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우드의 경쟁력

스타우드(STAUD)라는 레이블이 낯선 한국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기 바란다. 파트너 조지 아우구스토(George Augusto)와 내가 2015년 설립한 스타우드의 목표는 간명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적당한 가격대로 트렌드에 얽매이지 않는 디자인의 질 좋은 패션 아이템을 만드는 것. D2C(Direct To Consumer) 전략을 짜 유통 단계를 생략하고 온라인에서 직접 물건을 사고파는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인 것이 신의 한 수였다.

지금은 레디투웨어(RTW) 라인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지만, 스타우드란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된 가장 중요한 매개체는 사실 ‘가방’이다. 맞다. 우리가 브랜드를 처음 론칭했을 때 가장 먼저 만든 것이 바로 가방이었다. 레트로풍 디자인에 기능성을 더해 현대 여성의 취향에 맞는 가방을 만들고 싶었는데,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여러모로 고심한 결과 출시한 라인이 바로 SNS에서 뜨겁게 바이럴된 ‘모로(Moreau)’ 백이다. 새봄 컬렉션에 포함된 ‘링컨(Lincoln)’ 백 역시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방을 열면 내부가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어, 주얼리나 메이크업 제품을 효율적으로 넣고 다닐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디자인에 한계가 없고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것이 가방의 매력 같다.

많은 셀러브리티가 스타우드의 백을 홍보하는데 일조한 것 같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인스타그램이었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이미지와 전달 하고픈 이야기들을 그 안에 다 담을 수 있으니까. 알렉사 청, 린드라 메딘이 스타우드 백을 착용한 사진을 처음 봤을 때 무척 반가웠다. 그리고 이들의 영향력은 기대 이상으로 어마어마했다. 우리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데 큰 도움을 주었으니까!

2019 S/S 시즌 RTW 라인을 론칭했다.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는지 궁금하다. 1976년 작인 영화 <폭스트롯(Foxtrot)>을 연상시키는 빈티지한 색채와 다채로운 바닷가 리조트 장면에서 영감을 받았다. 컬렉션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요소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종일 입어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었다. 클래식한 셔츠 원피스, 풍성한 드레스, 탄탄한 크로셰 니트 톱에 달콤한 셔벗 컬러를 더해 스타우드 특유의 로맨틱한 분위기를 부각했다.

평소 당신의 스타일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시크한 미술 선생님!

현재 계획 중인 프로젝트가 있다면 소개해줄 수 있을까? 얼마 전 첫 슈즈 컬렉션을 성황리에 론칭했다. 플립플롭부터 언밸런스 하이힐까지 여섯 가지 라인을 소개했는데 다행히 반응이 좋다. 이 밖에 모자, 선글라스 케이스, 안경줄, 벨트 등 폭넓은 액세서리 라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아! 그리고, 드디어 뉴욕에 스타우드의 쇼룸을 오픈한다. 예약하면 고객이 와서 직접 제품을 보고 구입할 수 있는 부티크로 운영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만 만나던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대면할 수 있어 기대가 크다. 뉴욕에 오면 꼭 들러보길 바란다.

오직 여름을 위한 PVC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PVC 소재의 가장 큰 매력은 속이 훤히 비친다는 것. 덕분에 PVC 슈즈는 사방이 막혀 있어도 전혀 답답해보이지 않고, PVC 백은 한여름에 들어도 더워보이지 않는다. 여름이면 유독 돋보이는 이 장점과 독특한 디자인을 갖추고 새 시즌 트렌드로 돌아온 PVC 아이템 6.

 

1 가장자리를 블랙 컬러로 마무리한 빅 토트 백, 발렌티노.

2 컬러 블록이 돋보이는 PVC와 아크릴 소재의 샌들 힐, 크리스챤 루부탱.

3 부드러운 실루엣이 매력적인 옥스포트 슈즈, 마크 제이콥스.

4 레트로 무드의 디자인과 로고 장식이 돋보이는 뮬, 샤넬.

5 커다란 리본을 장식한 글램 무드의 뮬, 미우미우.

6 PVC 소재에 로고플레이 패턴을 더한 드로스트링 백, 펜디.

 

환상 속의 토모 코이즈미

지난 뉴욕 패션위크 기간에 토모 코이즈미 쇼가 끝난 후 SNS는 곧 거대한 드레스 세상이 되었다.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나는 도쿄에서 활동하고 있는 드레스 디자이너다. 셀러브리티나 광고 촬영을 위한 의상을 제작하는 디자이너로 7년 동안 일했다. 스물세 살 때 코스튬 드레스 레이블을 론칭했고, 지금은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대학에서 미술 교육을 전공하고 있다. 열네 살 때 잡지에서 존 갈리아노의 디올 쿠튀르 드레스를 본 뒤 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심했다. 나는 언제나 꿈을 좇는다.

스타일리스트 케이티 그랜드가 자일스 디컨의 소개로 당신을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했다고 들었다. 그녀에게 연락이 왔을 때 기분이 어땠는지 궁금하다. 나는 케이티 그랜드가 창간한 <러브> 매거진과 그녀의 수많은 작업을 오랫동안 흠모해온 팬이다. 지난 1월 초 그녀에게서 DM을 받고, 내 눈을 의심했다. “내가 수년 동안 본 컬렉션 중 가장 좋았다”라는 그녀의 메시지를 본 게 새벽 3시였는데, 마치 꿈을 꾼 듯 감격에 겨워 눈물을 흘릴 뻔했다.

마크 제이콥스가 당신에게 자신의 스튜디오뿐 아니라 매장까지 내어주었다. 그가 당신에게 해준 말 중 가장 인상적인 말은 무언가? 그에게 “당신의 모든 재능을 이곳으로 가지고 와줘서 고맙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무척 감동했다. 나는 쇼 5일 전에야 뉴욕에 도착했고, 케이티가 구성해둔 완벽한 팀을 비롯해 마크 제이콥스, 패션 에이전시 KCD의 도움으로 쇼를 성사시킬 수 있었다.

2019 F/W 컬렉션에 대해 소개해주기 바란다. 케이티에게 연락을 받은 당시 나는 쇼를 열 계획이 없었고, 뉴욕으로 가야 하는 날짜가 3주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래서 컬렉션의 반은 나의 아카이브에서 선별하고, 나머지는 새로 디자인했다. 자연의 색채와 추상화 그리고 애니메이션<세일러문>에서 영감을 받았고, 실루엣은 디올,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쿠튀르 드레스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왜 이토록 초현실적인 드레스를 만들기 시작했나? 사람들이 아직 보지 못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고 싶었다. 패션을 통해 사람들에게 환상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옷을 만들 때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드레스를 디자인한다. 그것이 다른 컬렉션과 구별되는 차이를 만들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큰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드레스 한 벌을 완성하는 데 평균적으로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드레스를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다. 보통 5일에서 7일 걸린다. 나카메구로에 있는 나의 작은 스튜디오에 있는 수많은 화려한 색의 러플을 어울리는 색으로 조합해 드레스를 만든다. 컬러의 경우 요즘에는 옛날 인형이나 왕족의 의상 등 일본의 전통문화에서 영감을 얻는다.

전 세계 패션계의 이목이 당신에게 집중돼 있다.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 지난 쇼 이후 커머셜 피스나 숍 오픈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고 있다. 나는 상업적인 디자인은 잘못한다. 만약 내가 기성복을 디자인한다면 티셔츠처럼 지금 만드는 드레스와는 완전히 다른 아이템을 선택해야 할 것같다. 숍을 열 계획은 없지만 맞춤복 고객을 위한 스튜디오를 마련하고 싶다. 투자를 받기보다 상업적인 브랜드와 협업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다음 시즌엔 무지개 컬러에서 벗어나 좀 더 그래픽적인 작업을 하고 싶다. 유럽의 패션위크에서 새로운 컬렉션을 소개하게 되길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