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영화의 힘

여성영화 영화

국제장편경쟁
누수
수잔 이라바니안 | 이란, 체코 | 2018

어느 날 갑자기 몸에서 석유가 솟아나기 시작한 중년 여성. 그녀의 몸에서 만들어진 석유는 그녀에게 힘을 주는 한편 그녀와 주변 사람들의 인생에 거대한 혼란을 만든다. “몸에서 석유가 나오는 중년 여성과 주변 인물들을 통해 현대 이란 사회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담았다. 가난과 이주, 여성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위험과 곤경이라는 무거운 소재에도 불구하고 빼어난 발상으로 시종일관 인물들에게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이 작품을 통해 광폭한 세계화의 이면을 마주하게 될 것.” 배주연 프로그래머

 

퀴어 레인보우
빌리와 엠마
사만다 리 | 필리핀 | 2018

1990년대 중반, 대도시에서 시골로 전학 온 빌리는 새 학교에서 엠마를 만난 후 순식간에 사랑에 빠진다. 그러다 엠마의 임신 사실이 알려지면서 상황이 복잡해진다. 그 와중에도 두 소녀는 성장, 재미, 음악이 가득한 사랑과 인생의 여정을 함께 탐구한다. “퀴어영화에서는 보기 드문, 풋풋하고 설레는 하이틴 로맨스. 영화를 보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모르게 빠져들고, 또 빠져들게 될 것이다. 세일러문, CD 플레이어 등 1990년대 감성을 좋아한다면, 발랄하고 싱그러운 퀴어 로맨스 영화가 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권은혜 프로그래머

 

여성영화 영화

새로운 물결
의자 뺏기 놀이
루치아 키알라 | 독일 | 2018

39세의 독신 무직자 앨리스. 실업 지원 부서는 그녀에게 구직 훈련을 권하지만 그녀는 직업을 갖기가 쉽지 않은 일임을 안다. 구직 훈련을 중단한 그녀의 실업수당이 줄어들고, 그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점점 더 외로워진다. “구인 시장 시스템에서 자존감을 잃지 않고 나를 지키며 산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현실적이고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독일판 <소공녀>’다. 구인 구직, 자기 경영, 자기 계발, 재취업 교육 등이 왜 피로감을 주고 무엇이 문제인지 한 번이라도 생각해본, 혹은 같이 생각해 보고자 하는 관객에게 추천한다.” 권은선 프로그래머·프로그램 위원장

 

추모전: 바르다 BY 해머
노래하는 여자, 노래하지 않는 여자
아녜스 바르다 | 프랑스 | 1975

1962년, 노래하는 반항적인 17세 소녀 폴린과 혼자서 두 아이를 키우는 22세 수잔이 주인공인 페미니즘 뮤지컬이다. 폴린은 시골을 순회하는 가수가 되었고, 수잔은 빈곤에서 벗어나 가족계획부에서 일한다. 10년 뒤, 두 사람은 페미니스트 시위 현장에서 다시 만난다. “1970년대 프랑스 낙태죄 폐지 운동을 배경으로 두 여성의 우정을 그린 영화다. 올해 낙태죄 헌법불일치 결정이 난 한국의 상황과 맞닿아 있다. 여성의 몸과 우정에 관한 유쾌하고 아름다운 연대기로 사랑보다 진한 ‘시스맨스’를 느낄 수 있다.” 권은혜 프로그래머

 

아시아단편경쟁
대리시험
김나경 | 한국 | 2019

탈북 2세 현주는 무국적자다. 신분이 없어 학교도 가지 못하고, 평범한 많은 것들을 할 수 없다.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의 팬미팅조차 신청할 수 없는 현주는 자신과 닮은 주희의 대리시험을 봐주는 조건으로 하루만 신분을 빌리기로 한다. “탈북 2세 현주를 통해 탈북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영화는 팬미팅에 갈 수 없는 현주를 통해 미디어에서 일반적으로 재현되는 탈북자들의 곤경이 아닌,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불편함을 겪으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탈북자들의 생생한 모습을 보여준다.” 배주연 프로그래머

 

여성영화 영화

개막작
신은 존재한다, 그녀의 이름은 페트루냐
테오나 스트루가르 미테브스카 | 마케도니아, 벨기에, 슬로베니아, 프랑스, 크로아티아 | 2018

매년 1월, 마케도니아의 작은 마을 슈티프에서는 특별한 전통 의식이 열린다. 성직자가 나무 십자가를 강에 던지면 수백 명의 남자들이 이를 따라 물속에 뛰어드는데 십자가를 찾는 남자에게는 행운과 번영이 찾아온다는 것. 어느 날 갑자기 이 의식에 여성인 페트루냐가 참가해 십자가를 거머쥐면서 마을은 대혼란에 빠진다. “여성주의적 시각부터 작품의 완성도에 이르기까지, ‘2019년 여성 영화의 성과’라 평가할 만한 작품이다. 감독은 가부장제의 억압에 굴하지 않는 페트루냐처럼 뚝심 있게 극을 밀어 붙인다.” 권은선 프로그래머·프로그램 위원장

 

국제장편경쟁
레이디월드
아만다 크레이머 | 미국 | 2018

생일 파티 중인 8명의 소녀가 거대한 자연재해로 인해 집 안에 고립되면서 혼란에 빠진다. 그 가운데 알 수 없는 존재가 소녀들의 우정과 정체성을 시험하면서 급기야 현실 감각까지 흩트려놓는다. “무너진 집에 갇힌 8명의 소녀들이 겪는 기이한 우화. 처음부터 끝까지 온전히 여성만 등장하는 이 영화는 소녀성, 소녀 판타지에 대한 신화를 완전히 비틀어버리며 고립된 세계에 머무르는 소녀들의 정체성을 실험한다. 소녀성을 강조한 판타지물에 신물 난 관객이 반가워할 작품.” 배주연 프로그래머

 

여성영화 영화

한국장편경쟁
해일 앞에서
전성연 | 한국 | 2019

지지할 정당이 없다면 여성주의 정당을 만들면 되고, 집회에 성희롱이 넘쳐난다면 우리만의 광장을 만들면 된다! 그렇게 패기있게 등장한 ‘페미당당’. 외부에서 밀려오는 연대 요청이 점점 버거워지고, 페미당당 구성원 각자의 삶과 고민도 이어진다. 이 와중에 그룹 내에서는 다툼이 벌어진다.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되는 작품으로 강남역 10번 출구와 미투 운동 이후 등장한 20대 페미니스트 집단 중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페미당당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낙태죄 폐지와 미프진의 국내 도입을 추진한 이들의 활동은 물론 구성원들의 속사정까지 담았다. 강유가람 감독의 <우리는 매일매일>도 함께 보길 권한다. <해일 앞에서>가 지금 20대 페미니스트의 이야기를 담았다면 <우리는 매일매일>은 2000년대에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이제는 30~40대가 된 영 페미니스트들의 삶을 조명하고  이들의 안부를 묻는다. 두 작품 모두 이 시대, 한국을 살아가는 페미니스트라면 함께 웃고 울며 에너지와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영화.” 권은혜 프로그래머

 

여성영화 영화

쟁점들: ‘룸’의 성정치
와인스타인
우르슬라 맥팔레인 | 영국 | 2019

할리우드 영화계의 거물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공과 몰락을 통해 그가 어떻게 권력을 획득했고 남용해왔는지 조명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는 현재 형사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권력이 정의보다 앞서는가, 의미 있는 변화는 가능한가’라는 질문을 제기한다. “할리우드  미투 운동의 출발점이 된 하비 와인스타인과 그의 동생 밥 와인스타인. 함께 일한 영화계 인물과 기자들의 입을 통해 그들의 만행을 세상에 알린다. 특히 카메라 앞에 선 성폭행 피해자들의 증언은 가슴 아픈 울림을 남긴다.” 배주연 프로그래머

 

새로운 물결
#여성쾌락
바바라 밀러 | 스위스, 독일 | 2018

용기 있고 주체적인 다섯 여성의 삶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여성의 성 해방과 권리를 위해 싸우는 과정에서 이들은 지역사회에서 배척 당하고, 종교 지도자들과 광신도들에게 위협을 받기도 한다. 고난과 위험 속에 목소리를 더 높이기로 결심한 여성들의 용기와 연대가 어떻게 사회를 바꿀 수 있는지 보여준다. “미투 운동 이후의 여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교과서적 다큐멘터리. 여성의 섹슈얼리티와 관련한 다양한 문제 제기, 그리고 성적인 자기 결정권과 표현을 위해 투쟁하는 여성들을 보며 잠재돼 있던 의지와 힘이 끓어오르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페미니즘에 막 입문하는 이들에게 특별히 추천한다.” 권은선 프로그래머·프로그램 위원장

청첩장 전하는 날

더배드저널

술을 좋아하는 작가와 스타일리스트가 각자의 감각을 발휘해 만든 캐주얼 바. 와인을 기본으로 하지만, 주종에 상관없이 누구나 함께 술을 즐길 수 있도록 브루클린 라거의 생맥주와 위스키, 칵테일은 물론 소주도 구비하고 있다. 와인 리스트 역시 누구나 편하게 즐기도록 품종과 상관없이 3만9천원, 5만7천원, 10만원의 가격대별로 구분해뒀다. 금액 때문에 와인을 고르는 데 제한을 두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운영 방침이라고 한다.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는 바만 운영하고, 10시 이후부터는 테이블이 있는 홀도 오픈해 10명이 넘는 단체 모임도 가능하다. 주최자 입장에서 모두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고민하고 있다면, 더배드저널에서 추천하는 타닌과 보디감, 과실 향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르 프티 생 자크나 청량감이 풍부한 비엔베비도 풀포 알바리노를 고려해봐도 좋을 것이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25길 57
문의 010-8975-7223
영업시간 월~토요일 19:00~03:00, 일요일 휴업
가격 와인 3만9천원부터, 자숙 문어 다리와 아보카도 1만5천원, 명란 크림 파스타 1만8천원

 

있을재

뚜또베네와 팔레 드 고몽의 이재훈 셰프와 그의 동생이자 로칸다몽로를 론칭한 이재호 매니저가 함께 만든 캐주얼 비스트로 ‘있을재’. 이곳에서는 한국의 재료로 만든 이탈리아 요리나 이탈리아 요리에 한식 기법을 더한 메뉴를 주로 선보이는데, 그 때문에 처음 맛보는 메뉴도 묘하게 친근감이 든다. 식전 빵 대신 포크주(돼지 사골)에 조린 무를 내놓고, 커틀러리에 기본적으로 젓가락이 포함된다. 대파로 퓌레를 만들기도 하고, 토종닭에 트러플 페이스트를 가미한 메뉴도 있다. 평소 이탈리아 음식을 즐기지 않는 사람도 호기심을 가질 만한 메뉴가 꽤 많다. 와인부터 맥주, 하드 리큐어(증류주)까지 주종도 다양한데다 비스트로로는 드물게 새벽 1시까지 영업해 평일 저녁에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모임을 즐길 수 있는 점도 매력이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168길 19 1층
문의 02-547-0606
영업시간 월~토요일 18:00~01:00, 일요일 휴업
가격 바삭한 감자 뇨키 2만9천원, 타야린 3만2천원, 우설과 아롱사태 찜 4만2천원

 

이다

음식의 맛은 물론이고 눈으로 보기에도 아름다운 플레이팅과 공간 구성, 전망까지 좋아야 하는 깐깐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한식 다이닝 장소다. 창경궁과 창덕궁 사이 한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골목에 자리한 ‘이다’는 방풍나물, 시금치, 돼지감자, 새우, 성게 등 우리에게 익숙한 재료로 그동안 접했던 방식과 다른 맛을 선보이고 있다. 나물, 두릅, 쌈 등 메뉴는 대부분 직관적인 이름이 붙었는데, 이는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살리고자 하는 셰프의 의지를 반영한 부분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한식의 범주를 넘어선 맛과 모양새로 누구에게나 합격점을 받을 만하다. 여기에 한식과 잘 어울리는 다양한 전통주 리스트와 의외의 조합을 만들어내는 내추럴 와인 메뉴도 있다. 고즈넉한 분위기에서 맛있는 음식을 두고, 좋아하는 이들과 축배를 들기에 더없이 좋은 멋진 공간이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서순라길 153
문의 02-744-3979
영업시간 월~토요일 12:00~22:00, 브레이크타임 14:00~17:00, 일요일 휴업
가격 나물 1만원, 쌈 1만5천원, 새우밥 1만5천원, 갈비, 그리츠 1만5천원

 

마린

‘마린’은 레스토랑 도마를 통해 한우에 특별한 불 맛을 더한 우드 파이어 요리를 선보였던 김봉수 셰프가 신선한 해산물을 주제로한 음식을 소개하는 두 번째 우드 파이어 레스토랑이다. 해산물 각각에 맞는 장작불로 식감과 향을 더한 메뉴는 물론이고, 김봉수 셰프 특유의 감각과 도전정신이 더해진 참신한 메뉴도 많다. 동죽에 깻잎 향을 입힌 파스타, 고등어와 쑥갓의 조합으로 만든 파스타, 비장탄에 살짝 익힌 생멸치와 치미추리를 피타 브레드에 싸 먹는 메뉴 등 대부분의 음식에는 마린이 아니면 경험할 수 없는 맛과 향이 담겨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제철 생선이 당도할 때마다 깜짝 이벤트처럼 내놓는 그날의 새 메뉴를 즐기는 재미는 덤이다. 다양한 내추럴 와인도 구비돼 있으니 각자 취향에 맞는 페어링을 즐기는 것도 좋겠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26길 41
문의 02-6925-4895
영업시간 매일 11:00~23:00, 브레이크타임 15:00~18:00
가격 마린 해산물 스튜 2만8천원, 계절 생선 통구이 2만9천원부터

참외로 차린 한 상

한여름 껍질에 골이 있는 노란 참외를 구하는 건 어렵지 않은 일이다. 흔하다는 표현이 더 적합할 것이다. 그런데 참외는 우리가 아는 것보다 종류가 훨씬 많다. 개구리참외, 사과참외, 개똥 참외, 잠자는 숲속의 미녀까지. 모양과 색, 식감이 모두 다른 참외들이 씨앗밥상의 한 상 차림을 위해 여러 곳에서 공수돼 왔다. 참외를 주인공으로 씨앗밥상을 차린 이는 카페 수카라의 김수향 요리사. 김수향은 카페 수카라의 주인이자 마르쉐@씨앗밥상의 기획자다. 아무레이수나의 변준희 요리사도 함께했다. “참외가 예민한 친구더라고요. 종류가 같아도 식감과 수분 함량이 많이 달라서 조리하기가 쉽지 않았죠. 오늘 제가 만든 음식은 개구리참외로 만든 지짐이예요. 지짐이는 보통 충청도에서 노각으로 만드는 음식입니다. 자글자글 끓여서 따듯하게 먹곤 해요. 다른 참외와 달리 호의 단맛이 나고 식감도 서걱서걱하기 때문이에요.”(변준희) 개구리참외도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성환 개구리참외. 일본에서 들여온 씨앗과 토종 씨앗을 교접해 만들었다. 변준희 요리사는 세 가지 참외로 세비체도 만들었다. “사과참외와 노랑 참외, 개구리참외에 해산물과 레몬 등을 더해 만들었는데 새콤한 세비체와 참외의 달콤한 맛과 식감이 잘 어울려요. 노지 노랑 참외는 소금에 절이고 개구리참외는 살짝 말렸어요. 여기에 사과참외로 단맛을 더했습니다.”(변준희) 김수향 요리사는 개구리참외와 감귤을 넣은 차가운 수프, 참외 처트니, 참외지와 사과참외 시로다시 절임을 만들었다. “참외가 성질이 찬 과일이어서 수프를 만들 때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생강과 귤즙, 너트메그라는 향신료를 넣었어요. 너트메그 대신 계피를 넣어도 되고요.”(김수향)

참외는 오늘의 씨앗밥상에 오르기까지 쉽지 않은 여정을 거쳤다. 안전한 비닐하우스 대신 햇빛과 바람, 비를 그대로 맞는 노지에서 자란 노지 노랑 참외는 장마 뒤에 이어진 폭염으로 제대로 자라지 못하기도 했고, 운 좋게 잘 익은 참외를 멧돼지가 먼저 먹기도 했다. “올해는 개똥참외와 쇠뿔참외를 심었어요. 잘 익은 참외를 가져오고 싶었는데 개똥참외는 아직 덜 익어서 맛이 들지 않았고 쇠뿔참외는 고라니가 와서 다 먹었어요.(웃음) 요즘은 장마 시기도 불규칙하고 날씨가 오락가락한 데다 일기예보도 자주 틀려서 농사짓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어요.” 수확과 판매가 아니라 씨앗 채종을 위해 농사를 짓는 양인자 농부의 설명이다. 구름산, 청계산 등에서 농사를 짓는 양인자 농부의 밭은 모두 산 아래에 있다.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쓰는 농지 근처보다는 화학물질이 전혀 닿지 않는 산 밑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농사를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과참외라는 것이 있어요. 북한에서는 사탕참외라도 하고요. 엄청 달고 맛있는 데다 껍질이 얇아서 껍질째 먹어도 돼요. 껍질째 먹으면 맛이 더 좋죠. 그런데 껍질이 얇아서 유통이 힘들어요. 무언가에 살짝 스치기만 해도 상처가 나서 오늘 이곳에 올 때도 농부님이 신문지에 둘둘 말아서 캐리어에 담아 ‘모시고’ 왔어요.” 양인자 농부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토종 종자를 수집한다. 수집을 위한 동네를 정하면 전수조사라도 하는 것처럼 집집마다 다니며 무슨 일을 하는지 설명하고, 할머니 때부터 심었던 씨앗이 있는지 묻는다. 마르쉐@에서 만난 농부들을 통해서도 토종 씨앗을 많이 구했다. “옛날에는 방울참외라는 것도 있었어요. 탁구공만 한 크기의 참외인데 요즘은 제초제와 예초기로 풀을 없애다 보니 거의 멸종되다시피 했어요. 씨앗도 자원이자 재산인데 이런 식으로 하나씩 사라지는 건 안타까운 일이죠. 토종 채소와 과일은 먹지 않으면 사라져요. 사람들이 토종 농작물을 계속 찾아서 먹으면 점점 더 많은 농부들이 심겠죠.”

마르쉐@씨앗밥상에는 여섯 종류의 참외가 나왔다. 우리가 흔히 먹는 하우스재배 노랑 참외와 노지에서 자란 노랑 참외, 사과참외, 성환 개구리참외, 깐치개구리참외, 개구리참외까지 다양하다. 지금 우리 땅에서 토종 참외가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건 씨앗을 지키는 사람들과 그들이 힘들게 수확한 참외를 찾아 요리하는 사람들 덕분이다. 토종을 지키겠다는 거창한 이유가 아니어도 토종이 이어지면 더 다양하고 다채로운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참외 요리

참외 요리

1 노랑 참외 우리가 흔히 먹는 참외. 대부분 하우스 재배로 생산한다. 비닐하우스 재배로 수확 시기가 점점 빨라져 요즘은 1월이면 참외가 나온다. 씨앗의 기원은 일본으로 추정되는데 한국에서 더 깊이 정착해 지금은 국제 표기상 코리안 멜론으로 불린다. 2 성환 개구리참외 토종 참외로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참외 중 가장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제강점기에 일본 왕에게 공급했을 만큼 맛이 좋다. 3 깐치개구리참외 같은 개구리참외도 맛이 조금씩 다르다. 토종 참외는 교잡이 잘되는데 깐치개구리참외 씨앗을 심으면 다른 참외가 수확되기도 한다. 4 개구리참외 토종 참외 중 그나마 명맥을 잘 이어가고 있는 개구리참외. 껍질이 개구리 피부 같아서 붙은 이름이다. 5 사과참외 북한에서는 사탕참외라고도 불린다. 껍질이 얇아서 껍질째 먹으면 더 맛있는데, 대신 조금만 스쳐도 상처가 나기 때문에 유통이 쉽지 않다. 6 노지 노랑 참외 달콤한 과일은 노지재배가 쉽지 않다. 물에도 약해 장마를 잘 견디지 못한다. 대신 힘들게 수확한 노지 참외는 향과 식감이 하우스재배한 참외와 비교되지 않을 만큼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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