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TTLE by LITTLE

강태오 배우강태오
보머 재킷과 네크리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강태오 배우강태오
코듀로이 셔츠와 버건디 스웨터 모두 코스(COS).
강태오 배우강태오
피케 셔츠와 레드 재킷 모두 프레드 페리(Fred Perry), 안에 입은 티셔츠와 네크리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드라마 <조선로코-녹두전>에서 꽃선비, 요섹남, 순정남 ‘차율무’ 역을 맡았다. 유일하게 원작에 없는 캐릭터이자 가장 비현실적인 인물이다. 지금껏 작품을 하면서 좋은 역할은 많았지만, 이 인물이 아니면 안 될 것 같아서 적극적으로 어필한 역할은 처음이었다. 대외적으로는 더없이 완벽한 사람으로 나오지만, 드라마가 진행되면서 가장 큰 반전을 일으키는 인물이다. 그가 드러내는 이중적인 면에 매력을 느꼈다.

캐스팅을 한 이유 중 하나가 ‘한복이 잘 어울려서’라는 말이 있던데, 혹시 감독님에게 이유를 물어봤나? 궁금하긴 한데 왠지 쑥스러워서 못 물었다. 글쎄, 내 열정적인 의지를 좋게 봐주신 걸까? 아니면 율무의 이중성을 내게서 발견하셨을 수도 있고.(웃음) 나중에 종방연 할 때 물어봐야겠다.

배우로서 자신이 가진 것에 관해서 생각해본 적 있나? 타고난 건 없다. 오히려 가지지 못한 점이 많다. 전에는 발음이 심하게 좋지 않았다. 잘못 인지하고 말하는 단어가 많았다. 예를 들어 시옷(ㅅ)은 혀를 아래로 내려 발음해야 하는데, 나는 혀를 위에 대고 말했었다. 그래서 한동안 몸으로 하는 연기만 할 정도로 콤플렉스가 심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배우는 말을 하는 직업인데 말하는 걸 이렇게 두려워해서 되나 싶은 마음이 들더라. 그때부터 엄청나게 노력했다. 매일 집에서 몇 시간씩 발음 연습을 해서 겨우 고쳤다. 아마 이런 게 무기가 아닐까 싶다. 재능은 없지만 만들어나가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

배우가 되고 가장 많이 들은 말은 무엇인가? 손 떨지 마. 술도 못 마시는데 이상하게 카메라에 잡힐 때면 손을 떨 때가 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내 입으로 말하기는 좀 민망한 말이다.

강태오 배우강태오
데님 팬츠 리바이스(Levi’s), 안경 스틸러(Stealer), 빈티지 스웨트셔츠와 네크리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이렇게 운을 띄우는 걸 보니 쑥스러운 칭찬인 것 같은데, 어떤 말인가? 절대 어필하려는 건 아니다. 우수에 찬 눈빛을 가졌다는 얘기를 종종 듣는다. 아마 대체로 짝사랑하는 역할을 많이 해서 그런 것 같다. 사랑하는 이의 뒷모습을 바라보는 장면이 나오면 주변에서 ‘우수에 찬 눈빛’이라면서 사진을 찍어서 보내준다.

스스로도 인정하는 부분인가? 그렇진 않다. 사실 나의 이미지를 특정 짓지 못하겠다. 내 연기를 보면 오히려 생각이 많아져서 그런 것 같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한테 날 보면 무슨 색이 떠오르냐는 질문을 많이 한다. 그 답으로 나를 알아보고 싶기 때문이다.

주로 어떤 색이라는 말을 듣는 편인가? 생각보다 다양한 색이 나온다. 짙은 회색일 때도 있고, 주황색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가장 많은 건 갈색이다. 왜냐고 물어보면 아무 생각 없이 말하는 사람들은 “네 피부가 까맣잖아”라고 하고, 구수한 이미지가 있어서 그렇다는 대답도 나온다.

필모그래피를 살펴보면 파란색이 아닐까. <오늘도 청춘> <쇼트>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등 청춘을 그린 작품이 유난히 많다. 청춘물을 찍을 때 나를 가장 많이 드러내는 것 같다. 그 때문인지 다른 작품에 비해 아이디어도 많이 내고, 상대적으로 편하게 임한다. 그중에서도 <쇼트>의 ‘호영’이라는 인물이 내 실제 성격과 가장 비슷하다. 장난치는 걸 좋아하지만 심드렁한 면도 있고, 솔직하고 열정적인 성격의 호영이를 연기하면서 나와 닮은 점이 많다고 생각했다.

2013년에 웹드라마 <방과 후 복불복>으로 데뷔했으니, 이제 6년 차 배우다. 배우라는 직업에 완벽히 적응한 것 같나? 시간이 무척 빨리 흐른 것 같다. 6년이 지났는데도 아직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낯가림이 심해서 새 작품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마다 매번 가까워지는 데 얼마간의 시간이 든다. 배우라는 직업은 늘 낯섦을 맞닥뜨리는 직업인데, 어떤 방식으로 적응하나? 아직도 방법을 못 찾고 극복하려 애쓰는 중이다. 10년쯤 지나면 적응할 수 있을까?

배우로서 삶의 주기를 살펴봤을 때, 진폭이 큰 삶이었나? 연기를 하면서 크게 스펙터클한 일을 겪진 않았다. 나는 낮은 계단을 천천히 하나씩 올라가고 있는 쪽이다. 몰랐던 걸 조금씩 알게 되고, 두렵고 긴장되던 일도 이제는 충분히 해볼 만하다 여기고,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고 다짐하면서 가끔은 실수를 번복하기도 하면서 올라가는 것 같다.

내 삶에 영화적인 순간이 없다는 사실이 아쉬울 때는 없나? 그런 순간을 겪어보고 싶긴 하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그게 좋지 않은 쪽이면 어쩌나 싶고. 어쨌든 지금은 이런 삶에 만족한다.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어떻게 올라가느냐보다 어떻게 유지하느냐다. 연기하면서 실수하지 않고 조용히 올라가는 것이 나의 바람이다. 그렇게 얇고 길게 조금씩 나아가다가 어느 순간 사람들 곁에 머무는 배우가 되고 싶다.

굉장히 안정 지향적인 삶이다. 직업은 배우인데 마인드는 회사원이다.(웃음)

연기하면서 희열은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 지금과 정반대로 어릴 때는 ‘관종’이었다. 학교 다닐 때 반마다 가장 목소리가 크고, 말할 때 모두가 자기를 지켜봐야 직성이 풀리는 친구가 꼭 하나쯤 있지 않나. 그게 나였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배우가 꿈이었다. 배우가 내 천직이라고 생각했다. 중학교 3학년 때 목소리를 크게 내고 주목받으려는 행동이 창피한 거라는 생각이 들면서 급격히 내성적으로 변하긴 했지만, 연기를 하고 싶은 꿈은 그대로 간직했다. 연극으로 연기를 시작했는데, 무대 냄새를 맡으면서 조명을 받고, 관객과 보이지 않게 소통하면서 희열을 느꼈다. 그때부터 연기가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지금은 그런 순간이 훨씬 많다. 매체에 상관없이 연기를 하는 순간에는 언제나 희열을 느낀다.

처음 시작할 때 꿈꾸던 모습에 얼마큼 다가갔다고 생각하나? 처음으로 영화관에서 본 작품이 <태극기 휘날리며>였는데, 보면서 펑펑 운 기억이 있다. 영화관을 나오면서 진심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배우가 될 거라고 마음먹었다. 그런데 아직 먼 것 같다.

연기하면서 깨달은 사실이 있다면? 겁먹지 않으면 즐기면서 할 수 있다는 것. 드라마 <오늘도 청춘>을 하기로 했을 때 덜컥 겁부터 났다. 처음으로 주인공을 맡았는데 잘할 수 있을까, 베트남에 가서 촬영하는데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상대 배우랑 말이 통하지 않을 텐데 괜찮을까 등등 온통 겁나는 일 투성이였다. 그런데 막상 해보니까 되더라. 말이 안 통하니까 서로의 행동과 눈빛을 바라보면서 더 집중할 수 있고, 익숙한 곳이 아니라서 오히려 여행하듯 즐겁게 촬영할 수 있었다. 그 작품을 마치고 나서 겁먹지 않아도 일단 해보면 재미있게 잘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도 있나? 생각보다 생각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 친구들이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나더러 단순하고 일차원적인 사람이라고 해서 나도 내가 그런 줄 알았는데, 연기를 하면서 나도 모르게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한다는 걸 깨닫게 됐다. 남들이 봤을 때는 ‘그냥 하면 되지’ 하는 일도 혼자서 계속 다른 변수에 대해 생각한다.

그런 태도가 연기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나? 연기할 때는 오히려 악영향을 미친다. 초반에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에 대사 하나하나 숨 쉬는 지점까지 준비해 간 때가 있었다. 그런데 막상 현장에 오니까 감독님의 디렉팅과 상황에 따라 바뀌는 것이 너무 많더라. 결국 준비한 건 하나도 못 하고, 너무 열심히 준비한 나머지 긴장해서 오히려 실수만 연발했다. 그게 티가 났는지, 친한 스크립터가 조언을 해줬다.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말고, 현장의 흐름을 느껴보라고. 그 말을 듣고 혼자 이런저런 상념에 빠지기보다 현장 분위기를 파악하고 유연하게 받아들이려고 노력한 뒤부터 조금 편해진 것 같다.

주변의 조언을 빨리 받아들이는 편인가? 그런 부분에서는 고집이 별로 없다. 내 생각대로 안 되는데 옆에서 조언해주면 빨리 갈아 끼우는 편이다. 그런데 그것도 안 되면? 또 다른 조언을 찾아 듣고. 될 때까지 찾는 스타일이다.

지금까지의 시간을 돌아봤을 때 스스로 인정할 만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 꾸준함. 어릴 때부터 한 우물만 파는 스타일이었다. 학원도 10년 동안한 군데만 다닐 정도였다. 연기도 초등학교 4학년 때 배우가 되겠다고 큰소리 떵떵 친 이후로 한 번도 뒤돌아본 적 없다. ‘아무리 힘들어도 계속 가다 보면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날이 오지 않을까’, ‘언젠가 물도 나오고 기름도 나오겠지’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회의가 들거나 정체기가 온 적은 없었나? 내 연기에 대한 고민 말고 직업에 대한 고민은 한 번도 해본 적 없다.

유일무이한 삶을 사는 것 같다. 어릴 때 친구들한테 연기할 거라고 말하면 다들 심드렁하게 ‘그래’라고 했는데, 지금은 다들 부러워한다. 어릴 때 꿈을 지금도 꾸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

그때 꾼 꿈의 정점에 언제 닿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나? 10년 뒤? 30대 중반에는 인정받는 배우가 되고 싶다. 얼마 전에 점을 봤는데, 30대 중반에 잘된다고 했다. 정확히 서른여섯.

강태오 배우강태오
폴라플리스 레터맨 점퍼, 안에 입은 데님 셔츠와 베스트, 타이, 팬츠 모두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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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IGHTFUL DAY

윤진서 코오롱스포츠
충전재를 다량 넣어 보온성이 뛰어나면서도 가벼운 남성용 헤스티아 라이트 35만원, 에스닉 패턴의 니트 양말 1만5천원 모두 코오롱스포츠(Kolon Sport), 스커트 옴펨(Homefem), 블랙 레이스업 워커 레이첼 콕스(Rachel Cox).
윤진서 코오롱스포츠
방수 기능이 우수한 체크 트렌치코트 69만원, 니트 터틀넥 8만8천원, 기모 레깅스 7만8천원, 포근한 키퍼 원단의 토트 겸 크로스백 8만8천원, 리버시블 장갑 7만8천원 모두 코오롱스포츠(KolonSport).
윤진서 코오롱스포츠
스네이크 프린트가 독특한 헤스티아 롱 다운 45만원, 보아플리스 힙색 6만8천원 모두 코오롱스포츠(Kolon Sport).
윤진서 코오롱스포츠
경량 에코 퍼를 안에 덧댄 따뜻한 다운 야상 재킷 49만원, 에스닉 패턴의 니트 양말 1만5천원, 반다나 가격 미정 모두 코오롱스포츠(Kolon Sport), 조거 팬츠 스튜디오 톰보이(Studio Tomboy), 부츠 렉켄(Rekken).

윤진서 코오롱스포츠
핀라쿤 퍼를 트리밍한 안타티카 롱 다운 재킷 92만원, 캐주얼 코듀로이 팬츠 17만8천원, 안에 입은
폴라텍 플리스 19만8천원 모두 코오롱스포츠(KolonSport), 카무플라주 패턴 스니커즈 컨버스(Converse).
윤진서 코오롱스포츠
염색한 라쿤 퍼 후드가 달린 하이 라인 다운 재킷 69만원, 폴라텍 부클 플리스 베스트 15만8천원, 코듀로이 팬츠 17만8천원, 고어텍스 트레블 스니커즈 19만8천원, 크로스로 연출한 미니 숄더백 5만8천원 모두 코오롱스포츠(Kolon 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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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이재욱

이재욱 배우이재욱
셔츠 설밤 바이 아데쿠베(Sulvam by ADEKUVER), 팬츠 코스(COS), 슈즈 컨버스(Converse).

이재욱 배우이재욱

이재욱 배우이재욱
셔츠와 팬츠 모두 아크네 스튜디오(Acne Studios).
이재욱 배우이재욱
셔츠와 니트 톱, 팬츠 모두 구찌(Gucci), 슈즈 컨버스(Converse), 블랭킷 자라홈(Zara Home).
이재욱 배우이재욱
터틀넥 스웨터 설밤 바이 분더샵(Sulvam by BoonTheShop), 팬츠 미도리카와 바이 원엘디케이(Midorikawa by 1LDK), 슈즈 프라다(Prada).
이재욱 배우이재욱
셔츠와 니트 베스트 모두 우영미(WooYoungMi), 데님 팬츠 르메르 바이 매치스패션(Lemaire by
MATCHESFASHION.COM), 슈즈 디올 옴므(Dior Homme), 블랭킷과 러그 모두 자라홈(Zara Home).

오늘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 제작 발표회가 열렸어요. 곧 첫 회 방영을 앞두고 있고요. 어떤 인물을 연기하나요? 제가 맡은 인물은 ‘백경’이에요. 극 중 가장 성격이 거칠고 표현에 서툰 아이죠. 그런 성격을 가진 데에는 마음 아프고 안타까운 과거가 있어요. 겉으로는 강하고 속은 여린, 외강내유의 인물을 표현하는 건 힘든 연기라고 줄곧 생각해왔어요. 왜 그런 거 있잖아요. 행동은 강해 보여도 눈빛은 흔들려야 하는 그런 디테일. 그런 점이 아직 많이 부족해서 백경이란 인물의 본질적인 부분을 많이 찾으려고 노력했어요. 마음이 많이 아프고 힘들게 성장해온 아이. 이런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드라마의 배경이 만화 속이에요. 황당하기도 하고 비현실적인 설정이죠. 비현실적인 설정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실제로 존재하는 인물이라 믿고 연기하고 있어요. 백경은 <비밀>이란 책 속 인물인데, 이 책을 쓴 작가가 원하는 말이 있고 실제 캐릭터가 원하는 말이 있어요. 자신이 원해서 하는 말과 원치 않는데도 하는 말이 있으니 그 구분이 확실해야 하죠. 김상협 감독님은 자신의 색이 뚜렷한 분인데 현장에서는 저희를 믿어주세요. <어쩌다 발견한 하루>의 배경이 고등학교이다 보니 또래 배우들이 많이 등장해요. 이렇게 나이와 경력이 비슷한 배우끼리 뭉쳐서 이야기를 끌어가는 작품이 많지 않은데, 그런 만큼 현장에서 배우들의 열정과 에너지가 또 다른 것 같아요.

함께 연기하는 배우들의 걱정과 고민이 비슷할 것 같아요. 모두 나이가 비슷하고 경험한 작품 수도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아요. 그래서 긍정적인 자격지심 같은 게 들어요. 저와 경력이 비슷한데도 제가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텍스트를 표현하는 모습을 보면 새롭고 대단해 보여요. 저보다 나이가 많고 경력도 탄탄한 선배님들이 그렇게 연기하는 모습을 봐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또래 배우들이 그렇게 하니까 그와 또 다르게 대단하게 느껴져요. 많은 것을 배우는 현장이에요.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마르꼬’를 시작으로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이하 <검블유>), <장사리: 잊혀진 영웅들>(이하 <장사리>) 그리고 <어쩌다 발견한 하루>까지 1년 동안 4편의 작품에 출연했어요. 그중 <검블유>가 많은 주목을 받았으니 좀 더 특별한 작품으로 남았겠죠? ‘지환’이라는 인물 자체가 의아하게 다가왔어요. 강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약한 인물도 아닌데 굉장히 열심히 살고 복합적인 인물이거든요. <검블유>는 제게 꽃 같은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아요. 저를 예쁘게 피게 해주었고 지지 않았으면 하는 꽃.

꽃이 질 수도 있다는 생각, 해봤어요? 질지도 몰라서 꽃 같다고 말씀드렸어요.(웃음) 요즘의 제가 활짝 피어 있는 것 같아요. 늘 즐겁고 긍정적으로 일하려고 해요. 1년 내내 열심히 연기했는데 아직은 체력이 충분하고 현장에서 만나는 선배나 동료 배우들의 열정이 저를 흥분시킬 때도 있고 그래요. 그런데 가끔 지금 피어 있는 꽃이 일시적인 걸까 봐 두렵기도 해요.

<검블유> 때 ‘설댕댕’으로 불렸던 것과 비교해 데뷔작인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속 마르꼬는 외형적인 면도 극단적으로 달랐어요. 감독님이 야성미 넘치는 캐릭터를 원했어요. 데뷔하고 이런 캐릭터를 몇 번이나 만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색깔이 분명한 인물이죠. 극 중에서 NPC나 몹을 제외하고 머리는 산발에 화장도 진하게 하고 심지어 약물에까지 손을 대는 유학생이라니. 분장할 때도 재미있었어요. 눈썹을 반 넘게 밀었는데 그것마저 무척 신기했죠. 그래서 <장사리>에서 머리를 밀 때도 가뿐한 마음으로 임했어요.(웃음)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첫 촬영의 순간이 여전히 또렷이 기억나나요? 스페인에서 첫 촬영을 했어요. 매니저도 없이 스페인에 갔는데, 그런 제게 안길호 감독님이 촬영 순서가 늦으니까 잠이라도 자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정말 길에서 잠들었죠.(웃음) 주변에 아는 사람도 별로 없고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까 분장한 다음 촬영장 근처를 한 바퀴 돌고 오기도 하고, 현장에서 오케이, 컷, 이런 소리를 들으며 앉아 있기도 했어요. 그런데 제가 촬영 현장을 이렇게 봐도 되나 싶은 마음이 들어서 현장에서 좀 떨어져 혼자 있기도 했죠. 모든 게 낯설고 신기하고 신비롭기도 했어요.

언젠가 시간이 지나면 그날 현장에서 느낀 설렘과 떨림이 무뎌지겠죠? 그럼에도 그때 가진 마음 중 변하지 않길 바라는 것이 있다면? 모든 배우와 친하게 지내고 싶어요. 마르꼬를 연기할 때 주변에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는데, 스태프나 다른 배우들이 제게 무심한 듯 던지는 한마디, 한마디가 기억에 많이 남고 소속감을 느끼게 하더라고요. 모든 사람과 잘 지내며 현장의 끈끈함을 늘 잃고 싶지 않아요. 그런 끈끈함이 작품을 향한 에너지를 주기도 하고요.

그때 들은 가장 위안이 된 한마디가 있나요? 안길호 감독님의 “네 마음 가는 대로 해. 잘하고 있어.”

대학에서 연기를 전공하고 있어요. 연기하기로 마음먹고 전공을 정한 후, 그리고 첫 촬영을 하기까지 가장 큰 고비가 된 순간이 있다면요? 없었어요. 요즘은 드라마 촬영 때문에 하루에 두세 시간 자는 게 보통인데 아무리 피곤해도 현장에 가면 즐거워요. 물론 고민이 생길 때는 있죠. 그럴 때면 현장에서 감독님이나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해요. 그러다 보니 굉장히 힘든 순간도 잘 넘긴 것 같아요. 그렇게 넘어온 덕에 힘들었던 순간이 기억나지 않아요.

꽤 빠른 속도로 필모그래피를 늘려가고 있어요. 그 와중에 조금이라도 혼자 있는 시간엔 뭘 하며 보내요? 오래전부터 혼자 영화 보는 걸 좋아했어요. 영화를 보고 나면 무언가 다른 게 제 인생에 턱 하고 끼어드는 느낌이 들어요. 연기에 영감을 주기도 하고요. 최근에 <원티드>를 한 번 더 봤는데 다시 봐도 대단하더군요. 총알이 휘는 것처럼 보이는 CG 장면과 배우의 연기가 그렇게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는 사실이 놀라웠어요. 그런 강렬한 액션 연기를 해보고 싶은 마음도 들었고요. 낙서하는 것도 좋아해요. 학교 다닐 때 공부는 못했는데 펜으로 끄적이는 걸 좋아했어요.(웃음) 지금도 펜으로 글씨 쓰는 걸 좋아해서 대사를 쓰면서 외워요.

교과서를 외우는 것처럼요? 그런 거랑은 좀 달라요. 일종의 마인드맵 같은 거예요. 이를테면 백경이란 인물에 대한 첫인상, 성격, 주변 환경, 대사를 써나가고 의문점을 적어가요. 그리고 제 스스로 답을 하고. 그렇게 가다 보면 백경에게서 받은 첫인상에서 너무 멀어졌다고 느낄 때가 있어요. 첫 장을 보면 지금 백경에 대해 느끼는 것과 많이 다를 때도 있고요. 이렇게 분석해가며 인물의 본질을 알아가려고 하는데, 그 점이 연기로 잘 보일지는 모르겠어요.

연기할 인물에 대해 글로 풀어가는 건 언제부터 생긴 습관이에요? 연극 할 때부터요. 연극은 대사를 두 시간 가까이 이어가야 하잖아요. 공연장을 찾은 관객의 2시간을 책임지고 싶었어요. 그러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건 텍스트에 대해 완벽히 아는 거죠. 연출자 중에 정해준 텍스트를 토씨 하나 틀리지 않게 연기하기를 바라는 분이 많기도 하고. 좀 더 완벽하게 외우고 싶어 쓰기 시작했죠. 읽고 말하는 대사가 아니라 여러 번 생각하고 글로 적은 후에 비로소 꺼내는 대사가 보다 완성도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오늘은 처음으로 혼자 촬영하는 화보이자 인터뷰예요. 많은 것이 처음이었던 올해가 어떤 시간으로 기억될까요? 열심히 지냈구나. 피 끓는 청춘이었구나. 나중에 앞으로 계속 채워갈 필모그래피를 보며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지금,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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