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스가 있는 작은 실험실

PROFILE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플랏엠
키티버니포니,루밍, 에이펀드, 제로 콤플렉스 등의 공간 디자인

플랏엠은 2005년 처음 시작해 지금까지도 가장 핫한 디자인 그룹으로 꼽힌다. 규모부터 분야까지, 다양한 공간을 디자인한 플랏엠의 선정현 대표가 사는 연희동 집을 찾았다.

자기소개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플랏엠 (flat.m)의 대표다. 패브릭 브랜드 키티버니포니, 리빙 편집숍 루밍, 패션 편집숍 에이랜드 외에도 미슐랭 1스타 레스토랑 제로콤플렉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비아인키노 등의 공간을 디자인했다. 2016년부터 ‘논픽션 홈’이라는 가구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가장 최근의 프로젝트 서교동의 의류, 라이프스타일 숍 ‘하이츠스토어’와 한남동 리빙 편집 숍 ‘라이크.’

기억에 남는 작업 수많은 작업을 했기에 기억에 남는 이유도 저마다 다양하다. 그중 비아인키노 1층에 자리한 라이프 북스는 작년 5월부터 나와 플랏엠의 또 다른 멤버 조규엽이 서점의 아트 디렉터 역할까지 맡기 시작하면서 중요한 프로젝트로 자리 잡았다. 이전까지 하드웨어만 만들고 빠졌다면, 이 프로젝트는 공간이 완성된 후까지도 계속 진행 중인 거다. 작년 말, ‘지붕아래 바’라 는 제목으로 ‘논픽션 홈’의 전시까지 진행한 클라이언트의 개인 작업실도 기억에 남는다. 클라이언트의 허락하에 빈 공간에서 시작해 가구만으로 공간을 기획하고, 전시하는 과정을 거쳐 공간을 완성했다. 그 외에도 5년 전 처음 프로젝트를 맡았고, 이후 리뉴얼 작업도 진행한 스니커즈 숍 ‘그라더스’와 반응이 좋았던 ‘으라차차 한의원’, 소바전문점 ‘노부’ 등이 기억에 남는다. 빈티지 옷에 대한 대표의 지식과 사랑이 대단해서 그 마인드에 매료된 빈티지 숍 ‘스트로모브카’ 도 떠오른다.

‘논픽션 홈’ 프로젝트란? 일종의 가구 프로젝트다. ‘논픽션 홈’은 가구의 설치를 통해 공간의 변화를 기록하고 관찰하며, 기록은 플랏엠의 작업에 레퍼런스로 작용한다. 플랏엠이 공간 작업을 하는 스튜디오임은 변함없다. 다만 누군가의 커미션을 받고 일하는 것에 대한 갈증과 한계가 있었고, 2016년에 그 한계를 넘어보자는 생각에 시작했다. 과연 우리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궁금했다.

나에게 집이 가지는 의미 이 집에서 조명을 여러 번 바꿨다. 마음에 안 들어서라기보다 ‘이런 조명을 달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 때문이다. 집에 있는 가구 중의 반은 ‘논픽션 홈’ 가구고, 반은 WEK와 플랏엠이 만든 가구다. 한마디로 만든 가구와 만들었다가 실패한 샘플이 여기에 모여 있는 거다. 지금의 이 집은 실험실 같은 공간이다.(웃음)

이 집을 선택한 이유 공사가 진행 중일 때 여길 보게 된 게 가장 큰 이유다. 조악한 마감재로 마무리하기 전이었기에 마루, 가구, 조명은 내가 하겠다고 집주인과 얘기했다. 테라스가 있고 창 이 많은 점도 좋았다.

이 집의 아쉬운 점 공간이 작게 나뉘어 있다는 정도. 네게는 방의 개수보다 원룸이라도 요가를 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중요한데, 한국은 방의 개수를 따지기 때문에 넓은 방을 찾으려면 자연히 넓은 집이라는 조건이 따른다. 대신 옥상과 테라스가 넓어서 날 좋을 땐 야외 요가를 즐긴다.

이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공간 테라스. 이 집에서 나무와 농사를 배웠다. 나무도 많이 키웠고, 야생화도 많이 알게 됐다. 고추, 토마토, 파 같은 것은 다 길러 먹었고 봄 되면 매화와 라일락도 꽃 피웠다. 오피스텔에선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집을 고를 때 중요하게 보는 것 채광과 창밖 풍경. 얼마 전까지는 집집마다 나무가 있어서 커튼이 필요 없었다. 덕분에 집 안에서는 창을 열었을 때 나무를 볼 수 있고, 밖에서는 안을 들여다 볼 수 없어 좋았다. 새 건물이 들어서면서 그 나무 들이 많이 잘려 아쉽다. 앞서 말한 대로 주변 환경도 보는 편이다. 계속 살아야 하는 곳인 만큼 동네 문화가 중요하다. 집 ‘안’은 내가 만들면 되니까 외부 요인을 더 중요하게 보는 편이다.

연희동인 이유 이전에는 광화문과 경복궁에 살았다. 좋은 동네지만 도심인 탓에 뭔가 사러 나갈 때 샤워부터 옷을 입는 과정까지 ‘외출’과 다름 없는 절차가 필요했다.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추리닝 입고 몇 걸음만 나가면 꽤 높은 수준의 커피, 서점, 마트, 베이커리 등을 접할 수 있는 이곳이 좋다. 살아보면 안다. 이런 점이 얼마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인지. 연남동에서 태어나고 자랐기에 동네가 크게 낯설지도 않았다.

요즘 나의 흥미 요가! 4년 차다. 육체와 정신을 함께 수양하는 것이기에 직접 해보라는 것 말고는 왜 좋은지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데, 하면 할 수록 더 좋아서 늘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요가를 하다 보면 어렵고 불편한 동작을 맞닥뜨리는데, 꾸준히 연습하면 자연스럽게 몸에 익는다. 이런 생각이 어느새 일상에도 적용된다. 계속 하면 어느 순간 된다는 것. 덕분에 급하고 불같은 성격을 잠재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웃음). 물론 몸도 좋아진다. 현재 나를 포함한 친구 세 명과 요가를 하는데 옥상, 서점 등 야외에서 진행하는 요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더 많은 요가 프로젝트를 기획해보려는 중이다.

요즘 하는 생각 2월에 유럽으로 출장을 다녀 왔다. 디자이너, 갤러리스트 등을 만났는데,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한국 디자이너로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만큼 건물을 많이 부수고 짓는 도시가 없다. 그래서 디자이너들에게는 더 기회가 많은데, 여태 그걸 인지하지 못했다. 유럽 디자이너들의 시선에서는 그런 환경이 꽤 부러운 거다. 한국만의 좀 더 특별한 아이덴티티를 찾기 위해 고민하려고 한다.

영감을 주는 것 주변에 있는 물건을 좀 더 관찰하다 보면 잘 쓸 수 있는 것이 많다. 기존 리사이클링의 의미와는 다른데 바쁘고, 힘들고, 지치고, 피로하다는 이유로 관찰을 잘 못한다. 이 나무 토막은 현장에서 주워온 폐자재다. 이걸 후크로 만들어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쁘지 않나? 브루노 무나리(Bruno Munari)가 쓴 <A Flower with Love>도 꽤 자극이 됐다. 선물받은 책인데, 다른 사람에게도 막 선물하고 싶을 만큼 좋다. 열심히 관찰하면 아름다운 삶은 다 주변에 있다는 내용이다.

서울에서 가장 좋은 곳 첫 번째는 ‘라이프 북스.’ 소설가 정지돈이 계속 좋은 책을 골라주기도 하는데, 팔리는 책보다 ‘좋은 책’에 더 큰 비중을둔다. 덕분에 언젠가부터 책을 정말 좋아하는 손님들이 주로 찾는다. 공간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리 잡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애정이 더 커지고 있다. 두 번째로는 완벽한 휴식을 제공하는 ‘노말 사이클 코페’다. 카페라기보다 커피 작업소라는 말 이 더 어울리는데 10분을 있어도 공간과 커피 맛 이 주는 만족감이 엄청나다. 마지막은 서울 한가운데 자리한 ‘남산.’

공간 디자인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 우리 집에 수납장이라곤 붙박이 3칸이 다인데, 끊임없이 버리고 안 사려고 노력한다. 요즘은 다들 냉장고도 두 개씩 들이더라. 옷방에 또 옷방이 필요하고…. 하지만 이렇게 말하고 싶다. 인테리어의 기본은 청소다. 기본적인 사항인데도 너무나 실천하기 어렵다는 걸 안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은 더더욱.

앞으로의 계획 대중성의 수위 조절에 대해 고민하는 중인데, 좀 더 쉽고 편안하게 가보려고 한다. 나이 드신 분들이 방문했을 때도 편하다는 느낌이 들 만큼. 14년 차에 접어드니 이런 고민을 해야 할 단계라고 느꼈다. 그걸 해봐야 우리가 앞으로도 어떤 방향으로 향할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대상의 요구 내지는 언어를 적극 수용하고, 따뜻한 방향으로 가겠다는 의미다. 그동안 완성도를 위해 외부의 요구나 언어를 적당히 수용했다면, 이제는 그 수위를 낮추고 포용력이 좋은 디자이너가 되려고 한다.

일요일, 산책, 커피

커피 앤 시가렛

언제가도 재밌는 명동을 더 즐겁게 보내는 방법은
커피 앤 시가렛에 들르는 것.

커피와 담배를 함께 파는 커피 앤 시가렛은
빌딩 높은 층에 자리해 명동과 남산 아래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인다.

커피 앤 시가렛 고유의 레시피로 만드는
하이 프로틴 칠리 베이글도 하나 시켜 보자.
출출한 오후의 간식으로 충분하다.

위치 서울 중구 서소문로 116, 1706호 @coffeeandcigarettes1706

왓코

인스타그램 소개 글에 따르면
‘핑크 플로이드에서 파슬스까지’까지 들을 수 있는 카페다.

다채롭게 구비된 싱글 원두의 라인업은
주말 오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좋은 음악, 좋은 커피가 갖춰졌다면
직접 구워서 내어주는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올린
따듯한 애플 시나몬롤을 빠트리지 말 것.

위치 서울 마포구 서강로 16길 63 @watco.ffee

마이버터드림

천천히 산책하다가 좋은 맛을 내는 케이크 집에서
디저트를 사 돌아오는 주말도 행복하다.

안암동에 자리한 마이버터드림
테이크아웃만 가능한 디저트 전문점이다.

레몬 파이,mbd초코케이크, 화이트베리미니케이트 등
매일 준비되는 디저트가 조금씩 달라진다.

준비된 디저트가 일찍 동이 나는 경우도 있으니
인스타그램으로 확인하고 방문할 것.

위치 안암동2가 119-19 @mybutterdream

단출한 아파트의 섬세한 면면

 

언덕에 자리한 오래된 아파트에 한승재 소장의 다정하고 작은 집이 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홍은동 산자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그리운 복도식 아파트다. 아무것도 부수거나 덧붙이지 않은 채 한승재는 자신의 감각-섬세하지 않으려 최대한 노력했지만 절대적으로 섬세한-만으로 꽉 채운 집에 살고 있다.

자기소개 건축설계사무소 푸하하하프렌즈 공동 대표 한승재다. 푸하하하프렌즈는 건축설계를 주로 하지만 인테리어와 시공까지 폭넓게 일한다. 처음부터 ‘하고 싶은 걸 해야지 나중에 또 하고 싶은 일이 들어온다’고 생각해 클라이언트가 해달라는 대로 하기보다 의견을 많이 내왔다. 알려진 가게들 중에는 옹느세자메, 수르기, 파이프 그라운드가 있고 최근에는 성수연방 안에 있는 띵굴 스토어와 아크앤북 인테리어를 했다. 그리고 주택 프로젝트를 계속했는데 설계부터 한채에 2년씩은 걸려서 올해 몇 개가 나올 거다. <어라운드> 매거진 사옥과 주택이 같이 있는 프로젝트도 했다. 주로 어려운 걸 찾아서 하는 일을 많이 했다.

이 집에 대한 설명 부모님과 살다가 어제 나왔다. 계속 못 나온 이유는 부모님 집은 단독주택이고 나는 2층에서 공주님처럼 살았기 때문이다.‘여기를 나가면 쪽방을 가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나갈 엄두를 못 내고 있다가 어느 날 지도를 봤는데, 이 동네 땅이 산 쪽으로 움푹 들어가 있는거다. 출근하는 길에 와서 부동산에 이 가격으로 가능한 집을 보여달라고 했다. 보자마자 너무 좋아서 바로 계약한 후 공사했다. 지금은 부모님과 정을 떼는 중이다. 공사는 12일 동안 했는데 소름끼치게 별로인 것만 빼고는 천장도 벽지도 그대로 뒀다. 내 눈에 낡은 콘센트 같은 건 거슬리지 않지만 천장 등을 켜면 거의 파란색 같은 LED 빛이 별처럼 와다다다 쏟아지는 게 싫었다. 더러운 건 괜찮은데 백 번 해도 아닌 것, 이를테면 별이 아닌데 별처럼 보이게 하는 것들은 못 견딘다. 그런 못마땅한 것만 다 지웠다.

기능적으로 염두에 둔 부분 방 안에서는 완전 몰입하는 일을 할 수 있게 책상을 놨지만 거실은 아예 외부로 보고 접근했다. 흰색 의자는 베란다 바깥 편과 연결되는 느낌이 들도록 평상처럼 연출했고 마루에는 카펫을 깔았는데 강화마루 같은 건 하고 싶지 않아서 해본 선택이다. 어쨌든 호텔 로비 느낌도 들고, 다른 공간과는 좀 다른 느낌이 들게 했다.

미적으로 신경 쓴 지점 책꽂이에 동그랗게 솟은 쓸데없는 장식.(웃음) 그냥 네모로만 만들면 쉬운데 디자인하는 사람으로서 뭔가를 더 해야 할거 같은 의무감이 있다. 나무 장을 만들 때도 괜히 각을 꺾어서 만들고. 뒤돌아보면 아무것도 아닌, 있으나 없으나 별 차이 없지만 혼자서 고민하는 것들이 있다. 미니멀은 설계하는 사람들에게 버릇 같은 거다. 하다 보면 아무것도 안 하는 게 잘하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계속 거기서 도망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좀 과한 것이나 못생긴 걸 하기도 하고 의외로 잘난 것도 하게 된다. 그런 시도를 늘 한다. 가구끼리 높이를 맞추지 않은 것도 그 시도 중 하나다. 원래는 모든 가구를 어떻게 붙여놔도 맞게 만드는데 우리 집의 가구들은 어떻게 놔도 안 맞는다. 합체가 되는 순간 그렇게 놓고 싶어지거든. 그런 것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가구는 가구지, 테트리스처럼 생각하지 않도록. 그리 중요한 건 아니지만 습관처럼 깊은 생각 없이 ‘일자로 반듯한’ 디자인을 하게 되더라고. 살아 있는 동물처럼 생명력이 강한 원화를 거실 벽에 걸어둔 것도 그래서다. 건조한 인테리어에선 느낄 수 없는 의외성이나 생명력 같은 것을 찾으려고 한다.

이상과의 일치성 아파트가 이상적인 집이 된다면 진짜 대단하겠지? 서울의 아파트에서 살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백 퍼센트 만족한다. 이 골목 초입의 힐튼 호텔도 기분이 좋고, 그런 오래된 호텔 주변에 사는 사람은 뭔가 사연이 있어 보이는 느낌도 맘에 든다. 딱 들어왔을 때 산이 보이는 경치도 정말 좋고 전셋값도 비싸지 않아 별일 없으면 쭉 살아도 될 것 같다.

타협해야 했던 부분 엘리베이터에 들어갈 수 있는 것만 들였다. 우리 사무소에서도 아파트 인테리어는 안 하는데 민원이 무섭기 때문이다. 이 집에서도 목공사는 안 하고 사다리차 없이 엘리베이터에 실어 올릴 수 있는 사이즈의 가구들만 두었다.

절대 용납하지 못하는 인테리어나 건축 사람도 마찬가지인데 내면의 아름다움을 보는 게 먼저다. 그런 면에서 문을 닫아버리고 다른 데서 아름다움을 찾아 가져오는 걸 끔찍이 싫어한다. 공산품과는 다르게 건물은 땅의 영향을 엄청 받는다. 콜로세움을 그대로 뜯어서 광화문에 갖다 놓으면 이상할 거다. LED를 달아 밝게 켠다고 낮이 되는것도 아니고 밤은 밤만의 매력이 있어야 한다. 밤에는 ‘여기 밤이 되니까 이렇게 좋잖아’ 하는 기분을 더 느끼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장 기억에 남은 작업 작업의 퀄리티를 떠나서 제일 고생했던 게 기억에 남는다. 설계를 하고 공사까지 우리가 했는데 잡지 같은 데서 보고 멋있다고 생각한 것을 그대로 구현했더니 정말 이상 했다. 동네에 있는 옆집이 훨씬 나을 지경이었다. 그때 우리가 받았던 돈과 벌었던 돈을 다 포기하고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클라이언트도 당장 살 집이 없으니 소송을 걸거나 했어야 하는데 우릴 믿고 또 다시 했다. 원수 같은 사이인데도 같이 일을 했다. 현장에서 도면 그려가며 집 짓고 클라이언트도 옆에서 사포질하고. 그 프로젝트가 제일 기억에 남는다. 거의 군대 갔다 온 것 기분이었다.

특별히 흥미를 느끼는 작업 계속 바뀌는데 요즘은 아무나 쓸 수 있는 공간을 해보고 싶다. 공원이라든지 주민센터의 작은 부분이라도 아무 이권이 개입되지 않은 곳. 주인이 없어 내가 만들고 나서도 언제든지 다시 가볼 수 있는 곳들. 그럼 그게 내 것이라는 기분이 들 것 같다. 모든 사람이 언제든 들를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다면 진짜 온 마음을 다해 좋은 걸 할 수 있을 거 같다.

가장 고민했던 작업 매번 너무 치열하게 하는데 옹느세자매 할 때였다. 이상한 계단을 만들었는데 설득은 했지만 확신이 서진 않았다. 사람들이 놀이터처럼 쓰길 바랐기에 쭈뼛쭈뼛하다가 불편해하면 어떡하나 걱정했는데 사람들이 둘러 앉아 차를 마시며 노는 모습을 봤을 때 고민이 해결되는 느낌이었다.

건축을 할 때 한결같이 지키려 하는 것 집이 예뻐 보이게 하려고 난간을 만들지 않으면 사람들이 다치지 않나. 그래서 안전을 비롯해 단열, 방수등은 당연히 지켜야 한다. 더 나아가 아파트를 닭장처럼 지어놓고 숨 쉴 공간 하나 마련해두지 않아선 안 된다. 좁은 원룸이라도 로비에 햇볕이 잘 들어오면 좋겠다.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데 최소한의 환경은 지켜주고 싶다.

서울에서 제일 좋아하는 곳 대학 캠퍼스. 캠퍼스는 쉬는 장소와 잔디밭이 충분히 있고 그것들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으니까. 그 중에서도 서강대학교 캠퍼스의 저녁을 좋아한다.

영감이나 자극은 어디서 질리는 데서. 뭘 하도 많이 봐서 질리면 그다음 게 하고 싶어진다.

최근 나를 제일 감동시킨 것 거실에 걸린 그림. 양유연이라는 회화 작가의 그림이다. 나도 취미로 그림을 많이 그리는데 그 생명력이 남달랐다. 의아할 정도로.

건축가로서 궁극적인 꿈 진부한 소리로 들리겠지만 최종적으로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 착한 마음에서 그러는 게 아니다. 건축가들이 엄청 멋있는 건물을 지어서 사람들이 막 박수를 쳐도 웃기다. 건물이 멋있어서 이 세상에 좋은 일도 아니고. 그럴 거면 조각가를 하지. 건축가는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서 빛을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일이고, 재능과 상관없이 기회가 주어져야 해서 어느 정도의 위치도 필요하다. 꾸준히 쌓아간다기보다는 그 정신을 잃지 않다 보면 나중에 나도 모르게 그런 일을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요즘 서울시의 여러 건축 계획에 대해 우리가 얼마 전 광화문광장 공모전에서 입선을 했다. 원래 광화문 주변에 있는 공터들을 광장으로 조금씩 넓혀가자, 그렇게 해서 도시가 천천히 변하면 좋겠다는 내용인데 우리 아이디어가 제일 좋다고 생각했다. 1, 2년 만에 뚝딱뚝딱 되는 나라에서 갑자기 50년짜리 계획을 내놓는 식으로는 변하지 않을 거라는 걸 알고는 있었지만. 하지만 이런 변화나 비판의 목소리는 계속 있어야 한다. 너무 조용하지만 않으면 좋겠고 불만족스럽지만 나아가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한다.

푸하하하프렌즈 건축가 설계 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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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하하하프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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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설계 및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