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처럼 입어봐요

한동안 트렌드 최전선을 굳건히 지켜온 미니멀리즘과 스포티즘이 힘을 잃을 때가 됐나 보다. 이번 봄여름엔 온갖 공주풍 드레스가 런웨이를 점령했으니! ‘공주풍’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커다란 리본, 풍성한 러플, 플라워 모티프, 섬세한 레이스 등 사랑스러운 매력을 극대화하는 장식과 소재로 완성한 화려하고 장식적인 드레스의 향연이 펼쳐졌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두 가지, 리본과 러플을 눈여겨볼 것.

먼저 그동안 런웨이에서 좀처럼 보기 힘들던 리본의 귀환이 흥미롭다. 헤어피스 정도로만 존재감을 알리던 리본은 이번 시즌 수많은 룩에서 당당하게 메인 장식으로 활약했다. 어떤 옷이든 고풍스럽고 사랑스럽게 만드는 마법 같은 ‘리본 효과’를 여러 디자이너가 입증했다는 말씀. 에르뎀, 셀린느, 에밀리아 윅스테드, 미우미우, 발렌티노 등 수많은 컬렉션에서 커다랗고 귀여운 리본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게다가 셀린느, 에밀리아 윅스테드, 미우미우는 리본을 장식적인 요소로 활용한 것이 아니라 옷 한가운데 주름을 잡아 리본 실루엣 드레스를 만들기도 했으니! 이 브랜드들의 컬렉션에서 알 수 있듯, 리본으로 장식한 옷은 마냥 여성스러운 것이 아니라 시대극의 주인공이 입을 법한 클래식한 품격을 지니고 있다. 이뿐 아니라 한 매체에서는 리본으로 안‘ 티에이징 트릭’을 시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하긴 리본 하면 소녀 감성 아니던가! 이처럼 다양한 매력의 패션을 만끽할 수 있으니 어떻게 리본에 마음을 주지 않을 수 있을까? 리본으로 장식한 옷이 부담스럽다면 머리에 까만 리본 하나만 묶어도 제 나이보다 열 살은 어려 보이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한편 풍성하고 거대한 러플 역시 디자이너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소매나 네크라인을 장식하던 앙증맞은 러플은 잠시 잊어도 좋다. 커다랗고 드라마틱한 러플이 드레스 위에 과감하게 일렁였으니 말이다. 이번시즌 누구보다 러플에 푹 빠진 디자이너는 바로 마크 제이콥스다. “많은 여자들이 스타벅스에 가기 위해 옷을 입는다. 하지만 나는 그런 옷을 쇼에 올리고 싶진 않다. 진정한 옷을 입고 싶다면 드레스업 해라.” 마크 제이콥스는 이 말에 충실하기 위해 자신만의 패션 판타지에 몰두했다. 그리고 그 중심엔 러플이 자리하고 있다. 러플로 옷 전체를 장식하거나 동그랗게 말아 꽃 모티프를 만들어내며 남다른 디자인 감각을 뽐냈다. ‘드레스업이란 바로 이런 것’이라는 걸 몸소 보여준 셈. 패션계의 로맨티시스트 델포조, 알렉산더 맥퀸, 몰리 고다드의 러플 사랑도 여전했는데, 러플의 색다른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오프화이트와 코치 1941의 스타일링을 참고할 만하다. 베이식한 화이트 티셔츠에 러플 스커트를 매치하거나 고풍스러운 러플 블라우스에 데님 팬츠를 코디해 러플을 쿨하게 소화했으니 말이다. 요즘 젊은이들이 추구하는 힙한 스타일과 거리가 멀지만 뭐 어떤가? 리본이나 러플을 선택하면 사랑스러운 매력을 얻을 수 있다. 드레스업 하고 싶은 날엔 이 두 가지 장식을 꼭 떠올려보자.

칼 라거펠트에 대해서

칼 라거펠트는 ‘공식적으로’ 1933년 9월 10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태어났다.
‘공식적’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는 일생동안 자신의 정확한 생년월일을 밝히는 걸 꺼렸기 때문이다.
유년기때부터 나이보다 조금 어리게(?) 자기 자신을 소개하곤 했는데,
가족, 친지, 그리고 학교 공식 자료 ‘피셜’ 그는 1933년 생이다.

그를 ‘디자이너’ 혹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많이 표현하지만
칼 라거펠트는 디자이너이자 포토그래퍼,
아티스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캐리커쳐리스트이자 영화 디렉터였다.
물론, 이 외에도 그가 한 일은 무수하게 많다.

흰 머리에 검은색 선글라스를 끼고,
목을 완전히 가리는 하이 칼라(high-collar)를 착용하고
손가락이 없는 장갑을 즐겨 끼던 그.

그가 지난 2월 19일. 세상을 떠났다.

CHANEL이라는 브랜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칼 라거펠트를 모르는 이는 없을 터.
그렇다고 칼 라거펠트에 대해서 정말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 같다.

에디터 역시 그렇다.

늘 친절하고, 명석하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천재 아티스트.
샤넬, 펜디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를 책임졌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칼 라거펠트에 대해서 간결하게, 핵심만을 정리해 봤다.

칼 라거펠트와 이브 생 로랑

가장 왼 쪽에 서 있는 사람이 칼 라거펠트.
가운데 즈음 서 있는 남자가 이브 생 로랑이다.
1955년 국제 울 사무국(International Wool Secretariat)에서 주최하는
코트 디자인 경연 대회에서 1등을 수상했다.
이 날을 계기로 그는 이브 생 로랑과 친분을 맺는다.

수상을 계기로 그는 발망(Balmain) 하우스의 어이스턴트로 고용되고,
총 3년 동안 수습 생활을 하게 된다.

장 파투 아티스틱 디렉터로 일 하던 시절의 칼 라거펠트

1958년, 장 파투(Jean Patou)의 아티스틱 디렉터로 임명된다.
몇 년 지나지 않은 1964년, 그는 미술사 공부를 위해 로마로 떠난다.
그는 항상 과거의 것에서 영감을 얻곤 했다.
유년 시절에도 그는  “학교에서 보다 함부르크 쿤스트할레 박물관에서
더 많은 걸 배운다”라는 말을 했을 정도다.

1967년, 펜디(Fendi)의 디렉터로 임명된다.
당시 그는 다람쥐 펠트, 토끼 털, 두더지 털 등을
하이패션 세계에 들여 오며 혁신적이라는 평을 받는다.

그는 펜디 자매들, 그 중에서도 실비아 벤투리니 펜디(Silvia Venturini Fendi)와 함께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펜디 컬렉션을 함께 만들어 냈다.
그와 실비아 벤투리니 펜디가 함께 만든 컬렉션은,
바로 며칠 전, 2019 가을/겨울 밀라노 컬렉션에서 선보여졌다.

펜디 자매들과 칼 라거펠트

1983년. 가브리엘 샤넬이 세상을 떠난지 10여 년이 흐른 뒤,
샤넬이라는 브랜드가 ‘죽었다’라는 평가를 받을 때 즈음,
칼 라거펠트가 샤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된다.

칼 라거펠트는 기존의 기성복라인은 물론,
오트 쿠튀르 컬렉션,
체인 백, 트위드 슈트 등 선보이는 컬렉션마다
글로벌 ‘히트’를 친다.
실제로 그가 샤넬에 합류했던 1980년대에만
전 세계에 40여개 매장을 오픈했다고 하니,
말 다 했다.

1984년, 이네스 드 라 프라상쥬와 칼 라거펠트

샤넬에서 일한지 약 1년 뒤인 1984년,
자신의 이름을 내세운 브랜드, ‘칼 라거펠트’를 출시한다.

그는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브랜드에서 일한 바 있다.
클로에(Chloe), 찰스 쥬르당(Charles Jourdan),
크리지아(Krizia) 그리고 발렌티노(Valentino).

협업에도 힘을 아끼지 않던 그였다.
2004년, 데님 브랜드 디젤(Diesel)과
데님 컬렉션을 선보이고,

디젤 창립자, 렌조 루소와 칼 라거펠트

같은 해 SPA 브랜드 H&M과도 협업 컬렉션을 선보였다.

베를린에 설치된 H&M x Karl Lagerfeld 옥외 광고

그는 즐거운 일이라면 어떤 것도 가리지 않는 듯 했다.
디젤의 창립자, 렌조 루소(Renzo Russo)는
“캐주얼 브랜드인 디젤과 함께 작업을 하고 싶다고 생각해준
칼 라거펠트에게 감사하다. 영광이었고, 믿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
그는 놀라운 창의력을 가진 사람이고, 진정한 아이콘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그는 패션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남자였다.
칼 라거펠트는 2001 무려 45kg을 감량한다.
“에디 슬리먼(Hedi Slimane)이 디자인 한 옷을 입고 싶었다.
하지만 그가 만드는 옷은 젊고 마른 남자들에게 입혀졌다.
난 그런 남자가 아니다. 그의 옷을 입으려면 적어도 40kg은
감량해야 했다. 그리고 13달 동안 난 그만큼의 체중을 감량했다”

2001년 디올 옴므 쇼 후

그는 에디 슬리먼의 옷을 진심으로 사랑했다.
한 때 에디 슬리먼이 샤넬의 후계자가 될 거란 소문까지 돌 정도로 그를 애정했다.

그가 사람 외에 가장 사랑하는 게 있었다면
2013년 입양한 고양이, 슈페트(Choupette)일 거다.

칼 라거펠트가 운명하고 하루 뒤, 슈페트 라거펠트 계정에 올라온 공식 성명이다.

칼 라거펠트는 아주 예전 한 인터뷰에서
“법적으로 인정만 받을 수 있다면 슈페트와 결혼하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들리는 바에 의하면 슈페트는 독채를 갖고 있고,
시간 별로 돌봐 주는 내니(Nanny)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슈페트는 칼 라거펠트의 다양한 컬렉션의 영감이 되었다.

하물며 위키피디아도 칼 라거펠트가 진행한 샤넬 컬렉션 전체를
글로도 써 내리지 못하고 있다.
1983년부터 2019년까지.
1년의 2번의 기성복,
2번의 오트 쿠튀르 컬렉션을 진행하고,
1변의 공방 컬렉션,
1번의 크루즈 컬렉션을 하던 그는
그 어느 브랜드 하나에도 소홀하지 않았다.
그 와중에 광고 촬영, 각종 전시회,
영화 촬영까지 일삼았다.
하물며 사회 활동도 소홀하지 않았다.

칼 라거펠트가 디렉팅한 영화 <Once Upon A Time>

 

그가 디자인했던 첫 샤넬 컬렉션, 1992년 컬렉션을 봐도
당장이라도 사고 싶을 정도로 아름답다.
무엇 하나 버릴 게 없다.
1년 365일을 버릴 게 없이 살아온 사람의 일생을 글로 쓰는 일은 참 어렵다.
이것 한 번으로는 끝낼 수 없을 것 같다.

*샤넬 컬렉션의 크리에이티브 롤은
칼 라거펠트와 30년 이상 협력해 온
버지니 비아르(Virginie Viard)에게 모두 위임했다*

특별한 셀프 웨딩 스타일링 #로맨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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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루 크리스털 이어링 4백60달러 에르뎀 바이 매치스패션닷컴(Erdem by MATCHESFASHION.COM). 2 장미 자수 드레스 1천3백37달러 마르케사 노트 바이 네타포르테(Marchesa Notte by NET-APORTER). 3 아기자기한 플로럴 일러스트가 그려진 드레스 6백15유로 귈 휘르겔 바이 마이테레사(Gül Hürgel by MYTHERESA). 4 실키한 플라워 장식 힐 39만8천원 지니킴(Jinny Kim). 5 화사한 플로럴 프린트 드레스 4백78만원 블루마린(Blumarine). 6 다양한 컬러 스톤을 세팅한 이어링 92만원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7 플로럴 모티프의 보디 체인 가격 미정 베르사체(Vers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