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져드는 사운드 #여성DJ

여성DJ 디제잉

빠져드는 사운드

다미(DAMIE)

다미 본명이 김예담이라 자연스럽게 예담, 담이에서 ‘다미’가 됐다.

숨겨진 보석 아직 아시아권에서 세계적으로 알려진 테크노 신의 여자 DJ가 없다. 그 최초의 인물이 되는 것이 목표다. 그래서 스스로 나를 숨겨진 보석이라고 말한다. 아직 수면 위로 올라온 건 아니지만 해외 투어를 다니면서 적극적으로 나를 알리는 중이다.

여자라서 DJ를 시작한 지 6년이 지났다.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강남 쪽 EDM 신을 제외하고는 여자 DJ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희소성이 있으니까, 흔치 않은 여자 DJ니까’라는 이유로 뭔가를 기대하긴 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아무 것도 없더라.(웃음) 오히려 내가 있는 클럽과 신에서는 굉장히 동등한 대우를 받았다. 여자라서 기계를 못 다룰 것 같다며 도움을 주려는 사람들은 조금 있었는데, 대부분은 내가 더 잘 다뤘다.

테크노 “테크노 장르를 틀어요”라고 말하는 건 너무 광범위한 말이다. 나는 그때그때 무대 상황이나 컨셉트에 따라서 다르고, 또 어떤 사람과 어떤 파티를 기획하느냐에 따라서도 믹스 스타일이 달라지는 편이다. 그렇지만 대외적으로 나를 알리는 장르는 테크노고 가장 좋아하는 장르도 테크노다. 사실 테크노는 처음 듣는 사람에겐 엄청 생소하고 지루한 장르다. 같은 소리만 계속 반복되니까 이게 도대체 뭐가 재밌는 거지 싶을 것이다. 그런데 반복해 듣다 보면 묘하게 다음 곡이 기다려지고, 그다음 소리가 기대되면서 빨려 들어가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그게 내가 생각하는 테크노의 매력이다.

희열을 느끼는 순간 음악에 심취해 눈을 감고 있거나 아니면 어떤 춤을 춰도 상관없다. 점프를 하건 박수를 치건 일단 내가 스테이지를 바라봤을 때 사람들이 음악에 온전히 취해 있는 모습을 볼 때 DJ가 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직업병 카페나 레스토랑을 가도 음악을 가장 많이 신경 쓴다. 친구들이랑 얘기를 하고 밥을 먹으면서도 여긴 볼륨이 너무 크다거나 스피커 음질이 좋지 않다거나 하는 식의 생각을 계속 하게된다. 가는 곳마다 사운드를 진단하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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쎈 언니 사운드 클라우드에 올리는 음악도 그렇고, 프로필 사진도 어둡고 세서 그런지 나를 ‘쎈 언니’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음악만 들었을 때는 엄청 세거나 싸가지 없고 드셀 거라고 예상하는 반응이 많다. 그래서 막상 무대를 마치고 내려와 인사를 하면 다들 놀란다. 이렇게 밝은 사람인지 몰랐다며.

이미지 메이킹 사실 세 보인다는 오해가 좋을 때도 있다. 기본적으로 테크노가 가진 이미지가 어둡고 퇴폐적인 느낌이 있는데, 나도 거기서 크게 벗어나고 싶지 않다. 그런데 그런 이미지를 만들기에는 체구가 작은 편이라 좀 아쉬울 때가 있다. 세거나 중성적인 느낌을 가장 세련된 형태로 표현하고 싶고, 나 자신도 그렇게 보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그걸 어떤 식으로 만들어나가야 할지 고민 중이다.

궁극의 경험 2년 전에 베를린의 ‘파노라마 바(Panorama Bar)’에서 음악을 튼 적이 있는데, 다음에는 아래층에 있는 ‘베르크하인(Berghain)’에서 음악을 한번 틀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지만 그게 내가 바라는 궁극의 경험은 아니다. 도장 깨기처럼 세계의 클럽을 다니고 싶다는 꿈을 꾸던 시기는 이제 지났다. 지금은 크고 유명한 무대보다 더 넓은 경험을 해보고 싶다. 새로운 사람, 새로운 곳을 만나는 것이 지금 바라는 최고의 경험이다.

12월의 음악과 술과 사람 내 새 음반이 나왔다. 겨울을 생각하면서 만든 곡이라 12월의 음악으로 꼽고 싶다. 겨울에 나온 음악이니까 술은 보드카가 좋겠다. 같이 듣고 싶은 사람은 남편. 결혼은 아직 안 했는데 언젠가 생길 남편과 듣고 싶다.(웃음)

 

다미가 추천하는 12월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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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ARFRONT <VOYAGE>

자극적인 테크노 사운드와 상반되는 부드럽고 몽환적인 분위기가 매력적인 음반. 개인적으로 지난 아시아 투어에서 손이 자주 간 음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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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CUS L <292513=STORM(REMIX)>

지금 가장 뜨거운 유럽 각국의 테크노 아티스트들이 리믹서로 대거 참여한 음반. 언제 어디서 틀어도 폭발할 듯한 에너지를 발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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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MIE <GLACIER’S LULLABY>

추운 나라의 빙하와 눈 덮인 자연을 떠올리며 작곡한 나의 새로운 음반. 리믹스는 Marcus L이, 음반 아트워크는 아티스트 겸 에디터 장우철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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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EET CHRISTMAS

빵 베이커리

1 피봇의 현미 말차 팥 머핀 현미와 제주 유기농 말차 가루로 만든 머핀 사이에 당도를 낮춘 팥소가 들어있다. 그 위에 소복이 뿌린 아몬드 슬라이스가 고소한 맛을 더한다. 단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얼마든지 즐길 수 있는 디저트다. 4천원. 2 피봇의 당근 레몬 크림치즈 머핀 잘게 썬 당근과 구운 호두를 넉넉히 넣은 머핀과 두유로 만든 비건 레몬 크림치즈의 조합이 매력적이다. 상큼함과 고소함, 약간의 달콤함이 잘 어우러지는 맛이다. 5천원. 3 후식당의 사과 상큼하고 아삭한 식감을 지닌 양광 사과 인서트를 진한 바닐라 무스로 감싸고 캐러멜라이즈 한 피칸을 두른 ‘후식당’의 겨울 케이크. 매끈하고 하얀 사과 모양으로 보는 재미를, 정도를 지키는 맛의 밸런스로 맛보는 재미를 주는 디저트다. 8천2백원.4 재인의 하얀나무 맛도 모양도 정교하고 섬세한 재인의 시그니처 케이크, 크리스마스를 앞둔 며칠간만 나무가 하얀 나무로 변신할 예정이다. 첫눈을 맞은 듯 하얀 나무 안에는 타히티 바닐라 무스, 생강 크림 브륄레, 스페퀼로스로 만든 풍요로운 맛이 담겨 있다. 1만원. 5 글림의 슈톨렌 빵덕후의 성지로 통하는 베이커리 카페 ‘글림’에서 크리스마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빵, 슈톨렌을 선보였다. 지난겨울부터 1년 동안 럼에 절인 여러가지 과일과 견과류를 듬뿍 넣어 깊은 풍미를 지녔다. 조금씩 잘라 먹으며 크리스마스를 맞이해보자. 2만8천원. 6 리에종의 몽블랑 스콘 머스코바도 설탕과 밤 페이스트를 넣은 반죽에 보늬밤을 통째로 넣어 구운 후 럼 슈거 글레이즈를 뿌려 마무리한 ‘리에종’의 새로운 몽블랑 스콘. 달콤하고 진득한 럼과 밤의 풍미 덕분에 차보다 술이 생각나는 디저트다. 4천5백원. 7 르 뾔이따쥬의 시나몬 듬뿍 뿌린 슈거 파우더 사이에서 나는 진한 시나몬 향이 매력적인 빵이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한 식감을 지녔다. 레드 와인이나 뱅쇼와 잘 어울린다. 4천3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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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은 잠들지 않아 #케니샤프

케니샤프 팝아티스트

케니샤프 팝아티스트

팝 아티스트 케니 샤프는 최근 들어 자신이 사용한 일회용 플라스틱을 차곡차곡 모으기 시작했다. 하나둘 모인 플라스틱 조각들은 흡사 화환 같은 형상을 한 채 그의 스튜디오에 걸려 있다. 이는 오랜 시간 고민해온 환경오염에 대한 그의 문제의식을 투영한 표상이라 봐도 좋을 것이다. 1980년대, 그는 뉴욕 이스트 빌리지에서 키스 해링과 함께 실험적인 예술을 펼치던 젊은 아티스트였다. 그리고 유수와 같은 세월 속에 속절없이 저물어가던 동료들에 반해 건재하게 자신의 세계관을 지켜내는 중이다. 이 같은 자세의 저변에는 사회를 보는 날 선 시선과 함께 결코 무너지지 않는 희망이 지지대처럼 버티고 있다. 삼청동 백아트에서 열린 케니 샤프의 국내 두 번째 개인전 <불안하게 낙관적인>(2019.10.23~11.22)에서 그가 문제를 마주하는 자세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작품 속에는 생태와 지속 가능성이라는 중대한 고민이 서려 있지만 작가 특유의 낙관적인 무드 또한 흐르고 있다. 그래서일까. 금방이라도 녹아내릴 듯한 유기체 형태의 캐릭터와 우주 배경을 도구 삼아 사회문제를 표현한 작품에는 내일도 지치지 않을 것만 같은 의연함마저 느껴진다.

한국에서 맞이하는 두 번째 개인전입니다. 그런데 작품 속에서 아주 반가운 타이포그래피가 눈에 들어오더군요. 이번 신작에 한국어 뉴스 헤드라인을 그려 넣었습니다. 저는 한국어를 읽거나 한국어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그런지 한글이 주는 시각적인 느낌이 꽤 흥미로웠거든요.

플라스틱에 컬러를 입힌 오브제나 우주 배경 위에 등장한 캐릭터 회화까지,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한글만이 아니었습니다. 화려한 시각예술의 표상이 되고 있는 팝아트에 관한 당신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일상에는 사람들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이 너무 많아요. 팝아트는 그렇게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것들을 미화하고 예술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아닐까 해요.

우리가 스쳐 지나가는 것 중에는 불편한 진실도 많습니다. 케니 샤프의 작품에도 환경 파괴나 마약과 같은 사회문제가 자주 등장하는데, 그럼에도 작품 안의 인물은 웃고 있습니다. 제 작품 안에서 사람들은 종종 웃죠, 때론 울고 있고. 저는 다양한 인물 안에 우리의 모든 감정을 투영하려고 해요. 유머는 실존하는 문제를 다루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마치 어두운 곳에 가면 빛을 찾는 것처럼 말이죠.

예술이 밝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EP 일조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렇죠. 예술의 역할은 결국 도약을 위한 것이라고 봐요.

그런 의미에서 키스 해링과 함께 살던 아파트 옷장에서 주운 물건으로 만든 ‘코스믹 캐번(Cosmic Cavern)’으로 시작된 당신의 오브제 작업도 의미가 크다고 생각해요. 제 작품은 쓰레기나 플라스틱 같은 버린 물건이 늘 소재가 되어왔죠. 버린 물건에 그림이 포함될 때도 있고요. 이미 스토리 라인이 있는 그림이 버림받았다가 새로운 이야기로 다시 활기를 얻는 것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보였어요. 저는 버려진 무언가를 줍는 것이 너무 좋아요. 그리고 그것들에 다시 눈부신 빛과 새로운 생명을 주는 것도 마찬가지죠.

버려진 물건에 생명을 부여하는 작업은 브라질에 갔을 때도 계속되었다고 들었어요. 환경만큼 사람에게 큰 영향을 주는 매개체가 또 없죠. 브라질에서의 생경한 경험이 굉장한 자극을 주지 않았을까 싶어요. 브라질에 가면 자연의 기운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요. 제가 지내던 곳은 전기나 도로가 없는 아주 거친 지역이었는데, 저는 그곳에서 이전에 본 적 없는 아름다움을 낱낱이 지켜봤어요. 그리고 불행하게도 열대우림이 파괴되는 장면도 함께 목격했어요.

이번 전시 역시 생태와 지속 가능성에 관해 말하고 있어요. 브라질에 가기 전에도 이 주제에 대해 고심해본 적이 있나요? 제게 가장 커다란 영향을 주는 건 언제나 자연이에요. 언제부터라고 뚜렷하게 말할 순 없지만 저는 아주 어릴 때부터 자본주의와 석유의 파괴적인 특성 그리고 생태 운동에 관해 배워왔던 것 같아요. 인간으로서 우리가 파괴하고 있는 연약한 환경을 결코 외면할 수는 없으니까요.

누군가는 당신의 작품을 두고 ‘낙천적인 방법으로 무거운 주제를 다룬다’라고 말하기도 해요. 표현에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겠지만 우리가 직면한 현실을 낙관적으로만 보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까요? 어떤 것이든 꾸준히 하려면 낙관주의자가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해요. 만약 비관적인 잣대로 무언가를 지속시킨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런 삶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요? 저는 살아 있는 한 희망을 잃지 않으려고 해요. 제가 예술을 대하는 자세도 크게 다르지 않아요. 예술은 제가 해나가는 것이고, 저 자신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