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의 은둔자들

네팔 히말라야
열네 살 수레카가 자신의 첫 생리 기간 동안 격리된 고스에서 포즈를 취했다. 수레카는 생애 처음으로 불결한 존재로 간주돼 7일 동안 이 작은 오두막에서 지내야 한다.
네팔 히말라야
카투만두 거리에서 현지 NGOX-포즈가 생리의 날을 기념하며 여성들에게 개인 위생 유지와 차우파디와의 싸움을 독려하는 자전거 타기 행사를 열고 있다. ‘월경은 나의 힘이며 나의 자랑이다’가 그들의 구호다.

“이런 일이 내 인생에 매달 한 번씩 일어난다니 믿을 수 없어요.” 열네 살 수레카(Surekha)는 아크참(Accham) 지역에 산다. 긴 까만 머리에 표정 없는 얼굴의 이 어린 소녀는 오직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이 시련을 매달 겪어야 한다. 소녀는 7일 동안 더럽혀진 것으로 여겨지고, 누구와도 만날 수 없다. 마을의 다른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생리하는 여성을 수용하기 위해 외진 곳에 지은 작은 오두막 ‘고스(Goth)’에 격리돼 지내야 한다. 전기와 난방 시설이 없는 좁고 추운 고스에는 침대 하나, 식기 몇 개만이 있을 뿐이다. 서너 명의 여성이 동시에 생리를 하는 경우가 많아 마을의 하나뿐인 고스에서 공동생활을 해야 한다.

불결한 피

마을 바깥으로 쫓겨나 물을 구할 수 없는 이들은 뱀을 비롯한 야생동물의 공격을 받기도 하고, 남성의 폭력에 무방비로 노출되기도 한다. 때때로 혹독한 히말라야의 추위를 견디기 위해 오두막 안에서 불을 피우다 연기에 질식하기도 한다.

고립감과 버림받았다는 사실이 심리적 고통으로 이어지고, 육체적 고통이 가중돼 여성들은 몸이 약해지고 자존감마저 상실한다. 이는 네팔 전통문화가 생리를 불결의 상징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이런 잘못된 믿음은 현지의 치료사들에게 큰 이득을 가져다주는데, 그들은 생리를 앞세워 악령을 물리친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여성들을 직접 학대하는 의식을 행하기도 한다. 사진작가 마리아 콘트레라스 코는 “가장 놀랐던 사실은 이 소녀들이 왜 이런 관습에 의문을 품지 못하는가 하는 점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어머니와 할머니가 그랬듯이 마을 사람들이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따릅니다”라고 설명한다. 소녀들은 정보가 부족하고, 그들의 교육은 뒷전으로 밀려나 있다. 이런 극도로 보수적인 생활 방식에 길든 소녀들은 자신이 겪는 신체 변화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며, 힌두교 전통을 존중하고 가족의 명령에 따를 수밖에 없다. 밖에 나가지 마라. 이웃과 이야기하지 마라. 자기 음식 외에 어떤 음식도 건드리지 마라. 수백 년 동안 엄격한 관습을 강요해온 종교의 그늘 속에서 살아가는 소녀들은 신의 분노가 자신과 가족에게 덮칠 것을 두려워하며 그저 복종한다.

여성의 연대

최근 스마트폰 덕분에 대대로 이어온 이러한 믿음이 흔들리고 있다. 정보가 퍼지면서 젊은 세대는 성인으로 가는 이 고통스러운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스마트폰을 통해 여성의 강요된 무지를 종식하려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생리 위생 운동가 라다 파우델(Radha Paudel)도 그들 중 한 명이다. 카트만두 계곡과 가까운 마을에서 그녀는 ‘생리의 날’이라는 이름의 행사를 연다. 파우델은 소녀들에게 그들의 몸이 어떤 과정을 겪는지, 그리고 그 과정이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가르치기 위해 칠판에 여성의 생식기를 그린다. 그녀는 10년 동안 외진 마을을 찾아다니며 모든 형태의 차우파디(생리하는 여성을 가족과 격리하는 관습)를 뿌리 뽑으려 노력하고 있다. “처음 생리를 시작했을 때를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어요.” 파우델은 말한다. “무서웠어요. 치트완(Chitwan) 근처 우리 마을에서 생리 중인 여자들은 마구간에서 잠을 자야 했거든요. 나는 거부했어요. 그리고 그날로 집에서 도망쳐야 했습니다.” 파우델은 간호사가 되었고, 현재는 네팔 전국을 다니며 여성들의 자주성을 키우기 위해 생리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리고, 생리 중인 여성과 접촉한다고 사람이 죽는 일은 없다는 사실을 전파한다. 그가 주최하는 ‘생리의 날’ 행사에 참석하는 이들은 친구와 가족, 지역사회, 학교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임무를 부여받고 떠나는데 이것은 마치 여성 사이의 연대 협정과도 같다.

네팔 히말라야
생리 위생 운동가 라다 파우델이 칠판에 여성의 생식기를 그리고 생리에 대해 설명하고있다. 대학에서 간호학을 공부한 파우델은 지난 10년 동안 네팔 전국을 다니며 여성들이 차우파디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 있다.

생리는 모든 사람의 책임

카트만두에서 미술을 전공하는 열다섯 살 스와스티카 샤르마(Swostika Sharma)가 라다 파우델 재단(Radha Paudel Foundation)이 마련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샤르마는 ‘생리는 모든 사람의 책임이다’라는 슬로건을 내건 포스터를 완성했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몸에 대한 조상 대대로 이어온 낙인을 떨쳐버릴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포용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웠고, 그 과정에서 진정한 자존감을 얻었다고 한다. “나는 생리할 때 내 침대에서 잠을 자요!”라고 샤르마는 자랑스럽게 말한다. “내가 이제 생리할 때 싸우는 대상은 겪어야 할 신체적 고통뿐이에요.”

이제 여성들은 자신의 생활환경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더 이상 혼자가 아니다. 차우파디는 점점 모두의 일이 되고 있다. 2017년 격리된 여성들의 사망 사건 이후 언론 보도에 대응하던 정부는 이 문제와 관련한 법률을 제정할 수밖에 없었다. 법률 시행과 더불어 위생 캠페인과 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사람들의 생각을 바꿔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일부 남성은 이 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마리아 콘트레라스 코는 “내가 만난 모든 남성은 네팔이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는 국가가 되길 바라며 응원하고 있습니다”라고 말을 맺었다.

최전선에 나선 네팔 젊은이들

2017년 5월 28일 카트만두 계곡에서는 생‘ 리 교육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주제로 제1회 생리의 날 행사가 열렸다. 여학생의 96%가 생리 기간 동안 학교에 출석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의 결석 문제 해결과 청결한 위생 시설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 자리에는 차우파디 관습과 싸우기 위해 많은 이들이 초대되었고, 그중에는 정치인, 사회운동가, LGBT(성 소수자) 커뮤니티 회원, 대중문화 예술인 등이 포함됐다. 그들은 모두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배우 마단 크리쉬나 슈레스타(Madan Krishna Shrestha)는 “생리 기간 동안 여성들이 겪는 고통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우파디 관습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이 나오고 있지만, 구세대와 신세대 사이의 싸움은 여전히 격렬하고, 도시와 시골 지역 사이의 갈등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 상황에서 법률 제정과 별개로, 교육이 변화를 이끄는 유일하고 진정한 힘으로 보인다. 마단 크리쉬나 슈레스타는 지역 NGO인 X-포즈의 슬로건인 ‘월경은 나의 힘이며 나의 자랑이다’를 채택하고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2005년 네팔 대법원은 차우파디를 인권침해로 규정하고 금지했다. 그러나 차우파디는 그 이후로도 계속 성행했다.
2010년 네팔 복수 지표 집단(Multiple Indicator Cluster)의 조사에 따르면 15~49세 여성 중 19%가 차우파디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불과 10개월 동안 차우파디에 따르던 여자아이 3명이 헛간에서 사망했는데, 한 명은 뱀에 물리고, 한 명은 혹한의 겨울에 몸을 데우려고 불을 피우다 연기를 마셔 사망했다.
2017년 네팔 의회는 만장일치로 차우파디를 법으로 금지했다.
2018년 8월 이 법안은 여성에게 차우파디 관습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사람에게 3개월의 징역이나 벌금 3천루피(25달러) 또는 두 가지 처벌을 모두 내린다. 2016년에 설립된 라다 파우델 재단은 여성이 가난과 불법, 차별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ww.radhapaudelfoundation.org

고요한 서울 숙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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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스테이

1942년부터 많은 사람들이 머물다 간 통의동 보안여관. ‘보안스테이’가 그 전통을 이어받아 게스트하우스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경복궁과 서촌의 한옥이 펼쳐진 풍경을 바라보거나 건물 내 자리한 카페, 책방, 전시 공간을 즐기며 서울의 현재와 과거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 33
문의 02-720-8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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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신동숙

건축가 부부의 ‘창신동숙’은 과거 채석장이던 절벽 마을 꼭대기에 위치해 서울의 옛 모습이 남아있는 곳. 조용하고 높은 곳에서 서울의 야경을 마주하는 순간은 비현실적으로 느껴질 정도다. 근처에 낙산공원이 있어 천천히 걸으며 가을의 경치를 감상하기에도 좋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창신동
문의 www.airbnb.co.kr/users/show/12757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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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송화

전통 가옥에 지금의 정서를 더해 가꾼 ‘채송화’. 서까래의 미감은 그대로 남긴 채 지붕을 지키던 기와는 뜰의 바닥, 마루의 나무는 선반이 됐다. 뜰과 다락방이 있어 바람과 햇살이 통하는 곳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숭인동
문의 www.airbnb.co.kr/users/show/57507495

터키 여행 가이드 ②

SHOPPING

스파이스 바자르

이스탄불로 여행을 가면 누구나 한 번쯤 방문한다는 시장이 그랜드 바자르지만, 현지인이 추천하는 시장은 따로 있다. 물건을 보다 싼값에 살 수 있고, 현지인의 생활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스파이스 바자르(Spice Bazaar)다. 다양한 향신료를 살 수 있어 스파이스 바자르 혹은 과거 이집트에서 온 물건들을 팔았다고 해서 이집션 바자르로 불리는 이 시장에서는 향신료는 물론이고 견과류, 말린 과일, 터키시 딜라이트, 귀금속, 카펫, 오일, 치즈 등 다양한 생필품을 살 수 있다. 전통 시장답게 흥정은 기본이지만 값을 과하게 책정하지 않아 물건을 사면서 벌이는 실랑이가 그리 불쾌하지는 않다. 추천할 만한 물건은 그릇과 캐시미어 머플러, 장미 오일, 찻잎, 100% 유기농 올리브유다. 특히 올리브유와 캐시미어 제품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싼값에 높은 질 좋은 제품을 살 수 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열리는데, 여느 시장이 그러듯 주말에는 인파로 북적이므로 이른 시간에 찾아가는 것이 좋다.

주소 Rüstem Paşa, Erzak Ambarı Sok. No:92, 34116 Fatih, Istanbul, Turkey
문의 +90 212 513 65 97

 

SUNRISE SPOT

넴루트산 국립공원

아드야만 시내에서 50km 정도 떨어진 넴루트산 국립공원(Nemrut Dağ)은 로마제국이 등장하기 전 2백 년 넘게 번영을 누렸던 콤마게네 왕조의 안티오코스 1세의 유해가 묻혀 있다고 전해지는 장소이자 <뉴욕타임스>가 꼽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출 스팟 중 한 곳이다. 한여름에도 제법 서늘할 정도로 높은 지대에 있는 데다 일출이 잘 보이는 장소까지 가기 위해 새벽부터 거친 산을 올라야 하지만, 산등성이 위로 선명하게 올라오는 붉은 일출을 보고 나면 왜 수많은 여행자가 신의 은총을 받기 위해 이 산을 올랐는지 절로 공감하게 된다. 놀라운 건 일출이 다가 아니다. 자연이 만들어낸 진기한 장면을 마주한 후 뒤를 돌아보면 2천 년 전 인간이 만들어낸 거대한 무덤과 석상이 모습을 드러내며 또 한 번 놀라움을 안겨준다. 도대체 어떻게 해발 2000m가
넘는 산에 만들어둔 건지 알 길이 없는 석상은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제우스, 헤라클레스, 아폴론, 독수리 형상인 카라쿠스, 사자 모습의 아슬란, 콤마게네의 여신 포르투나의 외형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무덤 앞에 가지런히 도열되었던 두상들이 지진으로 지금은 바닥에 떨어진 채로 자리하고 있지만, 그 자체로 완성된 작품처럼 보일 정도로 경이로운 모습이다. 온갖 놀라움과 마주하느라 해가 중천에 뜰 때까지 산을 내려가지 않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계절에 상관없이 선명한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이곳은 눈과 추위로 때문에 입장을 금지하는 12월부터 2월을 피해서 가야 한다.

 

BOAT TOUR

터키 터키여행

보스포루스 해협 크루즈

흑해와 에게해 사이, 유럽과 아시아를 가로지르는 보스포루스 해협을 배로 지나는 투어. 갈라타 다리를 건너고 고등어 케밥을 먹는 것 못지않게 이스탄불에 오면 누구나 하는 진부한 코스 중 하나지만, 도시의 경치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투어의 종류는 다양한데 에미뇌뉘(Eminönü) 선착장에서 출발해 보스포루스 제2교까지 갔다가 되돌아오는 코스가 일반적이다. 1시간가량 걸리는 코스를 도는 동안 돌마바흐체 궁전, 루멜리 히사리 요새, 술탄의 여름 별장, 블루 모스크, 아야 성소피아 성당 등 이스탄불 주요 명소의 외관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 투어만 해도 좋지만, 터키식 점심 식사를 즐기면서 더 긴 시간 동안 관광을 하는 방식도 있고, 여름에는 아시아 쪽의 작은 만에 잠깐 정박해 흑해에서 수영과 일광욕을 즐길 수도 있다.

할페티 투어

이름은 할페티 투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진짜 할페티(Halfeti)의 모습은 볼 수 없는 보트 투어. 할페티는 수년 전 근처에 댐을 건설하면서 물에 잠긴 세 지역 중 하나다. 그러니 정확히는 할페티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할페티 위를 지나는 것이다. 안타까운 이야기와는 달리 이곳은 마치 처음부터 강이 흘렀던 것처럼 평화롭고 고요하다. 약 2시간이 소요되는 보트 투어는 유프라테스강 줄기를 따라가며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다. 처음에는 꽤 긴 시간이라 생각되지만 곳곳에 있는 생경한 유적과 자연경관을 보고, 햇빛에 반사되어 빛나는 강물을 감상하다 보면 금세 도착 지점에 다다른다. 관광용으로 타는 건 한 대에 4백 리라, 점심식사와 터키 전통춤을 배우는 프로그램이 포함된 투어는 1천4백 리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