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ET CHRISTMAS

빵 베이커리

1 피봇의 현미 말차 팥 머핀 현미와 제주 유기농 말차 가루로 만든 머핀 사이에 당도를 낮춘 팥소가 들어있다. 그 위에 소복이 뿌린 아몬드 슬라이스가 고소한 맛을 더한다. 단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얼마든지 즐길 수 있는 디저트다. 4천원. 2 피봇의 당근 레몬 크림치즈 머핀 잘게 썬 당근과 구운 호두를 넉넉히 넣은 머핀과 두유로 만든 비건 레몬 크림치즈의 조합이 매력적이다. 상큼함과 고소함, 약간의 달콤함이 잘 어우러지는 맛이다. 5천원. 3 후식당의 사과 상큼하고 아삭한 식감을 지닌 양광 사과 인서트를 진한 바닐라 무스로 감싸고 캐러멜라이즈 한 피칸을 두른 ‘후식당’의 겨울 케이크. 매끈하고 하얀 사과 모양으로 보는 재미를, 정도를 지키는 맛의 밸런스로 맛보는 재미를 주는 디저트다. 8천2백원.4 재인의 하얀나무 맛도 모양도 정교하고 섬세한 재인의 시그니처 케이크, 크리스마스를 앞둔 며칠간만 나무가 하얀 나무로 변신할 예정이다. 첫눈을 맞은 듯 하얀 나무 안에는 타히티 바닐라 무스, 생강 크림 브륄레, 스페퀼로스로 만든 풍요로운 맛이 담겨 있다. 1만원. 5 글림의 슈톨렌 빵덕후의 성지로 통하는 베이커리 카페 ‘글림’에서 크리스마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빵, 슈톨렌을 선보였다. 지난겨울부터 1년 동안 럼에 절인 여러가지 과일과 견과류를 듬뿍 넣어 깊은 풍미를 지녔다. 조금씩 잘라 먹으며 크리스마스를 맞이해보자. 2만8천원. 6 리에종의 몽블랑 스콘 머스코바도 설탕과 밤 페이스트를 넣은 반죽에 보늬밤을 통째로 넣어 구운 후 럼 슈거 글레이즈를 뿌려 마무리한 ‘리에종’의 새로운 몽블랑 스콘. 달콤하고 진득한 럼과 밤의 풍미 덕분에 차보다 술이 생각나는 디저트다. 4천5백원. 7 르 뾔이따쥬의 시나몬 듬뿍 뿌린 슈거 파우더 사이에서 나는 진한 시나몬 향이 매력적인 빵이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한 식감을 지녔다. 레드 와인이나 뱅쇼와 잘 어울린다. 4천3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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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은 잠들지 않아 #케니샤프

케니샤프 팝아티스트

케니샤프 팝아티스트

팝 아티스트 케니 샤프는 최근 들어 자신이 사용한 일회용 플라스틱을 차곡차곡 모으기 시작했다. 하나둘 모인 플라스틱 조각들은 흡사 화환 같은 형상을 한 채 그의 스튜디오에 걸려 있다. 이는 오랜 시간 고민해온 환경오염에 대한 그의 문제의식을 투영한 표상이라 봐도 좋을 것이다. 1980년대, 그는 뉴욕 이스트 빌리지에서 키스 해링과 함께 실험적인 예술을 펼치던 젊은 아티스트였다. 그리고 유수와 같은 세월 속에 속절없이 저물어가던 동료들에 반해 건재하게 자신의 세계관을 지켜내는 중이다. 이 같은 자세의 저변에는 사회를 보는 날 선 시선과 함께 결코 무너지지 않는 희망이 지지대처럼 버티고 있다. 삼청동 백아트에서 열린 케니 샤프의 국내 두 번째 개인전 <불안하게 낙관적인>(2019.10.23~11.22)에서 그가 문제를 마주하는 자세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작품 속에는 생태와 지속 가능성이라는 중대한 고민이 서려 있지만 작가 특유의 낙관적인 무드 또한 흐르고 있다. 그래서일까. 금방이라도 녹아내릴 듯한 유기체 형태의 캐릭터와 우주 배경을 도구 삼아 사회문제를 표현한 작품에는 내일도 지치지 않을 것만 같은 의연함마저 느껴진다.

한국에서 맞이하는 두 번째 개인전입니다. 그런데 작품 속에서 아주 반가운 타이포그래피가 눈에 들어오더군요. 이번 신작에 한국어 뉴스 헤드라인을 그려 넣었습니다. 저는 한국어를 읽거나 한국어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그런지 한글이 주는 시각적인 느낌이 꽤 흥미로웠거든요.

플라스틱에 컬러를 입힌 오브제나 우주 배경 위에 등장한 캐릭터 회화까지,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한글만이 아니었습니다. 화려한 시각예술의 표상이 되고 있는 팝아트에 관한 당신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일상에는 사람들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이 너무 많아요. 팝아트는 그렇게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것들을 미화하고 예술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아닐까 해요.

우리가 스쳐 지나가는 것 중에는 불편한 진실도 많습니다. 케니 샤프의 작품에도 환경 파괴나 마약과 같은 사회문제가 자주 등장하는데, 그럼에도 작품 안의 인물은 웃고 있습니다. 제 작품 안에서 사람들은 종종 웃죠, 때론 울고 있고. 저는 다양한 인물 안에 우리의 모든 감정을 투영하려고 해요. 유머는 실존하는 문제를 다루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마치 어두운 곳에 가면 빛을 찾는 것처럼 말이죠.

예술이 밝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EP 일조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렇죠. 예술의 역할은 결국 도약을 위한 것이라고 봐요.

그런 의미에서 키스 해링과 함께 살던 아파트 옷장에서 주운 물건으로 만든 ‘코스믹 캐번(Cosmic Cavern)’으로 시작된 당신의 오브제 작업도 의미가 크다고 생각해요. 제 작품은 쓰레기나 플라스틱 같은 버린 물건이 늘 소재가 되어왔죠. 버린 물건에 그림이 포함될 때도 있고요. 이미 스토리 라인이 있는 그림이 버림받았다가 새로운 이야기로 다시 활기를 얻는 것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보였어요. 저는 버려진 무언가를 줍는 것이 너무 좋아요. 그리고 그것들에 다시 눈부신 빛과 새로운 생명을 주는 것도 마찬가지죠.

버려진 물건에 생명을 부여하는 작업은 브라질에 갔을 때도 계속되었다고 들었어요. 환경만큼 사람에게 큰 영향을 주는 매개체가 또 없죠. 브라질에서의 생경한 경험이 굉장한 자극을 주지 않았을까 싶어요. 브라질에 가면 자연의 기운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요. 제가 지내던 곳은 전기나 도로가 없는 아주 거친 지역이었는데, 저는 그곳에서 이전에 본 적 없는 아름다움을 낱낱이 지켜봤어요. 그리고 불행하게도 열대우림이 파괴되는 장면도 함께 목격했어요.

이번 전시 역시 생태와 지속 가능성에 관해 말하고 있어요. 브라질에 가기 전에도 이 주제에 대해 고심해본 적이 있나요? 제게 가장 커다란 영향을 주는 건 언제나 자연이에요. 언제부터라고 뚜렷하게 말할 순 없지만 저는 아주 어릴 때부터 자본주의와 석유의 파괴적인 특성 그리고 생태 운동에 관해 배워왔던 것 같아요. 인간으로서 우리가 파괴하고 있는 연약한 환경을 결코 외면할 수는 없으니까요.

누군가는 당신의 작품을 두고 ‘낙천적인 방법으로 무거운 주제를 다룬다’라고 말하기도 해요. 표현에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겠지만 우리가 직면한 현실을 낙관적으로만 보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까요? 어떤 것이든 꾸준히 하려면 낙관주의자가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해요. 만약 비관적인 잣대로 무언가를 지속시킨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런 삶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요? 저는 살아 있는 한 희망을 잃지 않으려고 해요. 제가 예술을 대하는 자세도 크게 다르지 않아요. 예술은 제가 해나가는 것이고, 저 자신이니까요.

12월 첫째주 #영화 추천

12월 첫째주, 새롭게 개봉한 영화를 모았다.

포드 V 페라리

1960년대, 자동차 회사 포드
페라리와의 인수 합병 성사에 실패한 후
세계 3대 레이싱 대회인 르망 레이스에서
페라리를 꺾기 위해 고군분투한 실화를 담은 <로드 V 페라리>.
대회 출전 경험조차 없지만,
우승자 출신의 자동차 디자이너 캐롤 셸비(맷 데이먼)와
열정 가득한 레이서 켄 마일스(크리스찬 베일)을 영입해
불가능에 도전하기 시작한다.
자동차가 내는 각종 소리부터 관중의 함성까지
음향에 신경 써 제작한 덕분에 더욱 생생한 질주를 감상할 수 있다.
<더 울버린>, <로건>를 연출한 제임스 맨골드 감독의 작품.

12월 4일 개봉

감쪽같은 그녀

<감쪽같은 그녀>의  말순(나문희)은
혼자 사는 생활을 즐기는 70대 ‘꽃청춘’ 할머니다.
하지만 어느 날 자신이 말순의 손녀라고 소개하는
공주(김수안)를 만나 동거를 시작하는데,
이들이 점차 서로의 든든한 동반자로
자리 잡는 과정이 유쾌하게 전개된다.
함께하는 삶에 닥친 위기를 마주한 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며 절절한 감동까지 전하는 작품으로
두 주연 배우가 직접 부른 삽입곡
나의 사람아‘ 또한 몰입감을 높인다.
<허브>의 허인무 감독이 연출했다.

12월 4일 개봉

나이브스 아웃

<나이브스 아웃>은 유명한 미스터리 소설 작가
할란 트롬비(크리스토퍼 플러머)가 85세 생일에 갑자기 사망하자
탐정 브누아 블랑(다니엘 크레이그)이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다룬다.
사망 직전 그의 생일파티에서 함께했던 사람 중
진범을 밝히기 위한 단서를 하나씩 찾아나가는데,
부와 명예를 가진 인물을 둘러싼 상황을 바탕으로
함께 추리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의 라이언 존슨 감독이 제작했다.

12월 4일 개봉

베를린, 아이 러브 유

하나의 도시를 테마로 한 사랑 이야기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엮은 시티 로맨스 시리즈가
<사랑해, 파리>와 <뉴욕 아이 러브 유>에 이어
<베를린, 아이 러브 유>로 돌아왔다.
베를린을 배경으로, 다양한 삶을 살고 있는 10쌍의 사람들이
서로를 통해 위안과 기쁨을 얻어가는 모습을 담았다.
키이라 나이틀리, 헬렌 미렌, 짐 스터게스 등
유명 배우들의 출연 또한 관전 포인트.
피티 첼섬을 비롯한 10명의 감독이 함께했으며
극장 동시 서비스를 통해 관람할 수 있다.

12월 4일 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