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F/W 펜디 오트 쿠튀르 컬렉션

펜디의 쿠튀르 컬렉션은 단순히 ‘장인이 만든 아름다운 옷을 보여주는 쇼’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로마를 대표하는 하우스 브랜드로 헤리티지와 장인정신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펜디가 문화유산 복원을 후원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상징적인 행사이기도 하다. 수년전 트레비 분수 복원을 기념한 컬렉션으로 모두를 놀라게 했던 펜디의 다음 목표는 콜로세움이 정면으로 보이는 팔라티노 언덕이었다. 2019-20 F/W 쿠튀르 컬렉션은 팔라티노 언덕의 ‘비너스와 로마 신전’ 복원 작업을 후원한다는 사실을 전 세계에 공표함과 동시에 올해 초 타계한 칼 라거펠트에게 헌정하는 의미를 담았다. 로마와 팔라티노 언덕이 펜디 쿠튀르 컬렉션의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이자 쇼를 하기에 가장 완벽한 장소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이번 쿠튀르 컬렉션의 주제는 로마의 대리석이었다. 모든 룩에 황수정, 로즈 쿼츠, 칼세도니 등 원석 컬러 팔레트를 중심으로 돌 무늬가 연상되는 패턴을 더했다. 총 54벌로 구성된 컬렉션은 칼 라거펠트가 펜디 하우스에 몸담았던 54년의 시간을 뜻하며, 그가 생전에 그린 스케치와 동일한 실루엣으로 선보여 쇼를 더욱 뜻깊게 만들었다. 돌, 땅 등 자칫 무거워 보일 수 있는 자연의 요소를 튈, 실크 무아레, 얇은 가자르 소재로 표현해 완성한 룩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가벼워 보였다. 펜디 하면 빼놓을 수 없는 퍼 장인들의 작품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였다. 마블 페인팅을 한 밍크, 마치 정교하게 수놓은 듯한 퍼 트리밍 등 모든 요소가 하나하나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아름다웠다. 노을이 질 무렵 콜로세움을 배경으로 런웨이를 사뿐하게 걷는 모델의 모습 역시 시공을 초월한 대지의 여신처럼 우아해 보였다. “로마와 이탈리아를 너머 세계적인 문화유산을 지키는 일을 이어가는 데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펜디 회장 겸 CEO 세르주 브륀슈위그의 말이다. 펜디는 이번 컬렉션을 시작으로 다시금 로마 문화와 역사에 기록될 큰 프로젝트에 동참하게 됐다. 그 의미를 알고 나니 이번 컬렉션이 더욱 경이롭게 느껴졌다. ‘전통과 노하우, 창조성, 이탈리아다움’이라는 확고한 신념을 가진 펜디는 ‘영원의 도시’라고 불리는 로마에 끊임없이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

오트 쿠튀르 주얼리 컬렉션 ②

 

BOUCHERON

부쉐론은 새 시즌 컬렉션인 ‘Paris, vu du 26’을 3개의 챕터로 나누고 각각의 챕터에 파리와 방돔 광장, 그리고 부쉐론 하우스가 위치하는 방돔 광장 26번가에서 받은 영감을 담아냈다. 파리의 중심 방돔 광장에는 사랑과 예술이라는 테마가 교차하기에 사랑이라는 주제를 예술적인 틀에 담아 전하는 부쉐론에게 단순한 장소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첫 번째 챕터인 파리에는 파리 도심의 다양한 건축물에서 볼 수 있는 아칸서스 모티프를 메종의 아이코닉한 아이템인 퀘스천마크 네크리스와 링 등으로 재해석한 ‘콜론 다캉트’와 ‘푀유 다캉트’, 그리고 오페라 가르니에 지붕의 말 조각상에서 영감 받은 ‘셰발 드 로페하’, 그랑 팔레의 유리 돔 속 식물들을 연상시키는 에메랄드 비즈 세팅의 ‘베히에’ 라인이 포함됐다. 두 번째 챕터, 방돔 광장 컬렉션에서는 비 온 뒤 하얗게 비쳐 보이는 방돔 광장의 자갈을 반 투명한 크리스털로 표현한 ‘파베 드 크리스털’, 방돔 광장의 각진 형태를 본뜬 에메랄드 컷의 ‘듀오 따이으 에머호드’와 방돔 광장 한가운데 우뚝 선 나폴레옹 동상의 머리 위에 놓인 월계관을 실물 스캔 기술로 구현한 ‘푀유 드 로히에’ 라인이 눈길을 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메종의 창의성이 더욱 도드라지는데, 메종 고유의 스톤을 고안해낸 프레데릭 부쉐론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26V’, 오닉스와 바게트 컷 다이아몬드를 조형적으로 세팅한 퍼‘ 스펙티브’, 메종의 역사를 상징하는 화려한 옐로 골드의 ‘아흐뫄리’, 사랑스러운 고양이 모양의 ‘블라디미르 I & II’, 비행하는 앵무새의 자유로움을 비대칭 디자인의 이어링에 녹여낸 ‘누리’, 26개의 브로치 세트를 원하는 방식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잭 박스’가 해당된다. 여성들이 하이 주얼리를 더욱 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무게와 착용 방법 등 사소한 부분까지 세심히 고려한 부쉐론의 새 컬렉션을 더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어지는 부쉐론의 디렉터 클레어 슈완과의 인터뷰를 읽어보시길. 부쉐론의 하이 주얼리 피스는 그냥 보아도 아름답지만, 자세히 알고보면 더욱 매혹적이니 말이다.

하이 주얼리 컬렉션의 새로운 테마를 파리와 방돔 광장으로 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부쉐론이 방돔 광장 최초의 보석상이었기 때문에 26번가에 위치한 부쉐론의 부티크는 메종의 구성원들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 당시 부티크가 리뉴얼 작업 중이었고 모두 그 결과를 기대하고 있었기에, 자연스럽게 이런 테마를 선정하게 됐다. 말하자면 우리의 뿌리로 돌아가는 느낌이랄까?

방돔 광장이 부쉐론의 심장과도 같은 장소라면, 부쉐론의 주얼리에 생명을 불어넣는 요소는 무엇인가? ‘감정’이다. 우리는 주얼리에 이야기와 감정을 담는다. 물론 부쉐론이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기로 정평이 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도 공을 들이지만, 결국 기교에 대한 감탄이 지나간 자리에는 감정이 남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이 주얼리의 영역이 일상으로, 또 젊은 세대에게로 확장되고 있다. 디자인할때도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나? 디자인할 때 특정한 타깃을 고려하지는 않지만 스물한살이 된 딸이 이번 컬렉션 제품인 ‘잭 박스’를 마음에 들어 하는 걸 보면 부쉐론의 주얼리가 젊은 사람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잭 박스’는 잭에서 영감 받았으며 방돔 광장 26번가에 위치하는 부쉐론 메종에 대한 헌사의 의미를 담고 있다. 26개의 브로치로 구성된 이 제품은 귀걸이로도 활용할 수 있고, 몇 개를 착용하든, 어디에 착용하든 멋스러워서 다양한 옷에 매치하기 좋다. 이렇듯 금고에만 넣어 두는 게 아니라 누구나 실제로 쉽게 착용할 수 있는 주얼리를 만들고 싶었다.

그렇기 때문에 주얼리의 무게에도 신경을 쓴다고 들었다. 맞다. 예를 들자면 앵무새 모티프의 ‘누리’ 이어링은 굉장히 큰 사이즈이지만, 금보다 4.5배 가벼운 티타늄으로 제작해 착용했을 때 무게에 대한 부담이 없다.

부쉐론에게 가장 중요한 보석을 고르라면 무엇일까? 원래대로라면 부쉐론 주얼리의 상징적인 스톤인 블루 사파이어 카보숑을 가장 먼저 얘기하겠지만, 올해는 ‘26V’ 를 강조하고 싶다. ‘26V’는 오닉스, 락 크리스털, 화이트 아게이트 세 가지를 결합해 만들어낸 부쉐론 고유의 스톤이다. 스톤을 잘 들여다보면 계단과 같은 복잡한 구성이 눈에 들어오고, 점차 스톤의 심장으로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그렇게 감상하다 보면 복잡한 기교는 곧 사라지고 황홀한 감정만 남는데, 그런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든다.

그렇다면 부쉐론 스토어에서 딱 한 가지 제품을 골라 가질 기회가 주어진다면? 당연히 ‘26V’를 선택할 거다.(웃음)

사실 하이 주얼리를 살 수 있는 사람들은 한정돼 있지 않나? 평범한 사람들이 부쉐론의 주얼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에도 똑같은 정성을 담기 때문에 엔트리 라인을 구매하길 권한다. 혹은 박물관에 왔다는 생각으로 부티크를 방문해 감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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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패션을 만나다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는 크리스찬 디올와 함께 파리오트 쿠튀르의 황금시대를 이끈 쿠튀리에다. 그와 함께 동시대 패션을 이끌었던 위베르 드 지방시, 크리스찬 디올에게 완벽주의자이자 쿠튀리에들의 스승으로 꼽히며 존경받는 그의 영감의 원천은 무엇일까? 스페인 마드리드 티센보르네미사 미술관에서 열리는 <발렌시아가와 스페인 회화(Balenciaga and Spanish Painting)>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발렌시아가의 디자인에 영향을 준 영감의 원천은 스페인 회화다. “훌륭한 쿠튀리에라면 설계할 때는 건축가, 형태를 만들 때는 조각가, 색을 다룰 때는 화가, 전체적인 하모니를 창조할 때는 음악가가 되어야 하며, 철학자처럼 절제된 품격을 빚어낼 수 있어야 한다.” 패션 디자이너 또한 예술가여야 한다고 주장한 디자이너답게 발렌시아가의 작품에는 16세기부터 20세기 스페인 미술사의 주요한 작품을 참고한 흔적이 디자인 곳곳에 드러난다. 종교 의례복에서 비롯한 간결한 라인, 그리고 그의 많은 작품에서 볼 수 있는 드레스의 건축적 테일러링이 그 대표적인 예다. 플라멩코 드레스의 화려한 아름다움을 그대로 담아낸 드레스나 투우사 복장에서 착안한 볼레로 재킷의 정교한 자수 또한 스페인의 주요 미술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시 말해 발렌시아가는 스페인 회화 작품을 바탕으로 예술적 느낌과 특유의 시그니처 스타일을 연구했고, 혁신적인 예술이 등장한 아방가르드 시기에도 그만의 개성을 유지했다. 스페인 미술사에 드러난 복식을 온전히 자신만의 느낌으로 재해석해 작품에 반영한 것이다. 이번 전시는 큐레이터 엘로이 마르티네즈 데 라페라(Eloy Mart nez de la Pera)가 기획을 맡았고, 라스 로사스 빌리지(Las Rozas Village)가 후원했다. 큐레이터는 게타리아의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 미술관, 마드리드의 의상 박물관, 바르셀로나의 디자인 박물관, 그리고 스페인을 비롯해 여러 나라의 수많은 개인 컬렉션을 수소문해 대중에게 한 번도 공개한 적 없는 드레스 90벌을 선별했다. 회화 또한 엘 그레코와 프란시스코 고야를 비롯한 여러 화가의 작품 55점으로 전시를 구성했다.

미술사 연대순으로 구성한 전시는 각 시기를 대표하는 화가와 연관된 디자이너의 작품을 나란히 감상할 수 있게 배치돼 있다. 엘 그레코의 초상화에서 볼수 있는 러플 칼라 이브닝 코트, 이그나시오 술로아가 작품에 등장하는 드레스를 재현한 레드 드레스의 건축적 요소를 서정적으로 그려내며 시작되는 전시는17세기 가브리엘 데 라 코르테가 그린 화려한 꽃을 자수로 재현한 작품으로 절정에 이른다. 그리고 1960년에 선보인 벨기에 파비올라 여왕의 흰색 퍼를 트리밍한 웨딩드레스로 마무리된다. 발렌시아가는 스페인의 다양한 미술 작품에서 받은 자극을 단순히 패션 디자인과 재단에 반영하는 수준이 아니라 예술가이자 창조자로서 자신의 작품에 투영했다. 패션과 미술사를 통합한 이 전례 없는 전시를 통해 발렌시아가의 패션 철학을 보다 날것으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라스 로사스 빌리지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부티크 비체스터 빌리지 쇼핑 컬렉션 중 마드리드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위치한 라스 로사스 빌리지는 스페인 도시 여행을 장려하기 위해 티센보르네미사 미술관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라스 로사스 빌리지는 <발렌시아가와 스페인 회화>展을 시작으로 티센보르네미사 미술관에서 열리는 패션 전시를 큐레이팅하고 후원한다. 라스 로사스 빌리지는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1백여 곳의 제품을 3백65일 내내 30~60% 세일해 판매하는 쇼핑 타운으로 전시 기간 동안 예술적인 패션 디스플레이를 빌리지 곳곳에서 감상할 수 있다. 비체스터 빌리지 쇼핑 컬렉션은 마드리드뿐 아니라, 런던, 파리, 밀라노, 상하이 등 전 세계 11개 빌리지에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www.lasrozasvill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