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가 그리는 가을

구찌 2019F/W
Photo by Kevin Tachman @kevintachman    

지난 5월, 아시아의 새로운 패션 도시로 주목받는 방콕이 아시아 각국에서 온 패션 관계자들로 들썩였다. 구찌의 2019 F/W컬렉션을 공개하는 프레젠테이션이 열렸기 때문이다. 방콕의한 공원 속 햇볕이 잘 드는 아름다운 온실이 구찌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장소로 탈바꿈했다. 구찌의 2019 F/W 컬렉션의 테마는 ‘마스크’였는데, 높은 빌딩 숲 사이에 숨은 이 고즈넉한 공간은 보여주기와 감추기라는 모순적인 두 가지 의미의 테마를 설명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곳이었다.

직업상 매년 수많은 런웨이를 직접 보게 되지만, 찰나로 느껴지는 짧은 시간에 끝나버리는 쇼가 못내 아쉬워 더 자세히 보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컬렉션이 있다. 구찌가 바로 그중 하나다. 이번 프레젠테이션은 지난 밀라노 컬렉션에서 이미 공개한 옷을 다시 보는 이벤트임에도 눈앞을 스쳐 지나갈 때 언뜻 본 레이어드 스타일링이나 가까이에서 보지 않으면 도무지 알 수 없는 액세서리의 디테일 등 모든 쇼피스를 자세히 살펴볼 생각을 하니, 쇼를 관람하기 전보다 기대감이 차올랐다. 행사장의 문을 열고 들어서자마자 예상대로 한눈에 마음을 빼앗길 만큼 화려한 컬렉션이 반겼다. 하지만 이번 컬렉션의 진면모는 단지 화려함만은 아니다. 선택적으로 자신을 내보이거나 은폐하는 이중적 의미를 가지는 마스크라는 오브제를 미켈레의 감각으로 재해석한 결과, 숨은 매력을 가진 레디투웨어가 탄생한 것이다. 마스크를 컬렉션의 테마로 선정한 것은 상반되는 아이템을 위트 있게 매치하는 것이 주특기인 미켈레다운 결정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 뜨거운 여름이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되지도 않았지만 올가을 입고 싶은 충동이 드는 ‘반전이 있는 젠더리스’ 컬렉션이 펼쳐졌다.

남성복의 목 부분에 레이스를 장식하거나 주얼리를 과감하게 매치하고, 채도 높은 컬러 팔레트로 기존보다 한층 더 여성복에 가깝게 완성했다. 반면 여성복은 극도로 러블리한 이너웨어를 오버사이즈 케이프나 투박한 재킷으로 가리거나 부분적으로 비닐 소재를 가미하는 등 반전을 이루는 디테일을 더했다. 옷만 얼핏 보고는 남성복인지 여성복인지 알 수 없도록 성별 구분을 파괴한 컬렉션이 탄생한 것이다. 실제로 여성인 내가 컬렉션을 둘러보며 당장 사 입고 싶다고 생각한 옷은 대부분 남성복이었다. 이뿐 아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무아레 패턴의 소재나 퀼팅 기법 등 퀄리티 면에서도 유서 깊은 하우스 브랜드의 진면모를 느낄 수 있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이번 컬렉션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는 바로 액세서리다. 컬렉션의 메인 테마인 마스크는 물론 다채로운 컬러의 볼드한 주얼리, 발목을 묶는 새로운 디자인의 샌들,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새로운 실비 백과 GG 토르숑 로고가 돋보이는 백까지. 다양한 액세서리가 컬렉션을 한층 더 풍요롭게 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단 하나도 빼놓지 않고 ‘구찌스럽다’라고 평가하고 싶은 이번 컬렉션을 구입할 생각이 있다면 꼭 매장을 직접 찾아가 둘러보길 권한다. 화려한 첫인상에 가려져 알지 못했던 반전 매력을 느낄 수 있을 테니.

 

 

2019 F/W 펜디 오트 쿠튀르 컬렉션

펜디의 쿠튀르 컬렉션은 단순히 ‘장인이 만든 아름다운 옷을 보여주는 쇼’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로마를 대표하는 하우스 브랜드로 헤리티지와 장인정신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펜디가 문화유산 복원을 후원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상징적인 행사이기도 하다. 수년전 트레비 분수 복원을 기념한 컬렉션으로 모두를 놀라게 했던 펜디의 다음 목표는 콜로세움이 정면으로 보이는 팔라티노 언덕이었다. 2019-20 F/W 쿠튀르 컬렉션은 팔라티노 언덕의 ‘비너스와 로마 신전’ 복원 작업을 후원한다는 사실을 전 세계에 공표함과 동시에 올해 초 타계한 칼 라거펠트에게 헌정하는 의미를 담았다. 로마와 팔라티노 언덕이 펜디 쿠튀르 컬렉션의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이자 쇼를 하기에 가장 완벽한 장소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이번 쿠튀르 컬렉션의 주제는 로마의 대리석이었다. 모든 룩에 황수정, 로즈 쿼츠, 칼세도니 등 원석 컬러 팔레트를 중심으로 돌 무늬가 연상되는 패턴을 더했다. 총 54벌로 구성된 컬렉션은 칼 라거펠트가 펜디 하우스에 몸담았던 54년의 시간을 뜻하며, 그가 생전에 그린 스케치와 동일한 실루엣으로 선보여 쇼를 더욱 뜻깊게 만들었다. 돌, 땅 등 자칫 무거워 보일 수 있는 자연의 요소를 튈, 실크 무아레, 얇은 가자르 소재로 표현해 완성한 룩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가벼워 보였다. 펜디 하면 빼놓을 수 없는 퍼 장인들의 작품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였다. 마블 페인팅을 한 밍크, 마치 정교하게 수놓은 듯한 퍼 트리밍 등 모든 요소가 하나하나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아름다웠다. 노을이 질 무렵 콜로세움을 배경으로 런웨이를 사뿐하게 걷는 모델의 모습 역시 시공을 초월한 대지의 여신처럼 우아해 보였다. “로마와 이탈리아를 너머 세계적인 문화유산을 지키는 일을 이어가는 데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펜디 회장 겸 CEO 세르주 브륀슈위그의 말이다. 펜디는 이번 컬렉션을 시작으로 다시금 로마 문화와 역사에 기록될 큰 프로젝트에 동참하게 됐다. 그 의미를 알고 나니 이번 컬렉션이 더욱 경이롭게 느껴졌다. ‘전통과 노하우, 창조성, 이탈리아다움’이라는 확고한 신념을 가진 펜디는 ‘영원의 도시’라고 불리는 로마에 끊임없이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

오트 쿠튀르 주얼리 컬렉션 ②

 

BOUCHERON

부쉐론은 새 시즌 컬렉션인 ‘Paris, vu du 26’을 3개의 챕터로 나누고 각각의 챕터에 파리와 방돔 광장, 그리고 부쉐론 하우스가 위치하는 방돔 광장 26번가에서 받은 영감을 담아냈다. 파리의 중심 방돔 광장에는 사랑과 예술이라는 테마가 교차하기에 사랑이라는 주제를 예술적인 틀에 담아 전하는 부쉐론에게 단순한 장소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첫 번째 챕터인 파리에는 파리 도심의 다양한 건축물에서 볼 수 있는 아칸서스 모티프를 메종의 아이코닉한 아이템인 퀘스천마크 네크리스와 링 등으로 재해석한 ‘콜론 다캉트’와 ‘푀유 다캉트’, 그리고 오페라 가르니에 지붕의 말 조각상에서 영감 받은 ‘셰발 드 로페하’, 그랑 팔레의 유리 돔 속 식물들을 연상시키는 에메랄드 비즈 세팅의 ‘베히에’ 라인이 포함됐다. 두 번째 챕터, 방돔 광장 컬렉션에서는 비 온 뒤 하얗게 비쳐 보이는 방돔 광장의 자갈을 반 투명한 크리스털로 표현한 ‘파베 드 크리스털’, 방돔 광장의 각진 형태를 본뜬 에메랄드 컷의 ‘듀오 따이으 에머호드’와 방돔 광장 한가운데 우뚝 선 나폴레옹 동상의 머리 위에 놓인 월계관을 실물 스캔 기술로 구현한 ‘푀유 드 로히에’ 라인이 눈길을 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메종의 창의성이 더욱 도드라지는데, 메종 고유의 스톤을 고안해낸 프레데릭 부쉐론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26V’, 오닉스와 바게트 컷 다이아몬드를 조형적으로 세팅한 퍼‘ 스펙티브’, 메종의 역사를 상징하는 화려한 옐로 골드의 ‘아흐뫄리’, 사랑스러운 고양이 모양의 ‘블라디미르 I & II’, 비행하는 앵무새의 자유로움을 비대칭 디자인의 이어링에 녹여낸 ‘누리’, 26개의 브로치 세트를 원하는 방식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잭 박스’가 해당된다. 여성들이 하이 주얼리를 더욱 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무게와 착용 방법 등 사소한 부분까지 세심히 고려한 부쉐론의 새 컬렉션을 더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어지는 부쉐론의 디렉터 클레어 슈완과의 인터뷰를 읽어보시길. 부쉐론의 하이 주얼리 피스는 그냥 보아도 아름답지만, 자세히 알고보면 더욱 매혹적이니 말이다.

하이 주얼리 컬렉션의 새로운 테마를 파리와 방돔 광장으로 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부쉐론이 방돔 광장 최초의 보석상이었기 때문에 26번가에 위치한 부쉐론의 부티크는 메종의 구성원들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 당시 부티크가 리뉴얼 작업 중이었고 모두 그 결과를 기대하고 있었기에, 자연스럽게 이런 테마를 선정하게 됐다. 말하자면 우리의 뿌리로 돌아가는 느낌이랄까?

방돔 광장이 부쉐론의 심장과도 같은 장소라면, 부쉐론의 주얼리에 생명을 불어넣는 요소는 무엇인가? ‘감정’이다. 우리는 주얼리에 이야기와 감정을 담는다. 물론 부쉐론이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기로 정평이 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도 공을 들이지만, 결국 기교에 대한 감탄이 지나간 자리에는 감정이 남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이 주얼리의 영역이 일상으로, 또 젊은 세대에게로 확장되고 있다. 디자인할때도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나? 디자인할 때 특정한 타깃을 고려하지는 않지만 스물한살이 된 딸이 이번 컬렉션 제품인 ‘잭 박스’를 마음에 들어 하는 걸 보면 부쉐론의 주얼리가 젊은 사람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잭 박스’는 잭에서 영감 받았으며 방돔 광장 26번가에 위치하는 부쉐론 메종에 대한 헌사의 의미를 담고 있다. 26개의 브로치로 구성된 이 제품은 귀걸이로도 활용할 수 있고, 몇 개를 착용하든, 어디에 착용하든 멋스러워서 다양한 옷에 매치하기 좋다. 이렇듯 금고에만 넣어 두는 게 아니라 누구나 실제로 쉽게 착용할 수 있는 주얼리를 만들고 싶었다.

그렇기 때문에 주얼리의 무게에도 신경을 쓴다고 들었다. 맞다. 예를 들자면 앵무새 모티프의 ‘누리’ 이어링은 굉장히 큰 사이즈이지만, 금보다 4.5배 가벼운 티타늄으로 제작해 착용했을 때 무게에 대한 부담이 없다.

부쉐론에게 가장 중요한 보석을 고르라면 무엇일까? 원래대로라면 부쉐론 주얼리의 상징적인 스톤인 블루 사파이어 카보숑을 가장 먼저 얘기하겠지만, 올해는 ‘26V’ 를 강조하고 싶다. ‘26V’는 오닉스, 락 크리스털, 화이트 아게이트 세 가지를 결합해 만들어낸 부쉐론 고유의 스톤이다. 스톤을 잘 들여다보면 계단과 같은 복잡한 구성이 눈에 들어오고, 점차 스톤의 심장으로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그렇게 감상하다 보면 복잡한 기교는 곧 사라지고 황홀한 감정만 남는데, 그런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든다.

그렇다면 부쉐론 스토어에서 딱 한 가지 제품을 골라 가질 기회가 주어진다면? 당연히 ‘26V’를 선택할 거다.(웃음)

사실 하이 주얼리를 살 수 있는 사람들은 한정돼 있지 않나? 평범한 사람들이 부쉐론의 주얼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에도 똑같은 정성을 담기 때문에 엔트리 라인을 구매하길 권한다. 혹은 박물관에 왔다는 생각으로 부티크를 방문해 감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