 불안정한, 그래서 더 생생한 목소리와 그날의 분위기가 날것 그대로 전해져 더 친근하게 다가온다. 차분하고 친밀한 두 사람의 목소리와 다정한 대화 역시 중독성 강하다. 무엇보다 <스몰포켓>은 독립 출판물 제작자와 인디 매거진 발행인, 독립 출판 서점 주인이 주요 게스트로 출연하는데 이들의 실제 목소리를 전하는 유일한 매체라는 점에서 그 존재 이유가 분명한 채널이기도 하다.

어떻게 <스몰포켓>을 시작하게 됐나?
마이크 전에 <헬로인디북스>라는 팟캐스트가 있었다. 연남동에서 지금도 운영 중인 동명의 책방에서 시작한, 독립 출판 제작자를 주제로 한 팟캐스트였는데 ‘헬로인디북스’ 사장님이 지구력이 약하다.(웃음) 10회 방송을 끝으로 2015년 방송을 접었는데 독립 출판 제작과 독립 출판 서점을 운영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는 채널이 하나 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태재 작가와 함께 이어서 시작하게 됐다.

독립 출판 제작자와 독립 잡지 발행인, 독립 출판 서점 운영자가 주요 게스트라는 점에서 다른 도서 팟캐스트와 차별점이 있을 것 같다.
태재 우리가 만나려는 사람들은 자기 PR을 하려는 타입의 사람이 별로 없다. 섭외 할 때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제가 할 수 있을까요?’, ‘제가 해도 될까요?’라며 우려하는 이가 많다는 거다. 우리는 그 우려를 덜어내려는 노력을 많이 한다. 밥도 사고, 차도 사면서.(웃음) 그 가운데 뿌듯함을 느끼기도 한다. <스몰포켓>은 우리 두 사람 인생에서도 처음이지만, 게스트 역시 한 편의 에피소드에 출연하는 경험 자체가 처음이니까. 처음으로 방송을 통해 자신이 이 책을 왜 만들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타인에게 말로 전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느끼는 개인적인 소회가 다음 작업에 영향을 미치거나 용기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가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회차는 무엇인가?
마이크 대구의 ‘더폴락’, 부산의 ‘샵메이커즈’라는 독립 출판 서점에 직접 찾아가서 그곳 주인들과 녹음한 적이 있다. <스몰포켓>은 우리 나름대로는 재미와 의미가 있는 놀이지만 사비를 털고 품과 시간을 들여야 하는 일이기도 하다. 효율만 생각하면 서울과 경기 지역 정도만 찾아가는 게 맞지만 따로 시간을 내 그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그렇게 나는 서울에서, 태재 작가는 부산에서 각각 출발해 만나서 녹음한 후 헤어졌는데 그 여정도 재미있었다. 태재 32회에 김종완 작가를 초대한 적이 있다. 자신의 책을 직접 하나하나 손으로 만드는 분인데 탄탄한 마니아층이 있다. 만난 적은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길게 나눠보진 않았기 때문에 조용한 분일거라 생각했다. 한데 <스몰포켓>을 통해 만났을 때는 대화도 다채롭고, 의외로 타인을 유쾌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분이더라.(웃음) 방송 자체가 이분에게는 큰 외출인 것처럼 느껴졌고, 굉장히 이 자리를 흥미로워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는 점에서 작가로서 얻는 것도 많을 것 같다.
태재 팟캐스트를 통해 비슷한 작업을 하는, 결이 가까운 사람들을 만나며 얻는 것들도 있다. 독립 출판의 경우 소신과 철학을 중심에 두고, 최소한의 존재론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 작업을 병행하는 분들이 많다. 그런 점이 와 닿아서 에너지가 되기도 한다.

동시 진행자로서 서로를 평가한다면?
마이크 태재 작가는 준비를 잘해 온다. 사전에 준비는 하지만 녹음은 대본 없이 진행하는데 그럼에도 그날그날의 게스트에 대한 연구를 굉장히 잘해온다. 태재 사장님은 스토리지북앤필름을 오래 운영했기 때문에 제작자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초반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드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이분이 약간 ‘예스맨’ 같은 느낌도 있다. 그리고 나는 ‘노맨’에 가깝다. 그렇게 예스와 노가 만나니까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제로에 가까워진다. 그래서 호흡이 잘 맞는다. 나에게도 필요한 사람인데, 아마 그에게도 나는 필요한 사람일 거다.(웃음)

<스몰포켓>을 시작하고 난 뒤의 개인적인 변화도 체감하는가?
태재 내가 편집을 맡아 하고 있는데, 어떤 때 길게는 편집만 6시간씩 걸리기도 한다. 집에 돌아와 영화 <타인의 삶>의 주인공, 도청하는 비밀 경찰처럼 그날의 대화를 계속 들어야 하는 거다. 주고받은 대화에서 나는 물론이고 상대방의 말버릇, 자주 사용하는 단어까지 알게 된다. 나아가 좋은 대화 방식을 배우기도 한다. 나는 말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이곳에서는 적어도 진행자이기 때문에 리스너가 돼야 한다. 주고받음이 있다는 면에서 인터뷰라는 것이 굉장히 공정한 대화 방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팟캐스트를 통해 나누는 대화는 결과 질이 다르다. 탁구 치다가 테니스 치는 느낌이 이럴까.

가을 이후 에피소드 업데이트가 뜸하다. 기다리는 이들을 위해 다음 에피소드에 대한 예고를 해야 할 것 같다.
마이크 안 그래도 오늘 만나서 태재 작가와 이야기를 좀 했는데(웃음) 책방을 운영할 때도 그렇고, 어떤 일이든 너무 큰 부담을 갖고 하지 않으려고 한다. 직장 생활 하는 주변 사람이 일 때문에 병이 날 것 같다고 하면, 그 정도면 그만두라고 조언하는 사람이다. 지나치게 스트레스가 되지 않는 선에서 즐겁게 이어나가고 싶다.

태재 작가의 말처럼 <스몰포켓>은 노는 일이기도 하니까. 계획하고 노는 사람은 없지 않나.
태재 마냥 놀 때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웃음)

 

PODCAST

첫방송 2016년 6월
에피소드 39회
업로드 부정기

마이크 태재 팟캐스트 스몰포켓 책

똑똑한 #월급관리법

‘올해는 꼭 돈을 모으리라’는 생각을 안 하는 사람이 있을까?
다만 항상 실천을 못할 뿐이지.
일단 감이 안 잡힌다.
저축은 얼마나 해야 하는지,
재테크는 어떻게 하는지
사회초년생이라면 더 막막할 거다.

취업 포털 사이트 인크루트에서 지난해 10월
1년 내 입사한 신입사원 99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신입사원의 초봉은 약 2946만 원.
학생 때 쓰던 돈에 비하면 꽤 많겠지만,
관리를 소홀히 했다간 어느샌가 ‘텅장’에 고통받게 될지도 모른다.

기본 지식이 하나도 없더라도
일단 쉽게,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월급 관리법을 소개한다.

가계부 앱을 사용하자

‘월급의 몇 퍼센트를 저축해야 할까?’
사실 이 질문의 명쾌한 답은 없다.
개인의 소득과 지출, 경제적 여건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
그러니 월급 관리를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건
자신의 전반적인 경제생활을 파악할 수 있는 가계부 작성이다.

스마트폰 가계부 앱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월급 관리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가계부 앱은 카드 사용 내역이 문자로 도착하면
자동으로 지출과 수입을 기록할 뿐 아니라
분야별 통계 그래프를 작성해주는 등
수기로 계산하고 쓰던 옛날 가계부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네이버 가계부

네이버와 연동돼 있어 PC와 스마트폰에서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네이버 가계부.
‘빠른 쓰기’ 기능이 있어 일일이 가계부의 빈칸을
채워 넣는 게 번거로운 바쁜 현대인들에게 제격이다.
사용 내역과 금액 등 세부 항목은 띄어쓰기로,
여러 건을 한 번에 입력할 경우 세미콜론(;)으로
구분해 입력하면 알아서 양식에 맞게 저장된다.

똑똑 가계부

똑똑 가계부는 철저한 예산 관리를 돕는 것이 장점.
월별 사용 금액을 반영해 남은 예산
일 평균 사용 가능 금액  등을 계산해주며
특정 음식을 사 먹거나 마지막으로 영화를 본 날짜 등
소소한 지출 습관도 정리해준다.
달력 화면으로 지출 내역을 확인하면 매달 어느 시점에,
어느 요일에 돈을 많이 쓰는지도 알 수 있다.

뱅크 샐러드

뱅크 샐러드공인인증서 등록을 하면 모든 수입과 지출,
이체 내역이 자동으로 앱에 저장된다.
목록과 달력, 그래프까지 여러 화면으로 조회할 수 있는데,
‘금융비서’ 항목에서는 “택시에 어마어마한 금액을
지출하고 있습니다”라는 식의 상세한 팩폭도 날려주며
소비 습관에 맞는 카드나 금융 상품도 추천해준다.

통장은 쪼개고 카드는 골라 쓰자

소비 패턴을 대략적으로 파악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돈을 모을 수 있는 장치를 갖춰야 한다.
탕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소를 줄이는 것이 관건.

첫 번째는 통장 쪼개기.
급여 통장을 따로 만드는 것은 물론,
마음껏 써도 괜찮은 소비 통장,
저축을 위한 저축 통장과 비상금 통장까지 구비하자.
월급일마다 각 통장으로 자동 이체되도록
미리 신청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

또한, 신용 카드와 체크 카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용카드는 여러 할인 혜택과 부가 서비스를 제공해
경제 생활에 도움을 주지만
소비 가능 금액만을 넣어둔 체크 카드를 애용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선택이다.

스마트폰 ‘짠테크’ 적금에 도전하자

좀 더 적극적으로 돈을 모으고 싶다면
‘절약 재테크’, 일명 ‘짠테크’ 적금을 추천한다.
최근 적은 금액으로 시작하는 적금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적립하며
굳이 은행을 찾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하나은행 오늘은 얼마니 적금

하나은행 적금 짠테크

하나은행 오늘은 얼마니 적금에 가입하면
매일 은행에서 얼마를 저축할 것인지 묻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준다.
1천 원부터 5만 원 사이의 금액을 적어 회신하면
자동으로 해당 금액이 계좌에 적립되는 방식.
계좌에 별명을 설정할 수 있어 애정을 갖고 돈을 모으기에도 좋다.
기본 금리는 1.2%이며 기간은 6개월 또는 12~36개월 중 월 단위로 설정된다.

카카오 뱅크 26주 적금

짠테크 카카오뱅크 26주적금

‘26주 동안 ‘적금 레이스’를 펼치는 카카오 뱅크 26주 적금.
가입 시 1천 원부터 1만원 사이의 금액을 선택하면
일주일마다 그 금액만큼 증액되는 상품이다.
단돈 1천 원으로 시작해도 성공하면
무려 35만 1천 원에 연 1.8%의 이자까지 받을 수 있다.
적립할 때마다 앱 화면에 보이는 26개의 빈 좌석에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가 한 명씩 착석하는 모습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우리은행 위비 짠테크 적금

짠테크 적금 우리은행

우리은행 위비 짠테크 적금은 세 가지 방식 중 선택할 수 있다.
요일을 지정하고 적립을 시작하면
매주 1천 원씩 증액되는 52주 짠플랜,
1천 원으로 시작해 영업일마다 1천 원씩 늘려가는
매일매일 캘린더 플랜,
하루 생활비의 목표 금액을 미리 설정한 후
실제 사용 금액을 입력하면
아껴 쓴 만큼 적립되는 원 데이 절약 플랜까지
개인의 소비 패턴에 따라 가입할 수 있어 효율적인 상품.
기본 금리는 1.0%다.

단기, 장기 재테크 계획을 세우자

사회초년생의 재테크는 미래의 투자나
구매를 위한 종잣돈 마련이 주요 목적이다.
매달 월급을 관리하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분산 투자를 통해 안전하고 융통성 있는 재테크에 도전해보자.
짧게는 1~2년부터 7년 이후의 계획까지
미리 세우는 것이 좋은데,
주택 마련을 위한 주택청약종합저축
노후 자금을 준비하는 연금저축
장기적으로 중요한 만큼 일찍 관리를 시작할 것.

사회적인 개인주의자들의 독서

김다은 팟캐스트 독서 방송

사회적인 개인주의자들의 독서

<혼밥생활자의 책장> 김다은

팟캐스트 <혼밥생활자의 책장>의 독서 리스트는 어딘가 수상하다. 본 머터의 <재난 불평등>, NHK가 펴낸 <노후파산>,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의 <서울, 젠트리피케이션을 말하다>, 리베카 솔닛의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등 언뜻 보기에 혼밥 생활과는 무관한, 하지만 조금만 달리 생각하면 1인 가구의 삶과 가장 밀접한 이야기를 책을 통해 풀어낸다. 최근 에피소드는 책 <마음은 굴뚝 같지만>(서울에너지공사 목동열병합발전소 75m 높이의 굴뚝 위, 폭이 채 80cm도 안 되는 좁은 공간에서 1년 넘게 투쟁하고 있는 파인텍 해고 노동자 홍기탁, 박준호 씨를 지지하며 발간했다)을 통해 우리 사회의 노동과 연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갔다.

마이크 방송 팟캐스트 김다은

‘책 이야기를 너무 안 한 것 같네요’라는 말이 고정 멘트라 해도 무방 할 만큼 자주 들린다. 책을 앞세워 사회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이 <혼밥생활자의 책장> 컨셉트라는 걸 잘 알겠다.
맞다. 형식 없이 아무 말이나 하는 방송이다.(웃음) 본업 때문에 바빠서 그렇기도 하지만 게스트에게 사전 질문지도 미리 주지 못하는 처지다. 정해 놓은 형식, 약속된 대화가 없기 때문에 얻는 장점도 있다. 각자의 솔직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자신의 결 안에서 소화한 독후감을 자유롭게 나누는 등 온전히 자기 자신이 드러나는 이야기가 오갈 수 있는 것 같다. 청취자들이 그걸 더 좋아해주는 것 같고.

책을 주제로 하면서도 1인 가구를 전면에 내세운 이유는 무엇인가?
나 역시 혼자 사는 사람이고, 1인 가구는 가족을 이루고 산다는 것과는 다른 방식의 삶을 살 수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겪는 고민과 갈등, 불안은 누구에게나 있지만 어디에서도 이를 제대로 다루지 않는 것 같더라. 그렇게 혼자서만 느끼는 고민을 누군가와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했다.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주제들을 다루되 책을 매개로 해보자 하고. 이런 태생적인 이유로 <혼밥생활자의 책장>은 책에 대해 문학평론가적으로 접근하거나 분석, 비평하는 형식과는 좀 먼 방송이 됐다.

이 방송의 중요한 뼈대인 혼자와 책 그리고 여기에 음성 채널의 매채 특성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진다.
TV를 켜면 그 속의 환하고 즐거운 세계가 지금의 내 감정과는 많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곤 했다. 그렇다고 TV를 끄고 적막을 견디기에는 소심해서 라디오를 켰는데 조곤조곤 해주는 이야기들이 내가 누군가와 연결돼 있다는 느낌을 주더라. 여기에 이제는 옛것이라 여겨지는 책이라는 소재가 더해져 만들어진 느리고 깊은 시간의 속도가 좋다.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감정을 바라보게 한다는 점에서 필요한 속도기도 하고. 마치 산책처럼.

언뜻 사변적인 방송일 것 같지만 주로 사회적인 이슈를 다뤄왔다.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를 제작하고 있는 지금의 본업과 무관하지 않다는 인상이다.
3년 가까이 팟캐스트를 하면 할수록 분명해지는 생각이 있다. 우리 사회가 건강하고 따뜻해지지 않으면 1인 생활자인 우리가 잘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이다. 한 명 한 명의 개인이 연결돼 사회적 공론의 장을 만들지 않으면 혼자서는 결코 행복할 수 없다.

변화의 계기가 있었나?
계기라기보다 자연스럽게 그렇게 흘러갈 수밖에 없었다. 최근 일어난 KT 아현지사 건물 화재 사건도 그렇고, 매년 겪는 폭염과 혹한 등 재해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이가 혼자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미 <재난 불평등> <노후 파산> 같은 책을 다룬 적이 있다. 굳이 계기라 한다면 이와 같은 책의 여정을 따르면서 우리 사회의 안전망이 허술하다는 점을 명확히 깨닫게 됐다는 것 아닐까.

책을 통해 독거 노인과 치매 노인 문제 등을 다루다 보면 결국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책 관련 팟캐스트에서는 흔히 듣지 못할 마무리다.
맞다.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는 말로 자주 끝이 난다. 혼밥생활자라는 컨셉트가 중요한 게 우리는 사회 안에서 개인이라는 유닛으로 존재하지 않나. 사회적인 개인주의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스스로는 아무 힘 없는 개체일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개인의 확장성에 대한 희망을 이야기하고 싶다. 혼자 잘살기 위해서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존재가 돼줘야 할까. 최근 책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에게 조용히 갚아주는 법>을 다뤘는데, 직장 내에서 불합리한 일이 벌어 졌을 때 ‘내가 뭘 할 수 있겠어, 내가 무슨 힘이 있겠어’라고 하기보다 내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쟤 왜 저래’의 ‘쟤’가 돼보자 같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무언가에 대해 발언하고, 바꿀 수 있다는 나에 대한 긍정, 그걸 계속 중요하게 여기며 가져가고 싶다.

2016년 2월에 시작해 총 1백11개의 에피소드를 방송했다. 본업과 병행하며 힘이 부칠 때도 있었을 텐데 그럼에도 계속해야겠다고 스스로를 다잡은 이유는 무엇인가?
도저히 풀 수 없을 거라 생각했던 인생의 큰 질문들을 책을 통해 돌파한 적이 몇 번 있다. 책을 계속 읽고, 고민하고, 누군가와 이야기 나눴기 때문에 그 해결이 내게 주어진 것이라 본다. 책이 좋은 친구라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우리는 너무 바쁘고, 유튜브나 SNS 등 봐야 할 것도 많으니 멀리하게 되는데 그럼에도 책은 가까이하면 할수록 좋은 것임이 확실하다. 나 역시 이 방송을 통해 계속 책을 만나고,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고 싶은 욕구가 점점 강해진다. 그래서 좀 쉬어야지 하다가도 좋은 책을 읽으면 같이 이야기하고, 방송을 듣는 분들과 나누고 싶어진다. 어떤 시점부터는 나를 위해서 팟캐스트를 하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중간에 못 하겠다고, 그만해야 할 거 같다고도 했는데 듣는 분들이 괜찮으니까 띄엄띄엄 계속했으면 좋겠다고 응원을 해줬다. 그걸 핑계 삼아 띄엄띄엄이라도 하려 한다.

마지막으로 2018년 ‘올해의 책’을 꼽자면?
박서련 작가의 <체공녀 강주룡>. 1931년 평양 평원 고무 공장 파업을 주동하며 을밀대 지붕에 올라 우리나라 최초로 고공 농성을 벌인 여성 노동자 강주룡의 일생을 그린 전기소설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강성 투쟁 노동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한 개인으로서 강주룡에 주목한다. ‘모단 걸’이고 싶었던 마음, 잘 해내지 못한 결혼 생활과 남편에 대한 아련함 등 욕망을 지닌 한 사람으로서 한 시대를 살아간 인간 강주령의 이야기가 더 많이 담겨 있다. 문체도 맛깔스럽고 술술 읽힌다. 무엇 보다 여전히 지금도 지붕 위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 분들이 있지 않나. 시공간을 초월해 느낄 수 있는 감동이 있다. 이 책이 그들이 왜 저 위에 올라가 있는가에 대해, ‘저 사람은 왜’라는 질문을 함께하고, 그 답도 같이 찾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PODCAST

첫방송 2016년 2월
에피소드 111회
업로드 부정기

혼밥생활자의책장 김다은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