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을 담은 노래

신곡 ‘뭔가 잘못됐어’ 활동이 제목과 달리 잘 끝났다. 제목에서 풍기는 뉘앙스와 달리 내용은 막 사랑을 시작하는 사람들 얘기다. 사실 이전에 이별 노래만 해서 약간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보이스 컬러도 어두운 톤이다 보니 내가 부르는 설레는 사랑 노래를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확신이 들지 않았다. 다행히 좋다는 반응이 많았고, 지금까지 낸 곡 중 가장 좋다는 평가도 있어 기분이 좋다.

완성 과정이 유독 길었던 곡이라고 들었다. ‘뭔가 잘못됐어 최종’, ‘최종 2’, ‘최종 3’, ‘진짜 잘못됐다’, ‘괜찮은 것 같은데’ 등 2백 개가 넘는 버전을 만들었다고. 원래 곡을 쉽게 잘 쓰는 편인데 이번에는 후렴에서 걸리는 지점이 계속 생겼다. 이렇게 하면 너무 어렵고, 저렇게 하면 너무 쉬워서 재미없는 것 같고. 그러다 보니 최종 아닌 최종이 하루에 수십 개씩 나오더라. 그래도 오래 고민한 만큼 좋은 결과물이 나온 것 같다.

사랑에 빠진 감정을 노래하는 곡이기 때문일까? 뮤직비디오나 라이브 영상에서도,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노래를 부를 때도 늘 꽃과 함께했다. 곡을 쓰면서 어떤 그림이나 상황을 상상하는 편인데, 이 곡은 밝은 햇살이나 싱그러운 느낌을 떠올리며 만들었다. 그러다 보니 꽃이 많이 등장한 것 같다. 뮤직비디오를 위해 회의할 때 생각나는 사진을 몇 장 보냈는데, 그중에 꽃밭이 있기도 했고.

음악을 만들 때 가사와 멜로디 중 어떤 것이 먼저 나오나? 항상 가사를 먼저 쓰고 그에 어울리는 멜로디를 붙인다. 멜로디 먼저 쓰고 거기에 가사를 붙이면 뭔가 어색한 느낌이 든다.

가사를 쓰면서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혹은 하려고 하는 것이 있다면? 멋 부린 문장이라고 해야 하나? 본질은 없고 예쁘기만 한 말은 혹시 쓰더라도 바로 지운다. 그런 말들은 가식적으로 느껴진다. 내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진심이다. 내가 느끼지 않은 것에 대해 써본 적이 없다. 그리고 같은 것을 표현하더라도 더 솔직하고 쉬운 단어로 채우려고 하는 편이다.

권진아 음악의 대주제는 ‘사랑’인 것 같다. 남녀 간의 연애 관계를 넘어선 더 넓은 의미의 ‘사랑’. 모든 가사에 사랑이 빠지지 않는 이유가 있나? 아마 내가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서 그런 것 같다. 돌이켜보면 그래서 나의 이야기에 끊임없이 사랑이 나올 수 있었고, 음악으로 사랑을 나눌 수 있었다. 아직은 ‘사랑이 모든 것을 이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적극적인 사랑 표현은 없다. 떠난 사람을 바라보거나 상대가 어떤 마음일지 모르겠다는 식의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전에는 내 감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겁쟁이가 되어가는 것 같다. 상대에게 다 보여주지 못하고 때로는 관계에 냉소적이다. 이런 내 성향이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향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가끔은 서글플 때도 있다. 아무것도 모르고 마냥 낭만적이고 사랑스러웠던 때가 있었던 것 같은데 말이다. 물론 그런 모습이 아예 없어진 건 아니지만 확실히 전보다 표현을 절제하는 것 같다. 이렇게 조금씩 어른이 되어가는 건가 싶기도 하다.

음악을 만들면서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많을 것 같다. 그래서 음악을 만들 때 혼자 있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내 음악의 8할은 혼자 있는 시간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나머지 2할은 무엇으로 채워지나? 아이스 아메리카노. 그리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 건강한 삶의 패턴. 생활이 불규칙할 수밖에 없는 직업을 가졌지만 그 안에서 나름대로 규칙적인 패턴을 만들려고 한다.

그럼 출퇴근도 있나? 물론이다. 매일 낮에 출근해서 밤까지 일하고, 작업이 많을 때는 자정 넘어서 퇴근하기도 한다.

주말엔 쉬는 건가? 그게 직장인이랑 다르다. 나는 주말에도 나간다. 집에 있으면 너무 심심하다. 별일 없으면 잠깐이라도 나가서 뭐라도 끄적이려고 한다. 아직은 내적인 고민을 음악으로 풀어낼 때 가장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음악 하는 게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다.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는 작업은 무엇인가? 가사는 틈틈이 시간 날 때마다 계속 쓴다. 소소한 소재라도 계속 메모해놓고. 요즘은 기타를 들 때보다 피아노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것 같다. 굳이 연주를 하거나 작곡을 하지 않더라도 피아노 앞에서 시간을 보내며 생각을 정리하고 새 곡의 아이디어를 얻는다.

2015년에 첫 음반을 낸 이후 5년 동안 많은 것이 유행하고 사라졌지만, 권진아의 음악은 어디에도 휩쓸린 적이 없다. 일단 트렌드가 뭔지 잘 모른다. 그게 함정이다. 다만 트렌드와 상관없이 내 안에는 생각보다 여러 장르가 있고, 그래서 음악적 스펙트럼에 한계를 두고 싶진 않다. 너무 정적인 것만 하고 싶지도 않고, 신나서 까불거리는 내 모습도 음악에 담아낼 생각이다. 언젠간 다 터뜨릴 거다.(웃음)

‘뭔가 잘못됐어’ 다음에 나올 음악에는 어떤 것이 담겨 있을까? 요즘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다. 다음에는 어떤 이야기를 할지. 그간 만든 음악들에 전반적으로 우울의 기운이 깔려 있었는데, 요즘은 단순하고 가볍게 사는 게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의 전환이 일어나는 중이다. 본질적인 나는 바뀌지 않았지만 밝아지긴 했다. 전에는 어떤 생각에 꽂히면 끝까지 가는 데다, 그게 해결되지 않으면 무척 힘들어했는데 요즘에는 ‘에라 모르겠다,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마음이 생겨서 조금 편해졌다. 그래서 앞으로는 진심을 담되 조금은 톤이 가볍고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만들까 생각 중이다. ‘뭔가 잘못됐어’가 변화의 시작점이다.

지금의 생각을 대변하는 곡이 있다면? 엑소의 디오가 부른 ‘괜찮아도 괜찮아’. 흘러가는 대로 살아도 괜찮다고 얘기하는 내용인데, 그 노래만 들으면 눈물이 날 것 같다. 가사가 그다지 슬픈 것도 아닌데 너무 담백하고 담담하게 불러서 그런지 오히려 더 울컥한다.

사람들이 왜 권진아의 음악을 듣는 것 같나? 내 곡에 대해 ‘나도 그랬는데’라는 반응이 많은 편이다. 그런 거 있지 않나. 힘들 때 ‘힘내’라고 하는 것보다 ‘나도 이랬고, 저랬어’라는 말을 들으면 나만 그런 건 아니라는 생각에 안도감이 드는 기분 말이다. 내 음악을 듣고 그렇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목소리가 좋아서’라는 이유를 드는 사람도 많다. 톤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듣긴 했다. 내 노래가 실용음악과 학생들이 자주 카피하는 곡 중 하나라는 말도 들었고. 내 입으로 말하기 되게 민망하다.(웃음)

얼마 전 지식인에 ‘권진아님처럼 노래 잘하고 싶은데, 팁을 알려주세요’라는 질문이 올라왔는데 답 중 하나가 ‘토할 때까지 연습하면 된다’였다. 직접 답을 해준다면? 글쎄, 나는 나처럼 노래하려고 애쓴다. 누구처럼 부르려고 하지 말고 자신의 감정을 담아서 자신의 톤으로 노래하는 연습을 하면 되지 않을까?

얼마나 연습해야 할까? 토할 때까지? 하하. 그러면 안 된다. 건강해야 좋은 노래를 오래 부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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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연과 슈화가 만나면

미연 드레스 디올(Dior), 스니커즈 아식스 스포츠스타일(ASICS SportStyle). 슈화 블랙 패턴 드레스 사카이(Sacai). 비스크 옐로 컬러 비트 3인 카시미라 패브릭 소파 에싸(ESSA), 브라운 담요 자라 홈(ZARA Home).
그레이 카디건과 프린트 드레스 모두 미우미우(Miu Miu), 레이스업 부츠 닥터마틴(Dr. Martens). 플라워 프린트 테이블보와 화병, 모래시계 모두 자라 홈(ZARA Home).
튜브톱으로 연출한 스카프와 태슬 장식 브레이슬릿 모두 디올(Dior), 네크리스와 데님 팬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비스크 옐로 컬러 비트 3인 카시미라 패브릭 소파 에싸(ESSA), TV 위에 놓인 화병 자라 홈(ZARA Home).

얼마 전 데뷔 2주년을 맞았어요. 슈화 좀 놀랐어요. 눈 깜짝할 새 2년이 흐른 것 같아요. 미연 2주년 기념으로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1주년 때 자신에게 쓴 편지를 읽었어요. 편지를 읽은 후에야 지난 시간이 실감 나더라고요. 어쩌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이 짧은 시간을 더 소중하게 여겨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2주년 기념 라이브 방송에서 축하 케이크를 앞에 두고 소원을 비는 시간이 있었어요. 어떤 소원을 빌었나요? 슈화 멤버 모두 건강하길 빌었어요. 그리고 2개 더 있긴 한데, 그건 얘기 안 할래요. 말하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이 있잖아요.(웃음)

지난 2년의 시간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자신의 모습은 어떤 건가요? 미연 개인적으로는 데뷔 이후 지금까지 조금씩 발전하는 중이라고 생각해요. 동시에 매번 부족한 부분이 보여 아쉬운 마음도 들고요.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되는 날을 기억에 남기고 싶은데 아직은 명확히 떠오르는 제 모습이 없어요. 그날이 올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을 뿐이에요. 슈화 저는 ‘LION’ 때 인트로 했던 거요. 처음 인트로를 맡아 엄청 긴장하고 걱정했거든요. 심지어 첫 무대 끝내고 내려와서 긴장이 한꺼번에 풀리면서 펑펑 울었어요. 아마 그 순간은 평생 잊을 수 없을 거예요.

2년 사이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슈화 모두 여유가 생긴 것 같아요. 미연 맞아. 전에는 모든 게 처음이라 그런지 오‘ 늘 여기서 실수하면 안 돼, 이만큼 보여줘야 해’ 하는 생각으로 무대에 올랐는데, 지금은 ‘보는 사람들이 같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이 시간이 의미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이 들어요. 확실히 전보다 부담을 내려놓고 즐거운 마음으로 임하고 있어요.

그 시간을 지나온 자신에게 칭찬과 채찍의 말을 하나씩 해본다면요? 슈화 2년 동안 하루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아주 열심히 살았어요. 그 점은 칭찬해주고 싶어요. 그리고 채찍의 말은 빨리 정신 차리고 운동하라는 것. 미연 돌이켜보면 아쉬운 점은 있어도 후회는 없어요. 그런 걸 보면 그래도 최선을 다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만 앞으로는 좀 더 욕심을 내도 좋을 것 같아요. 팀 안에서 보여주는 것도 많지만, <복면가왕>에 나가거나 혼자 커버 곡을 부르는 영상을 올리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오늘처럼 단체가 아니라 새로운 조합으로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도 좋고요.

오늘처럼 둘이서 무언가를 해본 적이 있나요? 미연 처음이에요. 방송이든 무대든 6명이 다 같이 할 때가 많고, 둘이나 셋으로 나뉠 때도 슈화랑 단둘이 뭘 해본 적은 없거든요.

오늘은 왜 두 사람이 하게 된 것 같아요? 슈화 비주얼? 아니면 새롭고 신선한 조합이라 그런 것 같아요. 저희도 처음이라 어떨지 궁금했는데,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팬들 사이에서 두 사람의 조합이 ‘톰과 제리’로 통한다고 들었어요. 슈화 제가 제리고 언니가 톰이에요. 미연 제가 둔하고, 슈화는 세심하거든요. 슈화는 몇 마디 말에도 금방 상대의 기분을 알아채고 잘 반응해요. 눈치도 엄청 빨라요. 그런데 가끔 역할이 바뀔 때도 있죠. 마냥 놀리고 장난치는 동생이다가도 어떨 때는 저를 위로하고 챙겨줘요.

(여자)아이들 멤버 사이에서 두 사람의 역할은 어떤가요? 슈화 빨리빨리 서두르게 만드는 역할이요. 미연 너 매일 늦게 일어나잖아. 하하. 슈화 일어난 이후부터는 부지런해요. 미연 처음에 수진이는 엄마, 소연이는 아빠, 슈화는 귀여운 막내라는 식으로 각자 역할이 있었어요.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역할 개념이 사라진 것 같아요. 상황에 따라 슈화가 언니 같을 때도 있고, 리더인 소연이가 이끄는 게 아니라 따라갈 때도 있어요.

맏이와 막내의 경계도 사라졌나요? 미연 경계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내가 맏이라서 그런가? 슈화 저는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막내라서 그런지 의견을 내면 잘 안 들어줘요. 응‘ , 그래’ 하고 말아요. 그래서 얘기 안 할 때가 있어요. 이 말, 멤버들이 봐야 하니까 꼭 써주세요. 미연 그렇게 치면 저도 없어요. 저희 팀은 목소리 큰 사람이 분위기를 주도하거든요. 주로 우기나 소연이나 민니요. 하하. 저는 목소리가 작은 편이라 의견을 잘 내지도 않고, 내도 묻혀요.

미연 화이트 블라우스 이자벨 마랑 에뚜왈(Isabel Marant Etoile), 스트라이프 베스트 푸시버튼(pushBUTTON).
슈화 퍼프소매 드레스와 레이어링한 크로셰 톱 모두 잉크(EENK).

상대적으로 음악에서는 각 멤버의 역할이 명확한 것 같아요. 미연의 목소리가 안정적이고 단단한 멜로디를 만들어준다면, 슈화의 목소리는 결정적인 순간을 만들어내는 편이에요. 미연 맞아요. 지금은 곡을 만드는 소연이가 굳이 알려주지 않아도 음악을 들으면 각자의 파트가 그려져요. 그게 좋아요. 그만큼 각자 자기 역할을 잘하고 있구나 싶어서요. 그래도 가끔은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도 있어요.

다른 멤버의 파트 중 탐났던 부분이 있다면요? 슈화 랩이나 노래는 아니고, ‘Oh my got’ 마지막에 수진 언니가 손을 올리는 제스처를 따라 해보고 싶어요.

그동안 다른 멤버들이 개인 활동을 하며 두드러질 때, 서운하거나 나를 알리고 싶은 마음은 없었나요? 슈화 없었어요. 혼자 하는 건 아직 어려워요. 제가 혼자일 때는 소심하고 낯도 많이 가리거든요. 전에 라디오에 혼자 나간 적이 있는데 부끄러워서 말도 제대로 못 했어요. 혼자 활동하려면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아요.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팀이 아니라 미연, 슈화라는 개인을 알릴 기회도 많아질 거예요. 그때 보여주고 싶은 모습이 있나요? 미연 혼자 노래할 기회가 생긴다면 무게감 있는 R&B 장르에 도전해볼 거예요.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면서 소통하는 걸 좋아해서 기회가 된다면 라디오 진행도 해보고 싶어요. 슈화 저는 오늘처럼 화보를 통해서, 또 노래가 아니라 연기로 더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요.

팀으로서 가지는 목표나 바람도 있나요? 미연 저희는 ‘더 성공하자, 유명해지자’라는 추상적이고 먼 얘기보다 가까운 목표를 세우는 편이에요. ‘이번 음반에서는 이걸 잘해보자’라거나 ‘이 부분을 고쳐보자’ 하는 식으로요. 그래서 음악 프로에서 1위를 하지 못하거나 인기가 떨어지더라도 괜찮아요. 우리 목표는 그게 아니거든요. 6명이 하고 싶은 걸 잘하는 것이 우리 바람이에요.
슈화 팬들도 그런 모습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항상 해주는 말이 있거든요. (‘여자)아이들, 하고 싶은 거 다 해.’

하고 싶은 걸 다 하고 있어요? 슈화 거의 다요. 미연 앞으로도 다른 것에 휘둘리거나 쫓기지 않고 지금처럼 우리가 하고 싶은 것에 집중했으면 좋겠어요. 언젠가는 좋아하는 것에 집중할 시간도 부족하고 여유가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 그때 멤버들이 처음에 공유했던 생각들을 잊지 말았으면 해요.

반대로 변했으면 하는 것도 있나요? 슈화 촬영할 때 각자 말을 줄이면 좋을 것 같아요. 말이 너무 많아서 진행이 안 돼요. 유치원처럼 촬영 내내 재잘재잘하는 소리가 끊이지 않거든요. 미연 못 고칠 것 같아.(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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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ans wilder

레트로 무드의 데님 재킷 엠에스지엠 바이 한스타일(MSGM by HANSTYLE), 안에 입은 브라톱과 브리프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베이식한 디자인의 데님 재킷과 데님 팬츠 모두 엠에스지엠 바이 한스타일(MSGM by HAN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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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스한 데님 재킷 엠에스지엠 바이 한스타일(MSGM by HANSTYLE), 골드 이어링 포트레이트 리포트(Portrait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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