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상 김향기

FILM
<로미오와 줄리엣>

당신 사랑을 못 받는다면 이대로 들켜버리는 게 낫소. 당신의 사랑도 없이 지루하게 사느니 그들의 미움에 죽겠소.

““대사를 보는 순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대사만 봤을 때는 남자의 대사인지 여자의 대사인지 티가 안 나잖아요. 원작에는 로미오의 대사지만 그 점을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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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링 네크라인 셔츠 원피스 2 몽클레르 1952(2 Moncler 1952), 화이트 스니커즈 컨버스(Converse).

“지난 젠더프리 영상이 큰 화제이지 않았나. 한 편의 작품은 아니지만 다양한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게 좋았다. 마치 새로운 내 작품을 만드는 것처럼.”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젠더프리 리딩을 함께한 배우 김향기는 영화 <증인>에서 자폐 스펙트럼이 있는 학생이자 살인 사건의 목격자 ‘지우’를 연기했다. “특징이 뚜렷한 인물이다 보니 영화에 잘 녹아들지 걱정이었다. 지우와 비슷한 상황의 친구나 그 가족이 봤을 때 마음이 불편할지 모른다는 부담감도 있었다.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으니까. 촬영에 들어가서는 감독님이 틀을 정하지 말고 지우를 표현해보라고 했다. 그래서 자폐 스펙트럼의 기본 특징만 파악하고 계산하지 않고 연기했다.” 김향기가 대본을 보고 중요하게 생각한 지점은 성장이었다. 지우와 소통하고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함께 성장하고 싶었다. 그리고 극의 끝에서는 미소 지을 수 있는 인물을 만들고자 했다. “물론 타인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다. 지우뿐만 아니라 영화 속 많은 인물이 그렇지 않을까. 하지만 편견을 깨고 이해하려는 마음이 생기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출연한 두 작품인 <영주>와 <증인>은 모두 약한 존재가 주인공이다. 스무 살의 김향기가 경험하지 않은 생의 부분일 것이다. 그리고 항상 고민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연기는 혼자만의 작업이 아니니 감독님을 비롯한 스태프와 호흡을 맞추며 인물을 표현해 나간다. 그렇게 인물을 만들어가다 보면 희열감을 느끼게 된다. “차성덕 감독님이 연출한 <영주>는 다른 영화보다 짧은 기간에 촬영을 마쳤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완성한 작품을 처음 봤는데, 보는 순간 ‘차성덕 감독님 작품이구나’ 싶었다. 대사가 많지 않지만 감정이 중요한 작품인데 특유의 섬세함이 작품에 그대로 드러났다. 영주뿐만 아니라 주변 인물 모두 상황만 봤을 때는 미울 법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상황과 감정을 만들어냈다.” 새로운 인물을 만나는 일은 힘들기는 해도 극복하고 싶고 소중한 일이다. “이 일을 직업으로 삼았건, 그러지 않았건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 영화가 다루는 것이 다르다고 해서 틀린 것은 아니고, 오히려 새로운 것을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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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목적지 김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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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 플리츠 드레스 잉크(EENK).

FILM
<건축학개론>

일단은 소주 한 병을 사. 그리고 걔네 집 앞으로 가는 거야. 가서 소주 병나발로 딱 불고 전화를 해. 받잖아? 그럼 ‘집 앞이다. 잠깐만 나와.’ 그러고 끊어 딱. 그냥 끊어. (중략) 한마디만 해. ‘널 갖고 싶었다.’

“가벼운 대사를 하고 싶었어요. 재밌잖아요.(웃음)”

 


 

“사회적으로 미투 운동을 비롯해 그동안 쌓였던 것이 한 번에 터졌다. 그런데 이 정도의 움직임으로 큰 변화를 가져올 수는 없을 거라 짐작한다. 아직 갈 길이 멀었다. 여러 상황을 가슴 졸이며 지켜보고 있다. 젠더 이슈는 정말 어려운 문제다. 지금 워낙 논쟁이 격양되어 있기도하고. 하지만 꼭 필요한 수순 아니겠나. 민주주의도 그랬고, 그 이전의 계급 간 갈등도 비슷한 양상이었다. 젠더 문제에 대한 입장 차가 서로 큰 만큼 더 많이 논의해야 한다. 겁먹지 말고, 싸우려 들지 말고. 극단적인 페미니즘을 얘기하는 친구들과도 얘기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내가 잘 이해할 수 없는 부분과 관련한 의견을 듣고 싶다.” 페미니스트란 단어에 유독 민감한 현 상황은 과거에도 다른 주제로 반복되어왔고 페미니즘은 그 과도기를 지나는 중이다. 젠더 이슈는 결코 간단하지 않으며, 남성의 이야기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게 김여진의 생각이다. “남자라고 해서 늘 기득권만 누리고 살지는 않았다. 위험한 육체노동은 주로 남자가 하지 않았나. 남성과 체력 조건이 똑같더라도 선뜻 그런 노동을 하기 힘들 것이다. 육체적으로 힘들고 위험한 일을 하는 노동자가 왜 약자가 되어야 하는가. 그것 역시 부조리다. 여성 문제를 얘기할 때 남성은 왜 분노하는지 그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근래 김여진에게 서서히 일어난 변화가 있는데 한 주제에 대해 어떤 말을 할지 조심스러워졌다는 거다. 과거에 옳다고 여긴 일이 시간이 지난 뒤에는 그른 생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의견을 말하기보다 다른 입장도 들으며 오랜 시간 지켜보려 한다.

페미니즘과 함께 미투 운동이 부각되는 요즘, 영화나 드라마 소재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드라마 <마녀의 법정>은 성폭력을 다뤘다. 이를 다소 피상적으로 다뤘다는 점에서 아쉬웠다. 드라마 내용 중 남자가 약물을 이용해 여자를 성폭행한 사건이 있는데, 그렇다면 여자가 술에 취해 방에 같이 들어간 거였다면 성폭력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건가? 침대에 누웠더라도 갑자기 정신이 들어 관계를 원치 않는다고 말했음에도 강제로 했다면 그것 역시 성폭력이다. 그래도 드라마나 영화가 고민을 담아 그런 문제를 다뤘다는 점은 좋은 변화다.” 다만 앞으로 그런 주제는 보다 심도 있게 다뤘으면 한다는 점이다. 변화는 시작되었고 그로 인한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으며, 놓치지 말아야 할 지점도 있다. 중요한 건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건 평등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후배 여성 배우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 “후배 배우들이 일단 작품을 많이 하면 좋겠다. 실망부터 하지 말고 버티라고 전하고 싶다. 작품을 고를 때 너무 가리지 말고. 많이 해야 연기가 늘지 않겠나. 이미지 소모, 겹치는 캐릭터, 작품성 등 이것저것 재지 않고 하면 10편에 한두 편은 박수 받을 수 있다. 그러려면 체력과 강단을 키워야겠지. 나는 그렇게 하지 못했다. 재미있고 부끄럽지 않을 작품을 고르다 보니 작품을 많이 할 수 없었고 내 입지 자체가 좁아지더라. 어떨 때는 잘하고 어떨 때는 못하고, 망하기도 하고 웃기기도 하고, 그래야 했다. 만만하게 쓸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 돌이켜보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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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잇>의 킬러와 형사, 장기용과 나나

장기용 나나 장기용나나 킬잇 장기용킬잇 나나킬잇 드라마킬잇 장기용나나화보
장기용 셔츠 리스(Reiss), 팬츠 디올 옴므(Dior Homme).
나나 블라우스와 실크 스커트 모두 니나리치(Nina Ricci), 이어링 아이노(Aino).

쫓는 나나

드라마 <킬잇>에서 형사를 연기한다. 과거를 쫓는 형사 ‘도현진’이라는 인물이다. 연쇄 살인 사건을 파헤치면서 ‘김수현(장기용)’을 만난다. 굉장히 냉정하고 예리하며 똑똑한 인물로 심리학을 전공해 범죄 현장에서 냉정과 평정심을 잃지 않는다. 반면 약한 존재에게 정을 많이 주는 따뜻하고 인간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굉장히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여성이다. 강인하기도 하고. 그런 점을 잘 보여주고 싶다.

시나리오로 현진을 만났을 때 첫인상이 어땠나? 단편적이지 않고 다양한 성향을 가진 인물이라 재미있었고 그래서 해보고 싶었다.

배우로서 도전일 것 같다. 도전이다. 대본에 적혀 있는 인물의 다양한 성격을 내가 연기로 잘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우선 극 중 인물의 관계를 깊이 들여다보려고 한다. <킬잇>에서 가장 많은 인물을 만나는 사람이 현진이고,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그때마다 감정의 변화가 일어난다. 어떤 상황에서 누구를 만나고 그래서 어떤 감정이 생기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드라마 <굿와이프>는 배우 나나를 각인한 작품이다. 장르물이라는 점에서 이번 드라마와 통하는 지점도 있고. 그때의 경험이 이번 작품에 도움이 될 것 같다. 평소 장르물을 좋아하기도 하고, <굿와이프>를 촬영하면서 다른 장르물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굿와이프>에는 정보를 전달하는 대사가 굉장히 많다. 그래서 어려운 전문용어가 섞인 대사를 잘 소화하는 게 일종의 미션이었다. 그 경험 덕인지 이번에 형사로서 어떤 사건을 말로 설명할 때 좀 더 수월하게 머릿속에 들어오고 대사도 더 자연스럽게 연기하게 된다.

아마 이전 작품을 하며 배우로서 배짱이 조금은 생긴 게 아니겠나. 작품을 많이 하지 않아서 배짱이 생겼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다만 연기를 향한 열정은 점점 커지고 있다. 연기는 할수록 매력적이다. 다른 인물의 삶을 사는 것도 그렇고 그동안 내가 대중에게 보여줄 수 없던 모습을 보여줄 기회라는 점에서도 그렇다. 연기는 내게 큰 도전이었고 그만큼 두려움도 컸다. 그래서 두려움이 큰 만큼 열심히 하려고 했다. <굿와이프>와 영화 <꾼>에서 많은 선배들과 촬영했는데, 현장에서 지켜본 선배들의 노력에 비하면 내가 열심히 하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보다 더 노력해 열심히 하고 많이 고민하려고 한다.

반면 이번 작품은 젊은 배우끼리 극을 끌고 가야 한다. 그래서 부담감도 느낀다. 이전 작품에서는 내가 주인공의 조력자 역할을 했다면 이제는 중심이 돼 사건을 풀어가야 한다. 사건을 파헤치다 새로운 인물을 만났을 때 합을 잘 이루고 그 인물과 만들어가는 스토리에서도 중심을 잃지 말아야 하는데, 내가 잘 해낼 수 있을지 부담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현장에서 감독님과 많은 얘기를 나눈다. 감독님은 카메라 너머로 늘 나를 주목하니 나를 가장 잘 아는 분이라고 생각한다.

현장에서 고민에 대한 답을 찾곤 하겠다. 첫 촬영을 앞두고 많이 긴장했다. 그런데 막상 촬영장에 가니 분위기가 참 편했다. 아마 감독님 덕분인 것 같다. 촬영장은 일하는 곳이 아니라 모두 신나고 즐겁게 노는 것처럼 지내는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신다. 그리고 리허설 할 때 감독님이 먼저 의견을 말하는 법이 없다. 우선 배우가 하고 싶은 대로 해보게 둔다. 다 맞춰볼 테니 하고 싶은 대로 편하게 연기하라고 하고 그렇게 유도한다. 첫 촬영장이 이렇게 즐거운데 앞으로 얼마나 더 즐거울지 기대될 정도였다.

몇 분 안에 무대를 만들어야 하는 가수와 긴 호흡으로 작품을 완성해야 하는 배우는 결이 완전히 다른 영역인 것 같다. 가수는 3분여 동안 정확한 컨셉트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집중력이 중요하다. 그렇게 키운 집중력이 연기에 많은 도움이 된다. 가장 크게 다른 점은 가수일 때는 그룹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다른 멤버에게 의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나 혼자 다 해내야 한다는 생각에 문득 외로움을 느낄 때가 있다.

본인의 현재 상태에서 덜어내고 싶은 것과 채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뭔가? 자신감을 채우고 싶고 집착을 덜고 싶다. 인상 때문인지 나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내가 자신감 넘치고 당당하다고 생각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나는 대본에 집착한다. 대본 전체를 외우지 않으면 무척 불안하다. 감정으로 대사를 외우는 배우도 있지만 나는 대본을 받자마자 달달 외우고 그다음에 감정을 덜어내거나 채운다. 그런데 한번 나온 대본이 수정될 때도 많거든. 비효율적인 방식인데 그래야 안심하고 잠이 든다.

연기를 시작할 때부터 생긴 습관인가? 그렇다. 현장에서 대본을 들여다볼 필요가 없을 만큼 외운다.

앞으로 배우로서 계속 활동할 텐데 끝까지 잃고 싶지 않거나 변하고 싶지 않은 점이 있다면 뭔가? 연기에 대한 열정 그리고 재미. <킬잇>을 만나기까지 공백기가 있었다. 그러다 이번 드라마 들어가며 대본을 보는데 너무 행복했다. 살아 있다는 걸 새삼 실감할 만큼. 앞으로 어떤 작품을 만날지 짐작할 수 없지만 늘 지금의 즐거움을 잃고 싶지 않다.


쫓기는 장기용

동물을 살리는 수의사이자 킬러인 인물을 연기한다. 상황이 독특하다. 동물을 대할 때는 세상 누구보다 따듯하지만 사람을 죽이는 킬러일 때는 차갑고 냉소적인 인물이다. 한 인물이 양극단의 성향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 끌렸다. 해내고 싶다는 욕심도 생기고.

한 인물이 양극단의 성향을 모두 가졌다는 건 연기하는 배우로서 잘 풀어야 할 숙제이기도 할 것이다. 현장에서 감독님과 이야기를 많이 나눈다. 감독님이 현장에서 시도해보며 만들어가는 타입인데 그런 점이 나와 잘 맞는다. 액션 장면도 고민이 많다. 내가 출연한 작품 중에 개봉을 앞둔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액션은 무자비하다. 마구잡이로 달려들어 싸우는데 <킬잇>의 액션은 보다 절도 있다. 와이어도 타고 위험한 장면이 꽤 있는데 그래서 성취감도 크다.

숙제를 잘 마치고 <킬잇>으로 배우로서 어떤 점을 강하게 보여주고 싶은가? 부침 없이 지금처럼 최선을 다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어느 하나에 목표를 두기보다는 작품마다 조금이라도 다른 느낌을 만들고 표현하고 싶다. 보는 사람들이 장기용한테 저런 면이 있었네, 이런 것도 가능하네, 하면 된 거다. 그리고 다음 작품을 기대하게 만드는 배우가 되고 싶다.

배우는 한 작품에 들어가면 첫 촬영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흔들리지 않고 캐릭터를 만들어가야 한다. 그러다 보면 중간에 연기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해 답답한 순간이 올 수도 있고.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는 어떻게 이겨내는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한강변을 걷는다. 걸을 때면 의식적으로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사실 오래된 습관은 아니다. 하정우 선배를 무척 좋아하는데 얼마 전 선배의 걷기에 대한 에세이(<걷는사람, 하정우>, 문학동네)를 읽고 시작했다. 걷고 있으면 치열했던 마음이 평화로워진다.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할 때와 다른 즐거움이 있다. 이제는 쉴 때면 집에 있기보다 나가서 걷는다. 집에 있으면 잡생각이 많아지거든. 걷기는 특별하지 않은 게 매력이다. 대단한 기술을 요하는 것도 아니고 비싼 장비가 필요한 일도 아니지 않나. 자신의 속도에 맞게 걷는 건 누구나 할 수 있고 언제라도 할 수 있는 일이다.

올해 행보가 쉴 틈 없이 이어지는 것 같다. <킬잇> 이후 차기작이 결정됐고 <나쁜 녀석들: 더 무비>도 개봉을 앞두고 있다. 잘해낼 수 있을지 걱 정되진 않나? 쉬지 않고 작품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고 기회가 생긴 만큼 잘해내고 싶다는생각이 강렬하다. 걱정보다 설렘의 감정이 훨씬 크다. 그 설렘을 동력 삼아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하려고 한다. 체력적으로 힘들 수 있지만 힘든 만큼 더 잘해내고 좋은 결과물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배우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공백기가 생기기도 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이렇게 바쁘게 활동하기 전까지 작품 활동을 활발하게 하진 않았다. 그런 시기에 불안한 마음이 들었을 것 같다. 모델 일을 할 때도 일이 없는 시기가 있었다. 컬렉션 기간에 부지런히 패션쇼 무대에 서야 하는데 고작 한두 개 쇼에 오르고 끝날 때도 있거든. 그럴 때면 자연스레 잡생각이 많아진다. 그래서 일을 하지 않을 때면 당장 눈앞의 현실에 조급해하지 않고 큰 그림을 그려보려 애쓰곤 했다. 이를테면 패션쇼 영상을 보며 연구하거나 운동해서 몸 관리를 하는 식이다. 일이 없다고 좌절하고 가만히 머물러 있기보다 뭐든 내게 도움 되는 일을 하며 그 시간을 보냈다. 좋은 생각으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연기를 시작할 때와 지금을 비교했을 때 배우라는 직업을 대하는 태도에 달라진 점이 있나? 우선 처음보다는 편해졌다. 전에는 긴장을 지나치게 많이 한 나머지 뭐든 먹으면 체했다. 지금은 체하진 않는다.(웃음) 그때에 비하면 조금이나마 마음의 여유가 생겼고 현장에서 스태프나 배우와 이야기를 많이 하려고 한다. 물론 촬영장은 여전히 긴장되는 곳이다. 아마 내가 고민을 많이 하는 성향이라서 그런 것 같다. ‘아, 연기란 이런 거구나’ 하고 느낀 지도 얼마 되지 않았다. 지금은 우선 쉬지 않고 카메라 앞에 서고 촬영장에 있고 싶다.

연기란 도대체 뭘까. 어떤 즐거움이 있기에 모든 배우가 연기하는 순간을 사랑하는 건가? 연기를 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즐겁다. 내가 욕심내던 캐릭터를 만난 지금은 더더욱 그렇고. 일이 없을 때를 생각하면 액션 연기를 하다가 다치고 촬영 스케줄 때문에 잠잘 시간도 없는 상황은 아무것도 아니다. 앞으로도 쉬지 않고 싶다. 언제든 지 기회만 생긴다면 열심히 하고 잘해내고 싶다. 난 아직도 보여주지 못한 모습이 너무 많다. 어떤 배우로 성장해갈지 나 스스로도 기대된다.

오늘 이 자리는 <마리끌레르> 3월호를 위한 인터뷰다. 아직 겨울이지만 봄을 위한 책인 셈이다. 지금의 장기용은 어느 계절을 향해 가고 있는 것 같나? 봄. 봄으로 가고 있다. 추웠던 겨울을 춥게만 보내지 않았고 따듯한 이불과 함께 잘 버틴 후 봄을 향해 가는 중이다. 추운 겨울에 촬영을 시작하는 <킬잇>도 열심히 임해서 좋은 결과물로 따듯하게 보여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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