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경연의 진화

쇼미더머니 힙합

<쇼미더머니>의 계절이 돌아왔다. 7월 26일, 약 1만 6천 여 명이 지원한 <쇼미더머니 8> 첫 회가 방송된 것. 이번 시즌은 프로듀서를 두 개의 크루로 나누고 새로운 경연 방식을 도입하는 등 변화를 꾀했다. 2012년 시즌 1을 시작으로 8년째 지속되고 있지만, 방송 이후 실시간 검색어에 여러 번 오르내리는 등 여전히 화제가 되고 있다.

오랜 기간 이어진 만큼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 안에서 하나의 역사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여러 번 지원을 거듭해 뒤늦게 이름을 알린 참가자도 많고, 시즌 8의 서동현과 베이니플처럼 <쇼미더머니>를 보고 자라며 꿈을 키운 어린 래퍼들의 활약도 돋보인다. 시즌 2 우승팀인 소울다이브의 넋업샨과 준우승자 지조는 올해 시즌 8에 다시 지원해 초반 탈락의 불운을 맞은 반면, 이들과 함께 TOP 4에 진출했던 스윙스와 매드클라운은 현재 프로듀서로 참여하는 등 아이러니한 상황도 발생한다.

물론 논란도 끊이지 않는다. 방송의 재미를 위한 ‘악마의 편집’과 심사 기준 논란은 매 시즌 숙명처럼 따라다니고, <쇼미더머니>를 디스하며 참가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래퍼도 적잖다. 또한 유명 래퍼들의 출연으로 신인 래퍼가 활약하기 어려워 경연이 아닌 힙합 공연을 보는 듯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 <쇼미더머니>는 힙합과 대중을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쇼미더머니>를 필두로 여러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다. 8월 22일 첫 회를 방송한 <사인히어>도 그 중 하나. 힙합 레이블 AOMG의 신예 아티스트를 선발하는 프로그램으로, 박재범 등 AOMG 소속 아티스트들이 심사하며 최종 우승자는 입사 계약서에 바로 ‘사인’할 수 있다. 지원자에게 ‘합격하면 어느 프로듀서와 작업하고 싶은지’를 공식 질문처럼 묻는 <쇼미더머니>와 달리, AOMG 입단을 원하는 지원자들이 벌이는 경연이자 오디션인 셈. 랩뿐 아니라 보컬, 프로듀싱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건 만능 아티스트를 지향하는 레이블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다.

영앤리치 레코즈의 수퍼비 또한 지난 6~7월 <수퍼비의 랩 학원>을 열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지원자에게 자신의 랩 기술과 노하우를 무상으로 전수하고, 지원 또한 아끼지 않겠다며 시작한 경연. 무엇보다 파격적인 건 그가 선택한 플랫폼이 유튜브와 아프리카 TV라는 점이다. 심의와 검열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자극적인 내용의 가사가 ‘삐’ 처리 없이 그대로 공개됐고, 아프리카 TV를 통해 경연 현장이 생방송됐다. 그런가 하면 <쇼미더머니 6>에 참가한 이후 <수퍼비의 랩 학원>에 지원한 나상욱은 서면 인터뷰를 통해 “<수퍼비의 랩 학원>은 아마추어 래퍼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줬다”라고 답했다. 방송에 비해 화제성은 떨어지더라도 시간이 제한돼 있어 일부 지원자에게 스포트 라이트를 비출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벗어난 덕분이다.

힙합을 이전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나이 어린 래퍼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고등래퍼>가 이를 증명하는데, 지난 2월 말 첫 회를 방송한 <고등래퍼 3> 참가자의 출생 연도는 2000년부터 2003년 사이. 이들은 첫 방송에서 교복을 입고 등장하고, ‘학년별 사이퍼 공연’과 ‘교과서 랩 대결’ 등 고등학생에게 어울리는 컨셉트의 경연을 펼쳤다. 그리고 <쇼미더머니>와는 다른 10대만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시즌 1 우승자인 영비, 시즌 2 우승자인 김하온은 이제 ‘고등래퍼’라는 타이틀을 벗어나 힙합 신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다양해진 힙합 경연 프로그램은 힙합에 대한 대중의 지대한 관심을 보여준다. 부정적인 시선은 남아 있지만, 이를 통해 우리가 힙합을 더 자주 듣고 그 문화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건 값진 성과다. ‘힙합의 장’은 더 넓어졌고, 우리는 즐길 준비만 하면 된다.

 

쇼미더머니 힙합

나플라

<쇼미더머니 777> 우승

<쇼미더머니 777> 출연 전후 변화가 큰가? 많은 것이 달라졌다. 행사와 외주 작업이 많아졌고 다른 아티스트와도 편안하게 교류한다. 이제 음악이 진짜 ‘직업’이라는 걸 느낀다는 게 가장 큰 변화다.

<쇼미더머니 777>에 참가하며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좋았던 점은 정말 많다. 나를 알리고, 삼시 세끼 먹을 수 있고, 방송에선 어떻게 해야 하며 무대를 장악하려면 뭘 해야 하는지 알게 됐다는 것. 우승을 했으니 아쉬웠던 점은 하나도 없다. 이룰 수 있는 건 다 이뤘다고 생각한다.

<쇼미더머니>가 한국 힙합에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힙합은 마이너 음악이지만 <쇼미더머니>는 메이저 플랫폼인 방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과 잘 조화를 이뤄 윈-윈 하고 싶었다. <쇼미더머니>가 리얼인지 아닌지 여전히 논란이 많지만 요즘엔 다 지원한다. <쇼미더머니> 덕분에 힙합이 메이저 문화에 자리 잡게 되어 너무 고맙다.

대중이 <쇼미더머니>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봤으면 하나? 경연이지만 결국 엔터테인먼트이고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즐기고, 칭찬하고, 욕하고, 많은 감정을 드러내며 보길 바란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힙합이란? 힙합이란 자유다. 당신이 ‘힙합이 이거다’ 하면 그게 바로 힙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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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랑(이상현)

<수퍼비의 랩 학원> 결선 진출

<수퍼비의 랩 학원>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힙합 경연 프로그램에 한 번도 참가한 적이 없는데, ‘나’라는 사람을 대중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무엇보다 내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싶었다.

<수퍼비의 랩 학원>은 유튜브 및 아프리카 TV를 통해 진행됐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적합한 선택이었다. 편집을 거의 거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 아프리카 TV 생방송은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 흥미로웠다.

<수퍼비의 랩 학원>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유튜브라는 접근성이 뛰어난 플랫폼을 통해 단시간에 다수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알릴 수 있다는 점.

현재 한국의 힙합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 많아진 건 좋은 변화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부정적 견해들도 이해하기에 판단은 각자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느끼기에 좋은 음악을 듣고, 좋은 아티스트를 응원하면 된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힙합이란? https://soundcloud.com/blanc96, 사랑.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사랑을 담아 최대한 멋을 표출하는 게 힙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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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원재

<사인히어> 출연

<사인히어>는 AOMG 입단을 희망하는 지원자들끼리 겨루는 경연이다. 지원자들의 공통점이 있나? ‘공통점이 없다’는 게 공통점이다. AOMG 아티스트로서 가장 중요한 요건인 ‘자신만의 음악’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였다. 다른 경연과 달리 보컬이나 프로듀서로 참가한 지원자도 많다.

<사인히어>에서 AOMG가 가장 중시하는 평가 요소는? 누군가를 따라 하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물론 기본적인 실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힙합 경연 프로그램 경험자로서 <사인히어> 지원자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긴장되고 떨리겠지만 본인의 뚜렷한 색깔을 보여주는 데 집중하면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다.

현재 한국의 힙합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힙합 문화라는 파이가 점점 커지면서 새로운 걸 찾기가 어려워지고 누군가를 따라 하려는 움직임이 많아졌다. 그래도 참신한 음악을 추구하며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는 사람들이 많아 듣는 즐거움이 커진 것 같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힙합이란? 음악을 시작할 당시 내게 가장 잘 맞는 것이 힙합이었고 여전히 힙합 음악을 일로 삼고 있지만, 한 가지로 표현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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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퀴나스(강민수)

<고등래퍼 3> 준우승

<고등래퍼 3> 출연 후 어떤 변화가 있나? 내적 변화는 크지 않지만 외적으로 많이 달라졌다. 성취감과 행복을 느꼈고, 나를 향한 상반된 시선도 경험했다. 나의 예술을 지지해주는 사람들을 만난 것이 큰 행운이다.

다른 힙합 경연 프로그램과는 다른 <고등래퍼>만의 특징은? 고등학생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꿈을 향해 노력하는지를 그대로 보여준다는 것. 그 뜨거운 힘이 대중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

10대가 힙합을 시작하는 계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나만의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선보이고 환호받을 수 있기 때문. 힙합은 한창 멋있어 보이고 싶을 10대에게 따라 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다. 그 에너지를 통해 나도 모르는 나 자신이 나오기도 한다.

현재 한국의 힙합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형들과 누나들이 멋지게 활동해주신 덕분에 힙합이 한국의 젊은 친구들에게 일종의 안식처나 바캉스같은 이미지로 와 닿기 시작한 것 같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힙합이란? 힙합은 이런 거라고 정의해본 적은 한 번도 없다. 굳이 정의하지 않아도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힙합이라고 조심스럽게 생각 해본다.

추석에 몰아 보면 딱! 유튜브에서 다시 보는 레전드 드라마

모처럼 쉬는 연휴엔 드라마를 다시 보며 휴식의 기분을 제대로 만끽하자.

편집자의 센스 있는 자막이 더해져 더 재미있는, 유튜브에서 다시보는 걸작 드라마 4편 추천.

상속자들 (2013년작)

이민호, 박신혜, 크리스탈, 김지원 등 수많은 한류 스타들을 탄생시킨 드라마. 부유층의 자녀들이 입학하는 명문 사립 고등학교에, 특별 전형으로 입학한 박신혜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청춘 드라마이다. 김은숙 작가 특유의 달달함과 톡톡 튀는 대사들이 쏟아진다. 매주 토요일 밤 12시 SBS NOW에서 한편 씩 공개된다.

파리의 연인 (2004년작)

“이 안에 너 있다” “애기야, 가자!” 등 수많은 유행어와 패러디를 낳은 김정은과 박신양의 로맨틱 코미디. 스카이캐슬 김주영 역으로 화제가 되었던 김서형의 색다른 모습도 볼 수 있다. 지난 주 SBS Catch (스브스캐치)에 마지막화까지 업로드 되었으니, 정주행을 추천한다.

올인 (2003년작)

미국과 제주도를 배경으로 카지노의 세계를 다룬 드라마. 주연은 이병헌과, 송혜교이며, 그들의 아역은 진구와 한지민이 연기했다. 당시 19세 이상 시청작 임에도 불구하고 40%를 육박하는 시청률을 자랑한 명작이다. 매우 수, 금 SBS Catch (스브스캐치)에 업로드 된다.

보고또보고 (1998년작)

이 드라마 알면 최소 90년대생. 일일극 사상 최고의 시청률 57.3% 를 기록하였으며, 당시 자매간 겹사돈으로 파격적인 설정으로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하이킥 시리즈에서 백치미 넘치는 주얼리정으로 인기를 끈 정보석의 지적이며 젊은 모습이 인상적이다. 월,화,목,금 낮 12시 Mbcdrama에 업로드 되고 있다.

이겨낸 도시, 시엠레아프 ③

ART

트라이브 아트 갤러리(TRIBE ART GALLERY)

올드 프렌치 쿼터에 위치한 칸달 빌리지의 코코넛 앨리 거리에 들어서면 몇 개의 벽화가 눈에 띈다. 벽화 중 여신을 그린 그림은 런던에서 활동하는 아일랜드 출신의 어번 스트리트 아티스트 핀 닥(Fin Dac)의 작품. 맞은편 벽에는 그 골목에서 오랫동안 노점을 운영해온 자매를 그린 그림도 있다. 아일랜드 아티스트가 시엠레아프 거리에까지 오게 된 건 트라이브 아트 갤러리 때문이다. 런던에서 아트 컬렉터로 활동하며 갤러리를 운영하던 낫 디 마지오(Nat Di Maggio)와 테리 맥케니(Terry Mcikenny)는 예술에 대한 열정과 캄보디아에 대한 사랑으로 시엠레아프에 갤러리를 열었다. “시엠레아프는 캄보디아 여행의 중심지입니다. 컬렉터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도시죠. 캄보디아에서는 사원이나 밀림을 그린 그림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약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더한다면 분명 더 훌륭한 작품이 나올 수 있죠. 그만큼 예술적인 가능성이 많은 나라입니다. 예술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일이지만 크메르루주 정권을 겪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지금, 캄보디아의 예술은 분명 긍적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테리 맥케니) 트라이브 아트 갤러리는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외국의 아티스트를 초청해 워크숍을 열어 캄보디아의 아티스트들과 교류하는 자리를 만든다. 크메르 루즈 정권에 의해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그 중 대다수는 지식인과 예술가들이었다. 그 때문에 지금의 젊은 세대를 가르칠 만한 인력이 부족하다. 트라이브 아트 갤러리는 해외 아티스트와의 교류를 통해 잠재력이 충분한 캄보디아의 아티스트들이 그들의 재능을 보다 잘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갤러리의 2층에는 캄보디아 아티스트들의 작업실이 있다. 갤러리에 속한 아티스트인 찬 폰(Chan Phoun)은 한쪽 팔이 없다. “어렸을 때 벽돌 공장에서 일하다 사고를 겪었어요. 수술 후 잠들어 있을 때 팔이 여러 개인 여신이 나오는 꿈을 꾼 후 깨어났어요. 사고를 당한 후 그림을 배우면서 새로운 길이 시작되었죠. 여기 걸려 있는 그림은 벽돌 공장에서 사고가 나던 날의 모습이에요. 가끔 벽돌에 그림을 그리기도 해요. 그림을 그리기 전에는 벽돌을 보며 슬픔과 비극을 느꼈지만 지금은 오히려 고마운 존재가 되었죠. 덕분에 더 이상 공장에서 일하지 않고 이렇게 그림을 그리게 되었으니까요.”(찬 폰) 트라이브 아트 갤러리는 앞으로 잠재력 있는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경제적으로 지원하며 보다 많은 캄보디아 예술가를 세계 미술시장에 알리고자 한다. 더불어 다양한 워크숍과 스트리트 아트 프로젝트도 기획 중이다.

주소 655 Central Market St, Krong Siem Reap, Cambodia
문의 +855 81 378 229
웹사이트 tribeart.bigcartel.com

 

니코 스튜디오(NIKO’S STUDIO)

프랑스인 아티스트 니콜렛 몰타(Nicolette Malta)는 불교에 기반한 조각품을 만든다. 프놈펜에 있던 작업실을 시엠레아프의 칸달 빌리지로 옮겨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니코 스튜디오는 니콜렛몰타의 작업실이자 갤러리. 색색의 컬러로 칠해진 목재로 만든 부처상과 단정하게 디자인된 묵주 등이 있다. 다채로운 컬러로 칠해진 부처상은 페인팅 방식도 매우 흥미롭다. 매끈하게 칠해진 것부터 거칠게 붓질하거나 아주 작은 무늬를 채운 것도 있다. 니콜렛은 갤러리에 들르는 손님들을 늘 환대한다. 진행하는 작업부터 갤러리를 채운 조각상에 대한 설명, 그리고 칸달 빌리지에서 가볼만한 숍까지, 다정하게 설명해준다.

주소 664 Hap Guan St, Krong Siem Reap, Cambodia
문의 +855 63 965 056
웹사이트 www.facebook.com/Nikostudiocambodia

 

시엠레아프 여행

파레 서커스(PHARE CIRCUS)

파레 서커스는 아크로바틱 퍼포먼스에 가깝다. 오랜 시간 훈련해온 아티스트들은 에너지 넘치는 움직임으로 오랫동안 전해 내려오는 캄보디아의 역사나 전설, 전쟁과 차별, 빈곤을 춤과 노래로 표현한다. 파레 서커스는 크메르루주 정권에서 살아남아 바탐방(Battambang)으로 온 아홉 명의 남자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들은 ‘파레’라는 이름의 협회를 만들고 이 협회에서 그림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들이 그림 수업을 들으며 도움받은 것처럼 예술을 통해 가난한 젊은이들을 돕고자 나섰다. 그렇게 아트 스쿨과 퍼블릭 스쿨을 만들어 무료 수업을 시작한 후 규모가 점점 커져 음악 스쿨, 시어터 스쿨 등이 만들어졌다. 지금은 1천2백 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퍼블릭 스쿨에 다니고 있다. 파레 서커스는 이 예술 학교의 학생과 졸업생이 만드는 무대다. 파레 서커스의 무대는 이제 해외에서도 펼쳐진다. 파리와 싱가포르에서 공연된 바 있고 곧 호주에서도 공연될 예정이다.

주소 Phare Circus Ring Road, south of the Intersection, Sok San Rd, Krong Siem Reap, Cambodia
문의 +855 92 225 320
웹사이트 https://pharecircus.org

 

STAY

FCC 앙코르 바이 아바니 (FCC ANGKOR MANAGED BY AVANI)

FCC 맨션(FCC Mansion)이 대규모 리노베이션을 마친 후 FCC 앙코르 바이 아바니로 새롭게 태어났다.원래 프랑스 식민지 시대 총독의 거처로 쓰였던 곳으로 외신 기자들이 만남의 장소로 사용한 클럽이었다. FCC 앙코르 바이 아바니는 오랜 역사가 담긴 건축물의 아름다움에 모던함을 더했다. 시엠레아프 본연의 아름다움과 크메르 건축의 가치를 곳곳에 반영했다. 수영장과 작은 숲처럼 꾸며진 정원에 이르는 길에는 아담한 물길이 있는데 이는 앙코르와트의 해자를 형상화한 것. 해자란 사원을 둘러싼 못인데, 이 물길은 인간의 세계와 신의 세계를 구분한 것이다. 객실 입구마다 있는 동물과 신을 형상화한 금속 공예품과 호텔 입구의 조각상, 타일 등은 크메르 건축물을 축약해 보여준다. 객실의 인테리어도 섬세하게 꾸며져 있다. 과거 외신 기자들이 모인 장소라는 점에 착안해서 앤티크한 타자기와 전화기, 시계, 연필 등이 비치되어 있다. 프랑스 출신의 셰프 필립 로브리(Philippe L’obry)가 이끄는 FCC 앙코르 바이 아바니 맨션 레스토랑에서는 수준 높은 다이닝을 제공한다. 인터내셔널 메뉴뿐 아니라 아시안 퓨전과 크메르 전통 음식 등을 두루 맛볼 수 있다. 야외에 자리한 스크라이브 바에서는 와인과 칵테일을 마시며 시엠레아프의 선선한 밤바람을 즐기기에 좋다. 호텔에는 지역 미술품을 전시하는 갤러리도 있다.

FCC 앙코르 바이 아바니는 여행자를 위해 편리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시엠레아프의 에너지 넘치는 밤을 즐길 수 있는 나이트 마켓과 펍 스트리트가 가깝고 호텔 건너편의 시엠레아프강을 따라 걸으면 분위기 좋은 카페와 레스토랑을 만날 수 있다. 또한 호텔 근처에 로열 인디펜던스 정원과 로열 레지던스, 앙코르 박물관도 있어 여행과 안락한 휴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곳이다.

주소 Royal Residence, Next to the, Pokambor Ave, Krong Siem Reap, Cambodia
문의 +855 63 760 280
웹사이트 www.avanihotels.com/en/angkor-siem-re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