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온기를 더하다

겨울난방 히터

오롯이 닿는 열기

1 헤이의 PC 포터블 by 이노메싸 빛이 눈에 직접 닿지 않고 공간을 은은하게 밝혀주는 휴대용 조명. 침대 옆에 두고 긴 겨울밤을 차분히 보내기에 좋다. 12만원. 2 드롱기의 아이코나 카페 핸드드립 커피부터 차까지 홈 카페를 즐기는 이들에게 제격인 올인원 전기주전자. 21만9천원. 3 드롱기의 캡슐 히터 콤팩트한 사이즈지만 1,800W의 강력한 파워로 빠르고 고르게 실내 온도를 높인다. 인체공학적 손잡이와 접이식 받침대가 있어 옮기기도 쉽다. 6만9천9백원. 4 플러스마이너스제로의 오리지널 에코 히터 핑크 베이지 컬러로 공간에 화사한 기운을 더하는 큐브형 히터. 특허받은 반사판 구조를 통해 열기를 최대로 증폭해 진가를 발휘한다. 16만9천원. 5 잉코의 히팅 매트 슬립 플러스 최첨단 인쇄 전자 기술로 만든 샤무드 매트로 두께가 얇아 이불 아래 깔아도 좋고 위에 바로 누워도 된다. 언제 어디서나 따뜻한 잠자리를 제공해 집 밖도 두렵지 않다. 7만9천원. 6 플러스마이너스제로의 원적외선 히터 혈액순환을 돕는 원적외선을 내보내 겨울철 몸속 깊숙이 따뜻한 기운을 전해준다. 9만9천원.

 

겨울난방 히터

포근하게 감싸는

1 자라홈의 러그, 쿠션 커버, 슬리퍼 복슬복슬한 촉감의 홈패션 아이템은 거실에 아늑한 온기를 더하고 생기를 불어넣는다. 각각 9만9천원, 9만9천원, 5만5천원. 2 슬로우다운 스튜디오의 아서 스로 by 룸퍼멘트 독특한 색감과 모던한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슬로우다운 스튜디오의 블랭킷. 몸을 덮는 용도뿐 아니라 포인트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28만9천원.

 

겨울난방 히터

겨울의 정경

1 모슈의 테이블팟 주전자 디자인이 깔끔한 건 물론 이중 진공풀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어 보온 효과가 뛰어나다. 테이블 위에 올려두고 오랜 시간 여유를 즐길 수 있다. 5만8천원. 2 이딸라의 카스테헬미 보티브 이슬방울 무늬의 캔들 홀더. 방울의 굴곡에 따라 만들어지는 그림자가 연말 파티 식탁에 분위기를 더한다. 5만9천원. 3 온트워프듀오의 탈로우 캔들 by 빌라브리다 가느다란 초와 손잡이 달린 촛대가 결합된 형태의 캔들. 100% 천연 밀랍으로 만들어 환기가 어려운 겨울철 실내 공기의 균을 없애고 냄새를 덜어준다. 3만7천원. 4 스틸라이프의 머그컵 by 챕터원 유려한 곡선를 이루는 손잡이 사이로 컵을 쥐었을 때 따듯한 음료의 온기가 그대로 전해져 책상 위의 한기가 가신다. 놓아두기만 해도 고요하고 서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은 덤이다. 3만3천원. 5 이딸라의 울티마 툴레 캔들 홀더 북유럽 라플란드의 빙하에서 영감을 받았다. 회색빛 유리에 더해진 캔들 불빛이 겨울밤의 어둠에 자연스럽게 녹아든다. 3만9천원. 6 일레븐플러스의 보틀형 가습기 USB 포트를 이용해 사무실이나 침실 등 개인 공간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다. 8만6천원. 7 잉코의 히팅 매트 힐 두께 1mm, 무게 88g으로 휴대용 방석이나 찜질기로 사용하기 좋다. 고효율 양면 발열의 우수한 성능과 함께 5중 안전 기능까지 갖춰 안심이 되는 제품. 3만9천원.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다 LIFEPLUS 컨퍼런스 2019

라이프플러스 컨퍼런스 2019

미래의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찾아서

모든 것이 도시에 과도하게 집중된 현대사회에서 공간과 환경을 비롯한 여러 사회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그리고 건강한 어번 라이프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Holistic Wellness’의 가치를 내세우며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삶을 위한 캠페인을 펼쳐온 한화 금융의 공동 브랜드 라이프플러스(LIFEPLUS)의 첫 번째 컨퍼런스가 지난 11월 1일, 강남의 모스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도시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의 웰니스(Wellness)를 위해 다가올 미래 삶의 방식에 대한 고민을 담은 ‘Future Ways of [Living]’이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 야놀자 김종윤 대표부터 유현준건축사사무소 유현준 대표, 작가 이광호, OBRA 아키텍츠 공동 창업자 제니퍼 리 대표, 루트 임팩트 허재형 대표까지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가 5명이 한자리에 모여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인의 삶을 들여다보고 곧 우리의 일상이 될 가까운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소통과 공감에서 답을 찾다

차세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중 하나로 여가 문화를 집중 조명한 김종윤 대표의 강연을 시작으로 현대 도시의 공간과 디자인, 환경을 생각하는 건축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 활동까지 사회 각계 전문가의 서로 다른 시선은 ‘미래의 생활 방식’이라는 큰 주제 안에서 절묘하게 어우러지며 청중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그런 점에서 이번 라이프플러스 컨퍼런스 2019는 컨퍼런스라는 형식이 지식의 전달이나 네트워킹의 기회를 넘어 소통과 공감을 통해 협업과 혁신으로 발전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김종윤 대표, 이광호 작가, 제니퍼 리 대표, 허재형 대표가 함께 무대에 자리해 진행한 패널 토크 역시 형식이나 주제 면에서 기존 컨퍼런스와 차별화되는 지점이었다. ‘What If’라는 주제 아래 분야별로 현재 또는 미래의 쟁점을 담은 질문을 준비해 전문가적 식견이 담긴 강연자 개개인의 상상력을 엿볼 수 있었는데, 가정이라는 전제하에 자유롭게 오간 질의응답 과정에서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솔루션을 찾아내는 순간도 있었다. 예를 들어, ‘가치 기반의 삶을 중시하는 도시인을 위한 호텔을 세운다면?’이라는 질문에 “완벽하게 자동화된, 동시에 따뜻한 호텔”이라고 말한 김종윤 대표의 아이디어는 현대인의 웰니스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명료하게 담아냈고, 새‘ 로운 공유 모델을 만든다면?’이라는 질문에 “작가와 전문 제작자로 이루어진 커 뮤니티를 통해 서로의 기술과 작업을 공유하고 싶다”는 이광호 작가 의 대답은 현대 도시인의 상생 그리고 도시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화두를 던진 셈이다.

건강한 어번 라이프

이어진 소셜 다이닝은 국내 청정 재료로 만든 건강한 한 끼를 먹으며 한층 확장된 소통과 체험이 가능한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했다. 자연에서 온 청정 재료로 만든 건강한 음식을 소개해온 ‘소녀방앗간’과의 협업을 통해 현대인의 웰니스를 실현하는 데 있어 필수 요소인 뉴트리션의 중요성과 의미를 세련된 방식으로 풀어냈다. 여기서도 LIFEPLUS 컨퍼런스의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미래의 생활 방식을 논하는 컨퍼런스의 연장선에서 미래 식문화를 경험하며 컨퍼런스 주제에 공감할 수 있는 차별화된 네트워킹의 기회를 만들고자 한 것. 천연 식자재에서 얻은 100% 자연 분말로 쉽고 간편하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미래의 푸드 워크숍 또한 현대인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색다른 경험이었다.

변화하고 있는 현대 도시인의 삶의 방식을 조망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논의하고 서로 공감하며 함께하는 연결된 삶의 가 치에 대해 논의할 새로운 장을 열어준 LIFEPLUS 컨퍼런스 2019. 라이프플러스가 추구하는 Holistic Wellness의 가치가 현대인의 일 상에서 실현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자 기획한 이번 컨 퍼런스는 미래를 살아갈 현대인들의 삶을 풍부하게 만들어줄 더 나 은 가치를 어떻게 찾고 고민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 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와 시

고로에다히로카즈 영화

“이번 작품에서는 외국 스태프와 일했지만 영화인들과 교류하면서 눈에 보이는, 즉 국가와 국경, 인종보다 더 크고 풍부한 것이 영화라는 공동체 안에 있다는 걸 실감한다. 국가성과는 무관한 지점에서 동일한 가치관을 가지고 연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무척 행복하다.”

배우인 엄마 파비안느(카트린 드뇌브)가 회고록을 내자 뉴욕에 살고 있는 그의 딸 뤼미에르(줄리엣 비노쉬)가 찾아오며 영화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은 시작한다. 누구보다 서로를 잘 안다고, 오래 봐왔다고 믿는 두 사람은 회고록에 담긴 진실과 거짓을 놓고 팽팽히 맞선다. 연기로 일가를 이룬 중년의 여성 배우와 오랜 시간 그를 사랑하고 증오해온 딸이 서로를 이해하고 회복하는 과정이 이어진다. 영화는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모국어로 연출하지 않은 첫 해외 올 로케이션 작품이지만 숏 중간중간 풍경을 쓰는 방식, 인물이 주고받는 대화의 톤, 관계의 변화와 진전, 인간에 대한 이해와 관조, 여백과 침묵, 그사이 흐르는 음악까지 일관되게 ‘고레에다 히로카즈스럽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보다 가볍고 경쾌해졌다는 것. 그러니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팬이라면 어쩔 도리 없이 사랑할 영화다. 일본에서는 10월 중 개봉하고, 올해 연말 우리나라에도 소개될 예정이다. 지난 10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아시아 영화인상을 수상하며 한국을 찾은 그를 만났다. “지난 5년 동안 매년 영화를 찍었고, 그 외의 일은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 비행기를 타면 대본을 고치고, 책을 읽어도 영화를 위한 책밖에 읽지 않는다”는 감독과 마주 앉아 또다시 영화 이야기를 했다.

모국어로 연출하지 않은 첫 작품이자 첫 해외 올 로케이션 작품이다. 언어와 장소가 완전히 바뀌었는데도 영화는 누가 봐도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색이 선명하다. 그런 점에서 제작 초반에는 소통이 큰 과제로 느껴지기도 했다. 배우들과 언어로 직접 소통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편지를 써서 내 생각을 글로 남겨 배우들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이는 일본 촬영 현장에서도 쓰는 방식인데, 이 작품에서는 의식적으로 편지의 분량을 늘려 소통하려고 했다. 배우, 스태프와 공통 언어가 없는 경우 생각을 글로 전하는 것은 언어를 넘어 생각을 공유하고 다음 단계를 맞춰가는 데 도움을 주는 것 같다. 일련의 과정을 겪으며 영화는 언어와 국경, 문화적차이를 초월한다는 사실을 새삼 느꼈다.

영화의 핵심 인물이라 할 배우 카트린 드뇌브에게는 어떤 내용의 편지를 썼나? 영화사 속에서 빛나고, 지금도 여전히 현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배우의 매력을 가능한 한 생생하게 표현하고 싶다는 점에서 그녀가 우리 영화에서 아주 중요한 인물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그에게는 편지가 필요 없었다고 해야 할까? 그는 현장이 전부인 배우다. 현장에서 모든 것을 생각하고 뛰어난 순발력으로 최고의 것을 찾아내 표현하는, 홀로 집에 앉아서는 도저히 영화와 역할에 대해 생각해낼 수 없는 배우에 가깝다.

그런 그와는 다른 소통 방식이 필요했을 것 같다. 맞다. 이런 이유로 카트린 드뇌브와 나는 가능한 한 현장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매일 아침 그녀의 대기실로 찾아가서 그날 촬영에 대해 대본을 보면서 이야기도 하고. 대신 매일매일 그날의 스케줄을 전달하면서 오늘의 날씨나 파리의 가을 하늘 등을 표현한 시를 적어 보냈는데 굉장히 좋아했다. 마음에 들어서 잘라 보관했다고 하더라.

이번 영화는 오직 모녀의 유대감과 감정 교류에 집중한다. 모녀 관계의 다층적이고 복잡다단한 면을 섬세하게 포착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었을 텐데, 어떤 방식으로 풀어가려고 했나? 변호사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변호사에 대해 공부한다.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가 변호사가 어떤 삶을 사는지 조사하는 거다. 마찬가지로 이번에는 눈앞에 두 여성 배우가 있고, 두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하니 연출자로서 두 사람이 꽤 긴 여행을 하도록 만들어야 했다. 카트린드뇌브, 줄리엣 비노쉬와 모녀 관계와 관련한 이야기를 오래 나눴다. 물론 그들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들이 해석하는 등장인물에 관한 이야기가 우리 이야기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반드시 모녀여야 했던 이유가 있나? 가족영화를 만들자, 혹은 이번에는 엄마와 딸에 관한 영화를 만들자 하기보다 한 사람의 여성 배우를 주인공으로 세우고 ‘연기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한 이야기다. 그런 가운데 배우로서 실패한 딸을 대비시키며 엄마와 딸의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영화에는 모녀 관계의 다양한 모습이 등장한다. 둘의 상황과 입장이 역전되기도 하고, 여러 상황에서 모녀 관계를 다층적으로 묘사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이 영화를 만들며 그동안 알지 못한 모녀 관계의 특수성을 발견했나? 질문의 취지와 조금 다른 답일 수 있는데, 영화 후반부에 엄마가 딸에게 ‘어제 몇 번 했냐, 잘하냐’는 등 섹스에 관한 농담을 하지 않나. 이런 상황은 일본에서는 없지 않을까, 프랑스에서라면 가능한 일이려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두 배우가 꽤 즐겁고 자연스럽게 그 대사를 받아들이는 모습이 새로웠다. 아, 프랑스에서 엄마와 딸은 서로 이런 이야기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서로 열려 있구나 싶었다. 물론 모두 그렇지는 않겠지만.

앞서 대사에서 느껴지듯 이전 작품에 비해 유머의 빈도가 높고, 전체적으로 유쾌하다. 감독 역시 영화를 보고 난 뒤 느낌이 밝았으면 좋겠다고 답한 적이 있다. 그간 특별히 배드 엔딩을 의도한 건 아니었지만 주로 마음을 무겁게 만드는 주제의 작품들이 이어졌기 때문에 조금 템포가 빠른, 단조보다는 장조의 노래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욕구가 있었다.

극 초반 파비안느가 어떤 감독의 영화에 대해 평가하며 ‘시적인 면이 없다’고 비난한다. 그녀의 말에 동의하는가? 많은 사람이 당신의 영화를 두고 ‘시적이다’라고 표현한다. 시적인 요소는 영화에서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맞다. 그 장면은 파비안느의 입을 빌려 내 생각을 이야기한 거다. 시적인 것…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해야할까. 영화의 힘은 영화를 보고 난 뒤 어제와 똑같은 하늘이 오늘은 다르게 보인다는 점 아닐까. 어제와는 다른 하늘로 보이게 만든다는 것. 뤼미에르 안에서 엄마라는 존재와 그 의미가 변화하는 것처럼 영화를 보는 사람의 내면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영화가 지닌 가장 작고도 큰 힘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시 역시 가지고 있는 힘이라고 본다. 컵이 컵 이상의 것으로 보이게 하는 것.

같은 맥락으로 ‘(영화를 통해) 지극히 평범한 일상의 시간과 공간이 얼마나 소중하고 값진 것인지 보여주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번 영화를 촬영하며 감독에게 다가온 가장 빛나는 시간은 언제였나? 영화 후반부에 뤼미에르가 자신의 어린 딸을 앞세워 할머니에게 어떤 말을 하도록 시키는 장면이 있다. 원래는 시나리오에 없던 장면이다. 촬영이 절반가량 진행됐을 때 배우들의 연기를 보며 문득이 장면을 추가했다. 이 장면을 통해 ‘아, 뤼미에르는 고향에 돌아온 것을 후회하지 않는구나. 편안한 마음으로, 조금은 성장해서 뉴욕으로 돌아갈 수 있겠다’ 하고 생각했다. 그 순간이 가장 인상 깊다.

왜 여전히 영화를 만드느냐는 질문은 이제 당신에게 왜 살고 있느냐는 질문처럼 다가올 것 같다. 늘 새롭게 어려운 질문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외국 스태프와 일했지만 영화인들과 교류하면서 눈에 보이는, 즉 국가와 국경, 인종보다 더 크고 풍부한 것이 영화라는 공동체 안에 있다는 걸 실감한다. 국가성과는 무관한 지점에서 동일한 가치관을 가지고 연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무척 행복하다. 그 과정을 거치며 나 역시 한 인간으로서 성장할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여전히 영화를 만들며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인가? 그렇다면 이번 영화를 통해 한 인간으로서 채워지거나 비워낸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는 언어나, 일본을 떠나는 문제 등 여러 불안한 점이 있었다. 이런 문제는 여러 방도로 준비하면 해결할 수 있는 일이고, 일본에서와 마찬가지로 어디서든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채울 수 있었다. 반대로 비워낸 것… 비워낸 것이라기 보다 놓친 것이 있다면 반년 정도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동안 딸아이가 반년만큼 빠르게 성장했다는 거다. 집으로 돌아와 딸아이가 아침에 일어나 거울 앞에서 스스로 머리를 빗는 모습을 봤다. 처음 보는 광경이었다. 그 모습을 보고 있으려니 아이는 컸지만 나는 뭔가를 잃어버린 듯한 느낌이 들었다. 세면대 위에는 여드름 약이 놓여 있고….(웃음)

고로에다히로카즈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