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허니문 ‘알래스카 오로라 탐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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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일  손지민

행동보다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남의 시선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거침없이 행동하는 유쾌한 남자와 관심사가 생기면 저돌적으로 밀어붙이는 추진력 강한 여자가 만나 3년에 걸친 연애 후 결혼한 지 3년 차. 두 사람 모두 저시력 시각장애인으로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연구와 권익 향상을 위해 일하고 있다.

 

SCHEDULE 14박 15일

DAY 1 시애틀 도착 후 시애틀 관광
DAY 2 시애틀 관광 후 알래스카 페어뱅크스로 이동해 1차 오로라 관람 시도
DAY 3 알래스카 체나강(Chena River) 주변 눈밭 및 시티 투어. 2차 오로라 관람 시도
DAY 4 얼음낚시 및 실버 걸치 브루어리(Silver Gulch Brewery) 방문
DAY 5 산타클로스 마을 및 알래스카 남동부 밸디즈(Valdez) 방문
DAY 6 개썰매, 노천 온천 지역의 체나핫스프링스 방문. 3차 오로라 관람 시도
DAY 7 데날리 국립공원(Denali National Park) 과 주변 관광 및 눈길 트레킹
DAY 8 UAF 뮤지엄과 툰드라 관람 및 주변 관광
DAY 9 페어뱅크스와 앵커리지 간 설원 열차 탑승(12시간 소요)
DAY 10 앵커리지 관광 후 자정에 하와이로 이동
DAY 11 LA 를 경유해 하와이 도착
DAY 12~14 하와이와 주변 섬 관광과 쇼핑
DAY 15 인천공항 도착

예산 약 1천9백20만원.
항공료 약 3백40만원.
현지 교통 및, 숙박, 식사, 가이드 비용 등 모두 포함 약 6백80만원.
식비 및 쇼핑 9백만원.

특별한 허니문을 기획한 이유 일생에서 가장 행복한 때인 허니문 기간에 오로라를 볼 수 있다면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준비했다. 둘 다 시력이 좋지 않아 지금보다 시력이 더 나빠질 위험성을 안고 살고 있다. 우리의 건강과 시력이 가장 좋은 시절에 가장 좋은 것을 보고 즐기고 싶었다.

준비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쓴 것 여행사를 통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행 중 생길 수 있는 돌발 상황을 막기 위해 스케줄을 꼼꼼히 체크했다. 특히 자유 시간에는 우리가 시력이 좋지 않아 여행을 제대로 즐기지 못할 수 있으니 여행사, 가이드들과 많은 대화를 했고, 현지에 거주하는 개인 가이드도 섭외했다. 이 과정에서 아내가 고생을 많이 했다. 또 장애인 안내 서비스가 가능한 항공사를 찾고 연결편과 환승 위치 등을 조사하는 데도 한 달이 소요됐다. 나중에 보니 여행사나 가이드에게 받은 여행 비용과 항공편 견적이 40여 개였다.

가장 좋았던 순간 페어뱅크스에서의 첫날 아침에 환일 혹은 무리해(Sundog)라고 불리는 독특한 대기 현상을 목격한 순간을 잊을 수 없다. 태양 주변에 무지개가 뜨는데 좌우로 시작점의 빛이 강해서 마치 태양이 3개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다. 무리해가 보통 한쪽은 자주 보이는데 양쪽으로 뜨는 경우는 흔치 않다고 하더라. 앵커리지로 떠나는 기차 안에서 첫날 본 것과 똑같은 무리해를 보았다. 무엇보다 오로라를 본 순간을 잊을 수 없다. 구름이 없는 날, 날마다 오로라를 보기 위해 야심한 밤에 세 번 정도 오로라를 찾아 움직였다. 한두 차례는 강한 빛이 아니기 때문에 시력이 나쁜 우리 부부가 감동하기엔 부족했다. 오로라는 처음 나타날 때가 가장 밝기 때문에 차 안에서 기다리다가 오로라를 보고 바깥으로 나가면 가장 밝고 강한 첫 순간을 놓치게 된다. 영하 30℃의 날씨에 2시간 동안 야외에 서서 기다렸던 마지막 날 매우 밝은 오로라가 나타났다. 아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거대한 감동이 밀려왔다고 했다.

의외의 난관 핫팩도 힘을 못 쓰는 강추위. 휴대폰 보조 배터리가 모두 맥을 못 추고, 맨손으로 자동차 문을 열면 손가락이 붙을 수 있어 늘 조심해야 하는 추위. 가장 아찔한 건 영하 50℃ 가까운 날씨에 상의 탈의를 경험했다는 것! 또 다른 난관은 통신이 다. 알래스카 지역은 기본적으로 다운타운을 벗어나면 통신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LTE는 꿈도 못 꾼다. 유심(USIM)이 먹통이 돼 고생 좀 했다.

만족도(1백 점 만점) 2백 점. 2020년에 다시 가려고 준비하고 있다.

예비 허니무너를 위한 조언 준비할 때 전화로만 상담하면 기록이 남지 않아 나중에 상담한 내용을 다시 찾을 수 없다. 현지 가이드, 여행사 상담원, 웨딩업체 등 부부가 같이 공유해야 할 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메신저 톡방을 만들어 내용을 공유하고, 다시 확인해야 할 내용은 톡 게시판에 올려놓으면 나중에 찾기 수월하다. 각종 견적서도 이메일로 받아 그때그때 게시판에 올려놓고. 비용에 관한 부분은 구글드라이브의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 링크로 공유하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으니 서로 비용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이런 커플에게 추천 오로라가 평생의 로망이고 혹독한 추위를 즐길 수 있다면 지금 바로 출발!

이런 커플은 말리고 싶다 추위에 약하고, 모험을 즐기는 데 인색한 분은 다른 곳을 알아보세요.

누구나 도화선이 될 수 있다

김수정 퓨즈서울 남성복

자기소개 ‘퓨즈서울’이라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김수정. 퓨즈서울은 기존에 내가 운영하던 ‘꽃 피는 시절’(이하 ‘꽃시’)이라는 쇼핑몰에서 하나의 라인으로 나왔다가 독립 해 지난 10월 론칭한 브랜드다.

FUSE SEOUL 주로 앉아서 일을 하다 보니 살이 쪄서 트레이닝팬츠를 샀다. 기능성 운동복인데도 오래 앉아 있으니 소화불량이 올 정도로 불편했다. 어느 날 남동생의 트레이닝팬츠를 입어봤는데 너무 편한 거다. 왜 여자 바지는 운동복마저 라인이 강조돼야 하는지 의문을 가졌다. 그렇게 남성복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여성복에는 없는 기능이 많다는 걸 알게 됐다. 슬랙스에 히든 스트레칭 밴드라고 해서 허리가 편하게 늘어날 수 있도록 하는 밴드가 숨겨져 있고 셔츠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실리콘이 붙어 있는 식이었다. 여성복은 라인을 강조하며 ‘아름다움’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나. 내가 공부해온 여성복 역사에는 그런 옷이 없었다. 이 의문을 인스타그램에 올렸더니 많은 사람이 공감의 뜻을 표했다. 그래서 내가 만들기로 했다. 여자라는 이유로 불편한 옷을 감수할 필요는 없는 옷. 퓨즈(FUSE)는 전기라는 뜻도 있지만 도화선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Anyone can be a fuse(누구나 도화선이 될 수 있다)’가 우리의 캐치프레이즈다. 퓨즈의 룩 북 속 모델은 모델치고 살집이 있는 편이다. 짧은 머리에 메이크업을 하지 않고 겨울옷이라 티가 나지 않지만 노브라로 촬영했다. 내가 추구하는 여성상이다.

남성복 공장으로 남성복 매장에 가서 어마어마한 양의 샘플을 받고 직접 브랜드에서 바잉을 하기도 하면서 모은 옷을 MD, 나, 남동생이 전부 직접 입어보며 공부했다. 그중 특별히 핏이 좋은 바지는 조금 사이즈 조정을 해서 그대로 만들기도 했는데 그 과정도 쉽진 않았다. 그 옷을 만든 남성복 공장에 이 바지를 똑같이 여자 사이즈로 만들어달라고 하니 그런 작업은 안 한다며 거절했고 여성복 만드는 공장으로 가서 이 남자 옷을 여자 사이즈로 줄여달라고 했더니 퀄리티가 너무 떨어졌다. 결국 공임비를 더 주고 남자 봉제 공장에서 옷을 다시 만들었다. 이 외에 바지는 밑위를 길게, 아우터는 일자 라인에 어깨에 패드를 넣어 더 힘을 주는 식으로 내가 직접 디자인하고 있다.

FUSE의 옷 ‘꽃시’에서 일하면서 여성복 바지의 사이즈가 날로 작아지는 걸 볼 수 있었다. 이걸 누가 입나 싶을 정도로.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다른 것도 문제다. 여기서는 M을 입는데 다른 데선 그 치수가 L인 경우가 있다. 그럴 때 대부분의 여성은 ‘살쪘나 보다’고 자책한다. 퓨즈에서는 그동안 기형적으로 작게 나왔던 바지 체계를 우리 기준으로 다시 만들었다. 타 브랜드보다 사이즈가 넉넉해 ‘살쪘다’는 생각 같은 건 안 들 거다. 사이즈는 XS부터 XL까지 다양한 체형을 커버할 수 있도록 만들고 밑위가 길어서 앉아도 불편하지 않고 주머니도 깊다.

사람들은 나에게 ‘페미니즘으로 돈 벌려고 하네’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기존에 운영하던 ‘꽃시’와 상반되기 때문일 거다. 하지만 올 초 남성을 여성으로 미러링해서 새해 달력을 만들었고 다양한 체형의 일반인 모델을 모집해 S/S 시즌 컬렉션 촬영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진실성을 보여주며 점점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입어본 사람들에게서 너무 편하다는 말을 압도적으로 많이 듣는다. 라인 들어가는 옷이 없으니 그럴 수밖에. 오늘도 고객에게 항상 XL만 입을 정도의 하체 비만인데 퓨즈의 청바지를 입고 너무 편해서 지퍼 올리는 걸 까먹었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받았다.

매출 총매출은 8억원 정도. ‘꽃시’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액수라고 생각한다.

이 사회에 반(反)하고자 하는 것 옷으로 젠더를 구분 짓는 것에 계속 반대해나갈 생각이다. 단순히 성별이 다른 것뿐인데 왜 여자에게만 코르셋을 강요하는지 이해되지 않기 때문이다. 퓨즈서울이 더 커져서 ‘여자가 이렇게 쇼트커트를 해도, 노브라로 다녀도, 눈썹 정도는 없어도 멋있구나’라는 느낌을 주고 이러한 영향력을 사회 전반에 끼치고 싶다.

지금 가장 관심 있는 사회 이슈 청소년 페미니즘. 어린 친구들이 용기를 내 ‘스쿨 미투’를 하는 걸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성인들의 미투보다 사회적으로 관심도가 많이 떨어지는데 그런 친구들이 결국 그 틀을 다 깨는 것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룰 브레이킹이란 “너 왜 굳이 그런 걸 해? 원래 하던 거 해, 매출도 잘 나오잖아”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런 것을 ‘굳이’ 하는 게 룰 브레이킹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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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내셔널 레이브

인터네셔널레이브 임솔 김지하

자기소개 브랜드 인터내셔널의 그래픽디자이너 임솔과 김지하. 우리 취향이 묻어나는 옷을 만든다.

THE INTERNATiiiONAL 2011년 전자음악 크루 YMEA에서 처음 만났다. 우리가 파티 포스터를 만들곤 했는데, 시간이 흘러 같이 디자인 스튜디오를 열게 됐다. 클라이언트가 늘어나면서, 지금 뭔가 시작하지 않으면 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부터 우스갯소리로 디스코나 하우스를 비롯한 댄스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얘기를 종종 나눴다. 선택지가 많지 않은 것 같았다. 쉽게 말하면 쇼핑이 어려웠다. 양말을 예로 들면 스케이터들이 신는 양말은 길지 않나? 그런데 우리한텐 그런 양말이 잘 안 어울렸다. 이를테면 그것보단 길이가 좀 짧으면서도 재미있는 그림이 그려진 것이 갖고 싶었으니까. 계속 그래픽 작업을 해왔으니 나와 취향이 비슷한 친구들이 입을 수 있는 걸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인터내셔널을 시작했다. 그때부터 그동안 수집한 그래픽을 다 출력해놓고 마주 앉아서 논의했다. 레코드 커버, 과거 파티 포스터 등. 설명이 되면 가져가고, 안 되면 버리자. 내가 이걸 왜 골랐는지 말할 수 있어야 다른 사람도 설득할 수 있는 거니까. 하지만 주변에서 너희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는 피드백도 많이 받았다. 다른 레이블이나 디자이너와 협업할 때를 제외하고 모든 일을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 둘이 다 한다. 2017년 여름에 시작해 지금까지 왔다.

WELCOME TO ACID HOUSE 영국 일간지 <더 선>에 실린 삽화가 있다. 1980년대 애시드 하우스 파티가 현지에서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환각제 관련 이슈가 떠오를 때 나온 그림이다. 악마가 애시드 하우스를 상징하는 ‘스마일’ 가면을 쓴 채 손짓하고, 사람들은 그곳으로 향한다. 악마의 문 앞엔 ‘Welcome to Acid House’라 쓰인 도어매트가 있다. 그곳을 지나면? 불구덩이다. 그게 너무 재미있어서 갖고 있었다. 악마는 ‘웰컴’이라 말하는데, 애시드 하우스의 물결을 따라 오면 지옥으로 떨어지는. 그런 어른들의 시선이 우스운 동시에 문구 자체가 귀엽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그 도어매트를 더 멋지게 디자인하고 싶었다. 더불어 티셔츠를 제작했는데, 그때 그 티셔츠를 만들지 않았다면 지금의 인터내셔널은 없었겠지. 상상 이상으로 널리 알려졌다. 내가 이게 좋으니까, 나 같은 사람들이 좋아할 거라는 확신은 있었지만.

의외의 변수 무난한 옷은 반응이 없다. 예를 들어 스트리트웨어 브랜드가 기본적으로 발매하는 로고 티셔츠 같은 것. 안전한 옷, 튀지 않는 옷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인터내셔널에 관심이 없다는 걸 알게 됐다. 그래서 오히려 안심이 됐다.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여기저기 퍼져 있구나. 브랜드를 시작한 지 불과 1년 반 정도 됐지만, 로컬 디제이나 전자음악가는 물론이고 해외 디제이들의 호의적 반응 덕분에 예상치 못한 일이 많이 벌어졌다. 이 사람들을 위해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룰 브레이킹이란 스트리트웨어 하면 쉽게 떠올리는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싶다. 사람들이 기대하는 모습마저 깨고 넘어설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2019 좋은 흐름을 만들어가는 노력을 멈추지 않으면 뭔가 계속 이어질 거라 믿는다. 창고형 파티에 대한 욕심이 있었는데, 1월 26일 클럽 콘트라에서 ‘Rave Age’란 이름의 본격적인 파티를 연다. 해 뜨고도 한참 지나서까지 이어지는 레이브 파티다. THE INTL. MIX라는 믹스 시리즈도 최근 시작했다. 옷만 팔기보다 국내외 파티 신에서 재미있는 일을 계속 만들어낼 거다.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 지루하지 않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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