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도화선이 될 수 있다

김수정 퓨즈서울 남성복

자기소개 ‘퓨즈서울’이라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김수정. 퓨즈서울은 기존에 내가 운영하던 ‘꽃 피는 시절’(이하 ‘꽃시’)이라는 쇼핑몰에서 하나의 라인으로 나왔다가 독립 해 지난 10월 론칭한 브랜드다.

FUSE SEOUL 주로 앉아서 일을 하다 보니 살이 쪄서 트레이닝팬츠를 샀다. 기능성 운동복인데도 오래 앉아 있으니 소화불량이 올 정도로 불편했다. 어느 날 남동생의 트레이닝팬츠를 입어봤는데 너무 편한 거다. 왜 여자 바지는 운동복마저 라인이 강조돼야 하는지 의문을 가졌다. 그렇게 남성복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여성복에는 없는 기능이 많다는 걸 알게 됐다. 슬랙스에 히든 스트레칭 밴드라고 해서 허리가 편하게 늘어날 수 있도록 하는 밴드가 숨겨져 있고 셔츠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실리콘이 붙어 있는 식이었다. 여성복은 라인을 강조하며 ‘아름다움’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나. 내가 공부해온 여성복 역사에는 그런 옷이 없었다. 이 의문을 인스타그램에 올렸더니 많은 사람이 공감의 뜻을 표했다. 그래서 내가 만들기로 했다. 여자라는 이유로 불편한 옷을 감수할 필요는 없는 옷. 퓨즈(FUSE)는 전기라는 뜻도 있지만 도화선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Anyone can be a fuse(누구나 도화선이 될 수 있다)’가 우리의 캐치프레이즈다. 퓨즈의 룩 북 속 모델은 모델치고 살집이 있는 편이다. 짧은 머리에 메이크업을 하지 않고 겨울옷이라 티가 나지 않지만 노브라로 촬영했다. 내가 추구하는 여성상이다.

남성복 공장으로 남성복 매장에 가서 어마어마한 양의 샘플을 받고 직접 브랜드에서 바잉을 하기도 하면서 모은 옷을 MD, 나, 남동생이 전부 직접 입어보며 공부했다. 그중 특별히 핏이 좋은 바지는 조금 사이즈 조정을 해서 그대로 만들기도 했는데 그 과정도 쉽진 않았다. 그 옷을 만든 남성복 공장에 이 바지를 똑같이 여자 사이즈로 만들어달라고 하니 그런 작업은 안 한다며 거절했고 여성복 만드는 공장으로 가서 이 남자 옷을 여자 사이즈로 줄여달라고 했더니 퀄리티가 너무 떨어졌다. 결국 공임비를 더 주고 남자 봉제 공장에서 옷을 다시 만들었다. 이 외에 바지는 밑위를 길게, 아우터는 일자 라인에 어깨에 패드를 넣어 더 힘을 주는 식으로 내가 직접 디자인하고 있다.

FUSE의 옷 ‘꽃시’에서 일하면서 여성복 바지의 사이즈가 날로 작아지는 걸 볼 수 있었다. 이걸 누가 입나 싶을 정도로.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다른 것도 문제다. 여기서는 M을 입는데 다른 데선 그 치수가 L인 경우가 있다. 그럴 때 대부분의 여성은 ‘살쪘나 보다’고 자책한다. 퓨즈에서는 그동안 기형적으로 작게 나왔던 바지 체계를 우리 기준으로 다시 만들었다. 타 브랜드보다 사이즈가 넉넉해 ‘살쪘다’는 생각 같은 건 안 들 거다. 사이즈는 XS부터 XL까지 다양한 체형을 커버할 수 있도록 만들고 밑위가 길어서 앉아도 불편하지 않고 주머니도 깊다.

사람들은 나에게 ‘페미니즘으로 돈 벌려고 하네’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기존에 운영하던 ‘꽃시’와 상반되기 때문일 거다. 하지만 올 초 남성을 여성으로 미러링해서 새해 달력을 만들었고 다양한 체형의 일반인 모델을 모집해 S/S 시즌 컬렉션 촬영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진실성을 보여주며 점점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입어본 사람들에게서 너무 편하다는 말을 압도적으로 많이 듣는다. 라인 들어가는 옷이 없으니 그럴 수밖에. 오늘도 고객에게 항상 XL만 입을 정도의 하체 비만인데 퓨즈의 청바지를 입고 너무 편해서 지퍼 올리는 걸 까먹었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받았다.

매출 총매출은 8억원 정도. ‘꽃시’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액수라고 생각한다.

이 사회에 반(反)하고자 하는 것 옷으로 젠더를 구분 짓는 것에 계속 반대해나갈 생각이다. 단순히 성별이 다른 것뿐인데 왜 여자에게만 코르셋을 강요하는지 이해되지 않기 때문이다. 퓨즈서울이 더 커져서 ‘여자가 이렇게 쇼트커트를 해도, 노브라로 다녀도, 눈썹 정도는 없어도 멋있구나’라는 느낌을 주고 이러한 영향력을 사회 전반에 끼치고 싶다.

지금 가장 관심 있는 사회 이슈 청소년 페미니즘. 어린 친구들이 용기를 내 ‘스쿨 미투’를 하는 걸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성인들의 미투보다 사회적으로 관심도가 많이 떨어지는데 그런 친구들이 결국 그 틀을 다 깨는 것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룰 브레이킹이란 “너 왜 굳이 그런 걸 해? 원래 하던 거 해, 매출도 잘 나오잖아”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런 것을 ‘굳이’ 하는 게 룰 브레이킹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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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내셔널 레이브

인터네셔널레이브 임솔 김지하

자기소개 브랜드 인터내셔널의 그래픽디자이너 임솔과 김지하. 우리 취향이 묻어나는 옷을 만든다.

THE INTERNATiiiONAL 2011년 전자음악 크루 YMEA에서 처음 만났다. 우리가 파티 포스터를 만들곤 했는데, 시간이 흘러 같이 디자인 스튜디오를 열게 됐다. 클라이언트가 늘어나면서, 지금 뭔가 시작하지 않으면 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부터 우스갯소리로 디스코나 하우스를 비롯한 댄스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얘기를 종종 나눴다. 선택지가 많지 않은 것 같았다. 쉽게 말하면 쇼핑이 어려웠다. 양말을 예로 들면 스케이터들이 신는 양말은 길지 않나? 그런데 우리한텐 그런 양말이 잘 안 어울렸다. 이를테면 그것보단 길이가 좀 짧으면서도 재미있는 그림이 그려진 것이 갖고 싶었으니까. 계속 그래픽 작업을 해왔으니 나와 취향이 비슷한 친구들이 입을 수 있는 걸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인터내셔널을 시작했다. 그때부터 그동안 수집한 그래픽을 다 출력해놓고 마주 앉아서 논의했다. 레코드 커버, 과거 파티 포스터 등. 설명이 되면 가져가고, 안 되면 버리자. 내가 이걸 왜 골랐는지 말할 수 있어야 다른 사람도 설득할 수 있는 거니까. 하지만 주변에서 너희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는 피드백도 많이 받았다. 다른 레이블이나 디자이너와 협업할 때를 제외하고 모든 일을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 둘이 다 한다. 2017년 여름에 시작해 지금까지 왔다.

WELCOME TO ACID HOUSE 영국 일간지 <더 선>에 실린 삽화가 있다. 1980년대 애시드 하우스 파티가 현지에서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환각제 관련 이슈가 떠오를 때 나온 그림이다. 악마가 애시드 하우스를 상징하는 ‘스마일’ 가면을 쓴 채 손짓하고, 사람들은 그곳으로 향한다. 악마의 문 앞엔 ‘Welcome to Acid House’라 쓰인 도어매트가 있다. 그곳을 지나면? 불구덩이다. 그게 너무 재미있어서 갖고 있었다. 악마는 ‘웰컴’이라 말하는데, 애시드 하우스의 물결을 따라 오면 지옥으로 떨어지는. 그런 어른들의 시선이 우스운 동시에 문구 자체가 귀엽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그 도어매트를 더 멋지게 디자인하고 싶었다. 더불어 티셔츠를 제작했는데, 그때 그 티셔츠를 만들지 않았다면 지금의 인터내셔널은 없었겠지. 상상 이상으로 널리 알려졌다. 내가 이게 좋으니까, 나 같은 사람들이 좋아할 거라는 확신은 있었지만.

의외의 변수 무난한 옷은 반응이 없다. 예를 들어 스트리트웨어 브랜드가 기본적으로 발매하는 로고 티셔츠 같은 것. 안전한 옷, 튀지 않는 옷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인터내셔널에 관심이 없다는 걸 알게 됐다. 그래서 오히려 안심이 됐다.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여기저기 퍼져 있구나. 브랜드를 시작한 지 불과 1년 반 정도 됐지만, 로컬 디제이나 전자음악가는 물론이고 해외 디제이들의 호의적 반응 덕분에 예상치 못한 일이 많이 벌어졌다. 이 사람들을 위해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룰 브레이킹이란 스트리트웨어 하면 쉽게 떠올리는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싶다. 사람들이 기대하는 모습마저 깨고 넘어설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2019 좋은 흐름을 만들어가는 노력을 멈추지 않으면 뭔가 계속 이어질 거라 믿는다. 창고형 파티에 대한 욕심이 있었는데, 1월 26일 클럽 콘트라에서 ‘Rave Age’란 이름의 본격적인 파티를 연다. 해 뜨고도 한참 지나서까지 이어지는 레이브 파티다. THE INTL. MIX라는 믹스 시리즈도 최근 시작했다. 옷만 팔기보다 국내외 파티 신에서 재미있는 일을 계속 만들어낼 거다.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 지루하지 않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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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 허니문 ‘아프리카 사파리 투어’

신혼여행 여행 아프리카 사파리

조진혁 안미은

잡지사 에디터 부부. 원고를 주고받다가 연을 맺어 지난가을 부부가 되었다. 첫눈에 반했다고 하면 거짓말 같겠지만 처음 보고 아내의 미모에 푹 빠졌다는 남편. 아침에만 해가 잘 드는 집에서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는 1개월 차 신혼부부.

SCHEDULE 7박 9일

DAY 1 새벽 비행기로 출발
DAY 2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를 경유해 탄자니아 킬리만자로 공항 도착 후 아루샤 커피 로지(Arusha Coffee Lodge)로 이동
DAY 3~6 아루샤 공항에서 경비행기로 세렌게티 내 사사콰(Sasakwa) 활주로 도착(1시간 소요) 후 픽업 차량으로 신기타 사사콰 로지(Singita Sasakwa Lodge) 리조트에 도착, 사파리 게임 드라이브 체험 후 저녁 식사, 이후 4박 5일간 리조트 체류
DAY 7 사파리 게임 드라이브 체험 후 경비행기로 잔지바르로 이동(1시간 소요), 잔지바르 파크 하얏트 호텔에 체크인 후 스톤타운 관광
DAY 8 오전에 잔지바르 공항에서 경비행기로 다르에스살람으로 이동, 아디스아바바 경유
DAY 9 인천공항 도착

예산 1천7백만원.
항공료 2백60만원.
현지 교통 및 기타 비용 2백50만원.
숙박비 1천만원.
식비 및 쇼핑 2백만원.

특별한 허니문을 기획한 이유 아내는 스위스에 가고 싶어 했지만 여기저기 찾아보니 11월 말의 스위스는 기대와 달리 우울한 계절이었다. 허니문으로 유럽 여행을 가면 많이 걷고 무거운 짐도 들어야 하고 고생할 생각에 엄두가 나지 않은 게 사실. 휴양지에서 푹퍼진 라면처럼 늘어진 채 보내고 싶어 휴양이냐 관광이냐를 두고 갈등했다. 그때 <라이온 킹> 실사화 소식을 듣고 심바를 보러 가기로 결정했다. 뜬금없는 전개 같지만 세렌게티 사파리에 가면 차에 앉아 관광하고, 대부분의 시간은 배부른 사자처럼 휴양하니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만족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가졌다. 무엇보다 동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야생동물을 가까이에서 보고 대초원의 생생한 자연을 품어보고 싶었다.

준비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쓴 것 안전이다. 아프리카는 초행이었고, 위험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 걱정되기도 했다. 특히 치안과 질병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 하지만 정보를 수집해보니 국립 공원의 투어 프로그램은 안전하고 사고가 적어서 믿음직했다. 리조트는 안전하지만 그 외 지역의 치안에는 확신이 없었다. 허니문 기간 동안 고생하긴 싫었다. 지역 문화 체험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리조트에만 머물기로 했다. 질병 걱정은 병원에서 해결. 출발 한달 전 황열병과 파상풍 예방접종을 받았고, 모기가 없다는 소리에 말라리아 예방접종은 패스했다.

가장 좋았던 순간 일몰과 일출의 순간이다. 초원의 지평선 너머로 해가 떠오르는 모습은 사진이나 그림으로 볼 때보다 훨씬 감동적이다. 자연의 거대한 아름다움에 압도된 달까? 경이로운 순간이다. 해가 떠오르면 야생동물들은 바쁘게 움직인다. 수 킬로미터씩 줄지어 이동하는 수만 마리의 누(영양) 떼, 수없이 많은 얼룩말들, 가족을 이루고 새끼를 보호하기 위해 무리 지어 살아가는 동물들, 수사자를 피해 언덕에 숨어 있는 어린 수사자 등. 가족을 이루고 가족을 지키며 살아가는 자연의 순리를 지켜보면서 결혼해서 가족을 이룬다는 행위의 숭고함을 새삼 깨달았다. 유부남이 되어 시각이 바뀐 탓도 있으리라. 차량 보닛 위에 미니 바를 차려놓고 와인을 마시며 감상하던 세렌게티의 석양도 자꾸만 생각난다.

의외의 난관 탄자니아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는 경비행기를 이용한다. 경비행기는 시내버스처럼 20분마다 착륙해 승객을 내리고 태우기를 반복한다. 소음이 심하다는 말에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챙겨 귀가 얼얼해지는 문제는 해결했는데, 반복되는 이착륙과 흔들림에 멀미가 날 줄은 몰랐다. 또 경비행기의 짐칸은 입구가 좁아 네모난 여행용 캐리어는 싣지 못한다. 하는 수 없이 보스턴백을 준비해 갔는데, 국내선 공항의 카트는 망가진 게 대다수고 지면도 울퉁불퉁해 카트를 밀고 다니기 어렵다. 커다란 보스턴백 두 개를 양손에 들고, 백팩과 카메라 가방 등등을 몸에 휘감고 다녀야 했다.

의외의 즐거움 로지에서 보내는 시간은 구름 위를 걷는 기분이었다. 영국의 클래식 사파리 스타일을 표방한 인테리어가 <아웃 오브 아프리카>를 연상시켜 이미 감정이 한껏 고조된 상태였는데, 침실에 놓인 허니문 축하 샴페인에 심장이 사르르 녹아버렸다. 허니문 샴페인은 매일 새것으로 채워준다. 온갖 종류의 술이다 있어서 말만 하면 원하는 술을 가져다준다. 매일 샴페인과 위스키에 취해 있었다. 테라스에는 초원이 내려다보이는 프라이빗 풀이 있는데, 눈앞에 광활한 초원과 하늘이 펼쳐져 있고, 몸은 물에 둥둥 떠다니고 그 상태로 샴페인을 마시다 보니 비현실적으로느껴졌다. 왜 다들 천국에 가려고 하는지 알 것 같았다.

만족도(1백 점 만점) 1백 점. 로지 측의 섬세한 서비스, 친절하고 다정한 직원들, 우아한 공간, 경이로운 자연, 자연의 일부라는 사실을 체감하는 순간들, 허니문을 축하하는 소소한 이벤트 등 감동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손으로 만든 작은 조각상과 이색적인 아프리카 기념품들도 여행을 오래도록 추억하게 해주는 물건.

예비 허니무너를 위한 조언 공항을 나서는 순간 택시 기사와 호객꾼이 밀려드는 통해 정신이 아득해질 수 있다. 대뜸 흥정부터 시작하며 다가오는 사람이 많다. 누가 도와주겠다고 해서 도움을 받으면 대가를 요구하니 교통편이나 여행 프로그램은 예약해 두는편이 좋다.

이런 커플에게 추천 동물을 좋아하는 커플에게 추천한다. 야생에서 살아가는 동물들과 눈을 맞추며 교감하면 온몸이 짜릿하다. 배경이 아름다워 아무렇게나 찍어도 인생샷이 나오기도 한다. 클래식한 로지에서 격조 높은 서비스를 누리는 것도 허니문을 우아하게 만들어준다.

이런 커플은 말리고 싶다 시티 보이와 시티 걸. 트렌디한 감각의 도시 여행을 즐긴다면 지루하게 느낄 수 있다. 세렌게티 국립 공원에서는 맹수들이 우글거리는 리조트 밖에 함부로 나가선 안되고, 야간에 객실 밖에 나가려면 반드시 레인저를 불러야 한다. 이런 상황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다. 탄자니아의 도시는 특색 있지만 트렌디한 곳과는 거리가 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