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영화 추천

이번 추석에 볼 만한 영화 3편을 소개한다.

다 함께 영화관에 가기 전, 개봉작을 미리 파악하고
알맞는 영화를 추천하는 센스를 발휘해보자.

타짜: 원 아이드 잭

‘타짜’ 시리즈가 세 번째 작품
<타짜: 원 아이드 잭>으로 돌아온다.
이번에 벌어지는 판의 종목은 포커.
낮에는 고시생이지만 밤에는 천부적 재능을 가진 ‘새내기 타짜’로 활약하는
전설적인 타짜 짝귀(주진모)의 아들 일출(박정민)이
거액이 걸려있는 판의 중심에 있는 애꾸를 만나
진정한 고수로 거듭나는 이야기다.
일출과 애꾸 그리고 까치(이광수), 영미(임지연), 권원장(권해효)까지
각각 다른 기술로 무장한 다섯 멤버로 구성된
원 아이드 잭‘의 멋진 팀워크가 관전 포인트.
<굿바이 싱글> 권오광 감독의 작품이다.

9월 11일 개봉

힘을 내요, 미스터 리

<럭키>로 7백여 명의 관객을 동원한 이계벽 감독
3년 만에 내놓은 신작 <힘을 내요, 미스터 리>가 11일 개봉한다.
외모는 완벽하지만 아이의 감성과 지능을 가진 아빠 철수(차승원)와
백혈병 투병 중인 어른스러운 딸 샛별(엄채영)의 이야기다.
서로의 존재를 모른 채 살던 두 사람은
우연히 철수가 골수 이식 검사를 받으며
혈연 관계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병원을 탈출한 샛별을 철수가 무작정 따라나서며
만난 지 하루밖에 안 된 ‘초보 부녀‘의 여행이 시작된다.
이들이 점차 마음을 열고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이 웃음과 감동을 전하고,
감춰져 있던 철수의 과거가 밝혀지는 후반부는
재해의 아픔을 지닌 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까지 건넨다.

9월 11일 개봉

나쁜 녀석들: 더 무비

수감 중인 범죄자가 흉악범을 잡는 극비 프로젝트,
특수범죄수사과를 소재로 한 <나쁜 녀석들: 더 무비>.
교도소 호송 차량이 전복되고 범죄자들이 한꺼번에 탈주하자
반장 오구탁(김상중)은 28년형을 복역 중인
‘전설의 주먹’ 박웅철(마동석)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사기꾼 곽노순(김아중)과 전직 경찰 고유성(장기용)까지 영입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탈주범들을 잡고,
사건의 배후에 있는 범죄 조직을 추적한다.
2014년 방영한 OCN 드라마 <나쁜 녀석들>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살인의뢰>의 손용호 감독이 연출했다.

9월 11일 개봉

#추석연휴 #파일럿예능 추천

온 가족이 모인 명절이면
다 함께 모여앉아 TV를 볼 기회가 많다.

이번 추석, 특별히 방송하는
파일럿 예능 3편을 모았다.

괴팍한 5형제

<괴팍한 5형제>는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 논쟁하는 토크 쇼.
얼핏 들으면 흔한 프로그램 같지만,
까다롭고 별난 남자들이 등장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박준형부터 서장훈, 김종국, 주우재, 백현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된 5형제가 원초적인 토론을 펼치는데,
논리적인 주장은 물론 근거 없는 우기기나 줄 세우기도 허용된다.
북극에서 ‘화장실 가기’와 ‘패딩 받기’ 중 하나를 고르거나
분야가 다른 스포츠 선수를 잘하는 순서대로 나열하는 등
평범하지만 쉽게 답을 내리기 어려운 문제들을 다룬다.

편성 12일(목) 오후11시 JTBC
첫방송 9월 12일

V-1

명절에 빼놓을 수 없는 예능은 역시 서바이벌 프로그램.
이번 추석에는 여자 아이돌보컬끼리
3부작 <V-1>을 통해 대결을 펼친다.
지난 7월 스물네 명의 참가자 명단을 공개한 이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투표와 특별 판정단의 평가를 거쳐
득표 순위가 높은 12명이 본선에 진출했다.
2명씩 팀을 이뤄 진행되는 1차 보컬 대결을 시작으로
치열한 경연이 3일간 펼쳐지며
MC는 강호동이 맡았다.

편성 13일(금)~15일(일) 오후6시 tvN

막 나가는 뉴스쇼

<막 나가는 뉴스쇼>는 이름 그대로
연예인들이 이슈의 중심에 있는 현장으로 ‘막 나가’
취재를 진행하는 예능형 뉴스다.
사회, 정치, 문화 등 분야를 막론하고
특종을 잡기 위해 출연진들이 직접 뛰어다닌  결과와
풍자, 해학이 담긴 보도가 전파를 탈 예정.
김구라, 전현무, 장성규가 열혈 기자단으로 활약하고
최양락, 제아와 치타도 출연한다.

편성 15일(일) 오후 10시20분 JTBC

힙합 경연의 진화

쇼미더머니 힙합

<쇼미더머니>의 계절이 돌아왔다. 7월 26일, 약 1만 6천 여 명이 지원한 <쇼미더머니 8> 첫 회가 방송된 것. 이번 시즌은 프로듀서를 두 개의 크루로 나누고 새로운 경연 방식을 도입하는 등 변화를 꾀했다. 2012년 시즌 1을 시작으로 8년째 지속되고 있지만, 방송 이후 실시간 검색어에 여러 번 오르내리는 등 여전히 화제가 되고 있다.

오랜 기간 이어진 만큼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 안에서 하나의 역사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여러 번 지원을 거듭해 뒤늦게 이름을 알린 참가자도 많고, 시즌 8의 서동현과 베이니플처럼 <쇼미더머니>를 보고 자라며 꿈을 키운 어린 래퍼들의 활약도 돋보인다. 시즌 2 우승팀인 소울다이브의 넋업샨과 준우승자 지조는 올해 시즌 8에 다시 지원해 초반 탈락의 불운을 맞은 반면, 이들과 함께 TOP 4에 진출했던 스윙스와 매드클라운은 현재 프로듀서로 참여하는 등 아이러니한 상황도 발생한다.

물론 논란도 끊이지 않는다. 방송의 재미를 위한 ‘악마의 편집’과 심사 기준 논란은 매 시즌 숙명처럼 따라다니고, <쇼미더머니>를 디스하며 참가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래퍼도 적잖다. 또한 유명 래퍼들의 출연으로 신인 래퍼가 활약하기 어려워 경연이 아닌 힙합 공연을 보는 듯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 <쇼미더머니>는 힙합과 대중을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쇼미더머니>를 필두로 여러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다. 8월 22일 첫 회를 방송한 <사인히어>도 그 중 하나. 힙합 레이블 AOMG의 신예 아티스트를 선발하는 프로그램으로, 박재범 등 AOMG 소속 아티스트들이 심사하며 최종 우승자는 입사 계약서에 바로 ‘사인’할 수 있다. 지원자에게 ‘합격하면 어느 프로듀서와 작업하고 싶은지’를 공식 질문처럼 묻는 <쇼미더머니>와 달리, AOMG 입단을 원하는 지원자들이 벌이는 경연이자 오디션인 셈. 랩뿐 아니라 보컬, 프로듀싱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건 만능 아티스트를 지향하는 레이블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다.

영앤리치 레코즈의 수퍼비 또한 지난 6~7월 <수퍼비의 랩 학원>을 열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지원자에게 자신의 랩 기술과 노하우를 무상으로 전수하고, 지원 또한 아끼지 않겠다며 시작한 경연. 무엇보다 파격적인 건 그가 선택한 플랫폼이 유튜브와 아프리카 TV라는 점이다. 심의와 검열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자극적인 내용의 가사가 ‘삐’ 처리 없이 그대로 공개됐고, 아프리카 TV를 통해 경연 현장이 생방송됐다. 그런가 하면 <쇼미더머니 6>에 참가한 이후 <수퍼비의 랩 학원>에 지원한 나상욱은 서면 인터뷰를 통해 “<수퍼비의 랩 학원>은 아마추어 래퍼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줬다”라고 답했다. 방송에 비해 화제성은 떨어지더라도 시간이 제한돼 있어 일부 지원자에게 스포트 라이트를 비출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벗어난 덕분이다.

힙합을 이전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나이 어린 래퍼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고등래퍼>가 이를 증명하는데, 지난 2월 말 첫 회를 방송한 <고등래퍼 3> 참가자의 출생 연도는 2000년부터 2003년 사이. 이들은 첫 방송에서 교복을 입고 등장하고, ‘학년별 사이퍼 공연’과 ‘교과서 랩 대결’ 등 고등학생에게 어울리는 컨셉트의 경연을 펼쳤다. 그리고 <쇼미더머니>와는 다른 10대만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시즌 1 우승자인 영비, 시즌 2 우승자인 김하온은 이제 ‘고등래퍼’라는 타이틀을 벗어나 힙합 신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다양해진 힙합 경연 프로그램은 힙합에 대한 대중의 지대한 관심을 보여준다. 부정적인 시선은 남아 있지만, 이를 통해 우리가 힙합을 더 자주 듣고 그 문화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건 값진 성과다. ‘힙합의 장’은 더 넓어졌고, 우리는 즐길 준비만 하면 된다.

 

쇼미더머니 힙합

나플라

<쇼미더머니 777> 우승

<쇼미더머니 777> 출연 전후 변화가 큰가? 많은 것이 달라졌다. 행사와 외주 작업이 많아졌고 다른 아티스트와도 편안하게 교류한다. 이제 음악이 진짜 ‘직업’이라는 걸 느낀다는 게 가장 큰 변화다.

<쇼미더머니 777>에 참가하며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좋았던 점은 정말 많다. 나를 알리고, 삼시 세끼 먹을 수 있고, 방송에선 어떻게 해야 하며 무대를 장악하려면 뭘 해야 하는지 알게 됐다는 것. 우승을 했으니 아쉬웠던 점은 하나도 없다. 이룰 수 있는 건 다 이뤘다고 생각한다.

<쇼미더머니>가 한국 힙합에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힙합은 마이너 음악이지만 <쇼미더머니>는 메이저 플랫폼인 방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과 잘 조화를 이뤄 윈-윈 하고 싶었다. <쇼미더머니>가 리얼인지 아닌지 여전히 논란이 많지만 요즘엔 다 지원한다. <쇼미더머니> 덕분에 힙합이 메이저 문화에 자리 잡게 되어 너무 고맙다.

대중이 <쇼미더머니>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봤으면 하나? 경연이지만 결국 엔터테인먼트이고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즐기고, 칭찬하고, 욕하고, 많은 감정을 드러내며 보길 바란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힙합이란? 힙합이란 자유다. 당신이 ‘힙합이 이거다’ 하면 그게 바로 힙합이다.

 

쇼미더머니 힙합

블랑(이상현)

<수퍼비의 랩 학원> 결선 진출

<수퍼비의 랩 학원>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힙합 경연 프로그램에 한 번도 참가한 적이 없는데, ‘나’라는 사람을 대중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무엇보다 내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싶었다.

<수퍼비의 랩 학원>은 유튜브 및 아프리카 TV를 통해 진행됐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적합한 선택이었다. 편집을 거의 거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 아프리카 TV 생방송은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 흥미로웠다.

<수퍼비의 랩 학원>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유튜브라는 접근성이 뛰어난 플랫폼을 통해 단시간에 다수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알릴 수 있다는 점.

현재 한국의 힙합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 많아진 건 좋은 변화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부정적 견해들도 이해하기에 판단은 각자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느끼기에 좋은 음악을 듣고, 좋은 아티스트를 응원하면 된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힙합이란? https://soundcloud.com/blanc96, 사랑.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사랑을 담아 최대한 멋을 표출하는 게 힙합이다.

 

쇼미더머니 힙합

우원재

<사인히어> 출연

<사인히어>는 AOMG 입단을 희망하는 지원자들끼리 겨루는 경연이다. 지원자들의 공통점이 있나? ‘공통점이 없다’는 게 공통점이다. AOMG 아티스트로서 가장 중요한 요건인 ‘자신만의 음악’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였다. 다른 경연과 달리 보컬이나 프로듀서로 참가한 지원자도 많다.

<사인히어>에서 AOMG가 가장 중시하는 평가 요소는? 누군가를 따라 하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물론 기본적인 실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힙합 경연 프로그램 경험자로서 <사인히어> 지원자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긴장되고 떨리겠지만 본인의 뚜렷한 색깔을 보여주는 데 집중하면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다.

현재 한국의 힙합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힙합 문화라는 파이가 점점 커지면서 새로운 걸 찾기가 어려워지고 누군가를 따라 하려는 움직임이 많아졌다. 그래도 참신한 음악을 추구하며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는 사람들이 많아 듣는 즐거움이 커진 것 같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힙합이란? 음악을 시작할 당시 내게 가장 잘 맞는 것이 힙합이었고 여전히 힙합 음악을 일로 삼고 있지만, 한 가지로 표현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쇼미더머니 힙합

 

아퀴나스(강민수)

<고등래퍼 3> 준우승

<고등래퍼 3> 출연 후 어떤 변화가 있나? 내적 변화는 크지 않지만 외적으로 많이 달라졌다. 성취감과 행복을 느꼈고, 나를 향한 상반된 시선도 경험했다. 나의 예술을 지지해주는 사람들을 만난 것이 큰 행운이다.

다른 힙합 경연 프로그램과는 다른 <고등래퍼>만의 특징은? 고등학생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꿈을 향해 노력하는지를 그대로 보여준다는 것. 그 뜨거운 힘이 대중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

10대가 힙합을 시작하는 계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나만의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선보이고 환호받을 수 있기 때문. 힙합은 한창 멋있어 보이고 싶을 10대에게 따라 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다. 그 에너지를 통해 나도 모르는 나 자신이 나오기도 한다.

현재 한국의 힙합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형들과 누나들이 멋지게 활동해주신 덕분에 힙합이 한국의 젊은 친구들에게 일종의 안식처나 바캉스같은 이미지로 와 닿기 시작한 것 같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힙합이란? 힙합은 이런 거라고 정의해본 적은 한 번도 없다. 굳이 정의하지 않아도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힙합이라고 조심스럽게 생각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