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 길을 잃다

바다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카발루탄 마을 근처, 암석과 산호초 사이에서 가재를 잡는 바자우라우트족. 토기안섬 부근에서 작살총으로 참바리를 포획했다.

 

바다 인도네시아
수중 가옥을 세우고 연결해 바다 위 마을을 만든 바자우라우트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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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아이들은 학교를 다니며 정규교육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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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수중 장비 없이 바다에 들어가 문어를 잡는 이.

인도네시아 카발루탄(Kabalutan)의 한 마을에 있는 조노 레싱(Jono Lessing)의 집. 거친 나무 바닥 사이, 그 아래 맑은 크리스털 초록빛 술라 웨시(Sulawesi) 바다가 넘실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마을의 집이 대부분 그러하듯 레싱의 집 역시 밀물과 썰물의 영향을 받지 않는 높이의 바다 위에 지었다. 레싱이 아내와 어린 아들과 함께 사는 이 집은 그가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공간이다. 이보다 바다 가까이에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레싱은 어린 시절 육지에 발을 디딜 일이 거의 없었다. 그의 부모는 수세기 동안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사이 산호 삼각지대인 무지갯빛 바다에서 보트를 타고 살았던 해상 유랑 문화를 이은 마지막 세대이기 때문이다.

바다 유목민 혹은 바다 집시라고 불리는 바자우라우트(BajauLaut)는 세상에서 가장 독특하고 전문화된 부족 중 하나다. 생존을 위해 바다에 의존하는 그들은 놀라운 프리다이빙 능력으로 유명한데, 수분간 숨을 참고 놀라울 만큼 깊은 곳까지 들어가 직접 만든 작살총으로 저녁 거리를 잡는다. 그들은 깊은 물속까지 다이빙하는 데 용이하도록 일반 사람보다 비장이 크게 진화했으며, 일부 사람들은 물속에서 초점을 더 잘 맞출 수 있게 시력이 발달했다. “저희 삶의 무대는 오직 바다입니다, 바다가 없는 삶은 끔찍할 거예요.”라고 레싱은 말한다. 웃는 아이들을 가득 실은 목선들이 집 뒤쪽으로 물을 튀기며 지나간다.

최근 수십 년 동안 바자우라우트족의 삶은 격변을 맞았다. 어족 자원 감소, 정부의 압력, 현대의 안락한 생활에 직면하며 소수를 제외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서서히 방랑 생활을 포기하고 술라웨시 앞바다 토기안섬(Togean Island)의 마을에 정착했다.

부어부터 해삼까지 바다에 사는 모든 생물을 잡으며 하루를 보내는 레싱은 자신을 ‘문어 전문가’로 묘사하지만, 그는 부모 세대의 놀라운 기술과 지식을 보유한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하나다. 어느 날 오후, 그는 나중에 문어잡이를 나갈 때 나를 데려가겠다고 했다. 우리는 문어잡이 당일 아침 일찍 그의 작은 목선을 타고 출발했다. 약 한 시간 후, 레싱은 얕은 산호초 위에 배를 멈추고 수중 마스크에 김이 서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물속에서 해면 같은 것을 뽑아내어 문지른 후 바로 바다로 뛰어들었다. 그는 한 손으로는 배를 끌고, 다른 한 손에는 문어 미끼를 든 채 바다를 헤치고 나아간다. 나는 지느러미 같은 기구를 착용하고(바자우라우트족은 착용하지 않는다) 배나 미끼 같은 짐이 없는데도 그를 따라갈 수 없을 지경이었다. 이번 문어잡이에서는 딱 한 마리만 잡았는데 문어는 레싱의 단단한 손아귀 안에서 꿈틀거리며 짙은 먹물을 구름처럼 뿜었다.

그날 오후, 그의 다이빙 솜씨를 보니 더욱 놀라웠다. 다부지고 약간통통한 체격, 숙련된 편안한 자세로 몇 번의 시도만으로 무려 수심 20m 아래로 잠수해 바다 밑 구석구석의 문어를 찾는 그에게 물속은 물 밖보다 편안한 세상 같았다. 그의 장비는 직접 깎은 나무 작살총으로 금속 볼트가 달려 있고, 타이어 고무로 만든 끈으로 묶여 있다. 그의 작살총은 표적을 빗나가는 법이 거의 없다. 세 살짜리 아들에게 이미 기술을 가르치고 있는 레싱은 “다이빙은 우리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는 이 전통이 급격히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고 있다. 바자우라우트족의 전통적인 바다에 기댄 생활 방식을 낭만적으로 묘사하기는 쉽다. 하지만 바다를 무대로 한 삶의 현실은 극도로 가혹했다. 저녁거리를 얻기 위해 40m 깊이의 바닷속으로 잠수하는 일이 매력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매일 그래야 하는 것은 엄청난 부담이었다. 배 위에서의 삶은 힘들고 고립되고 자주 위험했다. 그럼에도 그는 “이제 생활이 나아졌습니다. 저는 본토인 암파나(Ampana)의 상인에게 물고기를 파는데, 그게 더 이익이죠”라고 레싱은 말한다. “우리 자식 대에는 사정이 나아질 겁니다. 교육을 받으니까요.”

레싱의 아들 푸트라(Putra)는 아버지와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자라고 있다. 집에는 영어 알파벳 철자가 적힌 교육용 포스터가 벽에 걸려 있고, 심지어 방 한구석에 TV도 있어 애니메이션을 보기도 한다. 마을의 아이들은 이제 학교에 가서 더 넓은 세계에 대해 배우고 탁구, 배구, 가라오케 같은 육지의 오락을 즐긴다. 비록 이 마을에서 그나마 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물살 위에 매달린, 곧 무너질 듯한 나무 산책로가 전부지만 레싱은 오토바이도 소유하고 있다.

현대 기술을 받아들이면서 바자우라우트족은 위험할 정도로 효율적인 해양 사냥꾼이 되었다. 디젤엔진 덕분에 훨씬 더 많은 구역에서 고기를 잡을 수 있게 되었고, 값싸고 촘촘한 수입 그물망을 사용해 다양한 크기의 물고기를 더 손쉽게 건져 올릴 수 있게 됐다. 다수의 바자우라우트족 사람들은 다이너마이트나 금속염인 시안화물로 고기를 잡기도 했는데, 이것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는 엄청나게 위험한 관행이다. 겉보기엔 낙원이지만, 현대 바자우라우트족이 손쉽게 어획하게 되면서 마을 주변 바다에는 생명체가 없거나 경제적 가치를 지닌 어종은 자취를 감췄다. 이처럼 새로운 생활양식은 남획을 불러왔고, 그들 스스로 수중 수렵 채집가로서 장기적 미래와 고유한 문화유산을 위협하기 시작했다.

이런 현실은 급속하게 축소되고 글로벌화한 21세기 세계에서 많은 토착 집단이 공통적으로 겪는 고충이다. 바자우라우트족 사람들 중에 자신들의 현재 삶이 이전보다 더 편안하다는 사실을 부인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미래가 이토록 불확실해 보인 적은 이전에 결코 없었다. 옛 방식과 새 방식, 세계와 지역 그리고 부를 획득하는 능력과 그들의 문화와 환경을 보호해야 할 책임의 균형을 맞추는 일은 이들이 풀어야 할 거대한 과제다. “50년 후에는 바자우라우트족 중 극소수만이 잠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제도 반대편의 한 마을에서 온 서른 일곱 살의 바자우라우트족 어부 다프린 암보탕(Dafrin Ambotang)이 한탄한다. 그의 아들은 현재 본토의 쇼핑몰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이전에는 (잠수해서) 물고기를 잡기가 쉬웠는데 지금은 훨씬 더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다이너마이트로 물고기를 잡는 것은 쉽습니다. 돈을 많이 벌 수 있죠.”

“이전처럼 물고기가 많지 않습니다”라고 레싱도 동의한다. 현재 그는 물고기가 아직 남아 있는 산호초를 찾기 위해 몇 시간을 이동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결국 육지에서 농사를 짓기 시작했는데, 이곳의 많은 사람들이 피우는 담배에 들어가는 정향을 재배하고 있다. 바로 한 세대 전만 해도, 다수의 바자우라우트족 사람들은 보트의 흔들림을 느낄 수 없는 육지에 발을 디디면 육‘ 지 멀미’를 해서 애를 먹곤 했다. 레싱은 자기 부족 사람들의 삶이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얼마나 빨리 변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제 부모님은 배를 타고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 중 일부는 바다에 관한 지식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바다 인도네시아
대부분의 바자우라우트족 사람들은 수중 마을에서 벗어나 토기안섬에 정착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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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발루탄의 마을이 내려다보이는 바위에 어린 바자우라우트족 소녀가 앉아 있다.

당 떨어질 땐? 흑당 디저트

흑당 밀크티를 시작으로 흑당의 열풍이 불어 왔고,
지금도 계속 그 바람은 순항 중이다.
이제는 밀크티뿐 아니라 다양한 디저트로 흑당의 무한 변신을 보여주고 있고,
긴 줄을 서서 사 먹지 않아도 가까운 편의점에서 흑당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당 충전이 간절할 때 편의점에서 먹고 마실 수 있는 흑당 디저트를 소개한다.

흑당우유 흑당커피 흑당
@cu_official

CU, 대만에서 상륙한 흑당 커피 & 우유

아예 대만에서 직수입한 흑당 커피와 우유. 레트로 감성이 가득 묻어 있다. 다른 흑당 제품들과 달리 달콤한 맛이 조금 덜해 흑당이 너무 달아 즐기지 않았던 이들에게 추천한다. 저렴한 가격으로 흑당 커피를 즐길 수 있어 가성비 또한 합격. 커피를 마시지 못한다면 흑당 우유도 있으니 취향 것 즐길 수 있다.

흑당디저트, 흑당파르페, 흑당롤케잌
@samlipfood

삼립, 흑당 파르페 & 떠먹는 흑당 롤케익

당 충전이 간절하다면 풀 충전을 할 수 있는 흑당 디저트 세트를 추천한다. 흑당 파르페와 흑당 롤케익으로 흑당의 진한 맛에 빠져보자. 흑당롤케익은 흑당 시럽을 중앙으로 그 겉을 크림과 부드러운 빵이 둘러 쌓여있다. 중간에 크림과 흑당 시럽을 골고루 잘 섞어서 빵과 함께 퍼먹으면 행복감이 가득 몰려 올 것이다. 빵에도 흑당이 가미되어 그야말로 흑당 파티.

그리고 여기에 시원한 흑당 파르페를 한 입 먹으면 행복과 맛의 기쁨은 두 배가 된다. 흑당 시럽과 흑당 젤리 그리고 담백한 밀크르림으로 구성된 파르페는 10번 섞어 먹으면 진한 달콤함을 더 느낄 수 있다. 단, 칼로리가 폭발할 수 있으니 주의!

흑당라떼샌드위치 흑당
@gs25_official

GS25, 흑당 라떼 샌드위치

어떤 맛일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흑당 라떼 샌드위치는 식빵 사이로 소프트라떼크림, 브라운 슈가베이스 그리고 찰떡이 들어있다. 이 환상의 조합은 맛이 없을 수가 없다. 달콤 쌉싸름한 흑당라떼 크림과 쫀득쫀득한 찹살떡으로 일명 ‘단쫀단쫀’ 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흑당팝콘 흑당디저트
@emart24_official

이마트24, 흑당팝콘

집에서 영화 볼 때도 팝콘이 빠지며 아쉽다. 그럴 땐 흑당 팝콘을 챙기자. 흑당 소금 캐러멜, 캐러멜, 밀크 총 3가지의 맛으로 구성되어 있는 흑당 팝콘은 단짠의 팝콘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가격도 1천7백원으로 가성비까지 겸비했으니 이만한 팝콘이 있을까!

흑당밀크티 푸르밀

푸르밀, 더 깊고 진한 흑당밀크티

풍부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더 깊고 진한 흑당밀크티’. 액상 컵 타입의 흑당 밀크티로 이름 그대로 깊게 우려낸 홍차가 들어가 있어 향긋한 홍차 맛과 우유의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흑당 밀크티 전문점 가게 못지 않게 완벽한 흑당 밀크티 맛을 느낄 수 있으니 줄 서지 말고 편의점에서 사먹자.

 

 

#더보이즈 가 돌아온다

더 보이즈가 8월 19일,
네 번째 미니앨범 <DREAMLIKE>로 돌아온다.

더보이즈 아이돌 DDD
@official_theboyz

2017년 12월에 정식 데뷔한 12인조 보이 그룹 더 보이즈.
이들은 데뷔 전부터 크래커 엔터테인먼트의 신예 그룹
크래커즈(Cre.kerz)‘로 불리며 일찍이 얼굴을 알렸다.

크래커즈 공식 SNS 등에서 선보인
여러 영상 콘텐츠도 화제였다.
그 시작은 2017년 7월, 당시 연습생이던 멤버들의 일상을
파파라치의 형식으로 가감 없이 보여준 <연습생 패치>.

이후 멤버간 케미를 엿볼 수 있는 <오픈 더 보이즈>,
멤버들이 직접 분식집을 영업하며 팬들을 만나는
MBC MUSIC 예능 <꽃미남 분식집> 등을 통해 대중과 소통했다.

그리고 2017년 12월 6일 첫 미니앨범 <THE FIRST>로 데뷔,
2018년 한 해 동안 국내 신인상 7관왕을 달성했다.
올해 5월 7일에는 두 번째 싱글 ‘Bloom Bloom’으로
음악 방송 첫 1위를 수상하며 인기를 이어가는 중.

더보이즈 아이돌 DDD
@official_theboyz

더 보이즈의 신보 <DREAMLIKE>
‘Bloom Bloom’에서 선보였던
‘로맨스 판타지’ 콘셉트의 연장선에 놓인 앨범으로
이번에는 이들의 ‘드림 판타지‘를 보여줄 예정이다.

8월 9일 컴백 스케줄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티저 콘텐츠가 하나씩 더 보이즈의 SNS에 업로드됐다.

가장 먼저 공개된 티저 이미지부터 살펴보자.
뉴욕을 배경으로 촬영한 데이(Day),
청량한 매력이 돋보이는 드림라이크(Dreamlike)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됐다.

타이틀곡 ‘D.D.D’의 뮤직비디오 트레일러에는
뉴욕에서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는 멤버들의 모습과 함께
회중시계, 펄 파우더, 럭비공과 토끼가면을 쓴 인물 등이 등장한다.

이는 ‘D.D.D’ 전체 뮤직비디오의
이전 이야기를 담은 프리퀄 영상으로
신곡과 연관된 스포일러가 담겨 있다.

이어 이번 앨범의 트랙 리스트
하이라이트 메들리 영상이 공개됐다.
타이틀곡 ‘D.D.D’를 포함해 총 6곡이 수록됐는데,
런던노이즈, 마즈뮤직 등 유명 프로듀서가 함께했고
더 보이즈 멤버인 선우와 에릭도
일부 트랙에 작사로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컴백이 얼마 남지 않은 17일과 18일,
더 보이즈는 뮤직비디오 티저를 1편씩 선보였다.
특히, 2차 티저에서는 ‘D.D.D’의 음원과 안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더 보이즈의 신보, <DREAMLIKE>
오늘(19일) 6시에 만나볼 수 있다.
오후 8시에 진행되는 컴백 기념 브이 라이브도 놓치지 말 것.

더 보이즈 컴백 스페셜 브이 라이브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