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꾼 파도와 만나다

신작 <파도를 걷는 소년>이 5월 14일에 개봉했다. 제주에 사는 이주노동자 2세 소년 ‘김수’가 주인공인 작품이다. 내가 도시를 떠나 제주로 이사 온 지 4년째 되던 해에 촬영하기 시작했다. 당시 예멘 난민들이 이곳에 많이 들어왔고 사회적으로도 이주민에 대한 관심이 높아 나 또한 자연스레 이 사람들에게 눈길이 갔다. 어느 날 뉴스를 봤는데, 아시아권 국가에서 온 이주민 2세는 내국인과 외적으로 큰 차이가 없어 한국에 조용히 스며든채 살아간다고 하더라. 차별받지 않기 위해 부모의 출신을 밝히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을 조명하는 영화를 만들게 됐다.

서핑을 중심 소재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처음엔 학교를 다니지 않는 소년들의 삶이 권투를 만나며 변화하는 줄거리를 구상하고 있었는데, 옆집에 살던 서퍼 크루 ‘소년회’ 멤버와 대화를 나눈 후 소재가 바뀌었다. 서핑 덕분에 달라진 삶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나니 ‘수의 인생도 이렇게 변해가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바다 위 서퍼들을 바라보며, 수는 거리감과 동경을 동시에 느꼈을 것이다. 그 마음에 불을 지피고 싶었다.

하지만 작품 내 서핑 장면이 역동적인 편은 아닌 것 같다. <파도를 걷는 소년>을 촬영하며 세운 첫째 원칙은 ‘카메라가 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었다. 인물들의 유희와 감정에 개입하고 싶지 않았다. 대신 얼굴 표정이나 삶을 대하는 태도, 제주의 풍경을 관조하려고 했다. 신기하게도 영화를 본 여러 서퍼가 파도 타는 장면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지 않아 좋다고 하더라. 아마 각자 자신만의 파도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김수 역을 맡은 곽민규 배우와 <내가 사는 세상>에 이어 두 번째로 만났다. <파도를 걷는 소년>에서도 함께 하게 된 계기가 있나? 민규는 원래 이번 작품에 출연하는 인물들을 담당하는 조감독으로 합류했다. 김수 역할에 알맞은 사람을 함께 찾던 중, 조연출을 맡은 오정민 감독이 민규가 수를 연기하면 어떻겠느냐고 내게 제안했고 민규도 자신 있다고 했다. 작품 속 수는 민규가 직접 만들어낸 캐릭터다. 나는 민규에게 ‘대사를 마음대로 하되 마지막에 저쪽을 봐달라’ 또는 ‘가만히 있어달라’ 정도의 디렉션만 했다. 수의 감정은 오로지 민규에게 맡겼다.

전작에 비해 희망적인 분위기가 느껴진다. 이번 작품을 통해 무엇을 보여주고 싶었나? 성장하는 소년. 그저 수를 따라가며 그가 이렇게 변한다는 걸 담아내려고 했다. 영화를 감상하다 보면 수에게 삶의 의미가 생기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수를 바다로 이끌고 그의 삶을 변화시킨 힘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단순히 서핑이라고만 하기는 싫다. 사람마다 인생이 변화하는 지점이 다르고, 그 변화는 내면의 어떠한 욕망에서 기인한다. 나는 욕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삶을 돌아보며 무언가를 바라는 마음이 악의적이지 않고 밝다면 참 행복할 듯하다. 파도를 바라보면서 서프보드에 앉아 있는 수는 얼마나 행복할까?

이야기가 담긴 공간 ②

문악HOM

50여 년의 세월을 간직한 이층집 내부에 자리 잡은 ‘문악HOM’. 음악과 책을 기반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선보이는 회사 ‘페이지 터너’의 사무실, 서점 ‘라이너 노트’, 온실과 서재 등이 함께하는 공간이다. 강연을 듣거나 뮤지션의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한국의 1세대 건축가인 김중업이 설계해 1960년대부터 서교동에 터를 잡고 있는 양옥집. 이곳에 책(文)과 음악(樂)이 함께하는 문악HOM이 오픈했다. 공연 기획과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회사 ‘페이지 터너’에서 준비한 공간이다. 박미리새 이사는 이곳을 마련하기 위해 삼고초려했다고 고백한다. “잘 보존된 낡은 주택을 찾고 있었는데, 마침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했어요. 집주인이 수리를 하지 않을 입주자를 원해 우리의 계획에 대해 여러 번 설명해야 했죠.” 실제 페이지 터너는 일부 하자만 보수했고 시공까지 직접 진행했다.

처음에는 사무실과 기존에 운영하던 음악 서점 ‘라이너 노트’의 이전이 목적이었다. 하지만 집의 규모가 생각보다 커 페이지 터너는 이곳을 더욱 다채롭게 활용할 방법을 고안했다. “음악을 주로 다루는 회사의 특색을 살리고 싶었어요. 최근에는 강연과 음감회, 뮤지션의 공연 등을 열고 있죠.”

그렇다면 음악적으로 특별히 설계한 부분은 없을까? 이사는 오히려 주택 본연의 구조가 공연하기에 제격이라고 말한다. “거실 벽면에 있는 원목의 입체적인 구조가 콘서트 홀이나 녹음실의 음향 디퓨저처럼 되어 있어요. 공연을 해보니 소리의 울림도 너무 좋았고요. 이곳과 어울리는 어쿠스틱 공연을 주로 개최할 예정이에요.” 음악과 책, 건축에 대한 존중이 어우러져 공간의 멋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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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업 건축가가 지은 주택의 특징인 온실을 재건했는데, 유리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등 최소한만 보수했다.
2 오래된 주택의 방들을 음악 서점 ‘라이너 노트’, ‘시간이 머무는 서재’, 페이지 터너 사무실 등으로 사용 중이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안길 6
문의 070-7730-1145

 

3F/LOBBY

건축사 사무소 ‘로비스트’의 소장 3명이 함께 운영하는 카페. 한쪽에 사무 공간이 있어 탕비실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둥근 얼음이 든 잔과 함께 나오는 핸드 드립 커피를 마시며 여유를 즐기기에 제격이다. ‘더 로비 블렌드’를 비롯한 원두는 따로 구매할 수 있다.

건축가 김동현, 김수영, 안종훈이 용산역 근처의 건물 3층에 마련한 ‘3F/LOBBY’는 건축사 사무소 ‘로비스트’의 탕비실이자 카페다. 커피를 판매할 뿐 아니라, 업무상 미팅이나 건축 관련 세미나도 진행하는 이곳에는 유리벽으로 구분된 작은 사무실이 한쪽에 있다. “보통 건축사 사무소는 방문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요. 그래서 궁금한 건 편하게 물어보고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오기 좋은 장소를 마련했어요.”

3F/LOBBY를 기획하며 이들이 참고한 건 카페가 아니라 호텔과 사무실에 있는 로비다. 로비의 분위기와 그곳에서 일어나는 행동이 로비스트에서 추구하는 방향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곳곳에 놓인 안락한 가구는 이 공간의 컨셉트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로비를 연상시키는 요소는 서비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호텔처럼 가방 거치대가 있고, 손님의 외투는 받아서 크라운카트에 걸어놓아요. 모든 메뉴는 테이블까지 직접 가져다드리고요.”

그렇다면 일반 로비와 다른 3F/LOBBY만의 장점은 무엇일까? 세 사람은 입을 모아 ‘3층’이라 대답한다. “도심 위에 살짝 떠 있는 공간이에요. 남향의 창문을 통해 분주한 거리 대신 하늘, 나뭇가지에 매달린 이파리, 날아가는 새를 볼 수 있어요. 이곳의 한산한 분위기를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싶어요.” 일상을 벗어나 잠시 쉬길 원한다면 건축가가 맞이하는 탕비실로 향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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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커피 바는 건축에서 흔히 쓰이는 소재인 화강석으로 만들었고 불필요한 요소가 보이지 않도록 설계했다.
2 실제 로비처럼 테이블 사이의 간격을 늘리고 낮고 넓은 디자인의 의자로 꾸몄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15길 19-19 3층
문의 02-586-1102

 

오브코하우스(OFCO HOUSE)

집처럼 편안한 사무실을 컨셉트로 한 카페다. 카페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눈치 보지 않고 오래 머물러도 좋은 것이 장점. 프릳츠의 원두로 내린 커피와 일하면서 간단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샌드위치를 맛볼 수 있다.

“처음에는 사무실로 구한 곳이에요. 그런데 생각보다 여유 공간이 많아서 남는 자리에 뭔가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다 카페를 만들게 됐어요. 그 생각의 연장선으로 사무실과 카페가 집처럼 편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오피스, 커피, 하우스를 조합해 ‘오브코하우스’를 기획했어요.” 프릳츠 커피를 디자인한 그래픽 디자이너 조인혁이 공간 기획을, 외식 기획자 정동우가 메뉴 구성을 담당한 오브코하우스는 1980~90년대 미국의 사무실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
조인혁 디자이너는 파라보릭 조명, 알루미늄 블라인드, 멜라민 상판, 원목과 철제 선반 등 자칫 촌스러워 보일 수 있는 소재를 재미있는 형태로 조합해 공간에 녹
여냈다. 여기에 그린, 아이보리, 그레이, 브라운, 블루 등 다양한 색을 섞었다. 이 덕분에 딱딱하고 재미없는 이미지를 지닌 사무실에서 영감을 받았는데도 지루하지 않고 귀여운 모습이다.
규모가 넓지 않은데도 소소하게 구경할 거리가 많은 오브코하우스의 두 번째 매력은 편안함이다. 허리를 굽혀야 하는 낮고 작은 테이블, 30분도 앉아 있기 힘든 의자 대신 높이가 적당하고 널찍한 테이블과 편안한 의자를 마련했다. 조도 역시 오래 머물러도 눈이 불편하지 않도록 신경 썼다. “사무실처럼 커피를 마시면서 업무를 보거나 책을 읽는 손님이 많은 편이에요. 이건 의도한 부분이에요. 회전율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사람들이 편하게 오래 쉬었다 갔으면 좋겠어요.” 참신한 아이디어와 세심한 배려로 완성한 때문일까, 오브코하우스는 매일 자진해서 출근하려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focus on

1 오브코하우스 입구에는 간판 대신 사무실이나 경찰서 입구에 있을 법한 게시판이 있다. 거기에는 메뉴와 오브코하우스의 로고, 조인혁 디자이너가 공간을 만들면서 제작한 시안 등이 붙어 있다.
2 은은하게 빛이 퍼져 눈이 덜 피로한 파라보릭 조명은 이곳의 포인트 중 하나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6길 17 2층
문의 02-463-8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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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셋째주 #신작 추천

이번 주 신작 예능, 드라마, 영화를 모았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컴백쇼

지난 18일, 엠넷과 유튜브 채널 ‘M2’를 통해
전 세계 동시 방송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컴백쇼>.
세계가 불타버린 밤, 우린…‘ 등
방송 당일 발매된 2번째 미니 앨범
<꿈의 장: ETERNITY> 무대를 최초로 선보였다.
가족 회의를 컨셉트로 멤버 전원이
이야기를 나누며 게임을 하는 모습도 공개됐다.
유튜브 채널 ‘M2’에서 풀 버전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방송일 5월 18일

배달해서 먹힐까?

 <배달해서 먹힐까?>
<현지에서 먹힐까?> 스핀오프 프로그램이다.
셰프 샘킴과 안정환, 윤두준, 정세운이 함께
국내에서 배달 전문 이탤리언 레스토랑을 운영한다.
정체를 숨긴 채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영업하며
오직 음식만으로 평가받고,
제작진이 제시하는 각종 미션도 수행할 예정.

편성 화요일 오후10시30분 TvN
첫방송 5월 19일

1호가 될 순 없어

개그맨 부부 이혼율이 0%라는 사실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기획된 예능 <1호가 될 순 없어>.
32년째 함께 사는 최양락팽현숙
개그맨 부부 3쌍의 일상을 가감 없이 보여주며
이들이 결혼 생활을 유지하는 비법을 알려준다.
 박미선, 장도연이 MC로 출연한다.

편성 수요일 오후11시 JTBC
첫방송 5월 20일

꼰대인턴

드라마 <꼰대인턴>은 식품 회사 부장 가열찬(박해진)이
이전 직장 상사였던 이만식(김응수)을
시니어 인턴으로 맞으며 시작된다.
직장 내 ‘갑질‘과 세대 갈등을 유쾌하게 담은 작품.
2018년 MBC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신소라 작가의 극본을 바탕으로 제작됐고,
연출은 <킬잇> 남성우 감독이 맡았다.

편성 수·목요일 오후8시55분 MBC
첫방송 5월 20일

쌍갑포차

배혜수 작가의 판타지 웹툰 <쌍갑포차>드라마로 제작됐다.
다른 사람의 꿈 속으로 들어가
마음에 맺힌 을 풀어주는 능력을 가진
‘쌍갑포차 이모’ 월주(황정음)가 주인공이다.
포차에서 근무하는 인물들이
손님들의 한풀이를 해주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 제작됐다.

편성 수·목요일 오후9시30분 JTBC
첫방송 5월 20일

번외수사

OCN에서 ‘드라마틱 시네마 프로젝트’로
선보이는 3번째 작품, <번외수사>.
형사 진강호(차태현)를 중심으로,
방송 PD와 장례지도사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인물들이
범죄자를 잡기 위해 협업하는 과정을 그린다.

편성 토·일요일 오후10시50분 OCN
첫방송 5월 23일

루키스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평범한 인물 (왕대륙)이
브루스(밀라 요보비치)가 이끄는 국제 스파이 조직에 섭외돼
작전을 수행하는 과정을 다룬 영화 <루키스>.
<맨 인 블랙>과 <스파이> 제작진이 참여해
더욱 실감 나는 액션 신을 완성했다.
<파이어 스톰> 원금린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았다.

개봉일 5월 20일

카페 벨에포크

영화 <카페 벨에포크>는 과거를 그리워하던
노인 빅토르(다니엘 오떼유)가
연극을 통해 기억 속 장면을 재현해주는
앙투안(기욤 까네)를 만나며 벌어지는 이야기.
시간 여행‘이라는 판타지 소재를
현실 속에서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개봉일 5월 20일

나는보리

청각 장애가 있는 부모님과 남동생을 가진 소녀
보리(김아송)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영화 <나는보리>.
수화로 소통하는 가족 사이에서 외로움을 느낀 보리가
자신의 청력이 나빠지길 바라는 모습을 통해
장애에 대한 편견을 뒤집고 감동을 전한다.
소리를 듣지 못하는 부모님 밑에서 자란 김진유 감독이
실제 경험을 담아 만든 작품.

개봉일 5월 21일